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전등사 대웅전(傳燈寺 大雄殿)

작품명
전등사 대웅전(傳燈寺 大雄殿)
소재지
인천 강화군 길상면 온수리
지정종목
보물 제178호
장르구분
불교건축
개요
전등사는 고구려 소수림왕 11년(381) 아도화상이 세웠다고 전하지만 고려 중기까지의 역사는 확실히 알 수 없다. 조선 선조 38년(1605)과 광해군 6년(1614)에 큰 불이 일어나 절이 모두 타버려, 그 이듬해 다시 짓기 시작하여 광해군 13년(1621)에 원래의 모습을 되찾았다고 한다. 대웅전 또한 1615년에 공사를 시작하여 1621년(광해군 13)에 거의 완공을 본 것으로 되어 있으나, <전등본말사지>에는 철종 6년 규영화주에 의해 중건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건축물의 구조 및 특징
석가여래삼존불을 모시고 있는 대웅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단층 팔작집으로 막돌 허튼층 쌓기한 높은 기단 위에 막돌 초석을 놓고, 민흘림 두리기둥을 세워 공포를 기둥 위와 기둥사이에도 짜올린 다포식 건축이다. 공포의 짜임은 외2출목 내4출목으로 되었고, 쇠서의 모양은 섬약하며, 귀공포에는 나무로 깎은 인물상을 얹어 놓은 것이 특이하다. 내공포의 공간포는 첨차가 교두형이나 주상에서는 초각된 판형으로 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네 모서리기둥 윗부분에는 사람 모습을 조각해 놓았는데 이것은 공사를 맡았던 목수의 재물을 가로챈 주모의 모습이라는 전설이 전해져 오는데, 재물을 잃은 목수가 주모의 나쁜 짓을 경고하고 죄를 씻게 하기 위해 발가벗은 모습을 조각하여 추녀를 받치게 하였다는 것이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3곳의 처마 밑에서는 두 손으로 처마를 받치며 벌을 받고 있는 모양새인데 비해, 한 귀퉁이의 것은 한 손으로만 처마를 받치고 있다는 점이다. 마치 벌을 받으면서도 꾀를 부리고 있는 듯한 모습으로 우리 선조들의 재치와 익살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당시의 능숙한 조각 솜씨를 엿볼 수 있고, 조선 중기 이후의 건축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연계정보
관련도서 <전국 건축문화자산 경기도편>, 건축가협회, 1999 <한국의 건축>, 김봉렬, 공간사, 1994 관련사이트
관련사이트
문화재청
관련멀티미디어(전체3건)
이미지 3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