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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술용어사전

    시편창

    장르
    음악 음악사 서양음악
    요약설명
    가톨릭 교회에 있어서의 낭창. 창법에는 직영적 시편창, 응창적 시편창, 교창적 시편창이 있음. 고대 유대인의 시편 낭창에서 유래.
    상세설명
    현재까지 로마 카톨릭 교회의식에서 사용되는 노래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서, 가사가 대부분 한 음을 중심으로 빠르게 낭송된다. 이런 진행에 도입부, 중간종지, 종지음 등이 첨가되어 어느정도 선율/음악의 형태가 갖추어지게 된다. 이 시편창은 대부분 교대로 불리어지는데, 그 이유는 시편의 절들이 대부분 둘로 나뉘어 있고, 내용적으로 서로 관련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응답송식은 독창자인 사제가 각 시편의 첫째 줄을 노래하면 회중이 둘째 줄을 노래하여 회답하는 것으로 합창이 노래하는 시편구(베르수스)가 독창이 부르는 레스폰소리움/음악에 의해 단속되며 진행된다. 미사의 승계창(그라두알레/음악)가 이것에서 유래한다. 대창송식 혹은 시편교창법이라 불리는 창법은 시구의 두 부분이나 교차되는 시구를 두 합창단이 교대로 노래하는 방법으로서, 두 합창단의 시편구 뒤에는 전합창에 의한 짧은 노래가 부가되는 촌도형태를 이룬다. 미사의 봉헌송(오페르토리움/음악)이나 영성체송(코무뇨)이 이에서 유리하였다. 마지막으로 독창식은 시편 원문에 어떠한 부가나 변화도 주지 않고 합창하는 것을 말한다. 미사에 속하는 것으로서 트락투스/음악가 있고 성무일과 에서는 인디렉퉁이라고 일컬어지는 방식이 이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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