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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산탈춤

작품/자료명
봉산탈춤
지정여부
양소운, 윤옥, 김기수, 김애선
구분
탈춤
흐름
봉산 탈춤은 해서일대에 분포된 탈춤 중의 하나로 해서 탈춤은 사리원과 봉산을 중심으로 황주, 안악, 재령, 신천, 장연, 송화, 은율 등지의 탈춤과, 기린, 신원, 서흥, 평산, 신막 등지의 탈춤, 해주, 강령, 옹진, 송림, 추화, 금산, 연백 등지의 탈춤이 있다. 탈춤의 분포 지역들은 농산물과 수공업 생산물의 교역지이자 소도시였고, 팔역지의 소위 남북직로의 주요 읍 및 장터가 포함되어 있었다. 이것은 탈춤 공연의 경제적 여건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5일장이 섰던 거의 모든 장터에서 탈꾼들을 초빙하여 1년에 한번씩은 탈을 놀았다고 하며,따라서 해서탈춤은 거의 황해도 전지역에서 놀던 탈춤으로 그 중에서 특히 봉산 탈춤이 대표격으로 된 것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의 일이라고 전한다. 봉산 탈춤의 중흥자로는 약 200년 전의 봉산의 이속 안초목이라고 하는데, 그가 전남의 어느 섬으로 유배되었다 돌아온 후 나무탈을 종이탈로 바꾸는 등 이 놀이를 많이 개혁하였으며, 그 후 안초목과 같은 이속들이 주로 이 놀이를 담당하였다고 한다. 양주 별산대놀이에는 없고 봉산 탈춤에만 있는 사자춤 과장도 약 80여 년 전에 새로이 들어오게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구전으로 미루어 보아서 봉산 탈춤은 200여 년 전부터 있어 온 것이며, 또 다른 지방의 탈춤에서 끊임없이 영향을 받으면서 개량되었음을 알 수 있다. 봉산탈춤은 세시풍속의 하나로 5월 단오날 밤 모닥불을 피워 놓고 연희되었으며 새벽까지 계속되었다. 그러나 5월 단오에 노는 것은 조선시대 말 이후의 일이고, 그 전에는 4월 초파일에 놀았다고 한다. 단오는 중부 이북 지방에서 남부 지방의 추석과 맞먹는 명절로서 성대히 지냈다. 시기적으로 이때가 모내기 직전의 망중한의 시기이며, 단오의 명절놀이로서 봉산, 기린, 서흥, 황주, 강령 등지에서 탈춤을 추어 온 것은 벽사와 기년의 행사로서, 또 하지의 축제로서 그 민속적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종교의례적 행사에서 점차 오락 위주의 민중의 탈춤으로 발전되어간 것으로 보인다. 산대놀이가 비교적 전업화된 놀이로서 관의 행사와 보다 많이 관련된 것에 비하면 봉산 탈춤 등 황해도 탈춤은 주로 농민과 장터의 상인들을 상대로 한 놀이였지만, 역시 원님의 생일이나 그 부임날과 같은 관아의 경사와 중국 사신을 영접하는 놀이로도 특별히 연회되었다. 다른 군과의 연희 경연에는 5월 6, 7, 8일에 해주감영에 나가서 놀았고, 우승하면 감사로부터 후한 상을 받았다고 한다. 봉산탈춤은 원래 봉산 구읍 경수대(지금의 봉산군 동선면 길양리)에서 연희되었으나, 1915년경 군청 등 행정기관이 사리원으로 옮겨가고, 경의선철도가 개통되자 이 놀이도 사리원으로 옮겨져 경암산 아래에서 연행되었다.
봉산탈춤의 특징
봉산 탈춤의 연출 형식은 양주 별산대놀이와 거의 비슷하며, 피리, 젓대, 북, 장구, 해금으로 구성된 이른바 삼현육각으로 연주되는 염불, 타령, 굿거리곡에 맞추어 추는 춤이 주가 되고 여기에 몸짓과 동작과 재담과 노래가 따르는 탈춤이다. 가무적인 부분과 연극적인 부분으로 그 구성을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춤은 중부지방에 남아 오는 양주별산대놀이의 춤이나, 느린 사위로 긴 장삼 소매를 고개 너머로 휘두르는 동작의 해주 탈춤형의 장삼춤에 비하면 활발하며, 장삼 소매를 휘어잡고 뿌리거나 한삼을 경쾌하게 휘뿌리면서 두 팔을 빠른 사위로 굽혔다 폈다 하는 깨끼춤이 기본이 된다. 목중춤은 오광대의 말뚝이춤과 마찬가지로 도무(跳舞)로서 모닥불 우리를 뛰어넘는 것으로 장기를 자랑했는데, 이것은 대륙에서 전래한 건무의 영향을 상정케 한다. 춤사위의 분류는 양주별산대놀이의 춤처럼 자세하지는 못하나 팔목중의 외사위, 곱(겹)사위, 양사위, 만사위, 취발이의 깨끼춤(깨끼리춤), 말뚝이의 두어춤(양반들을 돼지우리 속에 몰아넣는다고 해서), 미얄의 궁둥이춤과 까치걸음, 팔목중의 뭇동춤 등의 사위 명칭이 있으며, 불림에 따라 장단을 청하고 춤을 춘다. 의상은 과거에는 무당의 옷을 자주 징발하여 썼다고 하며, 그러한 연유에선지 목중의 원색 더거리(더그레)같은 것은 몹시 화려하다. 팔목중은 원래 장삼 위에 더거리를 입으며, 더거리는 붉은 원동에 초록색 소매를 달고, 소매 끝에 각기 청황남색 등의 끝동을 달았으며, 긴 한삼을 손목에 달고 그것을 휘두르면서 춤을 추어, 고구려 무복 유고(儒袴)의 전통을 생각케 한다. 그리고 다리에는 행전을 치고 웃대님을 맨다. 이에 비해 해주 탈춤은 주로 회색 칠베 장삼을 공통으로 입으며, 그 소매 홍태기는 땅에 닿을 정도로 길다.
봉산탈춤의 내용 및 공연장소
봉산탈춤의 내용은 양주별산대놀이와 비슷하며, 과장은 크게 7과장으로 나눌 수 있다. 제1과장 4상좌춤은 사방 신(神)에 대한 배례로서 벽사의 의식무(儀式舞)이다. 제2과장 8목중춤이다. 제1경 ‘목중춤’은 여덟 목중이 사설과 춤으로 자기 소개를 하며, 제2경 ‘법고놀이’는 목중 1, 2가 법고를 가지고 재담을 한다. 근래에는 법고놀이가 없어졌다. 제3과장 사당춤으로, 7명의 거사들이 화려하게 치장한 사당을 업고 등장하고 홀아비거사가 사당을 희롱하다 쫓겨나며, 7명의 거사들은 놀량가를 합창하며 질탕하게 논다. 제4과장 노장춤이다. 제1경 ‘노장춤’은 부처라 칭송받던 노장이 소무에게 유혹되는 과정을 풍자하며, 제2경 ‘신장수춤’은 노장이 소무의 신을 외상으로 사자, 값을 받으려고 신장수가 원숭이를 보냈다가 장작전으로 오라는 편지에 장작찜을 당할까봐 급히 퇴장한다. 세속적인 인물로 변한 노장의 모습을 보여준다. 제3경 ‘취발이춤’은 취발이가 노장을 물리치고 소무와 사랑을 나눈 뒤 아이를 얻고, 아이에게 글을 가르치며 신세타령을 하는 내용이다. 노장과 취발이의 대결은 늙음과 젊음, 겨울과 여름의 대결로 해석할 수도 있으며, 출산은 풍요를 비는 의식의 성격을 띠고 있다. 제5과장 사자춤으로 파계승들을 벌하기 위하여 부처님이 보낸 사자가 내려와 목중을 잡아 먹으려고 하다가 목중들이 회개하겠다는 말을 듣고 용서하고 함께 춤을 춘다. 양주별산대놀이에는 없는 이 과장은 약 80여년 전에 새로 도입되었다고 한다. 제6과장 양반춤으로서 주로 말뚝이와 양반 3형제와의 재담으로 이루어진다. 새처를 정하는 놀이, 시조짓기와 파자(破字)놀이, 나랏돈 잘라먹은 취발이를 잡아오는 과정들을 통하여 말뚝이는 독설과 풍자로써 양반들을 욕보인다. 제7과장 미얄춤으로 난리에 헤어졌던 영감과 미얄할미가 만났는데, 영감이 데려온 첩 덜머리집 때문에 다툼이 일어나고 미얄은 영감한테 맞아죽는다. 남강노인이 나와 무당을 불러 지노귀굿을 해준다. 일부다처제로 인한 갈등을 보여주며, 굿은 탈춤의 기원이 굿에 있음을 보여준다. 배역들은 가면을 소각하는 소제(燒祭)를 치르면서 풍년 기원과 동내의 무사안녕을 축원하는 것을 놀음을 끝낸다. 봉산탈춤의 연희자는 모두 남자였고, 특히 그 지방 이속들이었으므로 사회적으로 그리 천시되지 않았고, 그 연기가 세습되어 왔다. 1920년대에 들어서 기생조합이 생긴 후로는 남자 대신 기생들이 상좌와 소무를 맡게 되었다고 한다. 사리원으로 옮겨오기 전에 봉산탈춤을 놀았던 경수대는 앞산 밑 강변의 평평한 터로 석벽 밑에 겨우 무릎이 닿을 높이의 돌축대를 쌓은 것이며, 그 나지막한 축대 위에서 사방에 횃불을 밝히고 놀았다. 반면 사리원의 가설무대는 경암루 앞 광장에 28개의 구획을 가진 반원형의 다락을 세우고, 그 안마당에 멍석을 깔아 탈판을 마련하였다. 이 28개 다락 중 탈판 오른쪽 제3의 구획이 탈막청으로 쓰여졌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경암루 뒤를 탈막으로 쓰기도 하였다고 한다. 이 반원형 2층 관람석 다락의 사용권은 공연비용을 대는 상인들에게 주어 그들이 단골손님을 초대하거나 음식을 사먹는 사람에게 한해서 자리를 주게도 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놀이에 사용되는 비용을 따로 입장료를 받아서 채우지 않고, 읍민 중 유지와 상인들에게 염출했던 것이다.
전승자 정보
봉산탈춤은 1967년에 무형문화재 지정 당시 김진옥(첫목중, 노장), 이근성(목중, 취발이, 사자), 김용익(목중, 마부, 거사), 양소운(사당, 미얄), 최경명(말뚝이, 취발이), 김선봉(상좌, 소무), 윤옥(상좌, 덜머리집, 무당), 오명옥(피리, 해금, 악사) 등이 예능보유자 인정을 받았다. 이후 김기수(노장, 목중)와 김애선(소무, 상좌, 목중)이 보유자로 추가 지정되었다.
연계정보
· 재구성 <한국의 전통예술>, 심우성 외, 한국문화재보호재단, 1997 <한국민속대사전1>,한국민속대사전 편찬위원회, 민족문화사, 1991
관련도서
<鳳山탈춤 舞譜>, 金白峰, 韓國文化藝術振興院, 1977 <한국의 전통예술>, 심우성 외, 한국문화재보호재단, 1997 <봉산탈춤>, 최창주,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2000 <봉산탈춤>, 박전열 저, 정수미 사진, 화산문화, 2001 <한국민속대사전1>, 한국민속대사전 편찬위원회편, 민족문화사, 1991
관련사이트
문화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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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산탈춤 보존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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