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운문사 대웅보전(雲門寺 大雄寶殿)

작품명
운문사 대웅보전(雲門寺 大雄寶殿)
소재지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신원리
지정종목
보물 제835호
장르구분
불교건축
개요
운문사의 창건은 560년(진흥왕 21) 한 신승(神僧)이 대작갑사(大鵲岬寺)라는 이름으로 창건하였고, 591년(진평왕 13) 원광(圓光)이 크게 중건하였는데, 원광은 <세속오계 世俗五戒>를 지어 이 곳에서 아주 가까운 가슬갑사(嘉瑟岬寺)에서 귀산(貴山) 등에게 주었다고 전한다. 후에 937년(태조 20)에는 당나라에서 유학하고 돌아와 후삼국의 통일을 위해 왕건을 도왔던 보양(寶壤)이 중창하고 작갑사(鵲岬寺)라 하였으며, 이 때 왕이 보양의 공에 대한 보답으로 쌀 50석을 하사하고 ‘운문선사(雲門禪寺)’라고 사액한 뒤부터 운문사라고 불렀다. 1076년(문종 30)에 원응국사(圓應國師) 학일(學一)이 중창했으며, 1105년(숙종 10)에는 원진국사(圓眞國師)가 송나라에서 천태교관(天台敎觀)을 배운 뒤 귀국하여 이곳에 머물면서 중창하였다. 그 뒤 조선시대에 들어와 1690년(숙종 16)에 설송(雪松)이 중건하였으며, 현재의 가람은 1718년에 네 번째로 중수한 것이 전해오는 것이다. 임진왜란 때 당우 일부가 소실되었으나, 현재 대웅보전, 작압전(鵲鴨殿), 미륵전, 오백나한전, 금법당(金法堂), 만세루(萬歲樓), 관음전, 명부전, 강원, 요사채 등의 옛 건물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으며, 전체 17동의 전각이 있는 큰 사찰이다. 중요 문화재로는 대웅보전을 비롯해 보물 193호로 지정된 금당 앞 석등, 보물 316호로 지정된 원응국사비(圓應國師碑), 보물 317호로 지정된 석조여래좌상, 보물 318호인 사천왕석주(四天王石柱), 보물 678호로 지정된 삼층석탑, 보물 208호로 지정된 동호(銅壺) 등이 있으며, 오백나한전 안의 나한상은 보기 드문 작품이다. 이 중 대웅전 앞에 있는 2기의 3층 석탑은 대웅전이 위치한 자리의 지세가 행주형(行舟形:전복되기 쉬운 배 모양)의 흉맥이라 하여 그 지세를 누르기 위해서 양쪽에 탑을 세운 것이라고 한다. 만세루는 조선 초기의 건물로 우리나라 사찰건물 중 가장 큰 것이라고 한다. 입구에 천연기념물 제180호로 지정된 처진 소나무가 있다. 이 절은 1958년 불교정화운동 이후 비구니전문강원으로 선정되어 승려교육과 경전연구기관으로도 유명하다.
건축물의 구조 및 특징
대웅전은 석가모니부처님을 봉안한 전각으로 대웅이란 말의 뜻은 인도의 옛말 마하비라를 한역한 것이다. 법화경에서 석가모니부처님을 위대한 영웅, 즉 대웅이라 일컫는 데서 유래한다. 주존불인 석가모니를 중심으로 좌우에 문수와 보현의 두 보살을 봉안한다. 격을 높여 대웅보전이라 할 때는 석가모니불의 좌우에 아미타불과 약사여래를 모시며, 각 여래상의 좌우에 제각기 협시보살을 봉안하기도 한다. 운문사 대웅보전은 1718년(숙종 44)에 건립된 것으로 보인다. 평면 구성은 정면 3칸, 측면 3칸으로 기둥의 간격이 넓어 칸수에 비하여 규모가 큰 건물이다. 둥근 기둥을 세우고 기둥 간에 공포를 받치기 위해 평방, 창방을 짜 맞추어 하부가구를 구성하였다. 지붕 형태는 팔작지붕이며 공포는 다포식으로 주두(柱頭) 위에는 주심포를, 주간(柱間)의 어간에는 4구, 툇간에 3구씩의 공포를 짜 올렸다. 또 측면 어간(御間)에 3구, 양 툇간에 2구씩의 공포를 놓았는데 모두 외삼출목(外三出目), 내사출목(內四出目)이다. 상부가구는 후불벽을 설치한 2개의 고주(高柱)와 앞쪽 평주(平柱)에 대들보를 걸고 그 위에 포대공(包臺工)을 놓아 마루보를 받게 하였다. 처마는 겹처마로 둥근 서까래에 모난 덧서까래를 붙여 처마의 곡선을 아름답게 했다. 추녀 끝에는 활주(活柱)를 세워 지붕의 하중을 받고 있다. 정면의 창호는 모두 꽃살 창호이며 단청은 모두 금단청(錦丹靑)으로 칠하였고 벽면에는 벽화를 그려 넣었다. 천장은 중앙부에만 우물천장을 꾸미고 그 외곽은 빗천장으로 처리했다. 전면의 개구부에는 꽃살 무늬를 새긴 분합문을 달았다. 전반적으로 경북 지방의 조선 중기 다포계 건축의 세부기법과 공포형식을 보여주고 있어 건축사 연구에 소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연계정보
관련도서 <전국 건축문화자산 경북편>, 건축가협회, 1999 <문화재도록>, 동해문화사, 1995 관련사이트
관련사이트
문화재청
관련사이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관련사이트
운문사
관련멀티미디어(전체3건)
이미지 3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