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해인사 장경판전(海印寺 藏經板殿)

작품명
해인사 장경판전(海印寺 藏經板殿)
소재지
경남 합천군 가야면 치인리
지정종목
국보 제52호
장르구분
불교건축
개요
가야산 중턱에 자리 잡은 해인사는 통일신라 애장왕 3년(802)에 지은 사찰로, 왕후의 병을 부처의 힘으로 치료해 준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지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3대 사찰 중 하나이며, 8만대장경을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법보사찰이라고도 부른다. 통일신라 말기에 왕건을 도와 견훤을 물리쳐 고려시대에는 균여와 대각국사와 같은 고승을 배출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해인사가 오늘날의 규모와 법보사찰로서의 위용을 갖게 된 것은 조선 초기에 대장경판을 이곳을 옮기고부터이다. 세조대부터 왕실 주관으로 해인사를 중건키 위한 불사가 시작되어 성종 19년(1488)에 이르러서는 요사채를 비롯한 160여 칸의 건물을 완성하여 사찰의 면모를 일신하게 된다. 1695년부터 1871년에 이르기까지 무려 일곱 차례의 화재로 중건이 계속되었으나 사찰배치의 골격은 조선초기의 모습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고, 특히 장경판전만은 온전히 남아 조선초기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바로 장경판전이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8만여장의 대장경판을 보관하고 있는 건물이다. 장경판전이 처음 지어진 연대는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조선 세조 3년(1457)에 크게 다시 지었고 성종 19년(1488)에 학조대사가 왕실의 후원으로 다시 지어 ‘보안당’이라고 했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광해군 14년(1622)과 인조 2년(1624)에 수리가 있었다. 해인사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건축물의 구조 및 특징
해인사는 고려의 산지형 사찰의 경우처럼 봉황문과 해탈문, 구광루에서 대적광전으로 이루어지는 직선 진입축을 가지며 경사를 따라 층단형 위계로 산지중정형 배치를 하고 있다. 그러나 주불전인 대적광전을 돌아가는 순간 가파른 경사에 성채처럼 세워진 또 하나의 영역을 만나게 되는데, 이곳이 바로 해인사만이 가지고 있는 장경판고의 영역이다. 장경판고의 영역은 앞면 15칸·옆면 2칸 크기의 두 건물을 나란히 배치하였는데, 남쪽 건물은 ‘수다라장(脩多羅臟)’이라 하고 북쪽의 건물은 ‘법보전(法寶殿)’이라 한다. 서쪽과 동쪽에는 앞면 2칸·옆면 1칸 규모의 작은 서고가 있어서, 전체적으로는 긴 네모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대장경판을 보관하는 건물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장식 요소는 두지 않았으며, 통풍을 위하여 창의 크기를 남쪽과 북쪽을 서로 다르게 하고 각 칸마다 창을 내었다. 또한 안쪽 흙바닥 속에 숯과 횟가루,소금을 모래와 함께 차례로 넣음으로써 습도를 조절하도록 하였다. 장경판전은 조선초기의 건축으로서 익공계의 건물이기는 하지만 내부가구에서 주심포계의 성격도 보인다. 중심열에 높은 기둥을 두고 중보를 받는 1고주 5량 가구방식과 중대공 위에 헛첨차를 꽂아 중보를 받치는 점, 중대공 밑부분에 화반으로 장식한 점 등은 고려시대 건물과 비교되며, 특히 인자대공은 고려말이나 조선초기 건축 수법이다. 장경판전은 50미터가 넘는 긴 건물로 이를 15칸으로 나누고 매 칸마다 변화 있는 벽면처리를 통해 시각적 변화를 주고 있다. 벽면은 상하로 나누어 개구부를 설치하였고 상하의 창호 크기를 달리하여 통풍의 최대효율을 도모하였다. 즉, 수다라장전 전면을 보면 밑부분에 큰 개구살창을 설치하고 윗부분에는 그 크기의 1/4정도의 작은 창을 만들고 후면에는 아래 위를 바꾸어 살창을 달았다. 바닥을 흙바닥으로 한 것도 온도차이로 생기는 수분을 흡수하도록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지붕은 우진각지붕이며, 약한 배흘림기둥을 세웠다. 해인사 장경판전은 자연의 조건을 이용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설계로 대장경판을 지금까지 잘 보존할 수 있었다고 평가받은 세계 유일한 15세기 대장경판 보관용 건물로, 1995년 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연계정보
관련도서 <전국 건축문화자산 경북편>, 건축가협회, 1999 <한국의 건축>, 김봉렬, 공간사, 1994 관련사이트
관련사이트
문화재청
관련사이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관련사이트
해인사
관련멀티미디어(전체4건)
이미지 4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