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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檀君)

작품명
단군(檀君)
장르
신화
작품소개
우리 민족의 시조이고 고조선의 창업왕인 단군에 관한 신화. 단군은 천제(天帝)인 환인(桓因)의 손자이며, 환웅(桓雄)의 아들로, 기원전 2333년 아사달(阿斯達: 평양으로 추정)에 도읍을 정하고 단군조선을 개국하였다. 한국 역사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고조선과 단군에 관한 기록으로는 중국의 <위서(魏書)>를 인용한 <삼국유사(三國遺事)> 기이편(紀異篇)에 실려 있는 자료가 있을 뿐, 정사(正史)인 <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기록되어 있지 않아 대조를 이룬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세종실록(世宗實錄)> 지리지(地理志), 이승휴(李承休)의 <제왕운기(帝王韻記)>, 권람(權擥)의 <응제시주(應製詩註)>에 <삼국유사>와 비슷한 기술이 보이나, 단군에 관한 문제를 다룰 때에 우선 <삼국유사>의 기록을 사료(史料)로서 인용하고, 여기에 더 많은 신빙성을 둔다.
원문
魏書云 乃往二千載 有壇君王儉 立都阿斯達[經云無葉山 亦云白岳 在白州地 或云在開城東 今白岳宮是] 開國號朝鮮 與高[堯]同時 古記云 昔有桓因[謂帝釋也] 庶子桓雄 數意天下 貪求人世 父知子意 下視三危太伯 可以弘益人間 乃授天符印三箇 遣往理之 雄率徒三千 降於太伯山頂[卽太伯今妙香山] 神壇樹下 謂之神市 是謂桓雄天王也 將風伯雨師雲師 而主穀主命主病主刑主善惡 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 在世理化 時有一熊一虎 同穴而居 常祈于神雄 願化爲人 時神遺靈艾一炷 蒜二十枚曰 爾輩食之 不見日光百日 便得人形 熊虎得而食之 忌三七日 熊得女身 虎不能忌 而不得人身 熊女者 無與爲婚 故 每於壇樹下 呪願有孕 雄乃假化而婚之 孕生子 號曰壇君王儉 以唐高卽位五十年庚寅[唐高卽位元年戊辰 則五十年丁巳 非庚寅也 疑其未實] 都平壤城[今西京] 始稱朝鮮 又移都於白岳山阿斯達 又名弓[一作方] 忽山 又今彌達 御國一千五百年 周虎[武]王卽位己卯 封箕子於朝鮮 壇君乃移於藏唐京 後還隱於阿斯達爲山神 壽一千九百八歲 <삼국유사> 권1 제2 기이(紀異)편
국문풀이
<위서(魏書)>에 이런 말이 있다.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에 단군왕검(壇君王儉)이 계셔 아사달(阿斯達)―경(經)에는 무엽산(無葉山)이라 했고, 또는 백악(白岳)이라고도 했는데, 백주(白州)에 있다. 혹 개성(開城) 동쪽에 있다고도 하는데 지금의 백악궁(白岳宮)이 바로 이것이다―에 도읍을 정하고 새로 나라를 세워 조선이라 불렀는데 요(堯)와 같은 때였다고 한다. <고기(古記)>에 이런 말이 있다. 옛날에 환인(桓因)―제석(帝釋)을 이른다―의 서자(庶子) 환웅(桓雄)이 계셔 천하에 자주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탐내어 구했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 태백산(三危太伯山)을 내려다보니 인간 세계를 널리 이롭게 할 만했다. 이에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주어, 내려가서 세상 사람을 다스리게 했다. 환웅은 그 무리 3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산(太伯山) 꼭대기―지금의 묘향산―의 신단수(神壇樹) 밑에 내려와서 이곳을 신시(神市)라 불렀다. 이 분을 환웅 천왕(天王)이라 한다. 그는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수명·질병·형벌·선악 등을 주관하고, 인간의 삼백 육십 가지나 되는 일을 주관하여 인간 세계를 다스려 교화시켰다. 이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에서 살았는데, 늘 신웅(神雄, 桓雄)에게 사람되기를 빌었다. 때마침 신[桓雄]이 신령한 쑥 한 심지와 마늘 스무 개를 주면서 말했다.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 날 동안 햇빛을 보지 않는다면 곧 사람이 될 것이다.” 곰과 범은 이것을 받아서 먹었다. 곰은 기(忌)한 지 21일 만에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범은 능히 기하지 못했으므로, 사람이 되지 못했다. 여자가 된 곰은 그와 혼인할 상대가 없었으므로 항상 단수(壇樹) 밑에서 아이 배기를 축원했다. 환웅은 이에 임시로 변하여 그와 결혼해주었더니, 그는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다. 이름을 단군왕검이라 일렀다. 왕검은 요임금이 왕위에 오른 지 50년인 경인년―요임금의 즉위 원년은 무진이니 50년은 정사이지 경인은 아니다. 아마 그것은 사실이 아닌 것 같다―에 평양성(平壤城)에―지금의 서경(西京)―도읍을 정하고 비로소 조선(朝鮮)이라 불렀다. 또다시 도읍을 백악산(白岳山) 아사달(阿斯達)에 옮겼다. 그곳을 또는 궁(弓)―혹은 방(方)자로도 되어 있다―홀산(忽山) 또는 금미달(今彌達)이라 한다. 그는 천오백 년 동안 여기서 나라를 다스렸다. 주나라 무왕(武王)이 왕위에 오른 기묘년에 무왕이 기자(箕子)를 조선에 봉(封)하니, 단군은 이에 장당경(藏唐京)으로 옮아갔다가 후에 돌아와 아사달에 숨어서 산신이 되었는데, 나이가 일천구백여덟 살이었다고 한다.
어휘풀이
- 위서(魏書) : <위서>에는 지금 전하는 북제(北齊) 위수(魏收)가 찬술(撰述)한 것과 그밖에 <태평어람(太平御覽)>에 인용된 여러 사람의 찬술이 있는데, 이 기록은 어느 사서(史書)를 인용한 것인지 알 수 없다. 또 위수가 찬술한 <위서>마저 송나라 때에 벌써 29편이 없어졌으므로, 지금 전하는 <위서>에는 단군의 이야기가 전혀 없다. - 아사달(阿斯達) : 단군조선이 나라를 세울 때의 서울로, 지금의 평양 부근의 백악산(白岳山)으로 추정되는데, 아사달은 아침 달, 곧 조양(朝陽)의 뜻이라고 한다. - 고기(古記) : <단군고기(檀君古記)>를 이른 말이다. <제왕운기(帝王韻記)>에는 <단군본기(檀君本紀)>로 되어 있다. 단군의 사적(事蹟)을 기록한 최고의 문헌으로, 여기 인용된 것은 원문 전체가 아니요, 일연선사(一然禪師)의 재량에서 나온, 전체에 산정(刪定)과 약간의 부회(附會)가 있는 듯하다. 또 이 <고기>는 독립된 두 가지를 결합시킨 것이다. <고기>의 첫머리에서 웅녀(熊女)가 아이를 배어 아들을 낳았다고 한 데까지는 순수한 신화에 속하는 것이며, 단군왕검이 나라를 세우고 서울을 마련한 때부터 끝에 이르기까지는 전설적 역사의 초솔(草率)한 서술로 인정된다. - 삼위 태백산(三危太伯山) : 태백(太伯)은 반도 곳곳에 있는 표지가 되는 거룩한 산의 이름으로 사용되었지만, 삼위(三危)는 이것이 태백의 대치어인지 수식어인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중국 문헌에는 고대의 서방 명산(西方名山)에 삼위라는 산 이름이 보이고 (<서경(書經)>우공(禹貢)), <삼국유사>와 거의 같은 시대에 찬술된 이승휴(李承休)의 <제왕운기>의 아사달산(阿斯達山) 주에 ‘今九月山也 一名弓忽 又名三危 祠堂猶在’란 글귀가 나타난다. 후의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에도 이 설이 그대로 나타나 있다. 그러나 <중문대사전(中文大辭典)>에 ‘삼위(三危)는 우리말의 삼봉(三峰)을 일컫는다’ 하니 삼위·태백은 곧 세 봉우리의 태백산이란 말이다. <中文大辭典>三危夷狄謂山有三峰者 - 천부인(天符印) : 신의 위력과 영검한 힘의 표상이 되는 신성한 부인(符印)을 이른 말이다. 그 세 개가 무엇무엇인지는 문헌에 전하지 아니하므로 분명히 알 수 없으나, 동북 아시아의 유형에 나타난 바로써 미루어 생각하면 거울·칼·방울로 추측한다. 일본 신화에도 이 세 가지 신기(神器)가 거울·칼·구슬로 되어 있다. - 기자(箕子) : 중국 은나라의 어진 이. 기자를 조선에 봉했다는 기사는 <사기>를 위시하여 많은 기록에 나타나 있으나, 사실로 보기는 어렵다. - 장당경(藏唐京) : 황해도 구월산 밑에 있던 땅 이름 참고: <삼국유사>, 이재호 역, 솔출판사, 1997
해설
단군신화의 내용은 7개의 이야기토막으로 엮어져 있다. ① 환인(桓因)과 그 아들 환웅(桓雄), 그리고 환웅의 아들인 단군에 이르기까지의 삼대에 걸친 가계. ② 환웅이 아버지 환인의 도움과 허락을 얻어서 하늘에서 태백산으로 내려오는 것. ③ 신단수(神壇樹) 아래 신시(神市)를 베풀고는 스스로 환웅천왕이라 칭하면서 인간세상을 다스리게 된 일. ④ 곰이 호랑이와 함께 사람되기를 원하였다가 곰만 사람 여자로 화신한 것. ⑤ 그리고 이 여인, 곧 웅녀(熊女)가 사람의 몸으로 현신한 환웅과 혼인한 것. ⑥ 그 부부가 낳은 아기를 이름 지어 단군왕검이라 하고 평양에 도읍을 정한 뒤 나라 이름을 조선이라고 한 것. ⑦ 그가 1908세의 수(壽)를 누린 끝에 아사달 산에 숨어 산신이 된 것 등이다. 단군신화는, 첫째, ‘하늘에서 하강한 천신이 비로소 나라를 열고 왕의 자리에 나아간다.’라는 서사진행에 있어서, 둘째, 신맞이 굿의 절차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셋째, 신화·전설의 복합체라는 점에서 나머지의 이른바 ‘건국신화’ 또는 ‘왕권신화’라고 일컬어지는 신화들과 공통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공통성을 기반으로 해서 시베리아의 무속적 서사시 및 일본의 일부 왕권신화와 비교될 수도 있다. 따라서 만일 단군신화를 우리민족의 가장 오래된 신화로 잡게 된다면 단군신화가 지닌 세 유형상의 특질을 우리나라 건국신화들의 원형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단군신화는 그 서사구조나 등장인물의 성격에 있어 다른 건국신화들의 규범형식을 다 갖추고 있으며 그것은 고조선이 최초의 왕국으로 인식되어 있는 사실과 대응하고 아울러 단군이 환인, 환웅의 뒤를 이은 부계의 3대째 인물이라는 점에서 우리나라 서사문학 일반인 조부(祖父)/부(父)/아들[子]로 이어지는 3대기의 원형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단군신화에 대한 믿음은 하나의 신앙으로 뿌리내려 불교·유교·도교 등 외래 종교를 수용하기 이전부터의 민족 고유 신앙으로 자리잡았다. 단군신앙에 대한 유습과 유적들은 오늘날 한국의 민간신앙과 생활문화 속에 남아 있으며, 또 불교나 유교의 여러 제의(祭儀) 속에도 남아 전해지고 있다.
연계정보
-삼국유사(三國遺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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