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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술용어사전

    모방미사

    장르
    음악 음악사 서양음악
    요약설명
    16세기의 지배적인 미사 작곡 양식으로, 기존의 샹송, 모테트, 마드리갈 등의 다성음악에서 몇몇 성부 혹은 전체 구조를 차용하여 작곡하는 기법.
    상세설명
    "파로디"라는 말은 "비트는 것"을 뜻하며, 기성 악곡에서 선율/음악 또는 가사를 차용하여 작곡하는 기법을 가리킨다. 이러한 수법으로 만들어진 미사곡/음악을 파로디 미사라고 하는데, 이름에서 느껴지는 창조성이 결여된 듯한 부정적인 이미지 때문에 모방미사라 부르는 것이 더 좋다. 모방미사는 정선율 미사곡/음악을 대신하여 16세기에 지배적인 작곡양식으로 자리잡았다. 기존의 곡에서 선율을 차용하는 기법은 이미 14세기부터 사용되었으며 15세기의 정선율 미사곡 또한 같은 맥락에 있다. 그러나 16세기에는 이러한 경향이 확대되고 가속화된다. 즉, 기존의 샹송/음악이나 모테트/음악. 미사곡 혹은 마드리갈/음악에서 특징적인 동기들과 진행, 일반적인 구조, 음악의 실질적인 내용까지 표함하는 몇몇 성부를 차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전체 다성구조를 거의 그대로 차용하게 된다. 그러나 차용된 부분은 원래의 대위법적인 구성을 모든 성부 안에서 조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졌는데, 이 기법은 바로크 /음악시대까지도 흔히 사용되었다. 이 기법으로 만들어진 대표적인 작품은 <용 어>죠스캥/음악의 미사 <<포르투나 데스페라타>>와 빌라르트/음악의 <,미사 축복받은 모든 이들>>, 팔레스트리나/음악의 <>, 랏소의 <> 등이 있으며 J.S 바흐/음악의 <>도 그의 칸타타/음악로부터 차용한 부분이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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