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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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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얼마나 똑같을까 ? - 직접 골라가는 메타버스 도서관

전주에는 정말 많은 도서관이 있지만, 일일이 방문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데요. 이제는 전주 도서관 여행 앱을 통해 메타버스에서 나에게 딱 맞는 도서관을 미리 경험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메타버스 도서관 앱으로 연화정도서관, 다가여행자도서관, 책기둥도서관을 직접 탐방해 보고, 그중 선택한 책기둥도서관을 실제로 방문하여 메타버스의 구현도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과연 가상 공간과 현실 공간은 얼마나 똑같을까요?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무료음원을 이용하였습니다. - BGM ?Track - Funky Hip Hop Music by viosteffa from Pixabay ?Track - Cocktail Music by music_for_video from Pixabay ?Track - Rock Beat Trailer_Transient Music by Yurii Semchyshyn from Pixabay - 사용 폰트 210 콤퓨타세탁 210 오늘은 강원튼튼교육체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도서관여행앱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책기둥도서관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전라북도에는 정말 많은 도서관들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찾아보기에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번거로운데요, 이제는 메타버스 앱으로 나만의 도서관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전주시의 도서관여행 앱은 실제로 현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사전 정보, 도서관의 공간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데요, 이 서비스들을 활용해 저만의 도서관을 찾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후보. 연화정도서관입니다. 한 눈에 봐도 한옥의 고즈넉한 분위기가 느껴지는데요, 혼자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과 여러명이 앉을 수 있는 큰 테이블도 있네요. 이런 도서관의 소품들을 보니 전통스러운 도서관의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우측으로 보이는 물음표는 체험형 서비스입니다. 저는 맞춤법 게임에 참여해보았는데요,이 뿐만 아니라 투호 던지기, 숨바꼭질, 민화그리기 등이 있어 공간을 지루할 틈 없이 탐방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도서관은 다가여행자도서관입니다 입장하자마자 세계지도와 지구본 소품이 보이는데요, 역시 여행자들을 위한 도서관 의 느낌이 납니다. 이곳은 앉아서 편하게 책을 볼 수 있는 곳으로 보이고, 공간도 조금 더 넓습니다 도서관의 지하로 내려가보면, 쪽지들이 붙어있는 벽이 보입니다. 이미 많은 이용자분들이 쪽지를 남겨놓고 갔는데요, 저도 하나 남겨봤습니다 마지막 도서관은 책기둥도서관 인데요, 이 곳은 전주시청의 로비와 연결된 도서관으로 한 눈에 봐도 많은 서적과 높은 층고가 느껴집니다. 왼쪽으로는 좌식 열람공간, 오른쪽으로는 복층 계단이 있습니다. 저는 책기둥도서관 팻말과 문구가 눈에 띄었습니다. 과연 실제에서도 같은 문구가 적혀있을까요? 제가 고른 도서관은 바로 책기둥 도서관입니다! 메타버스에서 체험한 책기둥도서관의 높은 층고와 많은 서적에 반해 고르게 되었는데요, 앱에서 관공서와 연결됐다는 정보도 얻었기 때문에 이색적인 도서관을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메타버스로 고른 도서관은 어 떨지, 같이 들어가보실까요? 메타버스에서 본 높은 층고와 많은 서적이 보였습니다. 메타버스와 똑같이 왼쪽으로는 좌식 공간, 오른쪽에는 복층 계단이 보였습니다. 한쪽으로는 메타버스에서는 보지 못했던 시청의 간판도 보였습니다. 책기둥도서관 팻말의 모양과 그 뒤로 벽에 쓰여있는 문장까지 같아 구현도에 다시 한 번 놀랐습니다. 2층의 모습도 메타버스 공간과 정말 유사했습니다. 복층 모습을 보니 마치 한 번 와본 것 같은 친숙함까지 들었습니다. 2층에서 보이는 전등과 엽서 적는 곳 등을 메타버스에 모두 구현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메타버스로 사전 답사하고 고른 도서관을 방문해보았는데요, 이용하면서 느낀 도서관의 분위기, 공간 등이 사전 체험했을 때와 거의 똑같아 매우 만족했습니다. 현실과 가상공간의 융합이 무궁무진한 현재, 이제 여러분도 메타버스에서 나만의 도서관을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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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11-13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박물관이 살아있다! VR로 떠나는 시간 여행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실감 영상으로 과거를 직접 보고, 걷고, 느낄 수 있다면? 정조의 행차를 따라가는 실감 영상부터 VR 체험까지! 지금, 살아있는 박물관으로 떠나보세요! 고지 사항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366525menuNo=200196, 작성자:김연정]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372619menuNo=200020, 작성자:강규용 외 13]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사용 폰트 프리텐다드/G마켓 산스 (SIL 오픈 폰트 라이선스, 2025년 8월 라이센스 정책 확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실감 영상으로 과거를 직접 보고, 걷고, 느낄 수 있다면? 정조의 행차를 따라가는 실감 영상부터 VR 체험까지! 지금, 살아있는 박물관으로 떠나보세요! 고지 사항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366525menuNo=200196, 작성자:김연정]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372619menuNo=200020, 작성자:강규용 외 13]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사용 폰트 프리텐다드/G마켓 산스 (SIL 오픈 폰트 라이선스, 2025년 8월 라이센스 정책 확인) 대본 박물관이 살아있다고? 국립중앙박물관은 2023년, 전 세계 박물관 중 방문자 수 6위, 아시아 1위를 기록한 대한민국 대표 문화 공간입니다. 그런데 이곳에선 단순히 유물을 보는 것으로는 끝나지 않습니다. 기술을 통해 역사가 움직이고, 반응하고, 말을 거는 곳. 진짜, 박물관이 살아있습니다. 이곳은 국립중앙박물관의 실감 영상관. 3면 파노라마 대형 스크린이 벽면을 가득 채우고, 관람객을 한순간에 과거로 데려갑니다. 왕의 행차, 백성과 함께하다라는 이 작품은 정조의 화성행차 기록화 속 인물들을 3D로 되살리고, 궁중무용은 실제 무형문화재 전수자들의 동작을 모션 캡처 기술로 구현했습니다. 새벽 창덕궁을 출발해, 백성들과 함께 불꽃놀이를 즐기는 순간까지. 정조의 의도를 직접 따라가는 듯한 생생함이 펼쳐집니다. 이제 역사는 단순히 보는 것에서 경험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실감 영상관 2관에서는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해 보며 살아있는 박물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관람객 자신의 얼굴이 AI 기술을 통해 나만의 조선시대 초상화가 완성되죠. 전통 복식부터 헤어스타일까지 기술이 문화를 내 얼굴 위에 입히는 경험. 이것이야말로, 살아있는 박물관의 매력 아닐까요? 그리고 진짜 살아있는 박물관을 마주하는 순간. VR 기기를 쓰는 그 순간, 우리가 도착하는 곳은 현실이 아닌 수장고입니다. 평소에는 일반 관람객들이 들어갈 수 없는 공간, 국립중앙박물관의 수장고 속으로 가상현실을 통해 직접 들어가볼 수 있는 것인데요. 그 안에 어떤 보물이 있는지, 어떻게 보존되고 있는지, 직접 살펴보고, 클릭하고, 회전하며 참여하는 역사 체험이 시작됩니다. 이를 통해 더 이상 수동적인 감상자가 아닌, 역사 속을 직접 걷고, 느끼고, 반응하는 능동적인 참여자가 됩니다. Q. 실감 영상관 2관은 어떤 곳인가요? 실감 2관은 VR 콘텐츠를 체험을 하고 미디어 월이라고 저기 보시는 터치로 해서 체험해서 하는 콘텐츠랑 그리고 저기 맨끝에 있는 쉼터라고 해서 체험하지 않아도 관람객들이 편하게 와서 쉴 수 있도록 하는 쉼터 이렇게 세 가지 공간이 하나의 큰 공간 안에 있는 곳이라고 보면 되고요. VR 콘텐츠 같은 경우 5가지 저희 박물관 유물과 관련된 콘텐츠 중에 한 가지를 체험하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관람객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나요? 연령대 별로 다른데, 이제 VR 콘텐츠 같은 경우에는 미취학 아동들은 상당히 재미있어 하는 편이고, 어른 분들도 의외로 유치할 줄 알았는데 막상 하니까 굉장히 재미있다라는 반응이 좀 많은 편이에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상설전시관 2층, 명품 실감에는 국립중앙박물관이 자랑하는 대표 소장품들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 문화의 정수와 세계 문화유산을 3D 입체 영상으로 확대하고, 돌려보고,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데요. 유리 진열장 너머로는 볼 수 없었던 문양의 섬세함, 조각의 질감, 도자의 굴곡까지 그동안 볼 수 없던 면을 기술이 열어주는 순간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실감 콘텐츠는 문화유산을 다시 살아 숨 쉬게 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지루한 과거가 아닌, 몰입과 감동의 현재로 바꿔주는 기술. 정적인 유물을 살아 있는 존재처럼 경험하는 것. 이 또한, 살아있는 박물관이 주는 또 하나의 감동입니다. 진짜, 박물관이 살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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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9-23
  • 생활
  • 전체

(문화PD) 전통놀이 해설서

추석을 맞아 조선시대 풍속화를 바탕으로 한 전통놀이 해설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강강술래, 윷놀이, 널뛰기, 송편 빚기 등 옛 그림 속에 담긴 명절의 풍경을 통해, 우리의 문화와 전통을 다시금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고지 사항] -[자료출처]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에 따라 국립민속박물관 아카이브 자료를 사용하였습니다 (송편빚기, 강강수월래, 윷노는모양(늋뒤는모양), 널뛰는모양, 풍속화(널뛰기), 추쳔하는 모양, 풍속화(달맞이), 풍속화(윷놀이)) [음원출처]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에 따라 국립국악원 디지털 아카이브 자료를 사용하였습니다 여창 : 염경애 -자진모리 강강술래, 김세윤,장효선-월월이 청청 악구 : 가야금-닐리리아,꼭두각시,너영나영, 대금-꼭두각시, 단소-꼭두각시 [폰트출처] 본 저작물에는 [배달의 민족 연성/㈜우아한형제들] 글꼴을 이용하였습니다. [Pretendard / 작성자: JUNGSU RYU 외] 글꼴을이용하였습니다.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9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미드저니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추석, 한가위. 일 년 중 가장 넉넉하고, 둥근 날 들판에는 황금빛 곡식이 출렁이고, 머리 위로는 둥근 달이 밝게 떠올랐습니다. 조상께 감사의 마음을 올리고, 정성껏 만든 음식을 함께 나누며, 온 마을이 웃음과 흥겨움으로 가득하던 날. 그날에는, 모두가 함께 즐기던 놀이가 있었습니다 밤하늘 둥근 달 아래, 고운 치마자락을 흩날리며 손에 손을 맞잡은 여인들이 빙글빙글 원을 그립니다. 강강술래~ 강강술래~ 강강술래는 보름달 아래, 참가자들이 손을 잡고 원을 이루어 천천히 돌며 노래를 부르는 놀이입니다. 강강술래는 전라남도 지역에서 전해 내려온 대표적인 추석 민속놀이입니다. 경상도에서는 월월이청청~이라는 비슷한 노랫가락이 있습니다 조선시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여성들에게 군사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달밤에 원을 그리며 노래하게 했다는 이야기도 함께 전해집니다. 한쪽 마당에선 윷가락이 하늘을 가르며 떨어집니다. 윷놀이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전해 내려온, 점술과 놀이가 결합된 전통 민속놀이입니다. 윷놀이는 두 편으로 나뉘어, 윷가락 네 개를 던져 나온 수만큼 말을 옮기는 놀이입니다. 도는 한 칸, 개는 두 칸, 걸은 세 칸, 윷은 네 칸, 모는 다섯 칸. 도개걸윷모는 돼지, 개, 양, 소, 말을 상징합니다. 이 다섯마리의 동물은 농경 사회에서 인간과 가장 가까웠던 존재들이자, 풍요와 생존을 기원하는 상징이었습니다. 아이들과 젊은이들이 즐겨 찾던 또 하나의 놀이, 널뛰기입니다. 널판의 가운데 받침목을 두고, 양쪽에서 두 사람이 마주 서서 번갈아 뛰어오릅니다. 공중에서 수건을 던져 받아내거나, 줄을 잡고 오르내리기도 하고, 장단에 맞춰 노래를 곁들이며 즐겼습니다. 널뛰기는 설이나 정월대보름뿐 아니라, 풍요와 건강을 기원하며 추석에도 함께 즐겼습니다. 번갈아 하늘로 솟아오르는 몸짓엔 복을 부르고, 액운을 털어내는 뜻이 담겨 있었습니다. 널을 높이 뛸수록 풍년이 들고, 아이는 무럭무럭 자라며, 젊은이는 마음의 매듭을 풀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놀이에는 풍년과 건강, 웃음과 소망이 담겨 있었습니다 올해 추석에는 가족과 함께 전통 놀이를 즐기며, 그 넉넉한 마음을 다시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25
  • 체육
  • 강원

(문화PD) 관상은 사이언스!? 놉! 스포츠가 사이언스!

기술의 발전은 일상 속에서 우리의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뜨겁게 응원하기도 하고, 직접 즐기기도 하는 스포츠를 빠르게 변화시키기도 하고 있죠. 기술의 발전은 스포츠의 변화를 이루어 내고, 그렇게 바뀐 스포츠는 다시 기술의 발전을 한층 이끌어 내는 현대 사회. 이제, 스포츠는 단순히 몸으로만 하는 게 아닌 체계적이고 정확한 기술 데이터와 장비를 통해 더 발전하고 국가 브랜드에도 이바지를 하고 있다는데.. 어디 자세한 그 이야기를 들으러 강원도 춘천에 있는 강원스포츠과학센터를 찾아 한번 들어보았습니다. 대한민국 미래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의 유망주 시절은 덤이라구요~ [강원스포츠과학센터] 강원스포츠과학센터는 지역학생 및 일반선수들에게 체력, 기술, 심리 등 스포츠과학지원을 통해 종목별 우수선수 발굴과 경기력향상을 위한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gwsports.or.kr/ 전화 033-816-7755 팩스 033-816-7774 주소 강원도 춘천시 스포츠타운길 80 (송암동) 강원도체육회관 2층 강원스포츠과학센터 운영시간 09 : 00 ~ 18 : 00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Cosmonkey Champion *Artlist 유료결제 Rax Banner Straight Up *Artlist 유료결제 - 사용 오디오 본 콘텐츠에는 클로다버빙(CLOVA Dubbing)의 AI보이스가 사용되었습니다. #클로바더빙 #다인 바로가기 URL: https://clovadubbing.naver.com - 사용 소스(영상 및 이미지) 영상 내 일부 영상 소스 *Motion Array 유료결제 영상 내 일부 이미지 소스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대사아카이브, 국제문화홍보정책실 - 사용 폰트 배달의민족 도현체 배달의민족(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6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Sora AI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강원특별자치도체육회, 강원스포츠과학센터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 내 일부 저작물은 공공누리 저작권법에 따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대사아카이브,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대본 00:00:02:23 - 00:00:05:02 이젠 절반만 맞는 말이에요 00:00:05:02 - 00:00:08:13 승부를 가르는 건, 이제 기술까지 포함된다는 사실! 00:00:08:13 - 00:00:11:08 마라톤처럼 1분 1초가 아쉬운 기록의 스포츠부터 00:00:11:11 - 00:00:13:23 전략과 전술이 중요한 팀 스포츠까지 00:00:25:10 - 00:00:29:04 2019년, 한 선수가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00:00:33:12 - 00:00:36:21 하지만 이건 단순한 근성의 결과가 아니었어요 00:00:36:21 - 00:00:39:17 그가 신은 신발에는 탄소섬유판이 들어가 있어 00:00:42:13 - 00:00:46:16 거기다 앞에서 달려주는 페이스메이커들이 레이저를 따라 움직이며 00:00:46:16 - 00:00:48:13 완벽한 속도 유지를 도왔어요 00:00:48:13 - 00:00:52:04 아마 이러한 기술이 없었다면 새로운 기록 경신은 훨씬 힘들었겠죠? 00:00:52:04 - 00:00:54:11 비슷한 예로 강원도 평창에서 열렸던 00:00:54:11 - 00:00:55:21 2018 제23회 평창 동계올림픽 00:00:55:21 - 00:00:59:08 스켈레톤 황제 윤성빈 선수도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00:00:59:08 - 00:01:02:23 맞춤형 헬맷, 슬레드 튜닝 기술, 스타트 반응 분석 등 00:01:02:23 - 00:01:05:22 첨단 스포츠 과학 기술을 적극 활용해 경기를 준비했답니다 00:01:13:02 - 00:01:15:05 또 요즘은 스포츠가 단지 경기를 넘어서 00:01:15:05 - 00:01:17:23 국가 브랜드를 만드는데 큰 축을 차지하고 있어요 00:01:17:23 - 00:01:22:08 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 등과 같은 큰 무대에서 더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00:01:22:08 - 00:01:25:11 여러 나라들은 앞다투어 스포츠 과학 기술에 큰 투자를 하고 있어요 00:01:25:11 - 00:01:28:02 실제로 영국, 일본, 노르웨이 같은 나라에서는 00:01:28:02 - 00:01:30:10 전담 스포츠 과학 기술팀이 데이터를 분석해서 00:01:30:10 - 00:01:32:20 선수별 훈련 계획을 조정하고 있죠 00:01:35:14 - 00:01:38:14 바로 강원도 춘천에 있는 강원스포츠과학센터에요 00:01:38:14 - 00:01:41:06 강원스포츠과학센터에서는 강원 지역 선수들의 00:01:41:06 - 00:01:44:18 체력, 운동역학, 회복상태 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해 00:01:44:18 - 00:01:47:09 선수들이 더 나은 경기,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00:01:47:09 - 00:01:48:07 노력을 하고 있다는데요 00:01:48:19 - 00:01:51:07 강원스포츠과학센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00:01:51:07 - 00:01:54:11 선수들이 최대의 경기력을 발현하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00:01:54:11 - 00:01:57:04 강원스포츠과학센터 내에 있는 전문화된 측정 장비를 통해 00:01:57:04 - 00:01:59:08 선수들의 체력을 측정하고 상세하게 분석하여 00:01:59:08 - 00:02:01:21 그 결과를 토대로 측정 선수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0:02:01:21 - 00:02:04:01 그리고 측정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한 00:02:04:01 - 00:02:05:09 여러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함께 00:02:05:09 - 00:02:08:03 선수들의 심리 및 컨디셔닝 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00:02:08:03 - 00:02:11:01 또한 영상을 촬영하여 분석하고 지원하는데 00:02:11:01 - 00:02:14:02 황선우, 김우민, 김영범 선수가 소속되어 있는 00:02:14:02 - 00:02:15:21 강원 수영 종목을 예를 들어 00:02:15:21 - 00:02:18:22 오전 예선 경기의 영상을 촬영하고 실시간 분석하여 00:02:18:22 - 00:02:22:04 감독님과 선수들에게 피드백을 즉시 지원함으로써 00:02:22:04 - 00:02:25:08 당일 오후 결승 경기에서 보다 단축된 기록으로 00:02:25:08 - 00:02:27:01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00:02:27:01 - 00:02:30:04 이처럼 기술 발전을 통한 스포츠의 변화 00:02:30:04 - 00:02:32:06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00:02:32:06 - 00:02:35:03 이제 더 이상 스포츠는 몸으로만 하는 게 아니에요 00:02:35:03 - 00:02:36:19 과학이고 기술이에요 00:02:36:19 - 00:02:39:20 앞으로 어떤 기술의 발전이 선수들의 기록을 바꾸고 00:02:39:20 - 00:02:41:20 우리 일상의 스포츠 문화를 바꿔나갈지 00:02:41:20 - 00:02:43:03 정말 궁금하지 않나요? 00:02:43:03 - 00:02:44:13 기술의 발전이 만드는 스포츠 00:02:44:13 - 00:02:46:05 그리고 다시 스포츠의 발전이 만드는 기술 00:02:46:05 - 00:02:49:08 이제부터 더 흥미롭게 지켜보자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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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10-14
  • 문화예술
  • 경기

(문화PD) 추석을 입다

한국인의 문화 정체성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명절 추석. 추석에 담긴 풍요를 기원하는 마음과 소원, 그리고 고유의 놀이에서 상징을 추출한다. 이를 패션 아이템의 패턴, 소재, 오브제로 위트있게 변화시켜 추석을 입어보듯 문화적인 흥미와 아름다움을 향유한다. [오프닝] 오랜 기간 풍요와 감사를 담아온 시간, 추석 추석만의 메세지에서 영감을 받아 아름다움을 담은 패션이 되어 드러나다. [전개 1] Inspired by Story of Chuseok (설명) 베개모본-국립민속박물관/토끼가 방아를 찧는 모습 각인 달을 뛰노는 토끼들이 떡방아를 찧고 있단 전설 추석을 풍성하게 만드는 이야기에서 받은 영감 (설명) 하피 Inspired by ./양어깨에 걸쳐 앞뒤로 늘어뜨리는 한복 장식 [전개 2] Inspired by Abundance of Chuseok 추수의 풍요와 과거에 감사를 올리는 의식들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의식에서 발견한 상징 (설명) 폐슬 Inspired by ./무릎을 가린다라는 의미의 한복 장식 [전개 3] Inspired by Movement of Chuseok (설명) 쥐불놀이/논,밭 위에서 불이 든 깡통을 돌리는 민속놀이 공동의 화합과 풍년을 기원하기 위한 놀이 (설명)강강술래/손을 잡고 돌며 원을 그리는 민속놀이 원을 그려 화합을 이루는 움직임에서 받은 영감 [전개 4 및 피날레] Inspired by Wishes of Chuseok 둥근 보름달 아래 두 손 모아 빌던 소원 소원을 비는 염원들에서 찾은 상징 추석을 입다, 추석을 잇다 고지 사항 -사용 음원 callejon tribal-Kike Gutz, Boombayah-mxa - Freepik Tunes(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9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Stained Moonboots-NoMBe - Youtube Studio(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9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사용 폰트 햄릿 Hypertype, Newsreade-rProduction Type - Google Font(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9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사용 AI 본 콘텐츠는 AI Google AI Studio(image Fx,Whisk Flow),Hailuo AI, Midjourney, Chat GPT,Elevenlabs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사용 공공저작물 본 저작물은 국립민속박물관 파주에서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아래 저작물 을 이용하였으며, -베개모본(작성자:국립민속박물관) -절구(작성자:국립민속박물관) -유가의절 / 배(작성자:한국학중앙연구원)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29
  •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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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버츄얼 한복으로 차려입은 버츄얼 캐릭터의 추석 명절

본 영상에는 다음과 같은 자료가 사용되었습니다. 음원 A Stroll - The Grey Room _ Density Time Nimbus - Eveningland Freeman - My Oasis 글꼴 Galmuri체 본고딕 생성형 AI Meshy3D Google Gemini ChatGPT 대본 00;00;00;29 - 00;00;04;05 V9, 1 혹시 이런 영상 본 적 있으신가요? 00;00;04;05 - 00;00;06;20 V9, 1 귀여운 캐릭터로 인터넷 방송을 하는 00;00;06;20 - 00;00;09;10 V9, 1 버츄얼 스트리머의 한 장면 인데요 00;00;09;10 - 00;00;13;16 V9, 1 최근 버추얼 캐릭터의 인기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늘면서 00;00;13;16 - 00;00;16;10 V9, 1 이제는 누구나 제 2의 자신을 표현한 00;00;16;10 - 00;00;19;01 V9, 1 캐릭터를 가지는 시대가 됐습니다 00;00;19;01 - 00;00;21;19 V9, 1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00;00;21;19 - 00;00;25;20 V9, 1 버섯 캐릭터에게 특별한 한복을 선물하려고 합니다 00;00;25;20 - 00;00;27;11 V9, 1 여러분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00;00;27;11 - 00;00;30;10 V9, 1 AI를 적극 활용해서 만들어 볼 건데요 00;00;30;10 - 00;00;33;13 V9, 1 가상 한복으로 맞이하는 버츄얼 명절! 00;00;33;13 - 00;00;35;06 V9, 1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00;00;42;06 - 00;00;44;08 V9, 1 제 캐릭터가 3D인 관계로 00;00;44;08 - 00;00;47;16 V9, 1 이번엔 3D를 만들어주는 AI를 활용하여 00;00;47;16 - 00;00;49;21 V9, 1 한복을 제작해보려고 합니다 00;00;49;21 - 00;00;53;29 V9, 1 AI를 활용해 3D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00;00;53;29 - 00;00;57;02 V9, 1 하나는 텍스트를 활용해 프롬프트를 작성해 만드는 00;00;57;02 - 00;00;59;22 V9, 1 Text To 3d 방식이 있습니다 00;00;59;22 - 00;01;03;17 V9, 1 다음으로는 이미지 한 장으로 모델을 만드는 00;01;03;17 - 00;01;05;23 V9, 1 Image To 3d 방식이 있는데요 00;01;05;23 - 00;01;10;05 V9, 1 이번에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3d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00;01;10;05 - 00;01;13;00 V9, 1 한복 이미지 생성을 위해 생성형 AI에게 00;01;13;00 - 00;01;16;00 V9, 1 한복 디자인을 부탁했습니다 00;01;16;00 - 00;01;19;22 V9, 1 그 결과 총 두 장의 이미지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00;01;19;22 - 00;01;22;20 V9, 1 이 이미지 중에서 제 캐릭터와 더 어울리는 00;01;22;20 - 00;01;24;04 V9, 1 두 번째 이미지를 통해서 00;01;24;04 - 00;01;26;16 V9, 1 3D 모델을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00;01;26;16 - 00;01;30;04 V9, 1 해당하는 이미지를 프롬프트창에 올려두면 00;01;26;16 - 00;01;35;00 V3, 1 출처 Meshy3D 00;01;30;04 - 00;01;33;03 V9, 1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 후 보이는 것처럼 00;01;33;03 - 00;01;35;00 V9, 1 3d 모델로 만들어 주는데요 00;01;35;00 - 00;01;37;23 V9, 1 활용하는 ai에 따라 다를 순 있지만 00;01;37;23 - 00;01;41;26 V9, 1 대부분의 3d 제작 ai는 리메시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00;01;40;07 - 00;01;42;20 V10, 1 리메시 기능으로 생성된 모델 00;01;41;26 - 00;01;45;25 V9, 1 리메쉬 기능을 활용하면 컴퓨터의 부담은 덜하면서 00;01;45;25 - 00;01;48;27 V9, 1 움직임이 더욱 뛰어난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00;01;48;27 - 00;01;52;15 V9, 1 자 그럼 캐릭터 위에 한번 입혀보도록 하겠습니다 00;01;52;15 - 00;01;55;29 V9, 1 만들어진 모델을 3d 프로그램 위에 올려 00;01;55;29 - 00;01;59;04 V9, 1 캐릭터 위에 입혀주는 작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00;01;59;04 - 00;02;02;08 V9, 1 적당한 위치에 옷을 넣었다면 00;02;02;08 - 00;02;06;12 V9, 1 다음은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본에 옷을 지정해 주겠습니다 00;02;06;12 - 00;02;09;02 V9, 1 이 작업을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에 00;02;09;02 - 00;02;11;09 V9, 1 옷이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는데요 00;02;11;09 - 00;02;14;01 V9, 1 이 작업이 끝나고 나면 일차적으로는 00;02;14;01 - 00;02;16;06 V9, 1 완성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00;02;16;06 - 00;02;20;00 V9, 1 만든 모델을 가상환경에 한 번 올려봤는데요 00;02;20;00 - 00;02;21;20 V9, 1 아직까지는 캐릭터 움직임에 00;02;21;20 - 00;02;24;08 V9, 1 어색하게 따라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00;02;24;08 - 00;02;26;16 V9, 1 또한 캐릭터의 색과 맞지 않게 00;02;26;16 - 00;02;29;00 V9, 1 조금 튀는 색감을 가지고 있는데요 00;02;29;00 - 00;02;30;14 V9, 1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00;02;30;14 - 00;02;34;04 V9, 1 첫 번째로 이 옷이 캐릭터와 비슷한 색감을 가지도록 00;02;34;04 - 00;02;36;23 V9, 1 다음과 같은 쉐이더를 부여하였습니다 00;02;36;23 - 00;02;40;20 V9, 1 쉐이더 작업이 끝난 후에는 아까 지정했던 본을 00;02;40;20 - 00;02;42;11 V9, 1 조금 더 세세하게 작업해주는 00;02;42;11 - 00;02;44;22 V9, 1 웨이트페인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00;02;44;22 - 00;02;47;17 V9, 1 이 웨이트페인트는 캐릭터가 움직일 때 00;02;47;17 - 00;02;50;08 V9, 1 옷이 어느 정도 얼마만큼 따라올 지를 00;02;50;08 - 00;02;52;02 V9, 1 결정하게 되는 작업인데요 00;02;52;02 - 00;02;54;13 V9, 1 이 작업을 자세하고 디테일하게 할수록 00;02;54;13 - 00;02;56;23 V9, 1 더 그럴듯한 작업물이 나오게 됩니다 00;02;56;23 - 00;03;00;28 V9, 1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아바타의 모습을 한번 볼까요? 00;03;00;28 - 00;03;05;22 V9, 1 이렇게 알몸캐릭터였던 아바타가 짠~하고 한복을 입게 됩니다 00;03;06;18 - 00;03;08;16 V9, 1 제법 잘 어울리는데요 00;03;08;16 - 00;03;12;25 V9, 1 지금 이 캐릭터는 웹캠을 통해 제 얼굴과 연동되어 있어 00;03;12;25 - 00;03;16;00 V9, 1 제가 움직이는 것을 그대로 반영하게 됩니다 00;03;16;00 - 00;03;19;07 V9, 1 보시면 제가 조금씩 고개를 움직이는 것에 따라서 00;03;19;07 - 00;03;22;09 V9, 1 변화하는 캐릭터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00;03;22;09 - 00;03;24;08 V9, 1 배경도 한번 바꿔봤는데요 00;03;24;08 - 00;03;28;13 V9, 1 시원한 하늘 배경에서 캐릭터의 모습을 바라보려고 합니다 00;03;28;13 - 00;03;32;00 V9, 1 다양한 카메라 앵글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을 바라보는 것만 해도 00;03;32;00 - 00;03;34;13 V9, 1 꽤 재미있는 경험인데요 00;03;34;13 - 00;03;38;24 V9, 1 특히 좋은 점은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캐릭터를 올릴 경우 00;03;38;24 - 00;03;41;24 V9, 1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프리 소스를 활용해서 00;03;41;25 - 00;03;44;25 V9, 1 여러 애니메이션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겁니다 00;03;44;25 - 00;03;48;12 V9, 1 손을 흔들거나 어깨를 으쓱거리는 행동을 보면 00;03;48;12 - 00;03;51;25 V9, 1 이거 영상이나 뮤직비디오로 만들어도 괜찮겠는데요? 00;03;52;14 - 00;03;55;13 V9, 1 오늘 짧은 시간이지만 추석을 맞이하여 00;03;55;13 - 00;03;59;08 V9, 1 버츄얼 캐릭터에 제 한복 아바타를 입혀 봤습니다 00;03;59;08 - 00;04;02;12 V9, 1 여러분도 이번 추석에는 자신만의 한복을 00;04;02;12 - 00;04;05;26 V9, 1 본인의 캐릭터에 입혀보는 것은 어떨까요? 00;04;05;26 - 00;04;10;02 V9, 1 지금까지 재밌는 소식을 전해드린 문화PD 이진명이었습니다 00;04;10;18 - 00;04;12;28 V9, 1 감사합니다 00;04;17;22 - 00;04;21;17 V7, 1 문화PD 이진명 00;04;21;20 - 00;04;25;05 V1, 1 본 영상에는 다음과 같은 자료가 사용되었습니다. 음원 A Stroll - The Grey Room _ Density Time Nimbus - Eveningland 글꼴 Galmuri체 본고딕 생성형 AI Meshy3D Google Gemini ChatGPT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25
  • 생활
  • 서울

(문화PD) 살 빼야 할 사람들은 주목! GPT와 함께하는 다이어트 서울 여행

살빼기 힘든 사람들... 여기여기 모여라... 일단 나부터... GPT의 도움을 받아 서울 여행을 하면서 살도 뺄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아보았다! 다이어트에 알맞은 장소부터 관광지에 대한 설명까지... GPT 너 제법인데...?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흥겨운 축제 시작!(유료) -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주목해야 할 장면 (유료) -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바로 지금이 말썽 타임!(유료) -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 사용 폰트 1. 나눔스퀘어OTF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2. 강원교육튼튼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대본) 요즘 식탐은 많아지고, 운동은 점점 게을러지고 있습니다.결국... 살이 쪄버렸습니다.이대로는 안될 것 같으니 운동을 하려고 하는데너무 지겹더라구요.그래서 GPT에게 서울 여행과 운동을 같이 할 수 있는 장소와 방법에 대해 물어봤습니다.본격 다이어트 서울여행 챌린지! 시작합니다. GPT가 준 미션들 중에서 2개를 선택했는데요,먼저 한강뷰 러닝, 피크닉 도시락 챌린지입니다.한강에서 러닝 후, 저칼로리 도시락을 만들어서피크닉을 즐기는 것입니다.운동 후 건강한 보상 컨셉이죠.두번째로 계단 마스터 챌린지입니다서울에서 계단이나 언덕이 많은 장소를 오르고정상에서 뷰 감상 및 스트레칭 인증샷을 남기는 것입니다가장 적합한 장소는 어디인지 물어본 결과가장 먼저 나온 낙산공원을 가보기로 했습니다.그런데 간과한게 있습니다. 바로 날씨완전히 폭염이라, 운동을 하고 도시락을 먹으면음식이 상할 것 같아 도시락은 결국 포기하고일단 그대로 출발하기로 했습니다.영림 : 네 이렇게 거의 한강에 도착을 했는데와... 흐려서 별로 안더울줄 알았거든요.진짜 덥네요.아니 날씨는 둘째치고체력이 정말 하찮기 짝이 없었습니다.사실 500m를 뛰기도 버거워서진짜 포기하고 싶었지만 영상에 다 기록이 남기 때문에끝까지 뛰었습니다.이날이 일요일 11시였는데다리위에 올라와서 보니영림 : 지금 다리위에 올라왔는데 다리 위에 오니까 더 풍경이 좋아요. 제가 보여드릴게요. 대박이죠.경치가 좋아서 덜 힘들다 싶다가도 워낙 체력이 안좋고 덥다보니 땀이 줄줄 났습니다.영림 : 볼륨매직이랑 머리를 했거든요? 다망가졌어!열심히 걷고 뛰어서 드디어 여의도에 도착했습니다.영림 : 저도 이제 여의도에 왔으니까 다이어트 도시락을 사서 같이 먹으면서 한강의 경치를 즐겨보도록 하겠습니다.어제보단 덜 더워서 그런지 사람들이 엄청 많았습니다.혼자 촬영 온 거라 자리를 찾는데 애를 좀 먹었습니다.일요일이라 샐러드집도 찾기 어렵고야채 샌드위치, 아메리카노를 사서 먹었습니다.한강 러닝을 마쳤을 때 저의 걸음 수는 약 8500보!적은 것 아닌가 싶지만 저는낙산공원을 가야합니다.사실 (첫번째)미션이 끝나고 촬영을 도와준 친구와 다시 한강을 방문했습니다.한강에서 운동 말고도 할게 많기 때문이죠.본격 필수 코스 탐방!먼저 한강라면!이건 해떨어지고 저녁에 먹으면 제맛입니다.근처에서 빵이나 치킨도 같이 사서 먹기도 하죠.그다음 자전거타기!무면허도 탈 수 있는 가족용 자전거이거 마치 운전하는 느낌이 납니다.참고로 저도 무면허입니다.마지막 물놀이!발담그고 놀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정신연령이 어려질 수 있음에 주의하세요.저는 타보지 못했지만 유람선 타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시원하게 바람을 맞으며 배타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두번째 미션을 하러 낙산공원으로 후다닥 이동하는데이게 웬걸비가 오기 시작했습니다.그래도 곧 그치겠지라는 희망을 안고동대문에 도착한 결과근데 또 막상 도착하니까비가 안오거든요?근데?비가 오고 난 다음이라서오전보다 오히려 시원해요.아무 생각 없이 신나게 걷던 중문득 낙산공원의 성곽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바로 GPT에게 물어봤죠.GPT에 따르면,낙산은 한양 도성의 4대문과 4소문 중,혜화문(동소문)과 흥인지문(동대문) 사이의산 능선 구간을 연결한다고 합니다.그 능선에 세워진 도성은,적의 침입을 막고,수도 한양의 경계를 설정하기 위해서 쌓은 것으로낙산 구간은 비교적 경사가 완만하고 시야확보가 쉬운 곳이라감시, 방어에 유리한 위치였다고 해요.일제 강점기때 근현대 개발로 일부 훼손되었는데,1990년대 이후 서울시가 문화재 복원 사업을 진행하며현재의 모습으로 복원되었다고 합니다.드디어 낙산공원(전망대)에 도착을 했는데지금 딱 노을질때라서 풍경이 정말끝내주거든요?여기서아까 GPT에게 미션을 받았던스트레칭 인증샷을 찍어보도록 하겠습니다.이렇게 낙산공원의 미션도 완료했습니다.꼭 낙산공원은 노을질때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일찍 가면정말 덥거든요.낙산공원까지 걸음 수는 약 16500보!여행과 다이어트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여러분들께 강력 추천 합니다!다음엔 좀더 날씬해져서 뵙겠습니다.안녕~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8-27
  • 생활
  • 서울

(문화PD) 게임? 예술? 청소년을 위한 XR·AR 총집합 놀이터!

?? 청소년이 디지털 신기술을 직접 체험한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성북구 시립성북청소년센터 U-스페이스에서 VR 리듬게임, 디지털 드로잉, XR 스포츠 등다양한 체험을 즐기며 청소년이 표현하고 성장하는 순간을 담았습니다. ?? 기술과 문화가 만나는 현장, 지금 함께 만나보세요!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김성원에 의해 창작된 Be Free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공유마당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073680menuNo=200020 서지현에 의해 창작된 LoveMe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공유마당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073854menuNo=200020 김성원에 의해 창작된 Check the Flow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공유마당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073688menuNo=200020 - 사용 폰트 Pretendard-길형진(orioncactus)(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에스코어 드림-S-Core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페이퍼로지-이주임,김도균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시립성북청소년센터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장비 ? 본 콘텐츠는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의 장비제작지원을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지금 이 장면, 미술 전시 같다고요? 하지만 이건, 단순한 아트 전시가 아닙니다. 여기선, 초대형 미디어 월 속에서 자연 영상과 함께 휴식을 취하는 것조차 하나의 문화 체험이 됩니다.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하이브리드 문화 공간 서울 성북구 시립성북청소년센터 안에 자리한 이곳, 청소년을 위한 미래형 문화 체험 공간, U-스페이스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장비와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미래 기술에 친숙해질 수 있는 디지털 놀이터 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시립성북청소년센터에서 4층 U-스페이스랑 미디어를 담당하고 있는 김태연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기술을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공간이고요. 4차 산업기술이라고 흔히 말하잖아요. 그런 기술들을 아이들이 재미있게, 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곳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일 안쪽 공간에 미디어월이 있어요. 미디어 아트 월은 터치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플레이 할 수 있어서 터치 게임을 한다던가 아니면 움직이는 3D 영상, 디지털 영상을 조금 더 현실감 있게 즐기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그런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미디어 아트 월에서는 직접 화면을 터치하며 즐길 수 있는 인터랙티브 게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휴(休) 스테이 공간에서는 스마트폰 없이 머물며 무더운 여름의 열기를 식히는 방문객들도 있습니다. 한쪽에는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VR게임 존이 있는데요. 기기를 착용하면 3차원 공간에서 직접 그림을 그리는 AI 드로잉 체험도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청소년들은 같은 콘텐츠가 계속해서 반복이 되면 쉽게 지루해 할 수 있어서 저희도 매달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려고 하고 다른 것(프로그램)도 개발하려고 하고 있어요. 4차 산업기술이라고 하면 조금 어렵고 좀 거부감이 드는 게 사실이거든요. 이게 알고보면, 게임으로 재밌게 접하다 보면 그게 그렇게 어려운 기술이 아니라고 생각을 해요. 어린 아이들은 게임으로 (4차 산업기술을) 접하면서 어떻게보면 기술의 기본기를 익히게 되는거죠. 나중에 나아가서 자신의 진로를 택할 때나 아니면 공부를 할 때에도 이것이 다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U-스페이스는 아이들에게 (기술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 같아요. 기술과 상상이 만나면, 누구나 창작자가 됩니다. 그리고 바로 이런 공간에서 시작됩니다. 기술을 쫓아가는 것이 아닌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시간. 청소년의 상상력과 가능성을 더 크게 키워주는 작은 시작 우리가 바라봐야 할 미래는 바로 이 안에 있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06
  • 생활
  • 서울

(문화PD) 시니어 디지털 체험존에 가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 그 안에서 소외되는 이들을 위해 고민하는 기술은 없을까? 이 물음을 답을 찾기 위해 시니어를 위한 디지털 공간을 찾아갔다! [사용 폰트 목록] 학교안심 알림장 (기존 폰트 a시월구일에서 해당 폰트로 변경) https://copyright.keris.or.kr/wft/fntDwnldView?fntGrpId=GFT202408200000000000007 G마켓 산스 https://corp.gmarket.com/fonts/ Apple SD 산돌고딕 Neo https://fonts.taedonn.com/post/Apple+SD+Gothic+Neo : 모두 비상업적/상업적 이용 가능 (대본) 00:08 [자막]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 00:12 [자막] 그 안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소외 / [자료] 노인의 정보화 기기 항목별 활용 역량 통계 그래프 00:18 [자막] 누군가가 소외되지 않을 방법을 고민하는 기술은 없을까? 00.21 [자막] 그래서 찾게 되었다! 00:23 [자막] 시니어를 위한 디지털 탐색존에 가다!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영자 어르신] 00:29 어 이거 기억을 안 하면 짝을 못 맞추겠네 00:33 이렇게 우리가 살아가는데 기억을 해야 되는구나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고재신 어르신] 00:36 내 인지력도 좋아지고 감성도 생기고 00:39 잊어버렸던 것도 자꾸 맞히게 되니까 좋더라고 00:53 [정보자막]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울특별시 노원구 노원로16길 15, 운영시간: 월~금 9:00 18:00, 토 9:00- 13:00, 일요일 휴무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원 과장] 00:58 저희 NEW 스마트 시니어 PLACE는 01:00 어르신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과 01:00 [정보자막]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소통하며 디지털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원 과장] 01:04 인지 기능 강화, 사회관계 유지를 목적으로 마련된 01:07 교육, 장소 그리고 활동 공간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01:11 사회관계를 유지하는 공간으로서 01:14 디지털 문화, 여가를 향유하는 공간으로 마련되었습니다 01:14 [정보자막] 해피테이블 디지털 여가활동 증진 및 치매예방과 인지건강 강화 목적의 기능성게임이 탑재된 스마트 여가 테이블 01:17 [정보자막] 코코팡 뇌세포에 자극을 주는 콘텐츠를 통해 뇌의 퇴행과 손상을 지연시키는 게임 형태의 시니어 맞춤형 인지 훈련 프로그램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원 과장] 01:18 그 다음에 01:19 어르신들의 신체 활동을 강화하고 01:20 [정보자막] 돌봄로봇 보미 로봇을 이용한 두뇌 향상 콘텐츠를 제공, 뇌 기능 활성화와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개인형 인지훈련 교육 시스템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원 과장] 01:21 인지 기능을 강화하는 공간으로 마련이 되었습니다 01:25 어떤 심리적인 부분들의 문턱을 낮추는 것을 01:28 저희들이 많이 생각을 하고 있고 01:30 어르신들이 일상적으로 01:32 이런 기계들을 친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하는 데 01:35 저희가 좀 중점을 두고 기획하고 있습니다 01:41 [정보자막] 엑서하트 게임형 콘텐츠 기반의 스마트 실내 보행 운동기기로 트레이닝 솔루션을 통한 신체근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기기 01:44 [정보자막] AR스포츠 가상공간에서의 스포츠 콘텐츠를 통한 유연성, 지구력, 반응력, 신체능력 향상 및 문제해결력, 기억력 등 인지건강 강화를 돕는 기기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고재신 어르신] 01:50 이거 하시자고 그러면 친구도 되고 01:53 이웃 사촌도 되고 01:54 먼저 말을 거니까 좋더라고요 [인터뷰 /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이영자 어르신] 01:57 어디 가든지 그런 거 봐도 두렵지 않아요 02:00 그전에는 터치를 하면 02:01 잘못되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02:04 이제 잘못돼도 뭐 다시 시작하면 되는 거고 02:07 그런 거를 두려움 없이 해보는 거죠 02:09 [자막] 빠르게 보다 함께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를 꿈꾸는 첫걸음 02:13 [자막] 오늘도 NEW 스마트 시니어 PLACE는 한걸음씩 나아가는 중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21
  • 생활
  • 전체

(문화PD) 격차 없는 디지털 신기술을 위하여, 부산 디지털 체험존

디지털 신기술의 발전 만큼이나 발생하는 디지털 격차, 부산광역시 부산역에 위치한 부산 디지털 체험 존에서는 키오스크 및 디지털 신기술에 대한 경험이 가능하다. 부산 디지털 체험 존을 통해서 다양한 세대가 격차 없이 디지털 신기술을 경험 할 수 있도록 방문해 보았다.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Steven Beddall - Ill Be Fine - Instrumental version - 사용 폰트 210 옴니고딕 - Adobe Fonts 라이브러리 (개인 및 상업적 용도 사용가능, 2025년 9월 해당 라이센스 정책 확인) (대본) 문화PD 김태민 디지털 대전환의 가속화 시대 다양한 편리성과 새로운 경험을 느끼며 우리는 일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디지털 시대의 격차 또한 커지고 있죠 누군가는 이러한 디지털 가속화 시대에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디지털 가속화 격차를 없애기 위해 체험하고 교육받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대학생 마호영 디지털 신기술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저 같은 20대에게는 VR, AR, AI, 미디어월 등 다양한 신기술을 다양한 경로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데 부모님만 보더라도 아직까지 키오스크 쓰는 것도 어려워하시거든요 디지털 신기술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디지털 체험존을 방문해 봤습니다 문화PD 김태민 부산광역시 부산역에 위치한 디지털 체험존은 디지털 가속화로 디지털 격차에서 오는 사회, 경제적 불균형을 막기 위해 상시 체험 부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디지털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부산 디지털 체험존 이곳에서 우리는 어떤 체험을 할 수 있을까요? 대학생 마호영 처음에 갔을 때는 신기했어요 디지털 기계나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제공하는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는 체험존이잖아요 박물관이나 전시회처럼 신기술을 전시하는 곳에는 방문했었는데 교육적 기능을 제공하는 체험존은 처음이라 신기했습니다 문화PD 김태민 디지털 체험존에서는 다양한 경험이 가능합니다 키오스크를 어려워하는 연령대를 위해 직접 카드를 사용하며 교육하는 키오스크 체험 셀프 카메라로 자신을 촬영하고 AI가 캐리커처로 그려주는 캐리커처 AI 사진 VR기계를 통하여 게임을 해보며 경험하는 VR체험 건강에 관심 많은 사람들을 위한 스트레스 혈관 건강 측정 두피 건강과 자신의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적용해 볼 수 있는 스마트미러 AI와 함께 바둑, 오목을 단계별로 붙어볼 수 있는 AI 바둑로봇체험까지 현시대에서 중요한 키워드인 디지털 신기술 편리함과 다양한 기술들이 발전하고 있지만 세대마다 디지털 신기술을 바라보는 시선은 다릅니다 디지털 체험존 그리고 관심을 통해서 디지털 신기술은 이제 친숙하고 여러 장소에서 만날 수 있는 문화 소통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06
  • 체육
  • 경북

(문화PD) 게임도 스포츠일까?

게임도 과연 진짜 스포츠일까? 전통 스포츠와 게임 사이, 그 경계를 탐험해보는 흥미로운 여정을 지금 시작합니다! [고지 사항] 본 콘텐츠는 2025년 문화PD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ㅇ 음원 출처: Artlist / 상업적 이용 가능 라이선스 확인 후 사용) - Budapest Art Orchestra - Radetzky March Op 228 - Ian Post - Another Round of Glory - Russo - Firecracker - Skrxlla - Big Time GOOD Remix - No Lead Vocals - K Solis - Fear No Evil - Young Rich Pixies - Brotherhood ㅇ 사용 폰트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Paperlogy / 영주선비체 (영주시청) / BM도현체 (배달의민족)/ 나눔바른고딕 옛한글 (네이버) [대본] Scene 순서 촬영대본 시간대 #1 인트로 (나레이션) 게임이 운동이라구요? 헬스장 대신 게임기로 운동하면 어떨까요? 이게 진짜 운동이 될까 궁금했어요 00:00~00:16 #2 인터뷰 찬영 : 저는 VR과 다양한 스크린게임을 체험하면서 과연 게임들도 스포츠가 될 수 있을지! (실험)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0:16~00:25 #3 볼링 게임 체험 볼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볼링은 생각보다 (레인) 길이가 짧고 사실 별로 게임 같아 보이지는 않는데 왠지 모르겠는데 땀이 너무 많이나요 운동이 왜 되는지 모르겠는데 운동이 꽤 되는 거 같습니다 00:25~01:33 #4 축구 게임 체험 축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축구는 생각보다 엄청 격렬한 스포츠라고 알고 있는데 막상 해보니까 생각보다 별로 힘이 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볼링이 더 힘들었어요 01:33 ~ 01:47 #5 야구 게임 체험 야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한번만 (공을) 스쳐보고 아무것도 (공을) 맞추지도 못했는데 야구가 되게 어려운거 같고 되게 몸을 엄청 많이 쓰다보니까 운동은 되게 많이 되는거 같아요 01:47~02:25 #6 양궁 게임 체험 양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양궁은 여기서 제가 했던 스포츠 중에서 제일 잘했고 제일 재밌었던 스포츠구요 양궁이 땀이 흘리는 스포츠는 아니지만 집중력을 요하는 스포츠라서 이때까지 땀을 흘리는 다른 게임이랑은 다른 느낌이였어요 게임이지만 몰입도가 엄청 높아서 스포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히려 게임으로 접하고 진짜 양궁 스포츠에 관심이 갈 정도로 재미있는 게임이였습니다 축구나 볼링 같은 경우에는 거리가 너무 짧아서 실제로 하는 스포츠와 차이가 많이 났다면 양궁은 실제 스포츠와 차이의 간극이 제일 적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02:25~03:38 #7 VR게임 : 권투 체험 VR게임 권투 체험 체험후 인터뷰 VR게임을 처음 해봤는데 진짜 권투는 해보지는 않았지만 머리랑 온몸에 땀이 흠뻑 날 정도로 운동이 엄청 많이 되는거 같아요 눈 앞에서 가상현실이 그려지니까 엄청 몰입감이 확 들어오는게 큰 장점이였던거 같아요 03:38~05:00 #8 아웃트로 (나레이션) 분명 게임이였는데 제 몸은 운동을 했다고 말하네요 우리가 스포츠라고 부르는 것, 그 경계는 누가 정한 걸까요? 몸을 움직이고, 즐기고 땀을 흘리는 모든 활동이 스포츠라면 게임도 그 안에 포함 될 수 있지 않을까요? 05:00~05:26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14
  • 문화예술
  • 대전

(문화PD) 요즘 예술인은 숏필름도 AI로 만드는 세상 스트릿댄서 X AI 댄스 챌린지

본 영상은 공연예술인이 제한된 조건 아래 최신 디지털 신기술인 AI를 활용해 한국의 공간을 담은 댄스 숏 필름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을 담아, 전통과 기술, 예술과 트렌드가 만나는 새로운 형식의 스토리텔링을 보여주고자 한다. 그리고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어려운 방법이 아닌 장벽이 낮은 디지털 신기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이 있으나 막막했던 대중들과 공연예술가들이 각자의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오늘날 K-컬처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공연예술인들이 단순한 퍼포머를 넘어 문화 전달자로 기능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한다. - 사용 음원 전 곡 SUNO ai음원 사용(직접 프롬프트 입력 후 제작, 프로 플랜 구독으로 상업적 이용 가능) 인트로 - https://suno.com/s/XN3nGAAcCd2it1Cs 연습 - https://suno.com/s/k2C6UqRh4OpxDP4Y 댄스 음원 - https://suno.com/s/H7XRGUrPufgyZGre - 사용 폰트 한글재민체-박재갑(무료) 페이퍼로지-이주임, 김도균(무료) 베이글팻원-김경원, 자모(무료) 둥근모꼴-김중태(무료) 태백체-태백시(무료) 가나초콜릿체-롯데웰푸드(무료) 안성탕면체-농심(무료) 학교안심 출석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무료) 학교안심 물결-한국교육학술정보원(무료) 학교안심 모험가-한국교육학술정보원(무료) 학교안심 뜀틀-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5.8월 각 폰트 라이센스 및 저작권 범위 확인 완료(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챗GPT, SUNO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00:09 (narr.) 대전에 있는 어느 한적한 연습실. 00:13 (narr.) 그 곳에는 고민이 많아보이는 한 공연예술인이 있다. 00:21 아니 왜 이번 달엔 일이 없냐? 00:25 이래갖고 돈이 벌리겠냐? 하, 어떡해.. 00:31 (별안간 허공에 대고) 저기요. 00:33 (피해망상 시작을 하며) 나 음해하는 거죠? 00:34 (narr.) 어유 철호씨, 마음이 많이 심란한지 애꿎은 세상 탓이다. 00:34 나 음해하는 거지 지금? 00:36 이렇게 캐릭터 설정 잘못하면 어떡해. 지금 00:40 설정을 잘못했다고!! 00:42 (결국 포기) 00:43 (걱정이 태산인 채로) 철호야... 00:45 (narr.) 그런데 이 때, 00:48 뭐야? 00:56 (당황)뭐야...? 00:58 근데 왜 이렇게 따지는 게 많아...? 01:01 아 근데 01:03 (narr.) 망설이기엔 사례가 꽤 괜찮은 모양이다. 01:03 돈... 01:05 좀...(괜찮네?) 01:06 (바로 태세전환) 하, 일단 해볼게. 01:09 일단 해야지. 이건 (놓치면) 안 돼. 바로 바로 가(x2). 01:16 (narr.) 그렇게 작업을 시작한 철호씨, 01:20 (narr.) 그런데 뭔가 문제가 있는 모양이다. 01:26 아 진짜 아닌데... 01:29 (자기반성을 하며) 1x8(8박자)도 못 짜가지고 네가 댄서야, 이게? 01:33 어떡하지?? 01:40 (narr.) 철호씨, 안무를 짜다말고 뭐 하시는 거에요? 01:47 (감탄) 아아, 괜찮네, 여기. 01:48 (narr.) AI찬스를 쓰는 우리 철호씨. 01:52 안 되겠어. 이거 01:55 노래도 해야겠어. 01:58 자 01:59 (신이 난 채로) 안무짠다. 가자! 02:04 (narr.) 그렇게 그는 이번 키포인트를 아예 디지털 신기술로 결정하며 안무를 짜는 데에 박차를 가한다. 02:13 (narr.) 얼마 후, 작업을 끝낸 철호씨. 02:17 (굳은 결심을 다지며) 해보자. 02:20 (narr.) 과연 결과물은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21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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