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상록수

출연/스태프
*출연 최은희, 신영균, 허장강, 도금봉, 신성일 *스태프 제작/신상옥, 기획/황남, 감독/신상옥, 각본/김강윤, 촬영/배성학, 조명/이규창, 음악/정윤주, 미술/정우택, 편집/김영희
내용
동혁과 영신은 전문학교를 졸업한 뒤 농촌계몽에 뜻을 두고 각기 고향으로 내려간다. 동혁은 마을회관을 세워 농촌 청년들을 선도하고 영신은 학당을 세워 아이들을 가르친다. 일제는 이러한 그들의 노력을 탄압하기 시작하고 결국 동혁은 일제에 의해 체포 당한다. 그리고 영신은 병을 얻어 자리에 눕게 된다. 결국 동혁은 석방되지만 영신은 꿈을 이루지 못한 채 죽고 만다. 그리고 동혁은 그녀의 못다 이룬 꿈을 꼭 이루겠노라고 다짐한다.
예술가(감독)
*신상옥(1925~ ) 신상옥은 한국을 대표하는 영화제작자, 감독, 촬영기사였다. 경성중학교와 일본의 도쿄미술전문학교를 졸업하였다. 최인규 감독 밑에서 조감독 생활을 한 후 1952년에 <악야(惡夜)>로 감독에 데뷔했다. 그는 홍찬이 세운 안양촬영소를 인수한 후 1966년 한국 최대의 영화사였던 신필름을 세워 1970년까지 운영했다. 정권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지만 신필름 폐사시에는 그러질 못했고 이후 1978년에는 그의 아내였던 여배우 최은희와 함께 북행되어 그곳에서 신필름 영화촬영소 총장을 맡으면서 <소금> 등을 만들었다. 그는 유현목, 김수용, 김기영, 이만희 등과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감독인데, 그의 작품 세계는 다양하고 고전적이면서도 현대적이다. 1950년대만 하더라도 그의 작품은 어둡거나 멜로 드라마류가 주류였고, 대표작들은 거의가 1960년대에 만들어진 것들이다. 힘없는 아버지를 중심으로 자식들과의 세대차를 그린 <로맨스 빠빠>(1960), 원작의 분위기를 그대로 살리면서 영화적 연출력이 돋보이는 과부와 오빠 친구간의 사랑을 그린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1961), 고전을 홍성기 감독과 경쟁하면서 동시에 컬러로 제작해 흥행에 성공한 <성춘향>(1961), 춘원의 소설을 시대 분위기에 맞춰 내놓은 <상록수>(1961) 등 이후 그는 역사를 토대로 한 영화를 많이 만든다. <연산군>(1961), <폭군 연산>(1962), <강화도령>(1963) 등이 그러한 것들인데 흥미로운 역사적 사실을 신상옥 특유의 심리 묘사와 과장으로 대중화시킨 작품들이다. 이외에도 <로맨스 그레이>(1963), 최초의 항공영화로 당시로서는 연출과 특수효과의 개가를 올리고 흥행에도 크게 성공한 <빨간 마후라>(1964), <벙어리 삼룡>(1964), 1955년에 만든 이광수 원작의 <꿈>을 다시 만든 1967년 작 등 그가 손 댄 장르는 수없이 많다. 1970년대에 들어서자 그의 작품은 60년대만큼은 흥행이나 작품성에서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여전히 70년대 중반까지 한국영화계의 거목으로 활동했다.
작품정보
악야 (1952) 코리아 (1954) 꿈 (1955) 젊은 그들 (1955) 무영탑 (1957) 지옥화 (1958) 어느 여대생의 고백 (1958) 자매의 화원 (1959) 독립협회와 청년이승만 (1959) 동심초 (1959) 춘희(1959) 그 여자의 죄가 아니다 (1959) 백사부인 (1960) 로맨스 빠빠 (1960) 이생명 다하도록 (1960) 연산군 (1961) 성춘향 (1961)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1961) 상록수 (1961) 폭군 연산 (1962) 열녀문 (1962) 철종과 복녀 (1963) 강화도령 (1963) 로맨스 그레이 (1963) 쌀 (1963) 횃불 (1963) 빨간마후라 (1964) 벙어리 삼룡 (1964) 배비장 (1965) 산 (1967) 마적 (1967) 꿈 (1967) 다정불심 (1967) 이조잔영 (1967) 대원군 (1968) 여마적 (1968) 내시 (1968) 무숙자 (1968) 여자의 일생 (1968) 육군 김일병 (1969) 천년호 (1969) 사녀 (1969) 여성상위시대 (1969) 속) 내시 (1969) 이조여인잔혹사 (1969) 만종 (1970) 이조괴담 (1970) 전쟁과 인간 (1971) 궁녀 (1972) 삼일천하 (1973) 교장 선생 상경기 (1973) 이별 (1973) 십삼(13)세 소년 (1974) 춘희 '75 (1975) 아이 러브 마마 (1975) 장미와 들개 (1975) 여수 사백칠호 (1976) 속) 여수 사백칠호 (1976) 불가사리 (1985) 마유미 (1990) 증발 (1994) 닌자 키드 (3 Ninjas Knuckle Up ,1995) 영웅 갈가메스 (1996)
리뷰
*작품해설 60년대에 접어들면서 등장하는 사회건설의 내용을 다룬 영화 중의 하나로 최은희에게 제1회 대종상 여우주연상을 안겨 준 작품이다. *평론 <상록수>는 농촌 계몽운동을 주제로 한 심훈의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일제 시대 농촌 계몽에 뜻을 두고 고향으로 내려간 두 남녀가 마을의 청년들을 선도하고 학당을 세워 문맹퇴치를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상록수>는 박정희 대통령으로 하여금 새마을 운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마련한 작품으로도 의미가 깊다. (<엔키노>, 홍동희, 2003년 3월 17일자)
수상내역
제1회 대종상 여우주연상(최은희), 공로상 제5회 부일영화상 여우조연상 제9회 아시아영화제 남우주연상(신영균), 남우조연상(허장강), 음악상
연계정보
-로맨스 빠빠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연산군
-성춘향
-폭군 연산
-빨간 마후라
-꿈
-이 생명 다하도록
-로맨스 그레이
-벙어리 삼룡
-내시
-이조여인잔혹사
-전쟁과 인간
-그날이 오면
-상록수
관련사이트
한국영상자료원_종합영상정보
관련멀티미디어(전체1건)
이미지 1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