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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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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암표 막는 디지털 신기술 등장과 OX퀴즈로 알아보는 암표의 세계(Feat.생체인식 시스템)

문화생활의 최대 적이라 불리는 암표! 이제는 생체인식을 통해 암표를 근절할 수 있다고?! 디지털 신기술 도입을 통해 암표와 전쟁을 선포하다! ------------ 나레이션 법을 위반하여 몰래 사고파는 탑승권과 입장권 따위의 표, 우리 사회에 뿌리깊게 자리잡힌 암표인데요! 약 10만 원의 입장권이 500만 원에 거래되고 각종 편법과 불법이 난무하는 암표의 세계!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는 암표에 대한 처벌을 최대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라는 강력한 대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와 함께 디지털 신기술을 통해 새롭게 암표 근절 대책으로 떠오른 이 것! 대체와 위조가 불가능한 정보를 바탕으로 암표와 전쟁을 선포한 생체 인식 시스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접목되었나요? 나레이션 암표를 근절하는 디지털 신기술과 각계각층의 노력! 깨끗한 사회 문화를 위해 암표는 팔지도, 사지도 않아야 한다는 사실! 우리 함께 암표 없는 세상 만들어 볼까요? 이준구 앤오픈 업체 대표 인터뷰 답변01: 딥페이크를 분석해낼수 있는 얼굴인식기술과 Ai 를 통한 사용자 개인정보 및 생체정보 암호화가 메인 기술에 해당되는데요. 지금까지의 생체인식은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서버나 단말에 저장하고 사용되기 때문에 오인식 문제 및 개인정보 유출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보보 위원회에서 말하는 개인생체정보취급 6대원칙중에 통제권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앤오픈의 솔루션은 디지털카드에만 개인정보가 저장되고 저장된 정보와 일치하는 실제 소유자만이 개인정보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인증을 처리하는 단말기에도 개인정보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SNAPPASS(SNAPCHECK)는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생체인식 본인인증 솔루션으로 가장 안전한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변02: 순수한 팬심과 아티스트들을 농락하는 암표라는 것은 불법적인 거래가 이뤄지기 전까지는 사실상 정상적인 티켓입니다. 판매를 통한 불법수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구매자가 실제 소비자인지 본인인증을 명확하게 할수 있다면 암표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즉, 본인인증이 암표해결의 키포인트 인거죠. 하지만 기존 생체인식 솔루션은 여러가지 제약으로 인하여 이 영역에 적용할수가 없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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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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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강화된 암표 단속, 효과는 굉장했다?

계속해서 진행되어 오고있는 [암표 거래 문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움직임들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지금까지 등장했던 다양한 해결책들을 소개하고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 모두 암표 근절을 위해 노력해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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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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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우리의 스포츠를 위하여, 변화하는 신발 산업

대부분의 스포츠에 필수적으로 착용하는 러닝화, 운동화. 신발 산업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계속하여 변화하고 있다. 개금 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신발 제작 소개와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산업,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실내에서도 VR, AI로 다양하게 체험이 가능해졌고 재활을 비롯하여 여러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신발 산업에서도 또한 말이죠 스포츠 산업의 기술 발달과 함께 스포츠 웨어 또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부산 개금에 위치한 개금한국신발관 국내, 국외의 신발 산업의 다양한 이슈를 볼 수 있고 한국 신발산업의 동향에 대해 알 수 있는 신발관입니다 한국 신발산업의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던 과거의 역사부터 신발산업이 문화산업으로 뻗어나가는 현재와 미래가 담겨있는 한국신발관은 누구나 쉽게 신발산업과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곳입니다 한국신발관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디지털 신기술의 적용으로 맞춤형 신발 제작 그리고 개인의 발 건강을 분석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개금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운동화의 여러 발전 과정을 볼 수 있는 역사관도 만나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신발 역사들을 만나보며 현재의 기술이 적용된 신발 산업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스포츠 시장에서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올림픽에서도 AI 기반의 스마트 경기 분석 시스템, AI 심판 보조 시스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스마트 보안 시스템, 스마트 교통 관리, 환경모니터링 등 AI 및 디지털 신기술로 스포츠 경기의 미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용된 디지털 신기술은 경기력 향상과, 경기의 공정성 강화, 정보 수집, 전략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 인공지능이 적용되어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맑은 공기의 쾌적한 실내에서 디지털 스포츠가 발전하는 것만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와 이런 스포츠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집에서 스포츠 체험이 가능해졌고 스포츠에 필요한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개인에게 더욱 맞춤화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 체험을 통해서 나에게 적용되는 스포츠의 변화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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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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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현역 MMA(종합격투기)선수가 VR 복싱게임을 해본다면?

MMA(종합격투기)선수들과 실감나게 즐겨보는 VR 복싱게임! 국민여러분들도 함께 감상해보시죠! ------- 나레이션: 대중들에게 뜨거운 감동을 주는 스포츠! 나레이션: MMA. 화면자막: (Mixed Martial Arts) 나레이션: 종합격투기(MMA)선수들과 체험하는 나레이션: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박종헌선수: 안녕하세요 프로 MMA 선수 박종헌입니다. 화면자막: 최근 투기종목에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도입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실까요? 박종헌선수: 들어봤었던 것 같아요. 원XXX십(이라는) 단체에서 360도 촬영 기법을 이용해서 VR로 경기를 시청할 수 있게끔 만들어 놓은 걸 보고 되게 신기했어요 정 혁 선수: 최근에 유X브에서 인공지능 복싱 심판 프로그램을 본 것 같아요. 그래서 프로그램이 잘 개발이 되면 인간보다 확실하게 심판을 정확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관심이 있습니다. 화면자막: 오늘 체험해볼 디지털신기술은? 화면자막: VR 복싱게임! 화면자막: 두 선수의 VR 복싱 도전기 화면자막: 지금 바로 떠나보실까요? 화면자막: 선수단 VS VR 게임 화면자막: FIGHT 박종헌선수: 어우 신기하다 ~ 박종헌선수: 오ㅋㅋㅋ (재밌음) 박종헌선수: 잠깐만 나 그로기(데미지)온 것 같은데? 정 혁 선수: 진짜 같은데요 이거? 화면자막: (감탄) 박종헌선수: 와 이게 가드를 안 하고 있으니깐 확실히 맞으면 데미지가 들어가네 박종헌선수: 한 번씩 페인팅(동작) 섞어줘 정 혁 선수: 와 페인팅에 반응을 하네요 박종헌선수: 진짜로? 박종헌선수: 대단하다 이거 박종헌선수: 신기하다 박종헌선수: 아 생각보다 힘들어요 진짜로 하는 것 같고 펀치를 계속 난타전을 바로 앞에서 계속 거니깐 생각보다 운동이 잘 돼요 운동 효과 있을 것 같아요 화면자막: WINNER! 화면자막: 실제로 게임을 해보니 어떠셨나요? 박종헌선수: 생각보다 되게 리얼하게 잘 만들어 놓은 것 같아가지고 되게 재밌게 했고 바디샷같은거나 가드 공격하는 거 옵션들이나 이런 것들이 실제와 되게 비슷한 점들이 많아서 많은 분들이 하시면 아마 좀 그런 스포츠 좋아하고 격투기 좋아하시는 분들이 공감도 많이 될 것 같고 재밌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 혁 선수: 생각보다 잘 됐고 그리고 확실히 일반 복싱 게임보다 VR을 끼고 해서 몰입이 잘되고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화면자막: MMA를 비롯한 각종 격투스포츠와 디지털신기술의 결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박종헌선수: 일단 MMA란 스포츠 자체가 음지에서 양지로 올라오고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과거에 비해서 많이 MMA도 좀 대중화가 되어가고 있고 옛날에는 싸움이라는 인식이 좀 강했잖아요 좀 야만적이다 잔인하다 이렇게 안좋은 부정적인 인식들이 좀 있었다면 이렇게 게임을 통해서 좀 즐겁고 유쾌하게 만들어서 대중들로 하여금 되게 재밌는 하나의 스포츠다라는 인식을 좋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는(데에 이바지 하는 것 같아서) 대한민국이 스포츠 문화 산업에서도 이제는 선진국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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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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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암표상 게섯거라! 드디어 칼을 꺼내든 문체부!

매번 지겹도록 시달리던 티켓팅 지옥! 그 이면에는 매크로 암표상이라는 지긋지긋한 이름이 숨어있었는데요! 그런 암표상들을 제거하기 위해 드.디.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칼을 빼들었습니다. 변경되는 암표 처벌법 과연 어떻게 바뀌는 걸까요? -------- 여러분이제암표를팔면처벌을받습니다! 엥?그럼암표판매는처벌이안됐었던건가요? 기존에도암표판매및구매는처벌대상이었지만/1970년대의경범죄처벌법에의거하여/암표판매적발시최대20만원이하의벌금형만받을뿐이었죠 암표판매로인해팬들이피해를당하는일은어제오늘만의이야기가아니었죠 최근에는국내의인기가수가암표로인해콘서트를돌연취소하고NFT로티켓을다시재판매하는문화신기술을이용했지만,이마저도암표근절을위한근본적인해결책이되기엔어려움이있었습니다 암표상들은진화를거듭하여불법매크로를통한암표를대량으로구매하여인기있는공연이나스포츠경기티켓을대량으로사들이기도하는데요. 이로인해예매사이트에는접속조차힘들고또접속했다하더라도이미대부분의좌석이판매되어있는상태에서표를구하기란하늘에별따기정도로어려운편이었습니다.그로인해암표는 정가의몇배나되는비용을웃도는판에정상적인관객들은경제적으로큰손해를보거나포기해야하는상황이빈번하게발생했죠 (인터뷰) 제가진짜보고싶었던공연이있었는데,이게진짜피켓팅으로유명하거든요.근데플미충들때문에암표를사지않으면아예티켓을구할수가없더라고요.결국유튜브로녹화된영상을볼수밖에없었죠뭐.암표때문에앞으로도공연을더보기가힘들어질것같아서그게걱정이에요 문체부로고로전환 이러한문제를해결하기위해,2024년문화체육관광부는공연법을대대적으로개정했습니다.이번개정안의핵심은암표거래를근절하기위한더강력한규제와처벌조항의도입인데요, 불법매크로를통해표를대량으로구매하는행위혹은티켓을부정판매하는사람에게1년이하의징역또는1,000만원이하의벌금이부과될예정입니다 이외에도암표신고사이트를운영하여암표판매상에대해촉각을곤두세우고있는데요해당공연법개정을통해티켓불법거래방지를위해최선을다하고있습니다 그럼에도암표근절에있어가장중요한것은여러분,바로소비자들입니다. (인터뷰)암표를판매하는것보다,구매하지않는것이더욱중요한것같아요.나하나쯤이야가아니라나하나라도라는마음으로더나은공연문화를위해암표거래에참여하지않는게중요한것같아요 앞으로도문체부에서는암표근절을위해촉각을곤두세우며최선을다할예정이라고하니우리모두가건강한티켓문화를위해함께노력해보는건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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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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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이젠 혼자서도 운동 자세를 확인할 수 있는 헬스 케어가 있다?! (+심지어 재미도 있음)?XR 헬스트레이닝 체험기

기술의 발전이 헬스 트레이닝에도 영향을 미친다?! 혼자서 운동하기 재미없고 자세잡기도 어렵지 않으셨나요? XR 기술을 통해 더 재미있고 정확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가상 세계에 몰입해서 게임처럼 운동할 수 있는 건데요. 센서를 이용해 자세까지 분석해준다고 하니 궁금증에 못이긴 나은 PD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 오프닝 멘트 안녕하세요. 문화PD 22기 이나은입니다! 혹시 스크린 골프나 야구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굉장히 많이 알려진 활동이라 경험해보신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XR기술을 접목시킨 스포츠인데요. 오늘 다뤄볼 소재가 바로 그것입니다. 인트로 영상 다이어트 식단을 AI로 알려주는 어플, 운동 자세를 분석해주는 스마트 미러, 입고 운동하면 소모 칼로리를 알려주는 옷 등 헬스 분야에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곳에 나와있는데요. 운동하기엔 어려움과 지루함이 배가 될 것 같은 온도입니다. 실내에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앞서 언급해드린 XR기술을 접목시킨 헬스트레이닝을 받아볼겁니다. XR기술 설명 그래픽, 참고 영상 과연 XR 기술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한국어 풀이로 확장현실이라고 하는데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비롯한 다양한 최신 몰입형 기술을 포괄하는 범주입니다. 가상현실은 흔히 VR로 불리고 가상으로 만들어진 공간에 이용자가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증강현실은 가상으로 만들어진 일부가 현실세계에 적용되는 것인데요. 특히, 지도나 인테리어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한 게임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혼합현실은 실제 세계와 가상 현실을 매끄럽게 이어주는 기술입니다. 센터로 입장 내부로 들어왔는데요. 무인으로도 이용되는 서비스인 만큼 미리 어플을 통해 예약했고 QR코드를 찍어 입장했습니다. 센터로 들어가면, 먼저 인바디를 체크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인바디 기록은 입장할 때 사용한 어플로도 연동이 가능하여 더 효율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운동 게임을 진행하는 식으로 헬스트레이닝을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일본, 발리 등 다양한 나라가 테마인 프로그램도 있어서 굉장히 이색적인 그래픽을 보면서 운동을 즐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제가 달리면 저를 투영한 캐릭터도 달립니다. 열심히 뛰어 지정된 장소로 가면 운동으로 미션을 수행할 수 있어요. 센서로 자세를 인식하여 평가해줍니다. 어드벤처에서 피트니스 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아까는 재미있고 모험 또는 게임을 하듯이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이것은 본격적으로 운동이 위주인 모드인 것 같습니다. 운동 끝 자, 이렇게 하면 88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자세 점수는 2점정도 나왔는데, 아무리 홈트 4년차라도 옆에서 코칭 해줄 사람이 없다보니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자세가 완벽하진 않았나 봅니다.) 확실히 자세를 봐주니까 훨씬 더 정확하고 빠르게 운동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명상시작 3면의 벽과 바닥, 천장 모두 스크린이 적용되어 정말 몰입감있게 운동했습니다. 명상을 하면서 운동으로 과열되었던 몸을 진정했습니다. 명상끝 30분 동안 운동을 해봤는데요. 90kcal 남짓 태운 것 같은데, 정말 그에 상응하는 땀이 나는 것 같습니다. 정말 너무 힘드네요. 다음으로 관계자 분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Q1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좋아하는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개인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고객이 설정한 운동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여 운동에 대한 성취감과 함께 운동을 지속할 수 있게 합니다. 둘째, 실감나는 XR기술입니다. VR 사용시 발생되는 어지러움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XR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은 보다 편안하고 몰입감 있는 운동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번째로는 전용 앱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약과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Q2 XR기술과 헬스 트레이닝의 융합, 전망은 어떨 것이라고 보시나요? 이러한 디지털 기술과 운동의 융합은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에 힘입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건강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단순한 운동을 넘어 사람들의 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 끝 운동 비포와 애프터를 비교해봤을 때 땀이 정말 많이 날만큼 운동을 열심히했는데요. 다시 체중계를 제어보니 1kg나 빠져있었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재밌었던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XR기술이 더 발전하게 된다면, 여러가지 종류의 몰입형 헬스 트레이닝이 등장할 것 같은데요. 앞으로 나올 헬스 케어 방식들이 정말 기대가 됩니다. 여러분도 일반적인 헬스에 질렸다면, XR 헬스 트레이닝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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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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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올림픽 경기에 과학이 필요한 이유

스포츠 선수들은 치열한 연습 외에도 첨단 장비와 늘 함께 하는데요. 이제는 스포츠 선수들에게 빠질 수 없는 과학 기술! 화제의 올림픽 경기 속 활용된 과학 기술은 무엇인지 담아봤습니다. 함께 살펴보세죠! ------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올림픽 속 숨겨진 과학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 건데요. 지난 8월 파리에서 올림픽이 열렸죠, 특히 우리나라 양궁 대표팀의 활약이 대단했는데요. 한국 여자 양궁은 올림픽 단체전에서 무려 10연패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죠. 선수들이 금메달을 목에 걸기까지, 엄청난 연습 외에도 첨단 과학 기술이 도움 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과학 기술이 어떻게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걸까요? 양궁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 과정 속에 그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바로 훈련 과정 중 파트너로 사용된 양궁 로봇인데요. 이 양궁 로봇은 풍향계에서 보낸 데이터를 분석해서 각도와 방향을 조절한 뒤에 과녁을 쏘는데요. 철저한 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쏘기 때문에 대체로 높은 점수를 냅니다. 때문에 우리나라 선수들의 훌륭한 연습 파트너로 쓰였죠. 그 외에도 스포츠 경기에 활용되는 과학 기술들은 많이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시죠. 이번 파리올림픽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인공지능(AI) 기술이 도입된 첫 AI 올림픽이라는 건데요. 경기력 분석과 심판 지원 등 대회 운영 전반에 AI가 도입됐어요. 특히 체조 같은 경우는 AI 심판으로 불리는 심판지원시스템(JSS)을 도입했는데요. 빠르게 움직이는 선수의 움직임을 카메라로 보다 정확하게 포착하고, AI 이미지 분석으로 회전수와 동작의 정확성을 판단할 수 있게 되었죠. 이제는 경기 판정에서도 첨단 기술이 큰 역할을 하는데요. 실제로 2022년 월드컵 개막전인 카타르와 에콰도르의 경기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증명했는데요. 전반 3분 프리킥 상황에서 수비수 펠릭스 선수가 올린 크로스를 에콰도르 공격수인 발렌시아 선수가 헤딩으로 마무리하며 선제골을 넣었습니다. 이때 심판 모두 오프사이드 반칙 판정을 내리지 않았는데요. 그런데 (SAOT)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기술을 활용한 결과, 오프사이드 반칙을 했다는 증거를 발견했죠. SAOT 기술을 근거로 당연히 발렌시아의 골은 취소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과학기술을 활용해 심판이 놓치는 부분까지 이중 체크함으로써 더 정확한 판정을 내릴 수 있게 되는 거죠. 여러분 혹시 2021년 도쿄 올림픽 기억나시나요? 도쿄 올림픽에서는 총 11개 경기장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한 실시간 영상 솔루션 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그래서 안방에서 TV로 경기를 보더라도,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던 거죠. 이처럼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다시점의 영상 기술을 4D Replay라고 하는데요. 경기의 주요 장면을 360도까지 회전시켜 실시간 하이라이트 영상을 다시 보여줌으로써, 선수들의 활약을 다양한 각도에서 밀착 촬영이 가능한데요. TV로 보는 시청자들은 선수들의 긴장한 모습부터 결정적인 슛 골인 장면까지 가까이서 지켜봄으로써, 보다 더 많은 볼거리가 있는 경기를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이러한 과학 기술은 선수들에게 뿐만 아니라 스포츠 경기를 즐기는 시청자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발휘하는데요. 선수들에게는 무엇보다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죠. 치열한 경기를 치르기까지 스포츠 선수들은 엄청난 연습에 연습을 거치는데요. 이 훈련 과정에서도 물론 과학 기술이 사용됩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화제가 된 황희찬 선수의 세레머니 기억하시나요? 처음엔 사람들이 속옷인가? 착각한 이 사진. 정체는 바로 EPTS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EPTS. EPTS는 전자 성능 추적 시스템으로, 선수의 경기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최신 기술이 들어있죠. 위치추적장치와 센서를 통해 선수의 활동량, 자세 변화, 피로도 등을 정밀하게 측정해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선수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훈련의 강도를 적절히 조절하고, 최적화된 경기 전략을 짤 수 있죠. 이처럼 훈련 중 활용되는 스포츠 과학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경기 훈련 내용을 정확히 수치로 나타낸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객관적인 자료는 선수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짜는데 유용하게 활용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선수들의 체력을 관리하고 연구하는 것을 스포츠 생리학이라고 하는데요. 체력 분석연구원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체력 측정은 물론 체력 요인을 고려한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영상 분석연구원은 초고속 카메라와 드론 등을 이용해 경기 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분석해 우리 팀 전략을 짜는데 사용하죠. 선수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훈련과 경기를 분석하는 시간이 꼭 필요한데요. 이 모든 것 과정에서 바로 과학 기술이 활용됩니다. 이렇듯 스포츠 과학 기술은 경기장 안에서는 물론 훈련장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올림픽과 스포츠 경기 속 다양한 과학 기술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최신 기술과 장비의 도입으로 스포츠 경쟁력과 선수들의 경기력을 높이는 건 물론, 정밀한 경기 결과를 판단하는 보조 역할로써, 과학기술이 경기의 공정성과 정확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스포츠에 과학이 꼭 필요한 이유는 뭘까요? 바로 선수들의 개인 역량을 높이면서, 동시에 부상도 예방하고, 보다 더 경쟁력 있는 스포츠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습니다. 더 나아가 스포츠를 즐기는 팬들도 만족하며 다함께 성장하는 스포츠 문화가 만들어집니다. 지금까지 스포츠 속 다양한 과학기술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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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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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스포츠의 새로운 시대!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에서 즐기는 디지털 체험

디지털 신기술의 발전이 스포츠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디지털 기술과 스포츠가 결합된 다양한 체험을 일반인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곳이 있다하여, 직접 방문해보고자 합니다! ------------ 스포츠와 디지털 기술의 완벽한 만남! 오늘은 누구나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혁신적인 체험 공간을 소개해드립니다 과연 이곳에서 어떤 미래형 스포츠를 만나볼 수 있을까요?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은 디지털 첨단 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스포츠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에서는 인터렉티브 스포츠, MR 스포츠, Smart Track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선 ICT 즉,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인터렉티브 스포츠 체험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정보통신기술이란, 정보를 주고받는 것은 물론 개발, 저장, 처리,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술을 뜻합니다. ICT 기술을 통해, 스마트 센서가 사용자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체육을 놀이처럼 즐길 수 있습니다 혼합 현실이란, 현실 세계에 가상 현실(VR)을 접목하여 현실의 물리적 객체와 가상의 객체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합니다. 혼합현실(MR) 기술의 사용으로, 실제 경기와 유사한 체험이 제공되어 축구, 트램펄린부터 컬링까지 다양한 스포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가상과 현실이 결합된 이 몰입감이 운동의 경계를 확장시킵니다 일반 런닝머신처럼 보이지만, 이곳은 스마트 트랙을 활용한 스마트 런워크존입니다. 화면에 맞춰 게임하듯 걷고 뛰며, 실시간으로 보행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여, 운동의 재미를 더하면서도, 정확한 체력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Q. 오늘 스마트 스포츠 체험은 어떠셨나요? A. 정말 놀라웠습니다. 디지털 기술 덕분에 스포츠가 더 재미있고 몰입감 있게 느껴졌어요. 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술이 운동을 어떻게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지 직접 체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스포츠 체험과 전통적인 체육 훈련 사이에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A :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스포츠 체험은 훈련의 정확성을 높이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제공하여 체계적인 피드백을 준다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반면, 전통적인 체육 훈련은 개인의 기술과 체력을 바탕으로 하며, 경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구요. 디지털 기술은 훈련의 과학적 접근을 가능하게 하지만, 여전히 기본적인 체력 훈련과 기술 연습이 중요하다는 점은 전통적인 체육 훈련과의 공통점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에서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이 스포츠 체험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직접 체험해봤습니다. 아마 저처럼 운동을 싫어하는 분도 재밌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디지털 기술과 스포츠가 접목되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해지길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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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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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산

[문화PD] 스포츠계 마스터의 귀환

PD가 길을 걷던 도중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를 만나게 되고 김동희는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 했던 색다른 스포츠에 재미를 느끼는데... 과연 김동희가 푹 빠져버린 스포츠는 무슨 스포츠였을까? -------- PD: 안녕하세요 김동희: 네, 안녕하세요 PD: 혹시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씨 아니신가요? 김동희: 아, 맞습니다.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입니다. PD: 야구면 야구, 축구면 축구. 모든 스포츠를 통달하는 그가 돌아왔다. PD: 어... 근데 이 더운 여름에 여기서 뭐하고 계세요? 김동희: 자고로 스포츠랑 땀을 뚝뚝 흘려야 스포츠거든요 PD: 아... 그럼 땀을 흘리지 않으면 스포츠가 아닌 건가요? 김동희: 아, 그죠. 땀을 흘려야 스포츠지. 그거 스포츠 아닙니다. 땀 안 흘리면 PD: 그럼 디지털 스포츠는 스포츠가 아닌 건가요? 김동희: 말씀을 PD님 또 이상하게 하시네 PD: 아... 죄송해요... 김동희: 네. 아무튼 이렇게 땀을 흘려야 스포츠예요. 보실래요? 내가 얼마나 땀을 많이 흘렸는가 한 번. 이게이게, 내 땀이야. 이르케 땀 닦고. 얼마나 땀이 많은데 내가 PD: 동희님, 근데 요즘 세대들은 스포츠를 시원하게 즐긴대요? 김동희: PD님, 나하도 요오즘 세대예요~ PD: 동희님은 요전세대 아닌가요...? 김동희: 그래서 오늘 갈 곳이 어디라고요? 김동희: 디지털 스포츠 중 하나인 스크린스포츠는 모션 센서와 카메라가 사용자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이를 가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가 처리하여 디스플레이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실제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것처럼 몰입감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실내에서도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김동희: 어... 닉네임 정하는 게 가장 어려운데 저는 지금 딱 떠오르는 게 하나 있어요 PD: 동희님! (점수가) 어떻게 된 일이죠? 김동희: 저... 주몽의 피가 흐르지 않는... 그런... 건 가봐요..? PD: 점수가 한 자리던데... 어떻게 된 일이죠? 김동희: 원래 스포츠가 처음부터 잘하지 않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미련은 없습니다 PD: 동희님은 스포츠계 마스터 아닌가요? 김동희: 과거에 살지 말고 현재에 즐기자! PD: 오늘 디지털 스포츠를 접하게 되었는데 일반 스포츠와의 차이점이 무엇인 것 같나요? 김동희: 아무래도 일반 스포츠 같은 경우에는 실외에서 하는 스포츠들이 대부분인데 디지털 스포츠 같은 경우에는 체력 소모랑 날씨 영향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다양한 스포츠의 종목들을 즐길 수 있어서 되게 큰 장점인 것 같아요. PD: 디지털 스포츠만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김동희: 지금이 올림픽 시즌이잖아요? 우리가 쉽게 접해보지 못했던 종목들을 다양하게 디지털화로 접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디지털 스포츠! 짱 PD: 디지털 스포츠로 6행시 가능할까요? 김동희: 운 띄워주세요 PD: 디 김동희: 디 지게 더운 여름에 PD: 지 김동희: 지 원~하게 즐기고 싶다면? PD: 털 김동희: 털 에 땀날 걱정 없이 PD: 스 김동희: 스 포츠를 즐기어요 PD: 포 김동희: 포 두 다 같이 PD: 츠 김동희: 츠 포츠 즐깁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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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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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

[문화PD] 2024 서울 VR 영등포구 올림픽 결승 | 하이라이트

2억 5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시민을 위해 만든 YDP 가상현실 스포츠관! 실내에서 시원하게 올림픽을 열어보세요~ 음악(Music) Ikson - Remember stars-MorningLightMusic --------- 어 잠시, 김지웅 선수가 손을 떼고 저항을 받으며 달리고 있는데요? 이진희 선수 힘써 달려보지만... 돌에 한번 부딪히고도,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게 가상현실의 힘인가요? 네 여기는 가상현실 올림픽 경기가 펼쳐지고 있는 영등포 제1스포츠 센터입니다. 역대 최고 올림픽을 만들어가고 있는 서울 가상현실 대표선수들이 치열한 접점끝에 메달 색깔만을 놓고 두 선수가 경쟁하게 되겠습니다. 말씀드리는 순간 강서구의 이진희 선수가 들어옵니다. 이진희 선수의 주종목은 스마트 로잉, 조정입니다. 지난 올림픽에서 단숨에 동메달을 목에 걸었을만큼 이에 맞서는 강남구의 김지웅 선수 모터사이클에 특화된 선수죠~ 과연 이진희 선수에게 어떤 대답을 줄지, 오늘 경기, 기대하겠습니다. 결승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그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총 다섯 시리즈의 가상현실 스포츠 경기를 치르게 되는데요, 점수를 획득할시 아래 칸에 초록색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더 많은 초록불, 즉 히트를 기록한 선수가 금메달을 차지하게 되겠습니다. 첫번째는 스마트 바이크 경기인데요. 아무래도 김지웅 선수의 주종목인만큼, 이진희 선수 또한 전략을 잘 수립하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첫번째 스마트 바이크 경기, 바로 - 시작합니다! 이 경기는 날씨와 환경에 구애받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시뮬레이션 배경을 설정할 수 있어 운동의 효과와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스포츠인데요. 자 김지웅 선수, 이진희 선수 시야에 들어오지 않을만큼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어 잠시, 김지웅 선수가 손을 떼고 저항을 받으며 달리고 있는데요? 이진희 선수 힘써 달려보지만...아! 김지웅 선수, 압도적으로 빠르게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진희 선수, 괜찮습니다. 첫경기입니다. 운동량까지 정확히 기록되는 스마트 바이크 시리즈 경기였습니다. 두번째 시리즈, 스마트 러닝으로 이어갑니다. 열대우림 시뮬레이션 60M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오우 큰 화면 좌측에 폭포도 보여지는데요? 바이크 경기에서 체력을 비축한 이진희 선수. 어? 뭐하는거죠? 이진희선수... 아름다운 풍경에 결국 카메라를 들고 맙니다. 일정한 페이스로 달리던 김지웅 선수,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아 이렇게 되면 이진희 선수, 좀 무리가 될 것 같아요. 격차가 확 벌어지며 김지웅 선수의 히트입니다. 이진희 선수의 주종목인 스마트 로잉 활약을 기대해봅니다. 높은 구도에서 한번에 내려다보이는 대형 모니터가 물한방울 없어도 현장감을 생생히 살려주는데요. 기구의 무게를 조절할 수 있어 단계별 팔근육 개발에 도움이 되는 스포츠입니다. 이진희 선수보다 살짝 앞서고 있는 김지웅 선수. 웃음을 잃지 않는 두 선수인데요. 아 이게 웬일입니까, 김지웅 선수 바를 놓칩니다! 그 기회를 틈타 남은 1.5미터를 빠르게 질주하는 이진희 선수인데요! 이진희 선수!!! 극적으로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세번째 시리즈, 차분히 풀리기 시작하는 이진희 선수의 히트였습니다 가상현실 올림픽의 하이라이트, AI Fit 시리즈 경기는 누구나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고 18종의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스포츠입니다. 첫번째 경기....카약이 선택됐습니다. 두 선수 모두 처음일텐데요,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이해되는 가상현실 경기라 수준 높은 경기력을 보여주는 두 선수입니다.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배경에서 경기에 임하는데요, 전신을 쓰며 칼로리를 소모하고 있지만 표정이 아주 밝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이 이진희 선수의 신체적 한계를 극복시켜주고 있는 모습. 유연함으로 빠르게 앞서나가는 이진희. 돌에 한번 부딪히고도,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렇게 되면 두선수 모두 2개의 히트를 기록. 슛 오프입니다! 막상 막하의 두 선수. 서울에 어울리는 배달 미니 게임. 시작합니다! 이 게임의 관건은 균형감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자 팔을 높낮이로 이진희 선수 착지. 이진희 선수가 선두를 달립니다. 다리를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도 팔만을 사용해 충분히 AI기술을 통해 하늘을 날고 배달을 할 수 있는 게임인데요. 김지웅 선수가 좀 더 배달장소에 가까워지는 상황. 이진희 선수, 유연성으로 먼저 육지로 올라오는데요? 침착하게 지름길로 접어듭니다. 아... 주택이라는 장애물! 두 선수는 어떤 대답을 줄까요? 허리꺾기로 김지웅 선수, 점수 획득합니다! 이제 마지막 배달만이 남아있습니다. 누가 우승해도 아쉽지 않은 상황. 승자는!!! 이진희 선수 입니다! 할 말이 없을 정도로 정말 대단합니다! 가상현실의 장점을 활용해 3번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가상현실 올림픽 사상 최연소로, 금메달을 목에 겁니다. 우리 김지웅 선수, 정말 잘했죠. 은메달이라는 새로운 역사를 씁니다! ---(이진희 선수 인터뷰) 숨이 너무 차서요. 내가 진짜 이길 수 있을까? 솔직히 확신은 없었던 것 같아요. 이렇게 가상현실 게임을 통해서 모든 신체적 한계를 극복하고 금메달까지 딸 수 있었던 게 가상현실의 기술이 가진 매력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 운동을 일절하지 않던 이진희 선수가 새역사를 쓴 것처럼 누구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원한 실내에서 다양한 운동을 체험할 수 있는 스포츠관. 무려 2억의 예산을 들여 시민을 위해 제공하는 공간. 언제든 이곳에서 나만의 올림픽을 열어보세요 지금까지 저는 스포츠 해설 위원, 진피디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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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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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암표 : 사지도, 팔지도 말자

절대 가벼운 일이 아니다. 누구나 범죄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 --------------- [인트로] #1 스튜디오 혜인 : (책상에 엎드려서) 아~ 심심하다 뭐 할거 없나 가연 : (휴대폰을 보면서) 오늘 야구 하는데 보러 가실? 혜인 : (책상에서 일어나며) 야구? 티켓 있어? 가연 : 아니 없지.ㅋ 혜인 : (다시 엎드리면서) 아 뭐야.. 가연 : 근데 방법이 있어. 혜인 : ?? 뭔데 가연 : 일단 가자. (씩 웃으며) 나한테 다 계획이 있어 - 문 밖으로 나가는 두 학생의 뒷 모습 #2 길거리 (과 건물 앞) 혜인 : (급하게 가연을 따라가며) 아 어디가냐고오!! 가연 : 빨리오삼 #3 야구장 가연 : (두리번 거리며) 어딨지? 가연 : (검은 옷을 입은 암표상을 보며) 저기있다! 혜인 : 저 사람이 누군데? 가연 : 티켓 현장에서 파는 사람ㅋ 좀 비싸긴한데 오늘처럼 즉흥으로 오거나 티켓팅 빡센 날에 좋음 ㅋㅋ 가연 : (암표상에게 다가가며) 티켓 얼마에요? 암표상 : 10만원. 가연 : 음.. 2장 주세요 (오만원 2장을 내밀면서) - 누군가 가연의 어깨를 탁 잡는다 - 뒤돌아보는 장면, 화이트 아웃 #4 야구장 혜진(노암표) : 당신 지금 암표 구매를 하는 것인가요?! 가연,혜인 : (당황한 표정) 누구..세요..? 혜진(노암표) : 저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암표를 근절시키기 위해 열심히 움직이는 노암표라고 합니다. 당신이 방금 구매하려고 한 이 티켓! (안경을 위로 올리며) 어떤 피해를 주고 있는지 알고 구매하시는건가요? #5 자료화면, 아래에 노암표씨의 사진과 이름표 넣기 나레이션 : 암표란, 법을 위반하여 몰래 사고파는 각종 탑승권, 입장권 등을 말하는데요, 최근 연예인들의 콘서트와 티켓팅, 야구장, 식당 등에서 빈번하게 암표 거래가 이루어져 관련업계에서는 큰 골칫거리가 되었습니다. #6 화이트보드 혜진 : (얼굴 나옴, 팔짱 끼고) 그렇다면 암표 거래는 어떤 피해를 주며, 어떤 처벌을 받을까요? 나레이션 : 암표 거래상의 티켓 재판매는 정당하게 티켓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금전적인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공연업계의 발전을 저해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입니다. 이러한 암표거래는 우리나라의 경우 경범죄처벌법에 따라 20만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형으로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7 야구장 혜진 : 그러니까 암표를 구매하면 되겠어요? 안되겠어요?!?! 가연 : ㅇ.아..안됩니다.!!!!! 혜진 : 다 같이 외칩니다!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자!! 가연, 혜인 :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자.!!!!!! (가연,혜진,혜인 어깨동무를 한 뒷모습, 걸어가면서 소리가 점점 작아짐) 다같이 :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자!!,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자.!!,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아웃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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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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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스포츠를 사랑하는 너에게

요즘, 경기 티켓을 구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지 않나요? 스포츠 암표 문제는 정말 심각해지고 있어요...! 프로스포츠 온라인 암표 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 건수가 매년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한국프로스포츠협회에서는 암표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를 운영 중이며, 2024년 9월 27일부터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라 암표 판매는 법적으로 강력히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스포츠를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공정하게 티켓을 구매하고 함께 스포츠의 진정한 가치를 지키는 데 동참해주세요.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아요! ------------- 스포츠를 사랑하는 너에게 요즘 인터넷에서 경기 티켓 암표가 자주 보이곤 하지? 아무리 보고 싶은 경기여도 과하게 비싸게 표를 파는 암표상에겐 표를 안 샀으면 좋겠어. 애타게 티켓팅을 하고 있는 사람들 모두 너처럼 스포츠를 정말 사랑하는 사람들일 거야. 좋아하는 선수 얼굴 한번 보려고 몇 달을 손 꼽아 기다리며 티켓팅을 했을거야 티켓을 얻는 과정에서도 페어플레이를 지킬 때,진정한 스포츠 정신을 실현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데 아직도 많은 경우 페어플레이를 지키지 않는 암표들이 많다고 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프로스포츠 온라인암표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 건수가 51,405 건이나 된대. 2022년엔 7,829건 2023년엔 51,900여 건으로 매섭게 증가하고 있어 이런 스포츠 암표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어 안녕하세요 한국프로스포츠협회 전략사업팀 문수진 사원 이라고 합니다. 2019년도에 프로야구 경기나 공연이나 행사 등에서 매크로를 이용해서 티켓을 대량 구매를 하고 판매를 하는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가 되었는데요. 그래서 문체부에서 대중 문화 공연이랑 스포츠 티켓의 암표 근절을 위해서 암표신고센터를 좀 운영을 하기로 했고, 저희 한국프로스포츠협회에서 신고센터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프로 스포츠 협회에서 암표신고센터는 직접 신고를 해주시면 그 신고 건을 접수하는 건이랑 저희가 직접 모니터링을 하는 건으로 나누어지는데요. 티켓 신고 건과 모니터링 모두 연중 상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선 암표신고 건이 들어오고, 저희가 직접 모니터링한 암표티켓은 스포츠 티켓을 판매하는 티켓사 즉, 예매처에 저희가 정보를 전달을 하고 있고요. 그 정보를 예매처가 받아서 암표 티켓으로 의심을 하는 암표 티켓으로 의심을 하는 거에 대해서 경고문을 발송하는 등 후속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2024년 9월 27일부터 스포츠티켓 암표 근절을 위해 국민체육진흥법이 새롭게 시행되는데요. 해당 법령에 따르면 매크로를 이용해서 스포츠 티켓을 구매하고 해당 티켓의 웃돈을 얹어 판매할 경우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이런 법적 처벌 또한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사실 암표 문제라는 것은 암표를 구매하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문제라고 생각하지 때문에 당연히 나부터 암표를 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오랫토록 스포츠를 맘껏 사랑할 수 있도록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않았으면 좋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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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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