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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은 흘러가도

출연/스태프
*출연 김영옥, 박성대, 엄앵란, 박광수, 이해랑, 황정순, 조미령, 조현주, 변기종, 한미나, 최남현, 정애란, 김승호, 허장강, 김칠성 *스태프 제작/유희대, 기획/고재원, 감독/유현목, 각본/김지헌, 조명/고해진, 촬영/김형근, 음악/한상기, 미술/박석인, 편집/이경자
내용
안말숙은 광산촌에 살고 있는 열 살 된 소녀이다. 그녀는 아버지를 잃은 뒤 가난으로 형제들과도 뿔뿔이 흩어지는 불운을 맞이한다. 그녀는 형제들을 그리워하며 일기를 쓰기 시작하는데 그 일기가 단행본으로 출판되어 베스트 셀러가 되면서 사회의 화제가 된다. 각지로 부터 도움의 손길이 답지하고 결국 말숙의 4남매는 함께 모여 살게 된다. 이들이 함께 살게 된 것을 기뻐하면서 함께 걸어가는 것으로 영화는 마무리된다.
예술가(감독)
*유현목(1925~ ) 유현목은 동국대 국문학과 재학중인 1947년 이규환 감독의 조감독으로 출발하여 1956년 <교차로>(1956)로 데뷔했다. 그의 대표작인 이범선 원작의 <오발탄>(1961)은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이며, 뛰어난 영화적 수사를 곁들인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적 묘사가 주목을 받았다. 그가 만든 <잉여인간>(1964) 등도 같은 성격의 영화이며, 박경리 원작의 <김약국의 딸들>(1963), 황순원 원작 <카인의 후예>(1968) 등도 주요한 대표작이다. 1980년대에는 이문열 원작의 <사람의 아들>로 다시 주목 받았다. 신상옥, 김기영, 강대진, 이만희 등과 60년대 한국영화계를 대표했던 그는 동국대 연극영화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유현목의 작품들은 많은 대표작들이 원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주요한 작품들의 경향은 사회 현실의 비판적 묘사와 이념적 갈등에 대한 비판, 그리고 구도자적 주제를 다룬 것 등을 들 수 있다. 전쟁 직후 무너져가는 한 가족의 비극을 각자의 시선으로 다룬 <오발탄>(1961)과 참담한 사회 현실을 리얼하게 그린 <인생차압>(1958), <잉여인간>(1964) 등이 사회 현실의 비판적 묘사라면, 전쟁의 참상과 알지도 못하면서 서로를 증오하는 인간들의 모습을 그린 <카인의 후예>(1968), <불꽃>(1975), <장마>(1979) 등은 이념적 갈등을 비판한 작품들이다. 또 전쟁의 와중에 일어난 진정한 순교와 신앙의 문제를 다룬 <순교자>(1965), 신의 존재와 세상의 타락 사이에서 번민하는 한 청년과 그를 따르는 무리를 그린 <사람의 아들>(1980) 등은 유현목이 지닌 종교와 구도의 문제에 대한 단상들이다. 그의 작품 세계는 알려진 대로 순수하게 리얼리즘적 성향이라기보다는 영상적 표현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과 심리적 묘사 그리고 공간의 활용이 두드러진, 다양한 성향을 지니고 있다. 또 모더니즘적 입장도 작품의 군데군데 녹아 있으며, 반공 이데올로기에 경사된 흔적과 동시에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 또한 혼재되어 있다. 이외에도 <김약국의 딸들>(1963)은 한 가족과 민족의 운명을 바라보는 역사적 시선을 느낄 수 있게 하며, <공처가 삼대>(1967), <수학여행>(1969) 등 가볍지만 정겨운 코미디도 이채로운 작품들이다. 특히 정진우, 김기영 등과 공동으로 연출한 <여>(1968)는 유현목의 또 다른 측면 즉, 모더니즘에 경도되어 있으며, 심령적인 측면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영화감독 사전>, 1999)
작품정보
유전의 애수 (1956) 교차로 (1956) 잃어버린 청춘 (1957) 그대와 영원히 (1958) 인생차압 (1958) 아름다운 여인 (1959) 구름은 흘러가도 (1959) 오발탄 (1961) 임꺽정 (1961) 아낌 없이 주련다 (1962) 김약국의 딸들 (1963) 잉여인간 (1964) 아내는 고백한다 (1964) 순교자 (1965) 춘몽 (1965) 막차로 온 손님들 (1967) 종야 (1967) 공처가 3대 (1967) 악몽 (1968) 카인의 후예 (1968) 아리랑(1968) 수학여행 (1969) 나도 인간이 되련다 (1969) 두 여보 (1970) 분례기 (1971) 불꽃 (1975) 문 (1977) 장마 (1979) 사람의 아들 (1980) 상한 갈대 (1984) 말미잘 (1995)
리뷰
*작품해설 유현목 감독의 아동영화. 흔히 진지한 예술영화 감독으로 알려져 있는 유현목 감독의 주요한 작품경향 가운데 하나는 아동영화다. 가장 최근의 <말미잘>까지 이어지는 그의 아동영화 계보의 가장 앞 자리를 차지하는 영화이다. *평론 사실적인 묘사에 서정성을 가미한 가작이다. (<한국영화 100년>, 호현찬, 문학사상사, 2000. p.107)
수상내역
제2회 국산영화상 최우수작품상 제3회 부일영화상 여우조연상(엄앵란) 제9회 시드니영화제 출품 제10회 백림영화제 출품
연계정보
-오발탄
-김약국의 딸들
-한(恨)
-수학여행
-장마
-잃어버린 청춘
-아낌없이 주련다
-잉여인간
-순교자
-막차로 온 손님들
-카인의 후예
-나도 인간이 되련다
-분례기
-불꽃
-문
-사람의 아들
-로버트태권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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