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예술
  • 대전

(문화PD) 요즘 예술인은 숏필름도 AI로 만드는 세상 스트릿댄서 X AI 댄스 챌린지

본 영상은 공연예술인이 제한된 조건 아래 최신 디지털 신기술인 AI를 활용해 한국의 공간을 담은 댄스 숏 필름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을 담아, 전통과 기술, 예술과 트렌드가 만나는 새로운 형식의 스토리텔링을 보여주고자 한다. 그리고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어려운 방법이 아닌 장벽이 낮은 디지털 신기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이 있으나 막막했던 대중들과 공연예술가들이 각자의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오늘날 K-컬처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공연예술인들이 단순한 퍼포머를 넘어 문화 전달자로 기능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한다. - 사용 음원 전 곡 SUNO ai음원 사용(직접 프롬프트 입력 후 제작, 프로 플랜 구독으로 상업적 이용 가능) 인트로 - https://suno.com/s/XN3nGAAcCd2it1Cs 연습 - https://suno.com/s/k2C6UqRh4OpxDP4Y 댄스 음원 - https://suno.com/s/H7XRGUrPufgyZGre - 사용 폰트 한글재민체-박재갑(무료) 페이퍼로지-이주임, 김도균(무료) 베이글팻원-김경원, 자모(무료) 둥근모꼴-김중태(무료) 태백체-태백시(무료) 가나초콜릿체-롯데웰푸드(무료) 안성탕면체-농심(무료) 학교안심 출석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무료) 학교안심 물결-한국교육학술정보원(무료) 학교안심 모험가-한국교육학술정보원(무료) 학교안심 뜀틀-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5.8월 각 폰트 라이센스 및 저작권 범위 확인 완료(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챗GPT, SUNO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00:09 (narr.) 대전에 있는 어느 한적한 연습실. 00:13 (narr.) 그 곳에는 고민이 많아보이는 한 공연예술인이 있다. 00:21 아니 왜 이번 달엔 일이 없냐? 00:25 이래갖고 돈이 벌리겠냐? 하, 어떡해.. 00:31 (별안간 허공에 대고) 저기요. 00:33 (피해망상 시작을 하며) 나 음해하는 거죠? 00:34 (narr.) 어유 철호씨, 마음이 많이 심란한지 애꿎은 세상 탓이다. 00:34 나 음해하는 거지 지금? 00:36 이렇게 캐릭터 설정 잘못하면 어떡해. 지금 00:40 설정을 잘못했다고!! 00:42 (결국 포기) 00:43 (걱정이 태산인 채로) 철호야... 00:45 (narr.) 그런데 이 때, 00:48 뭐야? 00:56 (당황)뭐야...? 00:58 근데 왜 이렇게 따지는 게 많아...? 01:01 아 근데 01:03 (narr.) 망설이기엔 사례가 꽤 괜찮은 모양이다. 01:03 돈... 01:05 좀...(괜찮네?) 01:06 (바로 태세전환) 하, 일단 해볼게. 01:09 일단 해야지. 이건 (놓치면) 안 돼. 바로 바로 가(x2). 01:16 (narr.) 그렇게 작업을 시작한 철호씨, 01:20 (narr.) 그런데 뭔가 문제가 있는 모양이다. 01:26 아 진짜 아닌데... 01:29 (자기반성을 하며) 1x8(8박자)도 못 짜가지고 네가 댄서야, 이게? 01:33 어떡하지?? 01:40 (narr.) 철호씨, 안무를 짜다말고 뭐 하시는 거에요? 01:47 (감탄) 아아, 괜찮네, 여기. 01:48 (narr.) AI찬스를 쓰는 우리 철호씨. 01:52 안 되겠어. 이거 01:55 노래도 해야겠어. 01:58 자 01:59 (신이 난 채로) 안무짠다. 가자! 02:04 (narr.) 그렇게 그는 이번 키포인트를 아예 디지털 신기술로 결정하며 안무를 짜는 데에 박차를 가한다. 02:13 (narr.) 얼마 후, 작업을 끝낸 철호씨. 02:17 (굳은 결심을 다지며) 해보자. 02:20 (narr.) 과연 결과물은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21
  • 문화예술
  • 전남

(문화PD) AI로 그려본 소녀들의 꿈 - 꿈꾸는 사진관

AI로 꿈을 이뤄준다고..? 과거 현실에 벽 앞에 멈춰버린 소녀들의 소중한 꿈 하지만 시간은 되돌릴 수 없기에 소녀들이 꿈꿨던 공부, 선생님, 군인 그 다양한 모습들을 AI이미지생성기술로 그려보았습니다! 여러분도 가지 못하는 장소, 이루지 못한 꿈은 없으신가요? 꿈꾸는 사진관에서 AI로 언제든 여러분의 꿈의 모습을 그려보세요!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콘텐츠에 사용된 음원은 SUNO를 통해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폰트 그녀 길원옥 - 나눔의 집, (주)붉다(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조선신명조 - 방일영문화재단(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을유1945 - 을유문화사(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에스코어드림 S-CORE(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의 일부는 생성형 AI IMAGE FX, FLOW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딸네들은 안가르쳐 일이나 하라고 맨날 일만 시켰지 대학교도 가고 이것저것 다하고싶지. 꿈이, 꿈이. 현실의 벽 앞에 멈춰버린 소녀들의 꿈 하지만, 시간은 되돌릴 수 없기에 그래서 오늘 이미지 생성 기술로 소녀들의 꿈을 이뤄보려 합니다. 당신의 꿈을 이뤄주는 꿈꾸는 사진관 이미지 생성 기술은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텍스트 설명과 다른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그래서 촬영한 소녀들의 사진에 인터뷰를 통해 얻은 못다 이룬 꿈의 설명을 AI 프롬프터로 입력하여 그 꿈의 모습을 그려보고자 합니다. 좀 배웠다면 공무원이나 해봤으면 했지 나도 공부해서 군인이 되고 싶었어. (TV보면서)저런 기자도 좀 해보고 나는 학교에서 졸업하면 선생님이 되고싶어, 선생님이 애들도 가르치는거 보면 그것도 좋아보이고 (다시)태어난다면 나는 공부만 하지, 다른건 안해 대학교도 가고, 그런게 너무 부러워 가서 훈련받고 총들고 하면 멋있잖아 그런데 가서 군인이 한번 되보고 싶었어. 정쟁이나면 종군기자도 해보면 좋겠더라 남앞에 당당하게 나서서 이것저것 해보고 선생님이 돼서 학생들 가르치고 재미있게 나는 산수, 수학! 야무지게도 말하네 저렇게 보니까 기분좋다. 이럴 때 사진도 찍어보고 저런걸 우리가 어디서 해볼거냐 너가 와서 저런걸 해보고 그러지 꿈꾸는 사진관은 언제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23
  • 문화유산
  • 부산

(문화PD) 디지털 시대, 과거와 현재를 영원히 이을 단 하나의 기록법 ? 디지털 아카이빙

기록은 과거와 현재를 이어 역사와 우리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문서로 이루어져 있어 세월에 흐릿해져 버린다면 그 연결고리를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 우리는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여 과거와 현재를 영원히 잇기 위해 디지털 아카이빙하려 합니다. 부산 민주화 역사의 기억 공간인 민주공원과 민주공원만의 웹 아카이빙 사이트를 살펴보며 디지털 아카이빙만의 기록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고지사항 - 사용음원 국악 배경음악 #143, #142, #50 by 주식회사 아이티앤, 공유마당 제공, CC BY - 사용 폰트 나눔고딕, 상상토끼 정묵바위, 조선100년체, 태백체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민주공원의 민주주의 아카이브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민주공원의 촬영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공공누리 제 1유형에 따라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대본) 선언문 이제 우리는 대동단결 해야 할 것이다. 80년 5월 광주민중항쟁의 그 꿋꿋한 정신을 계승하여 온 국민의 힘과 뜻을 하나로 뭉쳐야 한다. 1987년 대한민국에 울려퍼진 민주화를 향한 외침이 담긴 이 기록은 오늘날 우리에게 연결되어 민주화의 길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그 시대의 신문과 수기에 담긴 이 외침이 세월에 바래져 버린다면 흐릿해져 알아볼 수 없게 된다면 그 연결고리는 사라지게됩니다. 우리는 이제 신기술과 만난 디지털 아카이빙으로 과거와 현재를 영원히 연결하려 합니다. 오늘은 민주화 역사의 기억 공간인 부산민주공원에서 연결의 열쇠인 디지털 아카이빙의 기록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민주공원은 1999년 민주항쟁기념관이라는 이름으로 개관을 했으며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의 가치를 인정받아 민주주의 기록관이라는 이름으로 분관을 개관하게 될 예정입니다.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들은 약 5만 6천 건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진이라던지 필름,행정박물, 민중미술을 굉장히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약 1000여 점 정도 보유하고 있고 관련된 전시나 학술대회 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디지털 신기술과 만나 새로워진 디지털 아카이빙 기록이 웹 아카이빙 사이트에서 시대와 우리를 연결해 주고있습니다. 디지털 아카이빙이란 물리적 형태의 기록물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고 장기 보존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록물은 온도, 습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적정 온도를 꾸준하게 유지하여 통제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디지털 아카이빙은 이러한 기록물들을 안전하게 장기 보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한 것입니다. 기록물의 메타 값을 추출하면 스캔 작업을 통해서 이미지와 내용을 시스템에 탑재합니다.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 (이용자들의) 검색과 이를 콘텐츠 등에 활용할 수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의 기록 관리 추세는 관리나 보존의 영역에서 벗어나 기록의 정보를 활용하고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 영역으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존에 저희 기관은 기록 열람에 있어 전화예약을 통해서나 직접 방문을 통해 이루어졌는데 이용자들이 쉽게 기록물을 접하기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민주공원의 위치가 보수산 꼭대기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려운 지리적 특성도 지니고 있습니다. 디지털 아카이브를 통해서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원문을 그대로 볼 수 있도록 (웹 아카이빙 사이트를) 구축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기술을 통해 오프라인 공간에 마련된 QR 셀프 참배 시스템을 통해 희생된 영혼과 그 시대의 정신을 함께 나눌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넘어 이제 우리는 아카이빙에 참여하여 시대를 직접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민주공원은 시민들의 기록을 수집해서 관리 하고자 합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사소한 개인의 기억과 기록도 훗날 기념이 될 수 있습니다.기록이 생산되었던 맥락을 통해 우리는 당시의 시대상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과거와 현재를 한층 더 가깝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분류체계와 DB구축을 통해서 이용자들이 좀 더 쉽게 기록물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디지털 아카이빙 할 예정입니다. 참여의 손길과 기록을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민주공원에는 약 5만6천건의 기록이 모였습니다. 이 기록들은 시대, 키워드, 기록 유형에 따라 검색이 가능해져 잠들어 있던 기록들까지 빛을 보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아카이빙을 통해서 보존서고에 묻혀만 있었던 기록물들이 세상 밖으로 나와 새로운 가치를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아주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개인의 메모나 일기장도 매우 중요한 기록물임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기록은 과거의 기억을 넘어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미래세대에 연결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기록은 디지털 아카이빙을 통해서 미래세대에게 전달되며 역사연구, 교육 자료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꼭 전달 되어야 했지만 기록을 잃어 연결되지 않은 시대가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진작 발견되었어야할 시대가 어딘가에 잠들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앞으로 기록될 모든 시대는 우리의 손길로 완성한 디지털 아카이빙 속에서 영원히 보존되어 끝없이 이어질 것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13
  • 생활
  • 서울

(문화PD) 게임? 예술? 청소년을 위한 XR·AR 총집합 놀이터!

?? 청소년이 디지털 신기술을 직접 체험한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성북구 시립성북청소년센터 U-스페이스에서 VR 리듬게임, 디지털 드로잉, XR 스포츠 등다양한 체험을 즐기며 청소년이 표현하고 성장하는 순간을 담았습니다. ?? 기술과 문화가 만나는 현장, 지금 함께 만나보세요!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김성원에 의해 창작된 Be Free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공유마당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073680menuNo=200020 서지현에 의해 창작된 LoveMe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공유마당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073854menuNo=200020 김성원에 의해 창작된 Check the Flow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공유마당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073688menuNo=200020 - 사용 폰트 Pretendard-길형진(orioncactus)(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에스코어 드림-S-Core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페이퍼로지-이주임,김도균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시립성북청소년센터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장비 ? 본 콘텐츠는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의 장비제작지원을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지금 이 장면, 미술 전시 같다고요? 하지만 이건, 단순한 아트 전시가 아닙니다. 여기선, 초대형 미디어 월 속에서 자연 영상과 함께 휴식을 취하는 것조차 하나의 문화 체험이 됩니다.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하이브리드 문화 공간 서울 성북구 시립성북청소년센터 안에 자리한 이곳, 청소년을 위한 미래형 문화 체험 공간, U-스페이스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장비와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미래 기술에 친숙해질 수 있는 디지털 놀이터 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시립성북청소년센터에서 4층 U-스페이스랑 미디어를 담당하고 있는 김태연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기술을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공간이고요. 4차 산업기술이라고 흔히 말하잖아요. 그런 기술들을 아이들이 재미있게, 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곳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일 안쪽 공간에 미디어월이 있어요. 미디어 아트 월은 터치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플레이 할 수 있어서 터치 게임을 한다던가 아니면 움직이는 3D 영상, 디지털 영상을 조금 더 현실감 있게 즐기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그런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미디어 아트 월에서는 직접 화면을 터치하며 즐길 수 있는 인터랙티브 게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휴(休) 스테이 공간에서는 스마트폰 없이 머물며 무더운 여름의 열기를 식히는 방문객들도 있습니다. 한쪽에는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VR게임 존이 있는데요. 기기를 착용하면 3차원 공간에서 직접 그림을 그리는 AI 드로잉 체험도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청소년들은 같은 콘텐츠가 계속해서 반복이 되면 쉽게 지루해 할 수 있어서 저희도 매달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려고 하고 다른 것(프로그램)도 개발하려고 하고 있어요. 4차 산업기술이라고 하면 조금 어렵고 좀 거부감이 드는 게 사실이거든요. 이게 알고보면, 게임으로 재밌게 접하다 보면 그게 그렇게 어려운 기술이 아니라고 생각을 해요. 어린 아이들은 게임으로 (4차 산업기술을) 접하면서 어떻게보면 기술의 기본기를 익히게 되는거죠. 나중에 나아가서 자신의 진로를 택할 때나 아니면 공부를 할 때에도 이것이 다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U-스페이스는 아이들에게 (기술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 같아요. 기술과 상상이 만나면, 누구나 창작자가 됩니다. 그리고 바로 이런 공간에서 시작됩니다. 기술을 쫓아가는 것이 아닌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시간. 청소년의 상상력과 가능성을 더 크게 키워주는 작은 시작 우리가 바라봐야 할 미래는 바로 이 안에 있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06
  • 생활
  • 서울

(문화PD) 시니어 디지털 체험존에 가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 그 안에서 소외되는 이들을 위해 고민하는 기술은 없을까? 이 물음을 답을 찾기 위해 시니어를 위한 디지털 공간을 찾아갔다! [사용 폰트 목록] 학교안심 알림장 (기존 폰트 a시월구일에서 해당 폰트로 변경) https://copyright.keris.or.kr/wft/fntDwnldView?fntGrpId=GFT202408200000000000007 G마켓 산스 https://corp.gmarket.com/fonts/ Apple SD 산돌고딕 Neo https://fonts.taedonn.com/post/Apple+SD+Gothic+Neo : 모두 비상업적/상업적 이용 가능 (대본) 00:08 [자막]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 00:12 [자막] 그 안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소외 / [자료] 노인의 정보화 기기 항목별 활용 역량 통계 그래프 00:18 [자막] 누군가가 소외되지 않을 방법을 고민하는 기술은 없을까? 00.21 [자막] 그래서 찾게 되었다! 00:23 [자막] 시니어를 위한 디지털 탐색존에 가다!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영자 어르신] 00:29 어 이거 기억을 안 하면 짝을 못 맞추겠네 00:33 이렇게 우리가 살아가는데 기억을 해야 되는구나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고재신 어르신] 00:36 내 인지력도 좋아지고 감성도 생기고 00:39 잊어버렸던 것도 자꾸 맞히게 되니까 좋더라고 00:53 [정보자막]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울특별시 노원구 노원로16길 15, 운영시간: 월~금 9:00 18:00, 토 9:00- 13:00, 일요일 휴무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원 과장] 00:58 저희 NEW 스마트 시니어 PLACE는 01:00 어르신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과 01:00 [정보자막]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소통하며 디지털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원 과장] 01:04 인지 기능 강화, 사회관계 유지를 목적으로 마련된 01:07 교육, 장소 그리고 활동 공간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01:11 사회관계를 유지하는 공간으로서 01:14 디지털 문화, 여가를 향유하는 공간으로 마련되었습니다 01:14 [정보자막] 해피테이블 디지털 여가활동 증진 및 치매예방과 인지건강 강화 목적의 기능성게임이 탑재된 스마트 여가 테이블 01:17 [정보자막] 코코팡 뇌세포에 자극을 주는 콘텐츠를 통해 뇌의 퇴행과 손상을 지연시키는 게임 형태의 시니어 맞춤형 인지 훈련 프로그램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원 과장] 01:18 그 다음에 01:19 어르신들의 신체 활동을 강화하고 01:20 [정보자막] 돌봄로봇 보미 로봇을 이용한 두뇌 향상 콘텐츠를 제공, 뇌 기능 활성화와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개인형 인지훈련 교육 시스템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원 과장] 01:21 인지 기능을 강화하는 공간으로 마련이 되었습니다 01:25 어떤 심리적인 부분들의 문턱을 낮추는 것을 01:28 저희들이 많이 생각을 하고 있고 01:30 어르신들이 일상적으로 01:32 이런 기계들을 친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하는 데 01:35 저희가 좀 중점을 두고 기획하고 있습니다 01:41 [정보자막] 엑서하트 게임형 콘텐츠 기반의 스마트 실내 보행 운동기기로 트레이닝 솔루션을 통한 신체근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기기 01:44 [정보자막] AR스포츠 가상공간에서의 스포츠 콘텐츠를 통한 유연성, 지구력, 반응력, 신체능력 향상 및 문제해결력, 기억력 등 인지건강 강화를 돕는 기기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고재신 어르신] 01:50 이거 하시자고 그러면 친구도 되고 01:53 이웃 사촌도 되고 01:54 먼저 말을 거니까 좋더라고요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영자 어르신] 01:57 어디 가든지 그런 거 봐도 두렵지 않아요 02:00 그전에는 터치를 하면 02:01 잘못되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02:04 이제 잘못돼도 뭐 다시 시작하면 되는 거고 02:07 그런 거를 두려움 없이 해보는 거죠 02:09 [자막] 빠르게 보다 함께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를 꿈꾸는 첫걸음 02:13 [자막] 오늘도 NEW 스마트 시니어 PLACE는 한걸음씩 나아가는 중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21
  • 관광
  • 제주

(문화PD) 제주 창조신 설문대할망의 이야기를 만나다

여러분은 설문대할망을 아시나요? 1만 8천 신의 어머니이자 제주를 만든 창조신 설문대할망의 이야기가 제주돌문화공원과 설문대할망전시관에서 되살아났습니다. 치마에서 흘러나온 흙이 오름이 되고,산방산과 백록담이 만들어진 이야기까지제주의 땅에 새겨진 신화를 함께 만나보세요! (대본) (제주 김녕해변의 모습과 설문대할망의 모습이 차례로 전환된다) 제주는 1만 8천 신들의 고향이라고 불린다 그리고 1만 8천 신의 어머니는 바로 제주도를 만든 창조신 설문대할망이다 [문화PD 인트로가 재생된다] (누워있는 설문대할망의 모습) 한라산을 베개 삼고 누우면 제주시 앞바다에 있는 관탈섬에 다리가 걸쳐질 정도로 거대했던 설문대할망은 제주를 창조한 여신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설문대할망 치마에서 흙이 흘러내리는 모습) 할망의 치마폭에 흘러나와 쌓인 흙이 368개의 오름이 되었고 할망이 남은 흙을 여러 차례 쏟아 부어 마지막으로 만든 것이 (한라산의 모습) 한라산이라고 합니다 (산방산의 모습) 한라산 봉우리가 너무 뾰족해 그 윗부분을 꺾어 던진 것이 산방산이 되었고 (백록담의 모습) 봉우리가 꺾여서 파인 부분이 백록담이 되었다고 하는데 (산방산과 백록담이 겹쳐진 이미지) 실제로도 산방산과 백록담의 둘레가 비슷하다고 하니 흥미롭지 않나요? (제주돌문화공원의 모습) -- 제주돌문화공원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남조로 2023 운영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휴원일: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관람료: 어른 5,000원, 청소년군경 3,500원 (2025년 7월 기준) -- 제주시 조천읍에 위치한 제주돌문화공원은 설문대할망 그리고 오백장군 돌에 관한 전설을 테마로 만들어졌습니다 100만평에 달하는 부지에서 수많은 돌을 만나볼 수 있으며 매년 설문대할망을 기리는 제의식을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설문대할망전시관 전경) 2025년 6월, 탐라의 숨결, 미래를 잇는 빛이라는 슬로건으로 설문대할망전시관이 개관했습니다 (설문대할망전시관 전경) 전시관에 들어서면 오백장군이 도열하여 관람객들을 맞이하고 (설문대할망전시관 상설 1관 등경돌의 모습) 상설 1관 민속관에 들어서자 설문대할망이 밤에 등불을 켜고 옷감에 바느질을 할 때 사용한 (등경돌과 설문대할망의 모습이 겹친다) 등경돌이 제주 문화의 시작을 알립니다 (설문대할망전시관 개방형 수장고의 모습) 전시관에서 최첨단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전시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두 가지 전시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설문대할망이 창조한 탐라의 역사를 만나볼까요? (설문대할망전시관 역사 영상관의 모습과 실감영상 콘텐츠) 이곳은 상설 2관 역사관에 높이 10미터에 달하는 초대형 영상관입니다 영상관에서는 실감영상 콘텐츠가 상영되고 있는데요 잠시 함께 영상 속 탐라의 시간을 느껴 보실까요? 삼면에서 상영되는 생생한 영상을 통해 제주를 만날 수 있었는데요 척박한 환경에서도 해상왕국으로 성장한 탐라의 진취성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설문대할망전시관 상설 4관 미니게임 체험 모습) 탐라의 이야기를 만났으니 이제는 설문대할망의 이야기를 좀 더 만나볼까요? 상설 4관 설문대할망관에서는 설문대할망 신화지 여섯 곳의 미니게임을 통해 소망의 돌탑을 쌓아볼 수 있는 그러한 체험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미니게임을 통해 돌을 획득하면 돌을 꾸며서 제주 곳곳에 배치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설문대할망전시관 물장오리 야외공연장의 모습과 설문대할망이 물에 빠지는 모습이 겹친다) 설문대할망은 자신의 자랑인 큰 키를 제주의 물마다 시험 하다가 그 깊이를 헤아릴 수 없는 창터진 물 물장오리에 빠져 사라졌다고 합니다 (설문대할망전시관 벽면의 모습) 설문대할망은 그렇게 사라졌지만 흐르고 쌓이며 새겨진 섬의 시간 제주의 역사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제주돌문화공원 야외 풍경) 오늘의 이야기 어떠셨나요? 설문대할망이 만든 제주 그 신화는 여전히 돌과 바람 속에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제주에서 또 어떤 이야기를 만나고 싶으신가요? 지금까지 문화PD 홍준서였습니다 [문화PD 아웃트로가 재생된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18
  • 생활
  • 전체

(문화PD) 목소리를 잃은 인어공주가 TTS를 사용한다면?

목소리를 잃은 인어공주, 2025년에 떨어진다면? TTS(Text-to-Speech) 기술로 다시 목소리를 되찾은 인어공주! 과연 왕자님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해피엔딩을 맞을 수 있을까? 익숙한 동화 속 스토리로 풀어보는 디지털 신기술 이야기. AI 음성 합성 기술인 TTS를 직접 체험하며우리 일상에 얼마나 가까워졌는지, 어떤 가능성과 부작용이 있는지 탐험해봅니다. 2025년, 인어공주은 과연 TTS를 통해 해피엔딩을 맞을 수 있을까요? 고지 사항 사용 음원 이 영상은 뮤팟에서 제공한 음원 소스를 사용했습니다. Round of applause- Download: mewc.at/songs/10044 A Child Waiting for Spring- Download: mewc.at/songs/6333 사용 폰트 나눔명조 나눔바른고딕 사천항공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CapCut을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오프닝] 옛날 옛적에 목소리를 잃은 공주가 있었습니다. 사랑을 위해 침묵을 택했지만 결국 물거품이 되어 버렸는데요. 근데 잠깐만! 과연 2025년의 인어공주도 물거품이 될까요? 2025년이라면 말이 달라집니다. 바로 TTS 기술이 있으니까요. [TTS 기술 설명] TTS는 Text To Speech. 문자 기반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 주는 기술입니다. 처음엔 단순히 문장을 읽어주는 로봇 음성이었지만, 지금은 그 수준을 훨씬 뛰어넘었는데요. 크흠 이렇게 아저씨의 목소리도 가능하고요.(아저씨 목소리) 아기 같은 목소리도 (아기 목소리) 할머니 목소리도 다 가능하죠. (할머니 목소리) 어떤가요? 이런 TTS 음성이라면, 2025년에 이어 공주도 왕자님에게 사랑 고백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제가 2025년에 인어 공주가 되어서 하루 동안 목소리 없이 TTS 음성만으로 대화해보기 챌린지를 해보려고 합니다. [TTS 음성 챌린지] (TTS 목소리로) 안녕! 반가워! 친구1: 혹시 그거야? TTS? 친구2: 근데 이게 뭐야? (TTS 목소리로) 나는 오늘 하루 인어 공주가 돼서 목소리를 잃었어...대신 TTS 기술을 써서 말을 할 거야. 친구3: 되게 잘 어울린다. (TTS 목소리로) 고마워 친구1: 공주야~ 파이팅~ (TTS 목소리로) 고마워 [스터디 진행] (TTS 목소리로) 저는 다 읽었습니다. 저도 청춘으로 돌아간다는 마약 설정 자체가 재밌었어요. (중략) 아무런 효과가 없어서 따지러 가는 게 더 효과적일 것 같아요. 이제 제 거 피드백 해 주세요. (TTS 목소리로) 정말로 같이 침대에서 자고 일어나는 것부터 시작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화끈하게! 여기서 스터디 마무리합시다! 다들 수고하셨어요! [인터뷰] (TTS 목소리로) 제가 이 목소리로 왕자님께 사랑을 고백한다면 해피엔딩을 맞을 수 있을까요? 친구1: 단순히 아무 감정 없이 그냥 뱉는 말이 아니라 뭔가 순정적인 감정이 목소리 속에서 더 드러나는 목소리이기 때문에 훨씬 더 좋은 결과, 그리고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친구2: 요즘 유행하는 말로 에겐(에스트로겐)스러워서 좋았어요. 친구3: 생각보다 목소리가 정말 청초해서 왕자님도 반할 것 같은 목소리였어요. 친구4: 사실 처음에는 로봇 같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감정선도 잘 드러나고 소통이 잘 돼서 놀랐습니다. 친구5: 제가 왕자라면 이 목소리를 가진 인어 공주와 꼭 결혼할 것 같아요. 오 언블리버블 [TTS 음성 챌린지 소감] 자 이렇게 2025년 버전의 인어 공주가 되어서 목소리 없이 TTS만으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며 하루를 보내봤는데요. 처음에는 사람들과 대화가 통할까 걱정이 좀 많았는데 생각보다 감정 표현이 풍부하게 되어서 그런가 사람들이랑 특히 화가 잘 돼서 너무 좋았습니다. [TTS 기술 활용도] TTS 기술은 현재 시각 장애인 분들의 스마트 사용, 인터넷 검색, 책 읽기 등 일상의 필수 도구로 쓰이고 있는데요. [TTS 기술의 부정적 사례] 하지만 TTS로 만든 가짜 목소리로 부모님이나 지인에게 금전을 요구하는 AI 범죄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기술이 점점 더 강력해질수록 그걸 어떻게 쓰느냐는 결국 사람에게 달려 있습니다. 우리에게 기술 윤리가 필요한 이유죠. [다시 쓰는 2025년의 인어공주] 그래서 2025년에 이어 공주는 사랑 고백에 성공했을까요? 아마도 TTS를 사용했다면 (TTS 목소리로) 왕자님 제가 바로 인어공주예요. 사랑해요. 라고 하지 않았을까요? [마무리] 그렇게 2025년의 인어공주는 TTS와 함께 인생을 맞았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09
  • 생활
  • 전체

(문화PD) AI할머니와 함께 보내는 추석 명절

혼추족 필수 시청 영상! 외로운 추석, AI 할머니랑 보내면 이렇게 달라집니다! 명절 음식부터 놀이, 잔소리 섞인 덕담까지 웃음과 따뜻함이 가득한 AI 할머니와의 추석 하루 혼자여도 외롭지 않은, 새로운 명절 보내기 방법!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고지 사항 1.사용 음원 봄을 기다리는 어린 아이 이 영상은 뮤팟에서 제공한 음원 소스를 사용했습니다. Round of applause- Download: mewc.at/songs/10044 2.사용 폰트 나눔명조 / 나눔바른고딕 / 태백체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3.사용 AI 프로그램 본 콘텐츠는 Chat GPT와 Typecast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4. 사용 효과음 후쿠의 효과음 아카이브 [오프닝] 추석. 오랜만에 가족들이 모여 덕담을 나누며 북적이는 하루를 보내는 날. 하지만 자취생은 오늘도 혼자다. 평소와 똑같지만 괜히 더 외로운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올해 추석은 조금 다르게 보내기로 했다. 명절이 떠오르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사람 바로 할머니와 함께 보내기로! 물론 올해는 AI 할머니와 함께 추석을 보내보려고 한다 [ChatGPT와 명절 준비] 할머니와 추석 보내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우선, 할머니의 성격을 떠올려보고, ChatGPT에 입력한다. 그리고 할머니에 대입할 인형 하나를 찾으면 끝! 이제 할머니와 즐거운 명절을 보내면 된다. 나: 할머니...? 할머니: 그려~밥은 먹었냐? 이렇게 말라서야 어떡하니! 너 정말 할머니가 항상 밥 잘 챙겨 먹으라고 안했냐잉? 이렇게 속상하게 할래잉? 명절인데 전이라도 부쳐 먹어야지 안 그러냐? 아무리 혼자라도 잘 챙겨 먹어야해! 한국인은 밥심이지 밥심! [명절 음식 만들기] 그렇게 갑자기 시작된 명절 음식 만들기. 하지만 자취생인 나는 전을 어떻게 만드는지 모른다. 니: 할머니, 근데 저.. 전 만들 줄 모르는데요? 할머니: 그려~ 할머니 손맛 가득한 특별 레시피를 원하는거지? 내가 특별히 손녀한테만 알려 줄게! 먼저 냉장고 열어서 뒹굴고 있는 송이 버섯 있으면 꺼내라. 그리고 먹기 좋게 잘라. 계란 두 알 깨서 소금 살짝 넣고 휘휘 저어. 버섯을 밀가루에 살짝 굴려서 계란물에 풍덩 담그고 프라이팬에 기름 살짝 두르고 약불에 노릇노릇 구워주면 된다. 끝이여! 아주 쉽지? 나: 우와...생각보다 간단하네요? 근데 저 혼자만 먹어서 어떡해요 할머니 할머니: 할미는 됐다. 강아지 배만 부르면 되지! 그리고 밥 남기지 말고 꼭꼭 씹어 먹구! 알겠어? 나: 네! 알겠습니다! 음~ 엄청 맛있는데요? [할머니와 끝말잇기 게임] 나: 할머니 나 심심해요. 놀아주세요! 할머니: 아이고, 지금 할머니가 보는 일일드라마 할 시간이긴 한디...에휴. 그래도 우리 강아지 심심하다는데 놀아줘야지! 그럼 명절이니께 속담 이어 말하기나 할까? 나: 좋아요! 저부터 해볼래요. 가는 말이 고와야? 할머니: 오는 말이 곱지! 이번엔 할미 차례다. 티끌 모아... 나: 태산! 할머니: 옳지! 옛말 틀린거 하나 없다. 먼지도 티끌 아니냐? 네 방 구석에 쌓여 있는 먼지 보니까 벌써 태산이더라. 청소 좀 해라. 그래야 남자 친구도 생기고 그러지 않것냐? 결국 속담 게임은 잔소리로 이어지고, 나는 할머니 성화에 못 이겨 새배로 넘어가기로 했다. [세배 드리기] 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할머니: 그려. 첫 째도 건강. 둘 째도 건강인거 알지? 그려, 우리 손녀. 첫째도 건강, 둘째도 건강인 거 알지? 젊을 때 건강 지키는 게 제일 복이여. 혼자 산다고 밥 제때 안 먹고 라면으로만 떼우면 위장 다 버린다. 그리고 취업 준비한다고 맨날 밤새지 말고, 일찍 자라. 밤에 핸드폰 붙들고 있는 거 할미 다 안다. 눈 침침해지고 피부도 상하니께. 젊을 때 잠 푹 자야 예쁘고 힘도 나는 거다. 집도 좀 치워라. 먼지 수북한데 그거 그냥 두면 알레르기 생기고 감기 걸린다... [마무리 소감] 예전엔 명절만 되면 외롭고, 돌아가신 할머니 생각에 마음이 허전했다. 그런데 오늘은 달랐다. AI 할머니 덕분에 이번 추석은 따뜻한 하루가 되었다. 나: 할머니 오늘 하루 너무 고마웠어요! 이렇게 만나는게 아니더라도 항상 나 지켜봐주실거죠? 그럼~ 나도 우리 똥강아지랑 명절 보내서 좋았다~ 그리고 아까 말하던 덕담 이어서 하자면 운동도 좀 해라. 젊다고 앉아만 있으면 안 돼. 하루에 30분이라도 걷고 스트레칭 좀 해. 다리랑 허리가 튼튼해야 오래 간다. 자취생의 AI 할머니와 보낸 명절 끝!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25
  • 생활
  • 전체

(문화PD) 버츄얼 한복으로 차려입은 버츄얼 캐릭터의 추석 명절

본 영상에는 다음과 같은 자료가 사용되었습니다. 음원 A Stroll - The Grey Room _ Density Time Nimbus - Eveningland Freeman - My Oasis 글꼴 Galmuri체 본고딕 생성형 AI Meshy3D Google Gemini ChatGPT 대본 00;00;00;29 - 00;00;04;05 V9, 1 혹시 이런 영상 본 적 있으신가요? 00;00;04;05 - 00;00;06;20 V9, 1 귀여운 캐릭터로 인터넷 방송을 하는 00;00;06;20 - 00;00;09;10 V9, 1 버츄얼 스트리머의 한 장면 인데요 00;00;09;10 - 00;00;13;16 V9, 1 최근 버추얼 캐릭터의 인기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늘면서 00;00;13;16 - 00;00;16;10 V9, 1 이제는 누구나 제 2의 자신을 표현한 00;00;16;10 - 00;00;19;01 V9, 1 캐릭터를 가지는 시대가 됐습니다 00;00;19;01 - 00;00;21;19 V9, 1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00;00;21;19 - 00;00;25;20 V9, 1 버섯 캐릭터에게 특별한 한복을 선물하려고 합니다 00;00;25;20 - 00;00;27;11 V9, 1 여러분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00;00;27;11 - 00;00;30;10 V9, 1 AI를 적극 활용해서 만들어 볼 건데요 00;00;30;10 - 00;00;33;13 V9, 1 가상 한복으로 맞이하는 버츄얼 명절! 00;00;33;13 - 00;00;35;06 V9, 1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00;00;42;06 - 00;00;44;08 V9, 1 제 캐릭터가 3D인 관계로 00;00;44;08 - 00;00;47;16 V9, 1 이번엔 3D를 만들어주는 AI를 활용하여 00;00;47;16 - 00;00;49;21 V9, 1 한복을 제작해보려고 합니다 00;00;49;21 - 00;00;53;29 V9, 1 AI를 활용해 3D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00;00;53;29 - 00;00;57;02 V9, 1 하나는 텍스트를 활용해 프롬프트를 작성해 만드는 00;00;57;02 - 00;00;59;22 V9, 1 Text To 3d 방식이 있습니다 00;00;59;22 - 00;01;03;17 V9, 1 다음으로는 이미지 한 장으로 모델을 만드는 00;01;03;17 - 00;01;05;23 V9, 1 Image To 3d 방식이 있는데요 00;01;05;23 - 00;01;10;05 V9, 1 이번에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3d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00;01;10;05 - 00;01;13;00 V9, 1 한복 이미지 생성을 위해 생성형 AI에게 00;01;13;00 - 00;01;16;00 V9, 1 한복 디자인을 부탁했습니다 00;01;16;00 - 00;01;19;22 V9, 1 그 결과 총 두 장의 이미지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00;01;19;22 - 00;01;22;20 V9, 1 이 이미지 중에서 제 캐릭터와 더 어울리는 00;01;22;20 - 00;01;24;04 V9, 1 두 번째 이미지를 통해서 00;01;24;04 - 00;01;26;16 V9, 1 3D 모델을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00;01;26;16 - 00;01;30;04 V9, 1 해당하는 이미지를 프롬프트창에 올려두면 00;01;26;16 - 00;01;35;00 V3, 1 출처 Meshy3D 00;01;30;04 - 00;01;33;03 V9, 1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 후 보이는 것처럼 00;01;33;03 - 00;01;35;00 V9, 1 3d 모델로 만들어 주는데요 00;01;35;00 - 00;01;37;23 V9, 1 활용하는 ai에 따라 다를 순 있지만 00;01;37;23 - 00;01;41;26 V9, 1 대부분의 3d 제작 ai는 리메시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00;01;40;07 - 00;01;42;20 V10, 1 리메시 기능으로 생성된 모델 00;01;41;26 - 00;01;45;25 V9, 1 리메쉬 기능을 활용하면 컴퓨터의 부담은 덜하면서 00;01;45;25 - 00;01;48;27 V9, 1 움직임이 더욱 뛰어난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00;01;48;27 - 00;01;52;15 V9, 1 자 그럼 캐릭터 위에 한번 입혀보도록 하겠습니다 00;01;52;15 - 00;01;55;29 V9, 1 만들어진 모델을 3d 프로그램 위에 올려 00;01;55;29 - 00;01;59;04 V9, 1 캐릭터 위에 입혀주는 작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00;01;59;04 - 00;02;02;08 V9, 1 적당한 위치에 옷을 넣었다면 00;02;02;08 - 00;02;06;12 V9, 1 다음은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본에 옷을 지정해 주겠습니다 00;02;06;12 - 00;02;09;02 V9, 1 이 작업을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에 00;02;09;02 - 00;02;11;09 V9, 1 옷이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는데요 00;02;11;09 - 00;02;14;01 V9, 1 이 작업이 끝나고 나면 일차적으로는 00;02;14;01 - 00;02;16;06 V9, 1 완성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00;02;16;06 - 00;02;20;00 V9, 1 만든 모델을 가상환경에 한 번 올려봤는데요 00;02;20;00 - 00;02;21;20 V9, 1 아직까지는 캐릭터 움직임에 00;02;21;20 - 00;02;24;08 V9, 1 어색하게 따라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00;02;24;08 - 00;02;26;16 V9, 1 또한 캐릭터의 색과 맞지 않게 00;02;26;16 - 00;02;29;00 V9, 1 조금 튀는 색감을 가지고 있는데요 00;02;29;00 - 00;02;30;14 V9, 1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00;02;30;14 - 00;02;34;04 V9, 1 첫 번째로 이 옷이 캐릭터와 비슷한 색감을 가지도록 00;02;34;04 - 00;02;36;23 V9, 1 다음과 같은 쉐이더를 부여하였습니다 00;02;36;23 - 00;02;40;20 V9, 1 쉐이더 작업이 끝난 후에는 아까 지정했던 본을 00;02;40;20 - 00;02;42;11 V9, 1 조금 더 세세하게 작업해주는 00;02;42;11 - 00;02;44;22 V9, 1 웨이트페인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00;02;44;22 - 00;02;47;17 V9, 1 이 웨이트페인트는 캐릭터가 움직일 때 00;02;47;17 - 00;02;50;08 V9, 1 옷이 어느 정도 얼마만큼 따라올 지를 00;02;50;08 - 00;02;52;02 V9, 1 결정하게 되는 작업인데요 00;02;52;02 - 00;02;54;13 V9, 1 이 작업을 자세하고 디테일하게 할수록 00;02;54;13 - 00;02;56;23 V9, 1 더 그럴듯한 작업물이 나오게 됩니다 00;02;56;23 - 00;03;00;28 V9, 1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아바타의 모습을 한번 볼까요? 00;03;00;28 - 00;03;05;22 V9, 1 이렇게 알몸캐릭터였던 아바타가 짠~하고 한복을 입게 됩니다 00;03;06;18 - 00;03;08;16 V9, 1 제법 잘 어울리는데요 00;03;08;16 - 00;03;12;25 V9, 1 지금 이 캐릭터는 웹캠을 통해 제 얼굴과 연동되어 있어 00;03;12;25 - 00;03;16;00 V9, 1 제가 움직이는 것을 그대로 반영하게 됩니다 00;03;16;00 - 00;03;19;07 V9, 1 보시면 제가 조금씩 고개를 움직이는 것에 따라서 00;03;19;07 - 00;03;22;09 V9, 1 변화하는 캐릭터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00;03;22;09 - 00;03;24;08 V9, 1 배경도 한번 바꿔봤는데요 00;03;24;08 - 00;03;28;13 V9, 1 시원한 하늘 배경에서 캐릭터의 모습을 바라보려고 합니다 00;03;28;13 - 00;03;32;00 V9, 1 다양한 카메라 앵글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을 바라보는 것만 해도 00;03;32;00 - 00;03;34;13 V9, 1 꽤 재미있는 경험인데요 00;03;34;13 - 00;03;38;24 V9, 1 특히 좋은 점은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캐릭터를 올릴 경우 00;03;38;24 - 00;03;41;24 V9, 1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프리 소스를 활용해서 00;03;41;25 - 00;03;44;25 V9, 1 여러 애니메이션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겁니다 00;03;44;25 - 00;03;48;12 V9, 1 손을 흔들거나 어깨를 으쓱거리는 행동을 보면 00;03;48;12 - 00;03;51;25 V9, 1 이거 영상이나 뮤직비디오로 만들어도 괜찮겠는데요? 00;03;52;14 - 00;03;55;13 V9, 1 오늘 짧은 시간이지만 추석을 맞이하여 00;03;55;13 - 00;03;59;08 V9, 1 버츄얼 캐릭터에 제 한복 아바타를 입혀 봤습니다 00;03;59;08 - 00;04;02;12 V9, 1 여러분도 이번 추석에는 자신만의 한복을 00;04;02;12 - 00;04;05;26 V9, 1 본인의 캐릭터에 입혀보는 것은 어떨까요? 00;04;05;26 - 00;04;10;02 V9, 1 지금까지 재밌는 소식을 전해드린 문화PD 이진명이었습니다 00;04;10;18 - 00;04;12;28 V9, 1 감사합니다 00;04;17;22 - 00;04;21;17 V7, 1 문화PD 이진명 00;04;21;20 - 00;04;25;05 V1, 1 본 영상에는 다음과 같은 자료가 사용되었습니다. 음원 A Stroll - The Grey Room _ Density Time Nimbus - Eveningland 글꼴 Galmuri체 본고딕 생성형 AI Meshy3D Google Gemini ChatGPT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25
  • 체육
  • 경북

(문화PD) 게임도 스포츠일까?

게임도 과연 진짜 스포츠일까? 전통 스포츠와 게임 사이, 그 경계를 탐험해보는 흥미로운 여정을 지금 시작합니다! [고지 사항] 본 콘텐츠는 2025년 문화PD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ㅇ 음원 출처: Artlist / 상업적 이용 가능 라이선스 확인 후 사용) - Budapest Art Orchestra - Radetzky March Op 228 - Ian Post - Another Round of Glory - Russo - Firecracker - Skrxlla - Big Time GOOD Remix - No Lead Vocals - K Solis - Fear No Evil - Young Rich Pixies - Brotherhood ㅇ 사용 폰트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Paperlogy / 영주선비체 (영주시청) / BM도현체 (배달의민족)/ 나눔바른고딕 옛한글 (네이버) [대본] Scene 순서 촬영대본 시간대 #1 인트로 (나레이션) 게임이 운동이라구요? 헬스장 대신 게임기로 운동하면 어떨까요? 이게 진짜 운동이 될까 궁금했어요 00:00~00:16 #2 인터뷰 찬영 : 저는 VR과 다양한 스크린게임을 체험하면서 과연 게임들도 스포츠가 될 수 있을지! (실험)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0:16~00:25 #3 볼링 게임 체험 볼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볼링은 생각보다 (레인) 길이가 짧고 사실 별로 게임 같아 보이지는 않는데 왠지 모르겠는데 땀이 너무 많이나요 운동이 왜 되는지 모르겠는데 운동이 꽤 되는 거 같습니다 00:25~01:33 #4 축구 게임 체험 축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축구는 생각보다 엄청 격렬한 스포츠라고 알고 있는데 막상 해보니까 생각보다 별로 힘이 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볼링이 더 힘들었어요 01:33 ~ 01:47 #5 야구 게임 체험 야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한번만 (공을) 스쳐보고 아무것도 (공을) 맞추지도 못했는데 야구가 되게 어려운거 같고 되게 몸을 엄청 많이 쓰다보니까 운동은 되게 많이 되는거 같아요 01:47~02:25 #6 양궁 게임 체험 양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양궁은 여기서 제가 했던 스포츠 중에서 제일 잘했고 제일 재밌었던 스포츠구요 양궁이 땀이 흘리는 스포츠는 아니지만 집중력을 요하는 스포츠라서 이때까지 땀을 흘리는 다른 게임이랑은 다른 느낌이였어요 게임이지만 몰입도가 엄청 높아서 스포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히려 게임으로 접하고 진짜 양궁 스포츠에 관심이 갈 정도로 재미있는 게임이였습니다 축구나 볼링 같은 경우에는 거리가 너무 짧아서 실제로 하는 스포츠와 차이가 많이 났다면 양궁은 실제 스포츠와 차이의 간극이 제일 적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02:25~03:38 #7 VR게임 : 권투 체험 VR게임 권투 체험 체험후 인터뷰 VR게임을 처음 해봤는데 진짜 권투는 해보지는 않았지만 머리랑 온몸에 땀이 흠뻑 날 정도로 운동이 엄청 많이 되는거 같아요 눈 앞에서 가상현실이 그려지니까 엄청 몰입감이 확 들어오는게 큰 장점이였던거 같아요 03:38~05:00 #8 아웃트로 (나레이션) 분명 게임이였는데 제 몸은 운동을 했다고 말하네요 우리가 스포츠라고 부르는 것, 그 경계는 누가 정한 걸까요? 몸을 움직이고, 즐기고 땀을 흘리는 모든 활동이 스포츠라면 게임도 그 안에 포함 될 수 있지 않을까요? 05:00~05:26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14
  • 관광
  • 강원

(문화PD) 이것만 알면 당신도 챗GPT와 여행을 떠날 수 있습니다!

여행 준비, 정보 검색, 일정 짜기까지 챗GPT는 이제 여행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할까 봐 걱정되셨나요? 이 콘텐츠는 챗GPT와 함께 여행을 더욱 똑똑하게 즐기기 위한 핵심 사용법을 알려드립니다. 특히 AI가 만들어내는 할루시네이션(허위 정보)을 어떻게 구별하고 해소할 수 있는지, 실전 예시와 함께 쉽고 친절하게 소개했어요. 챗GPT를 여행 파트너로 삼고 싶다면, 지금 바로 이 콘텐츠로 첫걸음을 떼보세요. 단순한 검색이 아닌, 진짜 여행의 대화가 시작됩니다. 고지 사항 *본 콘텐츠는 다음과 같은 저작권물을 활용해 제작되었으며 저작권 관련 사항을 준수함을 고지합니다. [음원] 유튜브 라이브러리 - Georges Lament - Go By Ocean _ Ryan McCaffrey - Joy To The World - DJ Williams - A Year Ago - NEFFEX [AI] - 챗GPT (유로 라이센스 구독) - 타입캐스트 AI [폰트] - 더잠실 - 둥근모꼴 - 엘리스 디지털 배움체 - 이사만루체 - 조선굴림체,조선신명조 - 학교안심 가을소풍 (대본) 00:00:36:15 - 00:00:38:10 V11, 1 인트로 영상 잘 보셨나요? 00:00:38:10 - 00:00:42:15 V11, 1 영상에 나온 코스는 제가 챗GPT와 함께 구성한 당일치기 일정인데요. 00:00:42:15 - 00:00:45:03 V11, 1 무언가 잘못됐다는 거... 느껴지지 않으셨나요? 00:00:45:03 - 00:00:49:08 V11, 1 맞습니다, 사실 기민미술관은 평창에 존재하지 않는 미술관입니다. 00:00:49:08 - 00:00:52:14 V11, 1 제 이름을 거꾸로 해놓고 임의로 지어낸 미술관이죠. 00:00:52:14 - 00:00:55:12 V11, 1 이렇게 챗GPT는 오류를 범하기도 합니다. 00:00:55:12 - 00:00:57:20 V11, 1 전문용어로 할루시네이션이라고 하는데요. 00:00:57:20 - 00:01:02:17 V11, 1 저명한 관광지가 아니라면 여행지를 소개하는 측면에서 오류를 범하기 쉽습니다. 00:01:02:17 - 00:01:05:14 V11, 1 여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정확한 정보 입니다. 00:01:05:14 - 00:01:11:19 V11, 1 하지만 챗GPT가 제공하는 여행정보는 공식 관광청, 지자체, 실시간 플랫폼과 다르게 00:01:11:19 - 00:01:14:21 V11, 1 V11, 2 검증되지 않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응답인 경우가 많은데요. 00:01:14:21 - 00:01:19:12 V11, 1 그래서 오늘은 챗GPT를 유용하게 쓰기 위한 두 가지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0:01:21:09 - 00:01:24:21 V11, 1 첫 번째로 목적과 테마에 맞는 여행지가 명확해야 합니다. 00:01:24:21 - 00:01:27:05 V11, 1 여행을 즐기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00:01:27:05 - 00:01:30:02 V11, 1 그래서 막연히 강원도에 있는 여행지를 알려줘 00:01:30:02 - 00:01:34:08 V11, 1 라고 묻기 보다는 다음과 같이 목적을 명확하게 질문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00:01:37:20 - 00:01:40:06 V11, 1 두 번째로 이렇게 기초적인 정보를 받았다면 00:01:40:06 - 00:01:43:17 V11, 1 챗GPT가 짜준 일정이나 소개한 장소가 정말 실존하는지 00:01:43:17 - 00:01:47:23 V11, 1 그리고 현재 운영 중인지,입장료 시간 변동된 건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00:01:47:23 - 00:01:49:06 V11, 1 방법은 간단합니다. 00:01:49:06 - 00:01:53:18 V11, 1 챗GPT에게 정보를 받은 뒤 아래 중 두 가지 이상으로 교차 확인하면 되는데요. 00:01:53:18 - 00:01:56:01 V11, 1 네** 지도, 카**맵에서 검색 후 00:01:56:01 - 00:01:58:14 V11, 1 리뷰, 사진으로 현장감을 파악한다거나 00:01:58:14 - 00:02:02:14 V11, 1 지자체 관광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 한다거나 00:02:02:14 - 00:02:06:00 V11, 1 현실정보를 확인하여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 관건입니다. 00:02:06:00 - 00:02:09:22 V11, 1 참고로 챗GPT에게 웹 기능을 통해 확인줘라고 하면 00:02:09:22 - 00:02:13:02 V11, 1 실제 정보를 검색해 최신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00:02:13:02 - 00:02:16:16 V11, 1 이렇게 하면 허구의 장소, 운영이 중단된 관광지 00:02:16:16 - 00:02:18:18 V11, 1 과거의 정보 오류를 피할 수 있습니다. 00:02:29:04 - 00:02:34:20 V11, 1 동해산타열차를 타고 묵호항까지 다녀오는 당일 여행 플랜, 시간표 구성해드릴게요. 00:02:34:20 - 00:02:37:14 V11, 1 바다를 가장 가까이서 볼 수 있는 동해선 00:02:37:14 - 00:02:41:02 V11, 1 동해산타열차를 타면 정동진 역에서 잠시 정차합니다. 00:02:43:08 - 00:02:46:22 V11, 1 묵호역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도째비골을 만납니다. 00:02:46:22 - 00:02:52:02 V11, 1 절벽과 바다 사이로 난 길, 파란 철제 계단을 따라 걷는 재미가 쏠쏠해요. 00:02:53:22 - 00:02:55:22 V11, 1 깊고 짙은, 묵호의 바다. 00:02:55:22 - 00:02:59:13 V11, 1 그 고요한 아름다움이, 천천히 마음속으로 스며듭니다. 00:03:02:00 - 00:03:06:12 V11, 1 이어지는 논골담길에서는 골목골목마다 벽화들이 여행자들을 반겨줍니다. 00:03:07:20 - 00:03:12:11 V11, 1 길 끝에는 영화 봄날은 간다의 촬영지, 삼본아파트가 있습니다. 00:03:12:19 - 00:03:16:09 V11, 1 시간이 멈춘 듯한 풍경이, 조용한 감동을 전해줍니다. 00:03:17:01 - 00:03:20:08 V11, 1 점심은 동해의 별미, 피문어 숙회 한 접시 어떠세요? 00:03:20:08 - 00:03:23:04 V11, 1 탱글탱글한 식감에 바다의 향이 살아있습니다. 00:03:23:04 - 00:03:27:18 V11, 1 점심 식사 후엔, 묵호역 인근에 자리한 연필뮤지엄에 들러보세요. 00:03:27:18 - 00:03:32:08 V11, 1 연필 하나에 담긴 아날로그 감성이, 짧은 여행에 깊이를 더해줍니다. 00:03:34:00 - 00:03:37:13 V11, 1 조용한 연필뮤지엄을 나서면, 다시 바다로 향합니다. 00:03:37:13 - 00:03:42:16 V11, 1 해 질 무렵의 한섬해수욕장은, 하루를 마무리하기에 가장 평화로운 장소예요. 00:03:45:10 - 00:03:46:17 V11, 1 결국 챗GPT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00:03:46:17 - 00:03:51:10 V11, 1 챗GPT가 제공하는 정보의 양보다 제가 가진 정보의 양이 많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00:03:51:10 - 00:03:56:15 V11, 1 맹신이 아닌 협업그것이 챗GPT와 함께 떠나는 진짜 여행의 시작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10
  • 문화유산
  • 전체

(문화PD) 메타버스 도서관 놀러가기

자세한 정보는 하단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uncensoredlibrary.com/enThis video uses the following Minecraft mods: - Replay Mod (GNU GPL v3) Created by the ReplayMod Team. Visit: https://replaymod.com - Iris Shaders (LGPL v3) Created by coderbot and the Iris Shaders team. Visit: https://irisshaders.dev These mods are used under their respective open-source licenses for the purpose of video creation and demonstration. All rights to the mod content belong to their respective authors. 사용음원 Last Cappuccino in Rio - Chris Haugen Lion Dyalla Some College - National Sweetheart You Are The Only TrackTribe 무더운 여름, 어디 놀러 가기도 힘든 나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 집에서 하는 여행만큼 좋은 건 없는데요. 오늘은 마인크래프트 속, 전 세계의 책을 담은 한 도서관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검열 없는 도서관! 저와 함께 떠나보실까요? 검열 없는 도서관은 국경 없는 기자회에서 2020년 3월 12일, 사이버 검열에 반대하는 세계의 날에 진행한 대형 프로젝트입니다. 본 프로젝트는 검열로부터 자유로운 기사 공유 환경을 목표로 전 세계의 기자분들이 작성한 기사를 읽을 수 있는 공간인데요. 웹사이트나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탐방할 수 있으며, 저는 메타버스 환경에서 플레이해 봤습니다. 처음 도서관에 들어오자마자 보인 건 한 권의 책과 장엄한 풍경이었습니다. 큰 도서관의 배경을 뒤로한 채, 저는 책을 한번 읽어봤습니다. 책에는 도서관에 대한 설명과 왜 가상 환경을 골랐는지에 대한 자세한 이유가 담겨 있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가상 현실에 도서관을 구축하여 인터넷 환경이 마련된 누구라도 자유롭게 도서관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다양한 이유로 제한된 기사를 디지털 환경을 활용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다는 점은 이 도서관의 설립 목표인 언론의 자유를 확실하게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옆에서 도서관 지도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각국의 특별관을 방문할 생각에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도서관 중앙에서 한 권의 책을 또 만날 수 있었는데요. 여기에는 국경 없는 기자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언론자유지수와 그에 따른 국가들의 순위가 적혀 있었습니다. 실제로 도서관 바닥에 그려져 있는 거대한 세계지도는 이 언론자유지수에 따라 만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국의 특별관을 한번 방문해 볼까요? 제가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러시아관이었습니다. 여기에는 거대한 문어와 그것을 감싸고 있는 물, 그 밑에 0과 1로 이루어진 건축물이 있었는데요. 실제로 문어 조형물 가운데로 와보니 여러 권의 책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러시아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을 통해 저는 잠시나마 독서의 재미에 빠져들었습니다. 다음으로 방문한 관은 사우디아라비아관이었습니다. 큰 감옥과 그 속에 책 몇 권이 눈에 띄는 곳이었는데요. 여기서는 감옥을 통해서 언론의 통제를 받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이곳에 더욱 재밌는 점은 실제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마인크래프트 블록이 설치되어 있었는데, 여기서 나온 CD 아이템을 들고 음악을 재생하면 사람 목소리로 녹음된 도서관에 대한 설명과 기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 옆 관이었던 국경 없는 기자회관도 꽤나 흥미로웠는데요. 날아서 관람하라는 관의 설명에 따라 저는 실제로 날아다니면서 관의 전체적인 모습을 한번 훑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무작위로 배치되어 있던 블록들이 특정한 지점으로 가니 숨겨진 메시지를 보여주고 있었는데요. 이런 연출 덕분에 도서관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색다른 재미를 가상도서관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멕시코관은 다른 관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정보를 제공했는데요. 여기에는 실제 기자분의 사진과 그 기자분에 얽힌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두었습니다. 실제로 언론에 탄압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고 나니 저도 언론 자유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나라의 특색을 반영한 특별관도 존재했는데요. 이집트관 같은 경우에는 사막과 같은 디자인에 기울어진 천칭을 통해 언론 자유와 통제에 대한 이야기를 저희에게 들려주고 있었습니다. 이 관에서도 목소리를 통해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비록 제가 설명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이러한 장치가 도서관의 몰입을 한층 올려주는 것은 확신합니다. 보고 듣는 것에 지치셨다면, 베트남관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진실의 미궁이라는 이름 앞에 실제로 플레이어가 경험할 수 있는 큰 미로가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저도 실제로 한번 미로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진실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이렇게 시각적으로 표현하니까 저도 정말 재밌게 플레이했습니다. 미로를 탈출하고 나니 마침내 책 앞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베트남관은 특이하게도 영어로 된 책과 베트남어로 된 책, 두 종류를 모두 보유했습니다. 도서관 내부 말고 외부에도 특별관이 존재했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브라질 특별관을 가장 좋아합니다. 브라질 특별관에 가장 재미있는 것은 판사의 망치가 책을 부수려는 듯한 구조물인데요. 이 구조물에 대한 설명도 책으로 자세히 설명해 놓아 더욱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불에 타고 있는 듯한 건축물을 보유하고 있는 벨라루스관과 더불어 도서관 외부의 눈을 사로잡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볼거리가 한가득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들을 돌아보는 것만으로도 도서관 방문이 한층 더 즐거워졌는데요. 오늘 검열 없는 도서관을 방문하며 제가 느낀 가장 큰 것은 가상 세계가 가지고 있는 정보 공유의 강점이었습니다.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방문할 수 있는 본 도서관으로의 여행은 메타버스 기반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점점 더 더워지는 요즘, 친구가족연인과 함께 시원한 방에서 전 세계의 이야기를 보고 들을 수 있는 검열 없는 도서관으로의 여행은 어떠실까요? 지금까지 여러분에게 재밌는 소식을 전해드린 문화PD 이진명이었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26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