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예술
  • 경남

(문화PD) [2025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통영삼도수군통제영에서 평화의 빛을 외치다!

어찌하면 은하수를 끌어와. 수백 년 전, 평화의 염원이 깃든 통영삼도수군통제영이 다채로운 디지털 기술을 만나 평화의 빛을 외칩니다. 60분의 특별한 여정을 통해 국가유산과 현재를 잇는 미디어아트 현장을 생생하게 담아내고, 병기를 씻어 평화를 염원한다는 세병관의 평화를 향한 메시지를 여러분께 전합니다. 같이 떠나보실까요? 본 콘텐츠는 2025년 문화PD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고지사항 1.사용 소스 PC 바탕화면 폴더 컨셉 효과 - 편집하는 여자(무료 소스) 종이배경 영상소스 - 편집하는 여자(무료 소스) 2.사용 자료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통영삼도수군통제영 지도 - 통영문화재단국가유산청국가유산진흥원 로고, 공식 포스터, 개최지 지도 이미지 - 국가유산청, 국가유산진흥원 (대본) 00;00;06;00 - 00;00;09;01 사용 음성 AI: Vrew / 사용 음원: BGM_07_03_ 의지를 돋구어주는 브금 - 공유마당 00;00;06;00 - 00;00;09;01 어찌하면 00;00;06;25 - 00;00;09;01 은하수를 끌어와 00;00;09;01 - 00;00;11;26 피 묻은 00;00;09;17 - 00;00;11;26 병기를 씻고 00;00;11;26 - 00;00;15;18 다시는 00;00;12;16 - 00;00;15;18 쓰지 않게 할까 00;00;15;18 - 00;00;20;15 사용 음원: Stikato - 김연정(공유마당) 00;00;15;18 - 00;00;24;28 2025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통영삼도수군통제영 00;00;20;15 - 00;00;24;28 그 오랜 평화의 염원이 통제영, 평화의 빛으로 펼쳐집니다. 00;00;24;28 - 00;00;28;12 사용 자료: 통영문화재단 00;00;24;28 - 00;00;28;12 미디어아트를 단순히 보는 것에서 나아가 00;00;28;15 - 00;00;31;12 통제영의 공간들을 직접 걸으면서 00;00;31;12 - 00;00;34;06 60분간 10개의 코스로 구성된 00;00;34;06 - 00;00;39;18 다양한 미디어아트와 체험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00;00;39;21 - 00;00;42;00 다채로운 코스 중에서도 00;00;42;00 - 00;00;45;13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곳이 있었으니 00;00;45;13 - 00;00;48;18 그곳은 바로 세병관입니다! 00;00;48;18 - 00;00;54;06 화려한 연출로 방문객의 감탄을 자아냈는데요. 00;00;54;06 - 00;01;05;29 잠시 감상해 보실까요? 00;01;06;02 - 00;01;08;13 평화의 염원을 빛으로 표현한 00;01;08;13 - 00;01;12;15 김종철 총감독을 잠시 만나봤습니다. 00;01;12;15 - 00;01;14;28 김종철 총감독 00;01;14;28 - 00;01;16;24 김종철 총감독 00;01;16;24 - 00;01;18;06 김종철 총감독 00;01;18;06 - 00;01;20;14 김종철 총감독 00;01;18;06 - 00;01;25;13 *세병관: 은하수를 끌어와 병기를 씻는다는 의미인 만하세병(挽河洗兵)에서 따온 이름으로 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누리길 바라는 뜻이 담겨 있다. 00;01;20;14 - 00;01;21;13 김종철 총감독 00;01;21;13 - 00;01;23;06 김종철 총감독 00;01;23;06 - 00;01;25;13 김종철 총감독 00;01;25;13 - 00;01;30;22 눈으로 만난 감동 뒤편에는 수많은 디지털 기술들이 숨어 있습니다. 00;01;30;22 - 00;01;34;25 프로젝션 맵핑뿐만 아니라 라이브 퍼포먼스, 홀로그램 등의 00;01;34;25 - 00;01;39;00 디지털 기술이 어우러져 한층 더 높은 몰입감을 줍니다. 00;01;39;00 - 00;01;40;18 그런데, 잠깐! 00;01;40;18 - 00;01;45;18 통영삼도수군통제영(국가유산)과 미디어아트가 어떻게 만날 수 있었을까요? 00;01;45;18 - 00;01;49;10 국가유산청이 주최하고 국가유산진흥원이 주관하는 00;01;45;18 - 00;01;54;08 사용 자료: 국가유산청, 국가유산진흥원 00;01;49;10 - 00;01;54;08 대표적인 야간 문화유산 활용 사업을 통해 만날 수 있었는데요. 00;01;54;08 - 00;01;57;16 국가유산이 품고 있는 고유의 장소성과 이야기를 00;01;54;08 - 00;02;02;21 사용 자료: 국가유산청, 국가유산진흥원 00;01;57;16 - 00;02;02;21 프로젝션 맵핑, 이머시브 사운드, 미디어 월 등의 디지털 기술로 표현합니다. 00;02;02;21 - 00;02;05;20 매년 공모를 통해 개최지를 정하는데 00;02;05;20 - 00;02;09;18 2025년 올해는 총 8곳이 선정되었다고 해요. 00;02;05;20 - 00;02;11;23 사용 자료: 국가유산청, 국가유산진흥원 00;02;09;18 - 00;02;11;23 다가오는 2026년에는 00;02;11;23 - 00;02;16;21 기존 선정지인 철원, 경주, 군산, 진주, 양산, 통영과 함께 00;02;16;21 - 00;02;19;28 강화, 아산, 청주, 부여, 익산, 청주, 여수에서 00;02;19;28 - 00;02;24;08 2026 국가유산 미디어아트가 펼쳐집니다. 00;02;24;08 - 00;02;28;29 사용 음원: 빛의 세상으로(희망가) 소향 보컬 버전 - 소향 외 10인(공유마당) 00;02;24;08 - 00;02;28;29 국가유산과 우리를 잇는 빛들의 향연은 00;02;28;29 - 00;02;42;23 특별한 경험으로 영원히 펼쳐질 것입니다. 00;02;42;26 - 00;02;50;24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2-02
  • 체육
  • 경북

(문화PD) 게임도 스포츠일까?

게임도 과연 진짜 스포츠일까? 전통 스포츠와 게임 사이, 그 경계를 탐험해보는 흥미로운 여정을 지금 시작합니다! [고지 사항] 본 콘텐츠는 2025년 문화PD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ㅇ 음원 출처: Artlist / 상업적 이용 가능 라이선스 확인 후 사용) - Budapest Art Orchestra - Radetzky March Op 228 - Ian Post - Another Round of Glory - Russo - Firecracker - Skrxlla - Big Time GOOD Remix - No Lead Vocals - K Solis - Fear No Evil - Young Rich Pixies - Brotherhood ㅇ 사용 폰트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Paperlogy / 영주선비체 (영주시청) / BM도현체 (배달의민족)/ 나눔바른고딕 옛한글 (네이버) [대본] Scene 순서 촬영대본 시간대 #1 인트로 (나레이션) 게임이 운동이라구요? 헬스장 대신 게임기로 운동하면 어떨까요? 이게 진짜 운동이 될까 궁금했어요 00:00~00:16 #2 인터뷰 찬영 : 저는 VR과 다양한 스크린게임을 체험하면서 과연 게임들도 스포츠가 될 수 있을지! (실험)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0:16~00:25 #3 볼링 게임 체험 볼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볼링은 생각보다 (레인) 길이가 짧고 사실 별로 게임 같아 보이지는 않는데 왠지 모르겠는데 땀이 너무 많이나요 운동이 왜 되는지 모르겠는데 운동이 꽤 되는 거 같습니다 00:25~01:33 #4 축구 게임 체험 축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축구는 생각보다 엄청 격렬한 스포츠라고 알고 있는데 막상 해보니까 생각보다 별로 힘이 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볼링이 더 힘들었어요 01:33 ~ 01:47 #5 야구 게임 체험 야구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한번만 (공을) 스쳐보고 아무것도 (공을) 맞추지도 못했는데 야구가 되게 어려운거 같고 되게 몸을 엄청 많이 쓰다보니까 운동은 되게 많이 되는거 같아요 01:47~02:25 #6 양궁 게임 체험 양궁 게임체험 체험후 인터뷰 양궁은 여기서 제가 했던 스포츠 중에서 제일 잘했고 제일 재밌었던 스포츠구요 양궁이 땀이 흘리는 스포츠는 아니지만 집중력을 요하는 스포츠라서 이때까지 땀을 흘리는 다른 게임이랑은 다른 느낌이였어요 게임이지만 몰입도가 엄청 높아서 스포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히려 게임으로 접하고 진짜 양궁 스포츠에 관심이 갈 정도로 재미있는 게임이였습니다 축구나 볼링 같은 경우에는 거리가 너무 짧아서 실제로 하는 스포츠와 차이가 많이 났다면 양궁은 실제 스포츠와 차이의 간극이 제일 적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02:25~03:38 #7 VR게임 : 권투 체험 VR게임 권투 체험 체험후 인터뷰 VR게임을 처음 해봤는데 진짜 권투는 해보지는 않았지만 머리랑 온몸에 땀이 흠뻑 날 정도로 운동이 엄청 많이 되는거 같아요 눈 앞에서 가상현실이 그려지니까 엄청 몰입감이 확 들어오는게 큰 장점이였던거 같아요 03:38~05:00 #8 아웃트로 (나레이션) 분명 게임이였는데 제 몸은 운동을 했다고 말하네요 우리가 스포츠라고 부르는 것, 그 경계는 누가 정한 걸까요? 몸을 움직이고, 즐기고 땀을 흘리는 모든 활동이 스포츠라면 게임도 그 안에 포함 될 수 있지 않을까요? 05:00~05:26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14
  • 관광
  • 경기

(문화PD) 핫한 가을 스팟 구리 ! 코스모스 축제 정복기

가을마다 한강을 물들이는 분홍빛 물결, 구리 코스모스 축제의 생생한 현장을 담았습니다. 끝없이 펼쳐진 코스모스 꽃밭 사이로 걷는 발걸음, 시민들이 함께 웃고 즐기는 체험 부스, 그리고 가을밤을 화려하게 수놓은 불꽃축제까지! 자연과 음악, 그리고 사람의 온기가 어우러진 구리만의 가을 축제 속으로 함께 걸어가 볼까요? 장소: 구리 한강시민공원 축제 일정: 9월 26일 ~ 9월 28일 행사 하이라이트: 락페스티벌 전통체험 불꽃쇼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statesman - 김현정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country lub - 김현정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For Jackson - 김민정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대본) 00:00 보이시나요? 가을마다 구리 한강을 뒤덮는 코스모스의 물결 이곳에서는 누구나 잠시 멈춰 서서 계절이 주는 여유를 느낄 수 있습니다. 꽃과 함께 가을이 열리는 이곳 구리 시안강 시민공원 코스모스 축제로 여러분들을 초대합니 다. 입구부터 반겨주는 알록달록한 코스모스 이제 본격적인 꽃놀이가 한창인데요. 이 순간을 사진에 담으려는 사람들의 웃음소리 그 자체가 축제의 풍경을 더 화나게 만듭니 다. 00:38 나이 먹어서 꽃 보러 왔지 뭐 지금 코스마스 한창이잖아요. 그래서 이제 경사 경사 나들이며 서울 근교에 있는데도 그냥 멀리 온 듯한 느낌 되게 좋은 것 같아요. 오늘 날씨 되게 좋잖아요. 00:53 근데 어디서 음악 소리 들리지 않아요? 형형색색 만발한 코스모스 사이에서 특별한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바로 눈과 귀가 모두 즐거운 락 페스티벌 올 가을 구리 코스모스 축제에서만 만날 수 있는 이색적인 락 페스티벌 현장 음악과 코스모스의 콜라보가 가을의 감성을 더합니다. 락 페스티벌의 열기만 있는 게 아닙니다. 바로 이곳 구리 코스모스 축제의 체험 부스 남녀노 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전통 놀이와 지역 먹거리 그리고 추억으로 되돌아가는 옛날 교복 대 여 부스까지 웃음소리가 피어나는 이곳에서 모두가 잠시 아이로 돌아갑니다. 01:37 또 이렇게 호응하는 것도 많고 또 이렇게 공연, 연예계 공연 축제도 있고 볼거리가 참 많아 요. 그리고 이렇게 아 지역을 지역 모든 사람들이 자리에 모일 수도 있고 그래서 너무 좋고요. 저도 또 체험하러 또 왔습니다. 또 그래서 참 이런 행사는 참 지역에서 이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참 좋고 와서 보니까 저도 너무 행복하고 좋아요. 아 옛날에 이제 학교 다닐 때 그 생각이 나서 이 체험하느라고 지금 입어봤어요. 남학생 거를 입어봤어요. 02:10 체험하러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보니 배가 좀 출출해지는데요. 빠질 수 없는 즐거움 바로 먹거리 시식 달콤한 간식부터 간단한 식사까지 입안 가득 행복이 퍼집니다. 02:23 아니 이거 02:24 남녀노소에게 딱 맞는 구리 코스모스 축제의 체험 부스 놓치지 마세요. 하이라이트는 이제부터입니다. 구리 코스모스 축제의 대미를 장식할 폐막식. 폭발적인 가창력의 주인공 손승현, 감미로운 목소리로 감성을 울리는 김필, 국내 최고의 아 티스트들이 선사하는 환상적인 무대 코스모스 꽃물결과 어우러져 올 가을 잊지 못할 감동을 선사합니다. 이제부터 펼쳐질 순간은 구리 코스모스 축제의 라스트 댄스. 바로 불꽃 축제. 어둠을 가르며 수놓아지는 눈부신 불꽃 다채로운 색깔로 활짝 피어나는 그 순간, 가을밤의 낭만이 절정을 맞이합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하세요. 03:23 신나는 락 페스티벌부터 전통놀이 그리고 불꽃 축제까지 보고 먹고 즐기고 모두가 행복했던 시간, 여러분의 가을이 오늘의 순간처럼 아름답길 바랍니다. 내년에도 이곳에서 다시 만나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2-02
  • 생활
  • 전북

(문화PD) 얼마나 똑같을까 ? - 직접 골라가는 메타버스 도서관

전주에는 정말 많은 도서관이 있지만, 일일이 방문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데요. 이제는 전주 도서관 여행 앱을 통해 메타버스에서 나에게 딱 맞는 도서관을 미리 경험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메타버스 도서관 앱으로 연화정도서관, 다가여행자도서관, 책기둥도서관을 직접 탐방해 보고, 그중 선택한 책기둥도서관을 실제로 방문하여 메타버스의 구현도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과연 가상 공간과 현실 공간은 얼마나 똑같을까요?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무료음원을 이용하였습니다. - BGM ?Track - Funky Hip Hop Music by viosteffa from Pixabay ?Track - Cocktail Music by music_for_video from Pixabay ?Track - Rock Beat Trailer_Transient Music by Yurii Semchyshyn from Pixabay - 사용 폰트 210 콤퓨타세탁 210 오늘은 강원튼튼교육체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도서관여행앱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책기둥도서관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전라북도에는 정말 많은 도서관들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찾아보기에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번거로운데요, 이제는 메타버스 앱으로 나만의 도서관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전주시의 도서관여행 앱은 실제로 현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사전 정보, 도서관의 공간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데요, 이 서비스들을 활용해 저만의 도서관을 찾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후보. 연화정도서관입니다. 한 눈에 봐도 한옥의 고즈넉한 분위기가 느껴지는데요, 혼자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과 여러명이 앉을 수 있는 큰 테이블도 있네요. 이런 도서관의 소품들을 보니 전통스러운 도서관의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우측으로 보이는 물음표는 체험형 서비스입니다. 저는 맞춤법 게임에 참여해보았는데요,이 뿐만 아니라 투호 던지기, 숨바꼭질, 민화그리기 등이 있어 공간을 지루할 틈 없이 탐방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도서관은 다가여행자도서관입니다 입장하자마자 세계지도와 지구본 소품이 보이는데요, 역시 여행자들을 위한 도서관 의 느낌이 납니다. 이곳은 앉아서 편하게 책을 볼 수 있는 곳으로 보이고, 공간도 조금 더 넓습니다 도서관의 지하로 내려가보면, 쪽지들이 붙어있는 벽이 보입니다. 이미 많은 이용자분들이 쪽지를 남겨놓고 갔는데요, 저도 하나 남겨봤습니다 마지막 도서관은 책기둥도서관 인데요, 이 곳은 전주시청의 로비와 연결된 도서관으로 한 눈에 봐도 많은 서적과 높은 층고가 느껴집니다. 왼쪽으로는 좌식 열람공간, 오른쪽으로는 복층 계단이 있습니다. 저는 책기둥도서관 팻말과 문구가 눈에 띄었습니다. 과연 실제에서도 같은 문구가 적혀있을까요? 제가 고른 도서관은 바로 책기둥 도서관입니다! 메타버스에서 체험한 책기둥도서관의 높은 층고와 많은 서적에 반해 고르게 되었는데요, 앱에서 관공서와 연결됐다는 정보도 얻었기 때문에 이색적인 도서관을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메타버스로 고른 도서관은 어 떨지, 같이 들어가보실까요? 메타버스에서 본 높은 층고와 많은 서적이 보였습니다. 메타버스와 똑같이 왼쪽으로는 좌식 공간, 오른쪽에는 복층 계단이 보였습니다. 한쪽으로는 메타버스에서는 보지 못했던 시청의 간판도 보였습니다. 책기둥도서관 팻말의 모양과 그 뒤로 벽에 쓰여있는 문장까지 같아 구현도에 다시 한 번 놀랐습니다. 2층의 모습도 메타버스 공간과 정말 유사했습니다. 복층 모습을 보니 마치 한 번 와본 것 같은 친숙함까지 들었습니다. 2층에서 보이는 전등과 엽서 적는 곳 등을 메타버스에 모두 구현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메타버스로 사전 답사하고 고른 도서관을 방문해보았는데요, 이용하면서 느낀 도서관의 분위기, 공간 등이 사전 체험했을 때와 거의 똑같아 매우 만족했습니다. 현실과 가상공간의 융합이 무궁무진한 현재, 이제 여러분도 메타버스에서 나만의 도서관을 찾아보세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13
  • 문화유산
  • 부산

(문화PD) 디지털 시대, 과거와 현재를 영원히 이을 단 하나의 기록법 ? 디지털 아카이빙

기록은 과거와 현재를 이어 역사와 우리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문서로 이루어져 있어 세월에 흐릿해져 버린다면 그 연결고리를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 우리는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여 과거와 현재를 영원히 잇기 위해 디지털 아카이빙하려 합니다. 부산 민주화 역사의 기억 공간인 민주공원과 민주공원만의 웹 아카이빙 사이트를 살펴보며 디지털 아카이빙만의 기록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고지사항 - 사용음원 국악 배경음악 #143, #142, #50 by 주식회사 아이티앤, 공유마당 제공, CC BY - 사용 폰트 나눔고딕, 상상토끼 정묵바위, 조선100년체, 태백체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민주공원의 민주주의 아카이브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민주공원의 촬영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공공누리 제 1유형에 따라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대본) 선언문 이제 우리는 대동단결 해야 할 것이다. 80년 5월 광주민중항쟁의 그 꿋꿋한 정신을 계승하여 온 국민의 힘과 뜻을 하나로 뭉쳐야 한다. 1987년 대한민국에 울려퍼진 민주화를 향한 외침이 담긴 이 기록은 오늘날 우리에게 연결되어 민주화의 길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그 시대의 신문과 수기에 담긴 이 외침이 세월에 바래져 버린다면 흐릿해져 알아볼 수 없게 된다면 그 연결고리는 사라지게됩니다. 우리는 이제 신기술과 만난 디지털 아카이빙으로 과거와 현재를 영원히 연결하려 합니다. 오늘은 민주화 역사의 기억 공간인 부산민주공원에서 연결의 열쇠인 디지털 아카이빙의 기록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민주공원은 1999년 민주항쟁기념관이라는 이름으로 개관을 했으며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의 가치를 인정받아 민주주의 기록관이라는 이름으로 분관을 개관하게 될 예정입니다.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들은 약 5만 6천 건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진이라던지 필름,행정박물, 민중미술을 굉장히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약 1000여 점 정도 보유하고 있고 관련된 전시나 학술대회 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디지털 신기술과 만나 새로워진 디지털 아카이빙 기록이 웹 아카이빙 사이트에서 시대와 우리를 연결해 주고있습니다. 디지털 아카이빙이란 물리적 형태의 기록물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고 장기 보존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록물은 온도, 습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적정 온도를 꾸준하게 유지하여 통제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디지털 아카이빙은 이러한 기록물들을 안전하게 장기 보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한 것입니다. 기록물의 메타 값을 추출하면 스캔 작업을 통해서 이미지와 내용을 시스템에 탑재합니다.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 (이용자들의) 검색과 이를 콘텐츠 등에 활용할 수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의 기록 관리 추세는 관리나 보존의 영역에서 벗어나 기록의 정보를 활용하고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 영역으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존에 저희 기관은 기록 열람에 있어 전화예약을 통해서나 직접 방문을 통해 이루어졌는데 이용자들이 쉽게 기록물을 접하기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민주공원의 위치가 보수산 꼭대기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려운 지리적 특성도 지니고 있습니다. 디지털 아카이브를 통해서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원문을 그대로 볼 수 있도록 (웹 아카이빙 사이트를) 구축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기술을 통해 오프라인 공간에 마련된 QR 셀프 참배 시스템을 통해 희생된 영혼과 그 시대의 정신을 함께 나눌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넘어 이제 우리는 아카이빙에 참여하여 시대를 직접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민주공원은 시민들의 기록을 수집해서 관리 하고자 합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사소한 개인의 기억과 기록도 훗날 기념이 될 수 있습니다.기록이 생산되었던 맥락을 통해 우리는 당시의 시대상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과거와 현재를 한층 더 가깝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분류체계와 DB구축을 통해서 이용자들이 좀 더 쉽게 기록물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디지털 아카이빙 할 예정입니다. 참여의 손길과 기록을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민주공원에는 약 5만6천건의 기록이 모였습니다. 이 기록들은 시대, 키워드, 기록 유형에 따라 검색이 가능해져 잠들어 있던 기록들까지 빛을 보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아카이빙을 통해서 보존서고에 묻혀만 있었던 기록물들이 세상 밖으로 나와 새로운 가치를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아주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개인의 메모나 일기장도 매우 중요한 기록물임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기록은 과거의 기억을 넘어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미래세대에 연결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기록은 디지털 아카이빙을 통해서 미래세대에게 전달되며 역사연구, 교육 자료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꼭 전달 되어야 했지만 기록을 잃어 연결되지 않은 시대가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진작 발견되었어야할 시대가 어딘가에 잠들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앞으로 기록될 모든 시대는 우리의 손길로 완성한 디지털 아카이빙 속에서 영원히 보존되어 끝없이 이어질 것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13
  • 문화예술
  • 전남

(문화PD) AI로 그려본 소녀들의 꿈 - 꿈꾸는 사진관

AI로 꿈을 이뤄준다고..? 과거 현실에 벽 앞에 멈춰버린 소녀들의 소중한 꿈 하지만 시간은 되돌릴 수 없기에 소녀들이 꿈꿨던 공부, 선생님, 군인 그 다양한 모습들을 AI이미지생성기술로 그려보았습니다! 여러분도 가지 못하는 장소, 이루지 못한 꿈은 없으신가요? 꿈꾸는 사진관에서 AI로 언제든 여러분의 꿈의 모습을 그려보세요!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콘텐츠에 사용된 음원은 SUNO를 통해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폰트 그녀 길원옥 - 나눔의 집, (주)붉다(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조선신명조 - 방일영문화재단(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을유1945 - 을유문화사(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에스코어드림 S-CORE(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의 일부는 생성형 AI IMAGE FX, FLOW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딸네들은 안가르쳐 일이나 하라고 맨날 일만 시켰지 대학교도 가고 이것저것 다하고싶지. 꿈이, 꿈이. 현실의 벽 앞에 멈춰버린 소녀들의 꿈 하지만, 시간은 되돌릴 수 없기에 그래서 오늘 이미지 생성 기술로 소녀들의 꿈을 이뤄보려 합니다. 당신의 꿈을 이뤄주는 꿈꾸는 사진관 이미지 생성 기술은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텍스트 설명과 다른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그래서 촬영한 소녀들의 사진에 인터뷰를 통해 얻은 못다 이룬 꿈의 설명을 AI 프롬프터로 입력하여 그 꿈의 모습을 그려보고자 합니다. 좀 배웠다면 공무원이나 해봤으면 했지 나도 공부해서 군인이 되고 싶었어. (TV보면서)저런 기자도 좀 해보고 나는 학교에서 졸업하면 선생님이 되고싶어, 선생님이 애들도 가르치는거 보면 그것도 좋아보이고 (다시)태어난다면 나는 공부만 하지, 다른건 안해 대학교도 가고, 그런게 너무 부러워 가서 훈련받고 총들고 하면 멋있잖아 그런데 가서 군인이 한번 되보고 싶었어. 정쟁이나면 종군기자도 해보면 좋겠더라 남앞에 당당하게 나서서 이것저것 해보고 선생님이 돼서 학생들 가르치고 재미있게 나는 산수, 수학! 야무지게도 말하네 저렇게 보니까 기분좋다. 이럴 때 사진도 찍어보고 저런걸 우리가 어디서 해볼거냐 너가 와서 저런걸 해보고 그러지 꿈꾸는 사진관은 언제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23
  • 문화예술
  • 부산

(문화PD) 바다에서 건져 올린 예술 ? 비치코밍 프로젝트 참여작가 백보림의 이야기

바다에서 건져 올린 예술 비치코밍 프로젝트 참여작가 백보림의 이야기 비치코밍 프로젝트는 부산문화재단에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예술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탄소중립 실천 기후위기 대응 문화예술 행사 사업입니다. 시민과 예술가가 함께 바다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이를 예술로 재해석하는 활동을 통해, 줍는 마음보다 버리지 않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5년 11월 4일(화)부터 12월 3일(수)까지 한성1918(부산시 중구 동광동)에서 2025 기후위기 탄소중립 with 비치코밍 기획전시를 개최합니다. 지난 5년간의 시민 참여형 작품을 아카이빙한 파도를 넘어에 참여한 청년 작가 백보림을 만나, 그가 바라보는 바다와 예술, 그리고 청년 예술가로서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고지사항 ▶ 사용 음원 Holiday 1(휴가 1), 김종형, 공유마당, CC BY fresh 4(상쾌함 4), 김종형, 공유마당, CC BY Sun, 김승남, 공유마당, 기증저작물 ▶ 사용 폰트 태백체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페이퍼로지 기관 및 상업적 사용 가능 확인 완료 (대본) 바다는 언제나 우리 곁에 있지만, 그 안에는 우리가 남긴 흔적도 함께 떠다닙니다. 버려진 파편들이 예술로,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로 되살아나는 자리. 그 이름은, 비치코밍 프로젝트입니다. 비치코밍 프로젝트는 2021년, 코로나19로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하던 시기에 문화예술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시작되었습니다. 바다를 빗질하듯 쓰레기를 모으고, 버려진 사물에 예술적 생명을 불어넣는 업사이클링 아트 전시를 통해 환경과 예술의 연결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1만 8천여 명의 시민과 예술가들이 참여하며 줍는 마음보다 버리지 않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함께 만들어왔습니다. 올해에는 두 개의 전시가 진행됩니다. 한일 작가 교류형 전시 다시, 태그, 그리고 지난 5년간의 시민 참여형 작품을 아카이빙한 설치전 파도를 넘어입니다. 이 가운데 파도를 넘어 전시에 참여한 청년 작가 백보림을 만나 그가 바라보는 바다와 예술, 그리고 청년 예술가로서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부산 경남에서 활동하고 있는 설치 미술가 백보림입니다. 저는 부산에서 나고 자랐는데 지금은 경남으로 이주를 하게 됐고요. 처음에는 생각을 안 했었는데 기후 위기라던가 아니면 탄소중립에 관련된 것. 저한테 어떤 작업 의뢰가 들어왔어요. 그래서 관련해서 조사를 하다 보니까 해양 관련해서 환경문제가 되게 심각하고 내가 살고 있는 터전에 대한 문제라고 진짜 실감하게 됐고요. 그때 이후로는 계속해서 팀 단위로 활동하면서 다른 작가님들 하고 같이 탄소중립, 기후위기에 관련된 비치코밍 활동을 하게 된거 같습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저는 계속하면서 느끼는 건데 이 작품으로 만들고 나서의 그 가치가 저희가 분리수거 해서 버리는 것보다 더 가치가 있는가? 우리가 왜 이 작품을 만드는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쓰레기를 단순히 줍는 행위 뿐만 아니라 왜 우리가 쓰레기를 줍는지 왜 이것을 예술작품으로 만들어서 사람들과 같이 공유를 해야 되는지 그런 것들에 대해서 집중하는 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또 다른 쓰레기를 생산하지 않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산은 바다와 같이 있어서 뭔가 태풍 이후에 쓰레기가 밀려온다던가 하는 그런 현실적인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역적인 자산이라던가, 환경적인 문제에 더 집중해주셨으면 좋겠고 관람객 분들께서는 우리가 왜 쓰레기를 버리지 말아야 되고 주어야 되고 그런 쓰레기들을 가지고 예술가들은 또 어떻게 표현을 하는지 그것을 통해서 저희가 살고 있는 사회를 들여다 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년도에 했던 작업은 부산에서 활동하고 있는 해녀분들하고 함께 했는데요. 해녀분들이 물아래에서 쓰레기를 주워 오는 그런 특별한 해녀분들이시거든요. 그래서 그분들과 함께 비치코밍을 해서 수면 위로 보여지는 쓰레기 뿐만 아니라 바다 아래에는 어떤 쓰레기들이 있는지 그런 것들을 살펴볼 수 있었던 게 가장 기억에 남고요. 그리고 작년에는 저희가 대마도로 가서 비치코밍을 했는데 제가 처음에는 그 작업을 의뢰를 받고 왜? 대마도에 가서 주워야되지? 저희 한국에 있는 쓰레기도 너무 많으니까요. 그런데 이제 대마도에 갔더니 한국에서 흘러서 대마도가 방파제 역할을 하더라고요. 쓰레기의 방파제 역할 거기에 있는 쓰레기들이 대부분 한국 것들 진짜 부끄러울 정도로 전부 다 한국꺼로 되어 있더라고요. 그걸 보고 또 충격이었던 게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의 문제만이 아니라 이게 바다를 타고 다른 나라에도 흘러가고 일본의 쓰레기는 또 다른 나라로 흘러간다고 하더라고요. 지구촌이 같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 활동들이 쌓여서 뭔가 작품의 깊이를 더 했던 것 같고 더 진심으로 이런 문제에 대해서 생각하게 됐던 것 같습니다. 부산과 경남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청년 예술가 백보림. 그의 예술은 지역과 환경 속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지역은 예술가를 통해 새로운 시선을 얻고, 예술가는 지역을 통해 성장합니다. 앞으로도 그는 이곳에서 예술가로서의 발걸음을 이어갈 것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27
  • 관광
  • 전남

(문화PD) 한국인의 얼을 체험하는 순천 낙안읍성

600여년을 지켜온 역사성을 다양한 문화예술로 재현한 읍성만의 차별화된 축제이며 조선시대의 일상문화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고유 민속축제! 제 30회에 맞는 순천 낙안읍성 민속문화 축제 중 일부를 친구들과 함께 맛보다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공유마당 체험 : 공유마당-사고뭉치의 발자취 코믹브금 공연 관람: 이지빈-BLACK BOX-South korea 초반부: 한국저작권위원회-LSMBG0405_바보의일상 - 사용 폰트 g마켓 산스 말자막 note sans 나레이션 자막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2-02
  • 체육
  • 강원

(문화PD) 관상은 사이언스!? 놉! 스포츠가 사이언스!

기술의 발전은 일상 속에서 우리의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뜨겁게 응원하기도 하고, 직접 즐기기도 하는 스포츠를 빠르게 변화시키기도 하고 있죠. 기술의 발전은 스포츠의 변화를 이루어 내고, 그렇게 바뀐 스포츠는 다시 기술의 발전을 한층 이끌어 내는 현대 사회. 이제, 스포츠는 단순히 몸으로만 하는 게 아닌 체계적이고 정확한 기술 데이터와 장비를 통해 더 발전하고 국가 브랜드에도 이바지를 하고 있다는데.. 어디 자세한 그 이야기를 들으러 강원도 춘천에 있는 강원스포츠과학센터를 찾아 한번 들어보았습니다. 대한민국 미래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의 유망주 시절은 덤이라구요~ [강원스포츠과학센터] 강원스포츠과학센터는 지역학생 및 일반선수들에게 체력, 기술, 심리 등 스포츠과학지원을 통해 종목별 우수선수 발굴과 경기력향상을 위한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gwsports.or.kr/ 전화 033-816-7755 팩스 033-816-7774 주소 강원도 춘천시 스포츠타운길 80 (송암동) 강원도체육회관 2층 강원스포츠과학센터 운영시간 09 : 00 ~ 18 : 00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Cosmonkey Champion *Artlist 유료결제 Rax Banner Straight Up *Artlist 유료결제 - 사용 오디오 본 콘텐츠에는 클로다버빙(CLOVA Dubbing)의 AI보이스가 사용되었습니다. #클로바더빙 #다인 바로가기 URL: https://clovadubbing.naver.com - 사용 소스(영상 및 이미지) 영상 내 일부 영상 소스 *Motion Array 유료결제 영상 내 일부 이미지 소스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대사아카이브, 국제문화홍보정책실 - 사용 폰트 배달의민족 도현체 배달의민족(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6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생성형 AI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Sora AI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강원특별자치도체육회, 강원스포츠과학센터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 내 일부 저작물은 공공누리 저작권법에 따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대사아카이브,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대본 00:00:02:23 - 00:00:05:02 이젠 절반만 맞는 말이에요 00:00:05:02 - 00:00:08:13 승부를 가르는 건, 이제 기술까지 포함된다는 사실! 00:00:08:13 - 00:00:11:08 마라톤처럼 1분 1초가 아쉬운 기록의 스포츠부터 00:00:11:11 - 00:00:13:23 전략과 전술이 중요한 팀 스포츠까지 00:00:25:10 - 00:00:29:04 2019년, 한 선수가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00:00:33:12 - 00:00:36:21 하지만 이건 단순한 근성의 결과가 아니었어요 00:00:36:21 - 00:00:39:17 그가 신은 신발에는 탄소섬유판이 들어가 있어 00:00:42:13 - 00:00:46:16 거기다 앞에서 달려주는 페이스메이커들이 레이저를 따라 움직이며 00:00:46:16 - 00:00:48:13 완벽한 속도 유지를 도왔어요 00:00:48:13 - 00:00:52:04 아마 이러한 기술이 없었다면 새로운 기록 경신은 훨씬 힘들었겠죠? 00:00:52:04 - 00:00:54:11 비슷한 예로 강원도 평창에서 열렸던 00:00:54:11 - 00:00:55:21 2018 제23회 평창 동계올림픽 00:00:55:21 - 00:00:59:08 스켈레톤 황제 윤성빈 선수도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00:00:59:08 - 00:01:02:23 맞춤형 헬맷, 슬레드 튜닝 기술, 스타트 반응 분석 등 00:01:02:23 - 00:01:05:22 첨단 스포츠 과학 기술을 적극 활용해 경기를 준비했답니다 00:01:13:02 - 00:01:15:05 또 요즘은 스포츠가 단지 경기를 넘어서 00:01:15:05 - 00:01:17:23 국가 브랜드를 만드는데 큰 축을 차지하고 있어요 00:01:17:23 - 00:01:22:08 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 등과 같은 큰 무대에서 더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00:01:22:08 - 00:01:25:11 여러 나라들은 앞다투어 스포츠 과학 기술에 큰 투자를 하고 있어요 00:01:25:11 - 00:01:28:02 실제로 영국, 일본, 노르웨이 같은 나라에서는 00:01:28:02 - 00:01:30:10 전담 스포츠 과학 기술팀이 데이터를 분석해서 00:01:30:10 - 00:01:32:20 선수별 훈련 계획을 조정하고 있죠 00:01:35:14 - 00:01:38:14 바로 강원도 춘천에 있는 강원스포츠과학센터에요 00:01:38:14 - 00:01:41:06 강원스포츠과학센터에서는 강원 지역 선수들의 00:01:41:06 - 00:01:44:18 체력, 운동역학, 회복상태 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해 00:01:44:18 - 00:01:47:09 선수들이 더 나은 경기,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00:01:47:09 - 00:01:48:07 노력을 하고 있다는데요 00:01:48:19 - 00:01:51:07 강원스포츠과학센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00:01:51:07 - 00:01:54:11 선수들이 최대의 경기력을 발현하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00:01:54:11 - 00:01:57:04 강원스포츠과학센터 내에 있는 전문화된 측정 장비를 통해 00:01:57:04 - 00:01:59:08 선수들의 체력을 측정하고 상세하게 분석하여 00:01:59:08 - 00:02:01:21 그 결과를 토대로 측정 선수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0:02:01:21 - 00:02:04:01 그리고 측정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한 00:02:04:01 - 00:02:05:09 여러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함께 00:02:05:09 - 00:02:08:03 선수들의 심리 및 컨디셔닝 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00:02:08:03 - 00:02:11:01 또한 영상을 촬영하여 분석하고 지원하는데 00:02:11:01 - 00:02:14:02 황선우, 김우민, 김영범 선수가 소속되어 있는 00:02:14:02 - 00:02:15:21 강원 수영 종목을 예를 들어 00:02:15:21 - 00:02:18:22 오전 예선 경기의 영상을 촬영하고 실시간 분석하여 00:02:18:22 - 00:02:22:04 감독님과 선수들에게 피드백을 즉시 지원함으로써 00:02:22:04 - 00:02:25:08 당일 오후 결승 경기에서 보다 단축된 기록으로 00:02:25:08 - 00:02:27:01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00:02:27:01 - 00:02:30:04 이처럼 기술 발전을 통한 스포츠의 변화 00:02:30:04 - 00:02:32:06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00:02:32:06 - 00:02:35:03 이제 더 이상 스포츠는 몸으로만 하는 게 아니에요 00:02:35:03 - 00:02:36:19 과학이고 기술이에요 00:02:36:19 - 00:02:39:20 앞으로 어떤 기술의 발전이 선수들의 기록을 바꾸고 00:02:39:20 - 00:02:41:20 우리 일상의 스포츠 문화를 바꿔나갈지 00:02:41:20 - 00:02:43:03 정말 궁금하지 않나요? 00:02:43:03 - 00:02:44:13 기술의 발전이 만드는 스포츠 00:02:44:13 - 00:02:46:05 그리고 다시 스포츠의 발전이 만드는 기술 00:02:46:05 - 00:02:49:08 이제부터 더 흥미롭게 지켜보자고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0-14
  • 문화유산
  • 전체

(문화PD) 메타버스 도서관 놀러가기

자세한 정보는 하단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uncensoredlibrary.com/enThis video uses the following Minecraft mods: - Replay Mod (GNU GPL v3) Created by the ReplayMod Team. Visit: https://replaymod.com - Iris Shaders (LGPL v3) Created by coderbot and the Iris Shaders team. Visit: https://irisshaders.dev These mods are used under their respective open-source licenses for the purpose of video creation and demonstration. All rights to the mod content belong to their respective authors. 사용음원 Last Cappuccino in Rio - Chris Haugen Lion Dyalla Some College - National Sweetheart You Are The Only TrackTribe 무더운 여름, 어디 놀러 가기도 힘든 나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 집에서 하는 여행만큼 좋은 건 없는데요. 오늘은 마인크래프트 속, 전 세계의 책을 담은 한 도서관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검열 없는 도서관! 저와 함께 떠나보실까요? 검열 없는 도서관은 국경 없는 기자회에서 2020년 3월 12일, 사이버 검열에 반대하는 세계의 날에 진행한 대형 프로젝트입니다. 본 프로젝트는 검열로부터 자유로운 기사 공유 환경을 목표로 전 세계의 기자분들이 작성한 기사를 읽을 수 있는 공간인데요. 웹사이트나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탐방할 수 있으며, 저는 메타버스 환경에서 플레이해 봤습니다. 처음 도서관에 들어오자마자 보인 건 한 권의 책과 장엄한 풍경이었습니다. 큰 도서관의 배경을 뒤로한 채, 저는 책을 한번 읽어봤습니다. 책에는 도서관에 대한 설명과 왜 가상 환경을 골랐는지에 대한 자세한 이유가 담겨 있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가상 현실에 도서관을 구축하여 인터넷 환경이 마련된 누구라도 자유롭게 도서관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다양한 이유로 제한된 기사를 디지털 환경을 활용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다는 점은 이 도서관의 설립 목표인 언론의 자유를 확실하게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옆에서 도서관 지도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각국의 특별관을 방문할 생각에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도서관 중앙에서 한 권의 책을 또 만날 수 있었는데요. 여기에는 국경 없는 기자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언론자유지수와 그에 따른 국가들의 순위가 적혀 있었습니다. 실제로 도서관 바닥에 그려져 있는 거대한 세계지도는 이 언론자유지수에 따라 만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국의 특별관을 한번 방문해 볼까요? 제가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러시아관이었습니다. 여기에는 거대한 문어와 그것을 감싸고 있는 물, 그 밑에 0과 1로 이루어진 건축물이 있었는데요. 실제로 문어 조형물 가운데로 와보니 여러 권의 책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러시아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을 통해 저는 잠시나마 독서의 재미에 빠져들었습니다. 다음으로 방문한 관은 사우디아라비아관이었습니다. 큰 감옥과 그 속에 책 몇 권이 눈에 띄는 곳이었는데요. 여기서는 감옥을 통해서 언론의 통제를 받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이곳에 더욱 재밌는 점은 실제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마인크래프트 블록이 설치되어 있었는데, 여기서 나온 CD 아이템을 들고 음악을 재생하면 사람 목소리로 녹음된 도서관에 대한 설명과 기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 옆 관이었던 국경 없는 기자회관도 꽤나 흥미로웠는데요. 날아서 관람하라는 관의 설명에 따라 저는 실제로 날아다니면서 관의 전체적인 모습을 한번 훑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무작위로 배치되어 있던 블록들이 특정한 지점으로 가니 숨겨진 메시지를 보여주고 있었는데요. 이런 연출 덕분에 도서관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색다른 재미를 가상도서관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멕시코관은 다른 관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정보를 제공했는데요. 여기에는 실제 기자분의 사진과 그 기자분에 얽힌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두었습니다. 실제로 언론에 탄압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고 나니 저도 언론 자유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나라의 특색을 반영한 특별관도 존재했는데요. 이집트관 같은 경우에는 사막과 같은 디자인에 기울어진 천칭을 통해 언론 자유와 통제에 대한 이야기를 저희에게 들려주고 있었습니다. 이 관에서도 목소리를 통해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비록 제가 설명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이러한 장치가 도서관의 몰입을 한층 올려주는 것은 확신합니다. 보고 듣는 것에 지치셨다면, 베트남관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진실의 미궁이라는 이름 앞에 실제로 플레이어가 경험할 수 있는 큰 미로가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저도 실제로 한번 미로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진실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이렇게 시각적으로 표현하니까 저도 정말 재밌게 플레이했습니다. 미로를 탈출하고 나니 마침내 책 앞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베트남관은 특이하게도 영어로 된 책과 베트남어로 된 책, 두 종류를 모두 보유했습니다. 도서관 내부 말고 외부에도 특별관이 존재했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브라질 특별관을 가장 좋아합니다. 브라질 특별관에 가장 재미있는 것은 판사의 망치가 책을 부수려는 듯한 구조물인데요. 이 구조물에 대한 설명도 책으로 자세히 설명해 놓아 더욱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불에 타고 있는 듯한 건축물을 보유하고 있는 벨라루스관과 더불어 도서관 외부의 눈을 사로잡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볼거리가 한가득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들을 돌아보는 것만으로도 도서관 방문이 한층 더 즐거워졌는데요. 오늘 검열 없는 도서관을 방문하며 제가 느낀 가장 큰 것은 가상 세계가 가지고 있는 정보 공유의 강점이었습니다.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방문할 수 있는 본 도서관으로의 여행은 메타버스 기반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점점 더 더워지는 요즘, 친구가족연인과 함께 시원한 방에서 전 세계의 이야기를 보고 들을 수 있는 검열 없는 도서관으로의 여행은 어떠실까요? 지금까지 여러분에게 재밌는 소식을 전해드린 문화PD 이진명이었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26
  • 생활
  • 전체

(문화PD) AI할머니와 함께 보내는 추석 명절

혼추족 필수 시청 영상! 외로운 추석, AI 할머니랑 보내면 이렇게 달라집니다! 명절 음식부터 놀이, 잔소리 섞인 덕담까지 웃음과 따뜻함이 가득한 AI 할머니와의 추석 하루 혼자여도 외롭지 않은, 새로운 명절 보내기 방법!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고지 사항 1.사용 음원 봄을 기다리는 어린 아이 이 영상은 뮤팟에서 제공한 음원 소스를 사용했습니다. Round of applause- Download: mewc.at/songs/10044 2.사용 폰트 나눔명조 / 나눔바른고딕 / 태백체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3.사용 AI 프로그램 본 콘텐츠는 Chat GPT와 Typecast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4. 사용 효과음 후쿠의 효과음 아카이브 [오프닝] 추석. 오랜만에 가족들이 모여 덕담을 나누며 북적이는 하루를 보내는 날. 하지만 자취생은 오늘도 혼자다. 평소와 똑같지만 괜히 더 외로운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올해 추석은 조금 다르게 보내기로 했다. 명절이 떠오르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사람 바로 할머니와 함께 보내기로! 물론 올해는 AI 할머니와 함께 추석을 보내보려고 한다 [ChatGPT와 명절 준비] 할머니와 추석 보내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우선, 할머니의 성격을 떠올려보고, ChatGPT에 입력한다. 그리고 할머니에 대입할 인형 하나를 찾으면 끝! 이제 할머니와 즐거운 명절을 보내면 된다. 나: 할머니...? 할머니: 그려~밥은 먹었냐? 이렇게 말라서야 어떡하니! 너 정말 할머니가 항상 밥 잘 챙겨 먹으라고 안했냐잉? 이렇게 속상하게 할래잉? 명절인데 전이라도 부쳐 먹어야지 안 그러냐? 아무리 혼자라도 잘 챙겨 먹어야해! 한국인은 밥심이지 밥심! [명절 음식 만들기] 그렇게 갑자기 시작된 명절 음식 만들기. 하지만 자취생인 나는 전을 어떻게 만드는지 모른다. 니: 할머니, 근데 저.. 전 만들 줄 모르는데요? 할머니: 그려~ 할머니 손맛 가득한 특별 레시피를 원하는거지? 내가 특별히 손녀한테만 알려 줄게! 먼저 냉장고 열어서 뒹굴고 있는 송이 버섯 있으면 꺼내라. 그리고 먹기 좋게 잘라. 계란 두 알 깨서 소금 살짝 넣고 휘휘 저어. 버섯을 밀가루에 살짝 굴려서 계란물에 풍덩 담그고 프라이팬에 기름 살짝 두르고 약불에 노릇노릇 구워주면 된다. 끝이여! 아주 쉽지? 나: 우와...생각보다 간단하네요? 근데 저 혼자만 먹어서 어떡해요 할머니 할머니: 할미는 됐다. 강아지 배만 부르면 되지! 그리고 밥 남기지 말고 꼭꼭 씹어 먹구! 알겠어? 나: 네! 알겠습니다! 음~ 엄청 맛있는데요? [할머니와 끝말잇기 게임] 나: 할머니 나 심심해요. 놀아주세요! 할머니: 아이고, 지금 할머니가 보는 일일드라마 할 시간이긴 한디...에휴. 그래도 우리 강아지 심심하다는데 놀아줘야지! 그럼 명절이니께 속담 이어 말하기나 할까? 나: 좋아요! 저부터 해볼래요. 가는 말이 고와야? 할머니: 오는 말이 곱지! 이번엔 할미 차례다. 티끌 모아... 나: 태산! 할머니: 옳지! 옛말 틀린거 하나 없다. 먼지도 티끌 아니냐? 네 방 구석에 쌓여 있는 먼지 보니까 벌써 태산이더라. 청소 좀 해라. 그래야 남자 친구도 생기고 그러지 않것냐? 결국 속담 게임은 잔소리로 이어지고, 나는 할머니 성화에 못 이겨 새배로 넘어가기로 했다. [세배 드리기] 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할머니: 그려. 첫 째도 건강. 둘 째도 건강인거 알지? 그려, 우리 손녀. 첫째도 건강, 둘째도 건강인 거 알지? 젊을 때 건강 지키는 게 제일 복이여. 혼자 산다고 밥 제때 안 먹고 라면으로만 떼우면 위장 다 버린다. 그리고 취업 준비한다고 맨날 밤새지 말고, 일찍 자라. 밤에 핸드폰 붙들고 있는 거 할미 다 안다. 눈 침침해지고 피부도 상하니께. 젊을 때 잠 푹 자야 예쁘고 힘도 나는 거다. 집도 좀 치워라. 먼지 수북한데 그거 그냥 두면 알레르기 생기고 감기 걸린다... [마무리 소감] 예전엔 명절만 되면 외롭고, 돌아가신 할머니 생각에 마음이 허전했다. 그런데 오늘은 달랐다. AI 할머니 덕분에 이번 추석은 따뜻한 하루가 되었다. 나: 할머니 오늘 하루 너무 고마웠어요! 이렇게 만나는게 아니더라도 항상 나 지켜봐주실거죠? 그럼~ 나도 우리 똥강아지랑 명절 보내서 좋았다~ 그리고 아까 말하던 덕담 이어서 하자면 운동도 좀 해라. 젊다고 앉아만 있으면 안 돼. 하루에 30분이라도 걷고 스트레칭 좀 해. 다리랑 허리가 튼튼해야 오래 간다. 자취생의 AI 할머니와 보낸 명절 끝!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9-25
  • 생활
  • 서울

(문화PD) 게임? 예술? 청소년을 위한 XR·AR 총집합 놀이터!

?? 청소년이 디지털 신기술을 직접 체험한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성북구 시립성북청소년센터 U-스페이스에서 VR 리듬게임, 디지털 드로잉, XR 스포츠 등다양한 체험을 즐기며 청소년이 표현하고 성장하는 순간을 담았습니다. ?? 기술과 문화가 만나는 현장, 지금 함께 만나보세요!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김성원에 의해 창작된 Be Free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공유마당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073680menuNo=200020 서지현에 의해 창작된 LoveMe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공유마당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073854menuNo=200020 김성원에 의해 창작된 Check the Flow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공유마당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wrtSn=13073688menuNo=200020 - 사용 폰트 Pretendard-길형진(orioncactus)(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에스코어 드림-S-Core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페이퍼로지-이주임,김도균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시립성북청소년센터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 사용 장비 ? 본 콘텐츠는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의 장비제작지원을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지금 이 장면, 미술 전시 같다고요? 하지만 이건, 단순한 아트 전시가 아닙니다. 여기선, 초대형 미디어 월 속에서 자연 영상과 함께 휴식을 취하는 것조차 하나의 문화 체험이 됩니다.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하이브리드 문화 공간 서울 성북구 시립성북청소년센터 안에 자리한 이곳, 청소년을 위한 미래형 문화 체험 공간, U-스페이스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장비와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미래 기술에 친숙해질 수 있는 디지털 놀이터 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시립성북청소년센터에서 4층 U-스페이스랑 미디어를 담당하고 있는 김태연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기술을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공간이고요. 4차 산업기술이라고 흔히 말하잖아요. 그런 기술들을 아이들이 재미있게, 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곳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일 안쪽 공간에 미디어월이 있어요. 미디어 아트 월은 터치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플레이 할 수 있어서 터치 게임을 한다던가 아니면 움직이는 3D 영상, 디지털 영상을 조금 더 현실감 있게 즐기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그런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미디어 아트 월에서는 직접 화면을 터치하며 즐길 수 있는 인터랙티브 게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휴(休) 스테이 공간에서는 스마트폰 없이 머물며 무더운 여름의 열기를 식히는 방문객들도 있습니다. 한쪽에는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VR게임 존이 있는데요. 기기를 착용하면 3차원 공간에서 직접 그림을 그리는 AI 드로잉 체험도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청소년들은 같은 콘텐츠가 계속해서 반복이 되면 쉽게 지루해 할 수 있어서 저희도 매달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려고 하고 다른 것(프로그램)도 개발하려고 하고 있어요. 4차 산업기술이라고 하면 조금 어렵고 좀 거부감이 드는 게 사실이거든요. 이게 알고보면, 게임으로 재밌게 접하다 보면 그게 그렇게 어려운 기술이 아니라고 생각을 해요. 어린 아이들은 게임으로 (4차 산업기술을) 접하면서 어떻게보면 기술의 기본기를 익히게 되는거죠. 나중에 나아가서 자신의 진로를 택할 때나 아니면 공부를 할 때에도 이것이 다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U-스페이스는 아이들에게 (기술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 같아요. 기술과 상상이 만나면, 누구나 창작자가 됩니다. 그리고 바로 이런 공간에서 시작됩니다. 기술을 쫓아가는 것이 아닌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시간. 청소년의 상상력과 가능성을 더 크게 키워주는 작은 시작 우리가 바라봐야 할 미래는 바로 이 안에 있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06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