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유산
  • 부산

(문화PD) 디지털 시대, 과거와 현재를 영원히 이을 단 하나의 기록법 ? 디지털 아카이빙

기록은 과거와 현재를 이어 역사와 우리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문서로 이루어져 있어 세월에 흐릿해져 버린다면 그 연결고리를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 우리는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여 과거와 현재를 영원히 잇기 위해 디지털 아카이빙하려 합니다. 부산 민주화 역사의 기억 공간인 민주공원과 민주공원만의 웹 아카이빙 사이트를 살펴보며 디지털 아카이빙만의 기록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고지사항 - 사용음원 국악 배경음악 #143, #142, #50 by 주식회사 아이티앤, 공유마당 제공, CC BY - 사용 폰트 나눔고딕, 상상토끼 정묵바위, 조선100년체, 태백체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민주공원의 민주주의 아카이브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민주공원의 촬영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공공누리 제 1유형에 따라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대본) 선언문 이제 우리는 대동단결 해야 할 것이다. 80년 5월 광주민중항쟁의 그 꿋꿋한 정신을 계승하여 온 국민의 힘과 뜻을 하나로 뭉쳐야 한다. 1987년 대한민국에 울려퍼진 민주화를 향한 외침이 담긴 이 기록은 오늘날 우리에게 연결되어 민주화의 길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그 시대의 신문과 수기에 담긴 이 외침이 세월에 바래져 버린다면 흐릿해져 알아볼 수 없게 된다면 그 연결고리는 사라지게됩니다. 우리는 이제 신기술과 만난 디지털 아카이빙으로 과거와 현재를 영원히 연결하려 합니다. 오늘은 민주화 역사의 기억 공간인 부산민주공원에서 연결의 열쇠인 디지털 아카이빙의 기록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민주공원은 1999년 민주항쟁기념관이라는 이름으로 개관을 했으며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의 가치를 인정받아 민주주의 기록관이라는 이름으로 분관을 개관하게 될 예정입니다.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들은 약 5만 6천 건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진이라던지 필름,행정박물, 민중미술을 굉장히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약 1000여 점 정도 보유하고 있고 관련된 전시나 학술대회 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디지털 신기술과 만나 새로워진 디지털 아카이빙 기록이 웹 아카이빙 사이트에서 시대와 우리를 연결해 주고있습니다. 디지털 아카이빙이란 물리적 형태의 기록물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고 장기 보존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록물은 온도, 습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적정 온도를 꾸준하게 유지하여 통제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디지털 아카이빙은 이러한 기록물들을 안전하게 장기 보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한 것입니다. 기록물의 메타 값을 추출하면 스캔 작업을 통해서 이미지와 내용을 시스템에 탑재합니다.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 (이용자들의) 검색과 이를 콘텐츠 등에 활용할 수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의 기록 관리 추세는 관리나 보존의 영역에서 벗어나 기록의 정보를 활용하고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 영역으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존에 저희 기관은 기록 열람에 있어 전화예약을 통해서나 직접 방문을 통해 이루어졌는데 이용자들이 쉽게 기록물을 접하기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민주공원의 위치가 보수산 꼭대기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려운 지리적 특성도 지니고 있습니다. 디지털 아카이브를 통해서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원문을 그대로 볼 수 있도록 (웹 아카이빙 사이트를) 구축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기술을 통해 오프라인 공간에 마련된 QR 셀프 참배 시스템을 통해 희생된 영혼과 그 시대의 정신을 함께 나눌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넘어 이제 우리는 아카이빙에 참여하여 시대를 직접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민주공원은 시민들의 기록을 수집해서 관리 하고자 합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사소한 개인의 기억과 기록도 훗날 기념이 될 수 있습니다.기록이 생산되었던 맥락을 통해 우리는 당시의 시대상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과거와 현재를 한층 더 가깝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분류체계와 DB구축을 통해서 이용자들이 좀 더 쉽게 기록물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디지털 아카이빙 할 예정입니다. 참여의 손길과 기록을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민주공원에는 약 5만6천건의 기록이 모였습니다. 이 기록들은 시대, 키워드, 기록 유형에 따라 검색이 가능해져 잠들어 있던 기록들까지 빛을 보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아카이빙을 통해서 보존서고에 묻혀만 있었던 기록물들이 세상 밖으로 나와 새로운 가치를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아주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개인의 메모나 일기장도 매우 중요한 기록물임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기록은 과거의 기억을 넘어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미래세대에 연결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기록은 디지털 아카이빙을 통해서 미래세대에게 전달되며 역사연구, 교육 자료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꼭 전달 되어야 했지만 기록을 잃어 연결되지 않은 시대가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진작 발견되었어야할 시대가 어딘가에 잠들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앞으로 기록될 모든 시대는 우리의 손길로 완성한 디지털 아카이빙 속에서 영원히 보존되어 끝없이 이어질 것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13
  • 문화예술
  • 광주

(문화PD) 광주는 xxx 도시다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suno ai를 통해 제작한 음원 - 사용 폰트 g마켓 산스 PD말자막 note sans 인터뷰 자막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광주 미디어아트 플랫폼의 자료를 일부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재용PD입니다 저는 오늘 광주에 와 있는데요 광주가 어떤 도시인지 아시나요? 광주는 2014년 12월에 처음으로 국내에서 유네스코의 미디어 아트 창의 도시로 선정된 곳이거든요 각종 전시나 미디어 아트로 유명한 광주 비엔날레 아시죠? 광주 비엔날레 말고도 새로운 곳이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시켜드릴 곳은 바로 이곳입니다 여기는요, 광주 미디어아트 플랫폼입니다 저는 센터장 김허경입니다 유네스코가 문화적인 자산이나 창의력을 기반으로 문화산업의 다양성을 증진하고 촉진하고 있는데 그런 도시들을 선정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광주가 2014년에 지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를 계기로 해서 이 기관이 한마디로 이야기하면은 첨단 기술과 예술을 융합시키고 국내 예술가와 기획자들이 교류하고 협력할 수 있는 그런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미디어아트 플랫폼에서는 미디어아트와 연관되어 있는 AR이라든지 AI, 최신의 첨단 어떤 예술가, 예술가들의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고요 디지털 아트 컬처 랩이라고 하는 교육을 운영을 하고 있는데 또 그 외에도 시민들과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 랩들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의 미디어아트창의 도시로 지정이 된 만큼 미디어를 통해서 도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시민들의 문화 향유의 기회를 확대하고 앞으로 어떤 미래의 도시로서의 발전을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미디어아트 플랫폼의 장점은 시민과의 소통 방식에 있어서 제일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시민들이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유동인구가 보장되어 있는 장소에 무료로 시민들에게 전시가 공개되고 또 대형 미디어월을 활용하여 멀리에서도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 이 시민들과 소통하는 방식에서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민들에게는 무료로 작품이 공개되기 때문에 시민들은 더더욱 좋고 작가로서는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더 많은 시민들에게 내 작품을 공개할 수 있다는 점이 서로 상유작용하면서 좋은 정보라 생각합니다 제가 쥐맵에 기대하는 것은 첫 번째로는 전시 확대입니다 광주시에 있는 구도청이나 명물들의 우리 전시 작품들을 미디어 파사드 기술을 활용하여서 전시한다면 더 많은 전시 기회와 또 시민들에게 제공될 수 있는 전시물들의 기회가 폭넓게 개선될 것이며 또 우리 지맵은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술과 기술이 서로 융합돼서 융복합 예술이 발달하고 있는 상황에서 예술가와 과학 기술이 결합되어서 다양한 예술의 담론이 생성되면 좋겠고요 그리고 또 시민들에게는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있는 그런 어떤 향후 기회를 확대해 주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2-08
  • 체육
  • 경남

(문화PD) 남녀노소 취미 추천! 국궁 어때요?

예로부터 활의 민족이라 불렸던 한국은 오늘날 올림픽 무대에서도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활은 대부분 양궁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우리 고유의 전통 활인 국궁을 소개하고 직접 체험함으로써, 국궁이 가진 전통성과 현대적 가치까지 조명하고자 합니다. - 사용 음원 (저작물명 -저작권자) Nostelgia - 양지웅 빛의 세상으로(희망가) 가야금 버전 - 사용 폰트 나눔 명조, 나눔 스퀘어 - 네이버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제주명조 - 제주특별자치도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210 별빛차 - 카페24 (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8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해당 사항 없음 (대본) 한국은 예로부터 활의 민족이라 불렸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양궁으로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지만 그 뿌리에는 조용히 이어져 온 활, 국궁이 있습니다.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낯선 이색 스포츠, 지금부터 국궁의 세계로 함께 들어가보겠습니다. 이곳은 마산 회원구에 위치한 용마정이라는 곳입니다. 일제강점기 시절, 추산정이라는 터에 선비들이 궁도장을 세워 후배들을 양성했는데요. 지금의 용마정은 그 정신을 이어받아 개정된 곳입니다. 그럼 오늘은 국궁에 대해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진행자 : 혹시, 여기 용마정은 어떤 곳인가요? 인터뷰이 : 용마정이 지금 여기 자리를 잡은데에는 한 60년 정도 되고, 용마정의 자리는 어느 회원이나 와서, 입회를 해서 운동할 수 있는 동호회가 되어있어요. 진행자 : 그러면 이제 저희가 용마정에 와서 정확히 어떤 걸 배울 수 있을까요? 인터뷰이 : 전국적으로 정에, 이 활터는 예의가 제일 우선이야. 선예후궁이라고. 선후배 관계라던지, 예의를 존중하면서 활을 이제 배우게 됩니다. 인터뷰이 : 우리 궁도로서 서는 이 자리가 사대라고 일컫고, 저기는 이제 과녘인데, 거리는 사대에서 과녘까지가 145m, 전국적으로 궁도장이 똑같게끔 되어있어요. 자, 활에 대한 기본 자세를 한 번 서서 해보겠습니다. 왼발은 직선을 보고 바르게 서는데, 이때 왼발의 발 끝을 5도 정도만 틀어서는데 뒷굽은 움직이면 안돼. 뒷굽은 움직이면 안되고 발 끝만 살짝만 돌리고. 우측발은 내 가슴 폭보다 약간 넓게 벌린다 생각하고. 자 이 자세를 비정비팔. 비정비팔 자세. 팔자도 아니고 T자도 아니고 비스듬하게. 이 활을 잡고 거궁을 합니다. 이 복부, 흉허복실이라고 숨을 쉬었다가 한 80%정도 멈추고 화살을 발시할 때 후~ 깎지와 같이 내뿜는다고. 이 손바닥을 중심으로 해서 이 줌통 부위가 이렇게 받쳐져야 된다고. 어떻게 되냐 하면은 이런식으로 이 사선이 15도 정도 이루고 있어야해. 그리고 고개는 이 어깨를 중심으로 해서 딱 바라볼 수 있게. 진행자 : 그러면 대부분 사람들이 이렇게 연습을 하고 나서 활을 쏠 때까지 어느 정도의 기간이 걸릴까요? 인터뷰이 : 활을 쏘는 기간은 물론 본인이 노력을 많이 하면은 한 것만큼 사대에 빨리 설 수가 있어. 보통 한 2개월 정도는 기본으로 해야해. 그리고 여성들도 궁도를 많이 선호하는데 보편적으로 남성들에 비해 힘이 부족하니까 기간이 좀 오래 가. 진행자 : 아. 아무래도 당기는 힘이 기본적으로 많이 필요하다보니까. 인터뷰이 : 못 당기면 화살이 비행을 못하니까. 그래서 이거는 힘으로 하겠지만은 처음에는 요령이 있어야 해. 그 기술을 배워야 해. 진행자 : 그러면 또 기술을 배우면서 인내력도 기르고 그렇게 해야되겠네요. 인터뷰이 : 여기 사대에 서면은 아무런 생각이 없어. 나하고 과녘만 생각이 나고. 화살을 보낼 때. 진행자 : 그러면 또 그런 장점이 있을 수 있겠네요. 저 과녘에만 집중을 하고 인터뷰이 : 잡념이 없지. 잡념과 생각을 할 수가 없어. 진행자 : 생각을 안해야 사고가 안날 수 있으니까. 진행자 : 네, 오늘 이렇게 용마정에서 국궁에 대해 알아보며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게 생각보다 영화에서 보는 것과 다르게, 쉽게 당겨서 쏘는 것보다 힘도 많이 들고 중요한 자세다보니까 집중을 하다보면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는 요즘 바쁜 현대사회에서 살고 있는 회사원이나 대학생들, 이렇게 와서 몸과 정신을 수양하는데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20
  • 문화예술
  • 경기

(문화PD) G-콘텐츠(경기&콘텐츠), 어디까지 왔니? 경기 콘텐츠코리아랩 특별전 '확장된 세계'

한국의 실리콘밸리라고 불리는 판교. 그곳에서 경기도 문화 콘텐츠의 첨단을 만났습니다. 경기콘텐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제작된 VR, AR, XR 콘텐츠들을 만날 수 있는 전시회 확장된 세계. 그 현장을 담았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아직 낯선, 그러나 곧 현실이 될 문화 콘텐츠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앞으로도 경기콘텐츠코리아랩의 POP UP 7 @판교에서 진행될 다양한 공연과 전시를 기대해 주세요.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 Amber-로만플라티(무료)*CC BY Topaz-로만플라티(무료)*CC BY Funk-김승남(무료)*CC BY Walking in Circles-오정석(무료)*CC BY BLACK BOX-AVENTADOR LP-이지빈(무료)*CC BY - 사용 폰트 : 1. 나눔손글씨 규리의일기-네이버(무료) 2. 로커스상상고딕-로커스(무료) 3. 배달의민족 도현-우아한형제들(무료) 4. 페이퍼로지-오픈폰트라이선스(무료) 5. KBIZ한마음고딕M-KBIZ(무료) 6. KBIZ한마음고딕R-KBIZ(무료) 7. ONE모바일고딕-원스토어(무료) 8. Rix 독립고딕-릭스폰트(무료) 9. Rix 부산역-릭스폰트(무료) 10. ZW 석보상절-지우소프트(무료) 11. 210연필스케치-디자인210(무료) 12. 210오늘은-디자인210(무료) 13. 210 싸나이-디자인210(무료) - 사용 이미지, 영상 등 자료와 촬영 협조 : 모두의 도서관(아름담다) 누피(레인보우컴퍼니) XR교통사고체험솔루션(POG) (대본) 00;00;29;21 - 00;00;33;00 판교의 콘텐츠 코리아 랩 앞에 와 있습니다 00;00;33;00 - 00;00;35;22 지금까지 보았던 것과는 완전 다른 00;00;35;22 - 00;00;38;08 새로운 미디어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00;01;01;00 - 00;01;01;29 안녕하세요 00;01;01;29 - 00;01;06;27 저는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경기콘텐츠코리아랩을 담당하고 있는 00;01;06;27 - 00;01;08;15 김서린 매니저입니다 00;01;08;15 - 00;01;14;16 확장된 세계 전시는 저희가 올해 진행하게 될 7개 전시 중에 한 전시고요 00;01;14;16 - 00;01;19;15 새롭게 마련한 공간인 POP UP 7 판교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00;01;19;15 - 00;01;23;19 VR AR XR 같은 그런 가상 현실이나 00;01;23;19 - 00;01;26;13 실감형 콘텐츠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한 00;01;26;13 - 00;01;29;23 기업들의 콘텐츠를 홍보하는 전시로 기획이 되었고요 00;01;29;23 - 00;01;32;28 이 콘텐츠는 교통사고 체험 솔루션입니다 00;01;32;28 - 00;01;37;14 360도 화면으로 여러 가지 상황들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00;01;37;14 - 00;01;42;05 교통사고 예방 교육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00;01;42;05 - 00;01;47;20 이 콘텐츠는 버추얼 스트리머가 되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00;01;47;20 - 00;01;51;18 자신의 얼굴과 가장 근접한 모양의 아바타를 생성해서 00;01;51;18 - 00;01;55;13 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00;01;55;13 - 00;01;59;16 이 VR 콘텐츠는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을 00;01;59;16 - 00;02;03;01 우리나라 판소리로 재해석을 한 음악극입니다 00;02;03;01 - 00;02;07;05 이 동물들이 결국 인간한테 반란을 일으키는 내용이다 보니까 00;02;07;05 - 00;02;09;25 내가 동물로 변신하지 않으면 00;02;09;25 - 00;02;12;21 이 동물들의 반란 내용을 알 수가 없습니다 00;02;12;21 - 00;02;13;12 아 그렇네요 00;02;13;12 - 00;02;14;22 여기 어디지? 00;02;14;22 - 00;02;16;07 여기 약간 동굴 같은 데 들어왔는데 00;02;16;07 - 00;02;18;04 이제야 이야기 들어왔어요 00;02;18;04 - 00;02;22;02 너무 돌아다니시면 멀미 날 수도 있으니까 00;02;22;02 - 00;02;23;23 VR이라는 걸 접목을 해서 00;02;23;23 - 00;02;27;06 한국의 전통 문화 판소리랑 결합된 문화잖아요 00;02;27;06 - 00;02;30;01 앞으로 이런 게 좀 더 활성화 되어서 00;02;30;01 - 00;02;32;11 K- 컬처가 전 세계를 지배했으면 좋겠습니다 00;02;33;18 - 00;02;38;06 친구한테 생일 축하 메시지 담은 포토카드를 뽑았어요 00;02;40;00 - 00;02;44;01 포토인데 이렇게 생일 축하 노래 불러가지고 00;02;44;01 - 00;02;47;20 (선물)하면 특별하지 않을까 싶어서 00;02;47;20 - 00;02;51;05 (사무실이) 바로 아래층이라서 점심 시간에 (들렀습니다) 00;02;51;05 - 00;02;53;11 여기 쉼터도 있어가지고 00;02;53;11 - 00;02;56;23 밥 먹고 나서 쉬면서 이렇게 둘러보기도 하고 00;02;56;23 - 00;03;01;13 (사진을) 인식하면 (동영상이) 이렇게 나와요 00;03;01;13 - 00;03;03;24 QR 코드를 휴대폰으로 인식을 하면 00;03;03;24 - 00;03;05;21 포토카드가 즉석에서 출력이 되고 00;03;05;21 - 00;03;08;00 (출력된 포토카드를) 휴대폰으로 보면 영상이 증강됩니다 00;03;08;00 - 00;03;11;23 빅테크 기업에서 AR 글래스 쪽을 많이 투자를 하고 있어서 00;03;11;23 - 00;03;16;10 저희는 그 안에 들어갈 콘텐츠를 미리 만들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00;03;16;10 - 00;03;21;14 아이부터 어른까지 즐길 수 있는 가상 그림책 도서관입니다 00;03;21;14 - 00;03;24;17 디지털 북이라고 세상에 많이 나와 있는데요 00;03;24;17 - 00;03;27;09 책이 가지는 고유의 특성을 살릴 수가 없더라고요 00;03;27;09 - 00;03;29;09 그래서 저희는 그림책이지만 00;03;29;09 - 00;03;33;26 책이 덮이는 소리, 책 속에 느끼는 향기, 그런 것들을 모두 담고 싶어서 00;03;33;26 - 00;03;36;19 실제 오프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책과 00;03;36;19 - 00;03;40;16 동일하게 제작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00;03;41;24 - 00;03;44;10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시는 분들께 00;03;44;10 - 00;03;47;28 많은 기회를 드리는 것이 저희 사업의 목적이고요 00;03;47;28 - 00;03;53;27 또 이런 콘텐츠들이 얼마나 도민들이나 아니면 다른 분들에게 00;03;53;27 - 00;03;57;07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도 중요한 영역입니다 00;03;57;07 - 00;04;01;16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콘텐츠 창작자나 기업들이 00;04;01;16 - 00;04;05;25 지속 가능한 사업화를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00;04;05;25 - 00;04;10;14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도 가능성을 가지고 계신지도 00;04;10;14 - 00;04;13;05 마찬가지로 중요한 선정 기준이라고 할 수 있어요 00;04;13;05 - 00;04;15;04 사업화 자금도 지원을 받았고 00;04;15;04 - 00;04;20;17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분들 이런 분들의 교육을 많이 받았습니다 00;04;20;17 - 00;04;24;07 키오스크도 전시할 수 있는 홍보까지 할 수 있는 00;04;24;07 - 00;04;27;10 이런 것까지 다양하게 지원을 받았습니다 00;04;27;10 - 00;04;30;01 저희가 IP 지원 사업에 선정이 되어서 00;04;30;01 - 00;04;32;18 인건비나 제작 지원에 큰 도움이 되었고요 00;04;32;18 - 00;04;36;10 각종 박람회와 축제 때 간접비로 지원이 되어서 00;04;36;10 - 00;04;38;22 홍보 및 마케팅 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고 00;04;38;22 - 00;04;43;13 실질적인 도움이 되니까 저희가 좀 더 개발에 치중할 수 있고 00;04;43;13 - 00;04;48;12 또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는 선순환 제도로 이어질 수 있는 것 같아요 00;04;48;12 - 00;04;53;22 VR이나 XR 관련된 콘텐츠에 관심이 있어서 전시 관람하러 왔습니다 00;04;53;22 - 00;04;58;14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보면 아무래도 영감 받는 부분도 있고 00;04;58;14 - 00;05;01;23 또 다른 아이디어가 나오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00;05;01;23 - 00;05;05;24 이런 사업들이 이제 작은 지자체까지 확장되어서 00;05;05;24 - 00;05;12;28 지자체에도 이런 콘텐츠들이 계속 제공되거나 아니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00;05;12;28 - 00;05;15;25 체계가 좀 더 많이 만들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00;05;15;25 - 00;05;21;12 저희 8월 말부터 진행되는 다음 전시는 음악 분야 관련된 전시이고요 00;05;21;12 - 00;05;26;16 이후에는 AI 콘텐츠나 게임 그리고 디지털 드로잉과 같은 00;05;26;16 - 00;05;29;13 다양한 콘텐츠 산업 분야 전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00;05;29;13 - 00;05;32;21 이곳에 이제 홍보가 필요하시거나 00;05;32;21 - 00;05;37;00 본인들이 만든 콘텐츠를 널리 알리고 싶은 창작자나 기업들이 00;05;37;00 - 00;05;40;22 이 공간을 좀 많이 찾아와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00;05;40;22 - 00;05;43;02 마찬가지로 이 공간에서 00;05;43;02 - 00;05;47;28 경기도에서 만든 다양한 콘텐츠들을 즐길 수 있으니 00;05;47;28 - 00;05;50;13 일반 관람객분들도 많이 찾아와주시면 감사드릴 것 같아요 00;05;50;13 - 00;05;52;12 일반 관람객분들도 많이 찾아와주시면 감사드릴 것 같아요 00;05;58;11 - 00;06;04;13 현장에서 실제로 구현되고 있는 기술을 보고 나니 실생활에서도 사용될 날이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25
  • 관광
  • 전남

(문화PD) 도시가 지칠 때 찾는 곳, 나를 찾는 여행

도로의 빨간 차량등, 빨간 신호등 속에서 최근 푸른 나무를 제대로 본 적은 언제인가요? 바쁘게 흘러가는 도시의 시간 속, 어느새 잊어버린 여유 그래서 담양의 메타세쿼이아길의 바람, 관방제림의 고요한 강가, 죽녹원의 대나무 숲길에서 여유를 담아왔습니다! 이번 주말 담양에서 나를 찾는 여행을 떠나보는건 어떨까요?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본 영상에 사용된 음원은 모두 음악 생성 AI SUNO를 통해 자체제작 되었습니다. - 사용 폰트 NOTO SANS(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10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ZEN SERIF(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10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학교안심 받아쓰기(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기관 및 영리적 사용 가능, 2025년 10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대본) 인트로 가사 빨간 신호등이 또 날 막아서 숨을 고를 틈도 없이 뛰어왔던 내 하루가 길을 잃은 것 같아 쉴 시간이 필요해 빨간 불빛 아래 서 있는 나 멈춰도 불안한이 마음은 왜일까 나레이션 꿈을 향해 숨 돌릴 틈 없이 달려왔던 나, 오늘은 도시를 벗어나 담양에서 나만의 음악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담양에서 가장 먼저 찾은 곳은 24번 국도 옆 메타세콰이어길이었다. 푸른 하늘 아래 나무와 하나 되는 길, 메타세콰이아 가로수길은 약 20m의 나무들이 만든 긴 터널처럼, 들어가는 순간 도시를 벗어나게 해주는 통로처럼 느껴졌다. 그리고 잠시 벤치에 앉아 지금까지 내가 걸어온 삶의길을 돌아보며 내가 진짜 하고싶은 음악이 먼지 고민해볼 수 있었다. 다음으로 나는 관방제림에서 가사를 적기로했다. 고요히 흐르는 담양천 변 옆 약 2km의 관방제림은 조선 인조 때 홍수를 막기 위해 만들어진 거대한 풍치림으로 현재는 많은 사람들이 거닐며 여유를 즐기는 장소이다. 각 계절마다 다른 매력이 있는 관방제림은 고요히 시간을 지키고 있는 나무들 옆에서 여유를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곳이었다. 오랜시간 이자리를 지킨 나무들처럼 언젠가 나도 누군가에게 여유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싶다. 담양여행의 마지막에서 나는 죽녹원을 찾았다. 푸른 대나무들이 하늘을 향 해 곧게 자라나 만든 16만여평의 울창한 대숲. 한 걸음 내딛을 때마다 바람이 잎사귀를 스치며 속삭이는 듯 했다. 죽녹원은 발걸음을 천천히, 마음을 고요하게 만들어주어 바람 따라 흔들리는 대숲 사이로 걷다 보면, 어느새 일상의 소음이 멀어지고, 오롯이 나만의 음악을 할 수 있었다. 아웃트로 가사 내 마음을 살며시 흔들어 어제의 걱정은 모두 두고 오늘은 조금 느려도 괜찮아 아웃트로 나레이션 휴식의 가치를 알 수 있었던 오늘 나는 담양에 있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2-08
  • 문화예술
  • 부산

(문화PD) 바다에서 건져 올린 예술 ? 비치코밍 프로젝트 참여작가 백보림의 이야기

바다에서 건져 올린 예술 비치코밍 프로젝트 참여작가 백보림의 이야기 비치코밍 프로젝트는 부산문화재단에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예술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탄소중립 실천 기후위기 대응 문화예술 행사 사업입니다. 시민과 예술가가 함께 바다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이를 예술로 재해석하는 활동을 통해, 줍는 마음보다 버리지 않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5년 11월 4일(화)부터 12월 3일(수)까지 한성1918(부산시 중구 동광동)에서 2025 기후위기 탄소중립 with 비치코밍 기획전시를 개최합니다. 지난 5년간의 시민 참여형 작품을 아카이빙한 파도를 넘어에 참여한 청년 작가 백보림을 만나, 그가 바라보는 바다와 예술, 그리고 청년 예술가로서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고지사항 ▶ 사용 음원 Holiday 1(휴가 1), 김종형, 공유마당, CC BY fresh 4(상쾌함 4), 김종형, 공유마당, CC BY Sun, 김승남, 공유마당, 기증저작물 ▶ 사용 폰트 태백체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페이퍼로지 기관 및 상업적 사용 가능 확인 완료 (대본) 바다는 언제나 우리 곁에 있지만, 그 안에는 우리가 남긴 흔적도 함께 떠다닙니다. 버려진 파편들이 예술로,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로 되살아나는 자리. 그 이름은, 비치코밍 프로젝트입니다. 비치코밍 프로젝트는 2021년, 코로나19로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하던 시기에 문화예술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시작되었습니다. 바다를 빗질하듯 쓰레기를 모으고, 버려진 사물에 예술적 생명을 불어넣는 업사이클링 아트 전시를 통해 환경과 예술의 연결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1만 8천여 명의 시민과 예술가들이 참여하며 줍는 마음보다 버리지 않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함께 만들어왔습니다. 올해에는 두 개의 전시가 진행됩니다. 한일 작가 교류형 전시 다시, 태그, 그리고 지난 5년간의 시민 참여형 작품을 아카이빙한 설치전 파도를 넘어입니다. 이 가운데 파도를 넘어 전시에 참여한 청년 작가 백보림을 만나 그가 바라보는 바다와 예술, 그리고 청년 예술가로서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부산 경남에서 활동하고 있는 설치 미술가 백보림입니다. 저는 부산에서 나고 자랐는데 지금은 경남으로 이주를 하게 됐고요. 처음에는 생각을 안 했었는데 기후 위기라던가 아니면 탄소중립에 관련된 것. 저한테 어떤 작업 의뢰가 들어왔어요. 그래서 관련해서 조사를 하다 보니까 해양 관련해서 환경문제가 되게 심각하고 내가 살고 있는 터전에 대한 문제라고 진짜 실감하게 됐고요. 그때 이후로는 계속해서 팀 단위로 활동하면서 다른 작가님들 하고 같이 탄소중립, 기후위기에 관련된 비치코밍 활동을 하게 된거 같습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저는 계속하면서 느끼는 건데 이 작품으로 만들고 나서의 그 가치가 저희가 분리수거 해서 버리는 것보다 더 가치가 있는가? 우리가 왜 이 작품을 만드는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쓰레기를 단순히 줍는 행위 뿐만 아니라 왜 우리가 쓰레기를 줍는지 왜 이것을 예술작품으로 만들어서 사람들과 같이 공유를 해야 되는지 그런 것들에 대해서 집중하는 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또 다른 쓰레기를 생산하지 않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산은 바다와 같이 있어서 뭔가 태풍 이후에 쓰레기가 밀려온다던가 하는 그런 현실적인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역적인 자산이라던가, 환경적인 문제에 더 집중해주셨으면 좋겠고 관람객 분들께서는 우리가 왜 쓰레기를 버리지 말아야 되고 주어야 되고 그런 쓰레기들을 가지고 예술가들은 또 어떻게 표현을 하는지 그것을 통해서 저희가 살고 있는 사회를 들여다 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년도에 했던 작업은 부산에서 활동하고 있는 해녀분들하고 함께 했는데요. 해녀분들이 물아래에서 쓰레기를 주워 오는 그런 특별한 해녀분들이시거든요. 그래서 그분들과 함께 비치코밍을 해서 수면 위로 보여지는 쓰레기 뿐만 아니라 바다 아래에는 어떤 쓰레기들이 있는지 그런 것들을 살펴볼 수 있었던 게 가장 기억에 남고요. 그리고 작년에는 저희가 대마도로 가서 비치코밍을 했는데 제가 처음에는 그 작업을 의뢰를 받고 왜? 대마도에 가서 주워야되지? 저희 한국에 있는 쓰레기도 너무 많으니까요. 그런데 이제 대마도에 갔더니 한국에서 흘러서 대마도가 방파제 역할을 하더라고요. 쓰레기의 방파제 역할 거기에 있는 쓰레기들이 대부분 한국 것들 진짜 부끄러울 정도로 전부 다 한국꺼로 되어 있더라고요. 그걸 보고 또 충격이었던 게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의 문제만이 아니라 이게 바다를 타고 다른 나라에도 흘러가고 일본의 쓰레기는 또 다른 나라로 흘러간다고 하더라고요. 지구촌이 같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 활동들이 쌓여서 뭔가 작품의 깊이를 더 했던 것 같고 더 진심으로 이런 문제에 대해서 생각하게 됐던 것 같습니다. 부산과 경남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청년 예술가 백보림. 그의 예술은 지역과 환경 속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지역은 예술가를 통해 새로운 시선을 얻고, 예술가는 지역을 통해 성장합니다. 앞으로도 그는 이곳에서 예술가로서의 발걸음을 이어갈 것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27
  • 체육
  • 전북

(문화PD) 디지털 스포츠? 이거 진짜 운동 맞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VR, AR 콘텐츠가 생성되고 있습니다. 이제 정말 어렵지 않게 각 지역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데요, 저 또한 익산반다비체육센터 VR스포츠체험센터에서 농구, 축구, 볼링, 양궁 등 몰입도 높은 스포츠 콘텐츠들을 즐기고 왔는데요! 시간가는 줄 모르고 즐겼던 디지털 스포츠 현장으로 가보시죠~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lnspiring uplifting background ma_ikoliks_sweat machine_main.wav - 사용 폰트 210자막, 어그로체, kohi배움체, 프렌다드, 김정철고딕, 경기천년바탕 (대본) 여러분들은 디지털 신기술하면 어떤게 떠오르시나요? 저는 각종 AI기술들과 스포츠가 떠오르는데요 특히 이 디지털스포츠는 VR, AR를 기반으로 활용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있습니다. 국내에서 매년 개최되는 E스포츠대회에서 AR휠체어레이싱이 채택되었구요 이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선의의 경쟁을 펼칠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hado스포츠라는 기존의 틀을 벗어난 새로운 신기술 게임이 탄생했고 실제로 많은 국가에서 디지털 스포츠를 즐기고 선수육성과정을 통해 각종 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디지털신기술과 스포츠가 만나면서 점차 우리 삶에서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는데요 현재 다양한 문화, 체육센터에서 각종 디지털 콘텐츠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재밌게 디지털스포츠를 즐 길 수 있는 익산반다비체육센터에 다녀왔습니다. 자 이 익산반다비체육센터는 다양한 디지털 스포츠를 즐 길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중 축구, 농구, 양궁, 볼링을 즐기고 왔는데요 생각보다 몰입도가 있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겼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축구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기존의 축구와 차이는 분명 있지만 실내에서 시원하게 XR 콘텐츠로 즐기니 스포츠 게임에 들어가서 플레이하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 양궁 콘텐츠를 가장 몰입감 있게 플레이했습니다. 저는 싱글 플레이를 했지만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대결 모드로 즐기면 더 재밌는 콘텐츠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디지털스포츠 콘텐츠들이 있다는게 굉장히 흥미로웠는데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2-08
  • 생활
  • 전체

(문화PD) 격차 없는 디지털 신기술을 위하여, 부산 디지털 체험존

디지털 신기술의 발전 만큼이나 발생하는 디지털 격차, 부산광역시 부산역에 위치한 부산 디지털 체험 존에서는 키오스크 및 디지털 신기술에 대한 경험이 가능하다. 부산 디지털 체험 존을 통해서 다양한 세대가 격차 없이 디지털 신기술을 경험 할 수 있도록 방문해 보았다.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Steven Beddall - Ill Be Fine - Instrumental version - 사용 폰트 210 옴니고딕 - Adobe Fonts 라이브러리 (개인 및 상업적 용도 사용가능, 2025년 9월 해당 라이센스 정책 확인) (대본) 문화PD 김태민 디지털 대전환의 가속화 시대 다양한 편리성과 새로운 경험을 느끼며 우리는 일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디지털 시대의 격차 또한 커지고 있죠 누군가는 이러한 디지털 가속화 시대에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디지털 가속화 격차를 없애기 위해 체험하고 교육받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대학생 마호영 디지털 신기술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저 같은 20대에게는 VR, AR, AI, 미디어월 등 다양한 신기술을 다양한 경로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데 부모님만 보더라도 아직까지 키오스크 쓰는 것도 어려워하시거든요 디지털 신기술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디지털 체험존을 방문해 봤습니다 문화PD 김태민 부산광역시 부산역에 위치한 디지털 체험존은 디지털 가속화로 디지털 격차에서 오는 사회, 경제적 불균형을 막기 위해 상시 체험 부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디지털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부산 디지털 체험존 이곳에서 우리는 어떤 체험을 할 수 있을까요? 대학생 마호영 처음에 갔을 때는 신기했어요 디지털 기계나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제공하는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는 체험존이잖아요 박물관이나 전시회처럼 신기술을 전시하는 곳에는 방문했었는데 교육적 기능을 제공하는 체험존은 처음이라 신기했습니다 문화PD 김태민 디지털 체험존에서는 다양한 경험이 가능합니다 키오스크를 어려워하는 연령대를 위해 직접 카드를 사용하며 교육하는 키오스크 체험 셀프 카메라로 자신을 촬영하고 AI가 캐리커처로 그려주는 캐리커처 AI 사진 VR기계를 통하여 게임을 해보며 경험하는 VR체험 건강에 관심 많은 사람들을 위한 스트레스 혈관 건강 측정 두피 건강과 자신의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적용해 볼 수 있는 스마트미러 AI와 함께 바둑, 오목을 단계별로 붙어볼 수 있는 AI 바둑로봇체험까지 현시대에서 중요한 키워드인 디지털 신기술 편리함과 다양한 기술들이 발전하고 있지만 세대마다 디지털 신기술을 바라보는 시선은 다릅니다 디지털 체험존 그리고 관심을 통해서 디지털 신기술은 이제 친숙하고 여러 장소에서 만날 수 있는 문화 소통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1-06
  • 문화예술
  • 경기

(문화PD) 구리시 청소년 메타버스 체험관! 먼지까지 탈탈 털어봤다.

무더운 여름, 어디서 놀지 고민되시나요? 친구들이랑 특별한 체험 하고 싶은 학생들 주목! 구리시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무료로 즐기는 VR 메타버스 체험이 열립니다. 최신 VR 기구부터 친절한 선생님들의 안내까지! 더위는 싹~ 날리고, 짜릿한 가상 세계로 떠나보세요. 지금 바로 시원하게 즐기러 가실래요? [고지 사항] 사용 음원 (본 저작물은 공유마당의 공공저작물을 사용했습니다. Holiday 1(휴가 1) - 김종형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menuNo=200020wrtSn=13048814) Monkey(몽키) - 김재영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menuNo=200020wrtSn=13048746) 비 오는 날의 전자 선글라스와 알사탕 - 이소영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menuNo=200020wrtSn=13073161) 큰일 났어요 - 차용운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wrt/view.do?menuNo=200020wrtSn=13073925) 사용 폰트 (상업적 사용 가능, 2025년 9월 해당 기관 라이센스 정책 확인 완료) 배달의 민족 도현체, 연선체, 주아체(저작권자:배달의 민족) 태백체(저작권자:태백시) 기후위기-한글 본 콘텐츠는 사전동의를 구한 후 구리시 청소년 문화의 집의 촬영 협조를 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00;00;09;27 - 00;00;13;03 안녕하세요 여기는 청소년 구리 문화의집 입니다. 00;00;13;22 - 00;00;15;17 구리시 청소년 문화의집에서는 00;00;15;17 - 00;00;17;01 어린이 및 청소년들을 위해 00;00;17;01 - 00;00;19;10 메타버스 체험공간을 개설했는데요. 00;00;19;21 - 00;00;21;17 현장에 대한 정보와 체험후기를 00;00;24;02 - 00;00;25;28 그 전에 메타버스 선생님을 만나 00;00;32;20 - 00;00;35;08 안녕하세요. 구리시 청소년 문화의 집 메타버스 체험관 00;00;35;08 - 00;00;37;09 운영자인 이현석이라고 합니다. 00;00;37;09 - 00;00;40;12 네, 그러면 여기에는 어떤 체험기구들이 있나요? 00;00;41;00 - 00;00;42;01 총 네 가지가 있구요. 00;00;42;01 - 00;00;44;01 VR은 Virtual Reality라고 해서 00;00;44;01 - 00;00;45;11 VR 고글을 쓰고 00;00;45;11 - 00;00;46;27 안에 있는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00;00;46;27 - 00;00;48;09 VR 어트랙션 00;00;48;09 - 00;00;49;10 VR 바이크 00;00;49;10 - 00;00;52;06 VR 비트세이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00;00;52;22 - 00;00;54;16 또 한 가지 더 있는데요. 00;00;54;16 - 00;00;56;00 Augmented Reality라고 해서요. 00;00;56;00 - 00;00;59;08 현실공간에서 가상현실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00;00;59;08 - 00;01;01;26 지금 저희는 AR 디딤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구요. 00;01;01;26 - 00;01;04;17 한번 이제 들어가서 같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00;01;04;17 - 00;01;07;20 그럼 제가 체험할때,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00;01;08;23 - 00;01;10;29 3D 과민성 증후군이 있는 분이시나, 00;01;10;29 - 00;01;13;00 그런 분은 좀 주의해주셔야 되구요. 00;01;13;00 - 00;01;16;28 아니면 3D 멀미가 있는 분은 사전에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00;01;20;22 - 00;01;23;17 그러면 이거는 어떤 체험기구인가요? 00;01;23;17 - 00;01;26;26 네, 이거는 VR 어트랙션인데 주로 두 가지 콘텐프가 있어요. 00;01;26;26 - 00;01;30;09 하나는 만리장성이라고 해서 중국의 유명한 성을 00;01;30;09 - 00;01;33;20 인력거를 타고 다니는 콘텐츠가 있는데요. 00;01;33;20 - 00;01;34;27 좀 롤러코스터 같습니다. 00;01;35;17 - 00;01;36;24 인기가 좀 많이 있구요. 00;01;37;09 - 00;01;39;13 두번째로는 올드캐슬이라고 해서 00;01;39;13 - 00;01;42;03 공룡성을 탈출하는 콘텐츠가 있습니다. 00;01;43;13 - 00;01;45;18 열 두살 이상이면 00;01;49;15 - 00;01;52;10 아 감사합니다. 00;02;24;09 - 00;02;25;17 어, 끝났네요? 00;02;27;02 - 00;02;30;11 어, 이거 어른이 해도 진짜 무서운데요? 00;02;34;27 - 00;02;37;11 이번에 이거는 어떤 체험인가요? 00;02;37;11 - 00;02;39;05 아 이거는 VR 바이크라고 해서요. 00;02;39;05 - 00;02;40;28 워터 바이크와 스노우 바이크가 있습니다. 00;02;40;28 - 00;02;44;06 아이들을 태운 다음에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00;02;44;06 - 00;02;46;18 이 VR 고글을 쓴 다음에 00;02;48;15 - 00;02;51;22 아이들이 운전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인데요. 00;02;51;22 - 00;02;54;29 현실 운전하고 비슷해서 좀 어렵긴 합니다. 00;02;55;10 - 00;02;57;01 그럼 이것도 한번 체험해볼게요! 00;03;19;20 - 00;03;21;11 선생님 혹시 너무 어지러운데 그만해도 될까요...? 00;03;30;00 - 00;03;31;26 이 비트 세이버는 어떤 기구인가요? 00;03;32;04 - 00;03;35;16 비트 세이버는 VR 캐스트를 쓰고 할 수 있는 기기인데, 00;03;35;16 - 00;03;37;29 비트 세이버말고도 여러가지 게임이 있어요. 00;03;37;29 - 00;03;43;00 주로 비트 세이버와 닌자후르츠라는 두 가지 게임이 있구요. 00;03;43;24 - 00;03;47;08 다른 게임도 할 수 있으니까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 게임입니다. 00;03;49;02 - 00;03;49;03 감사합니다 00;03;49;03 - 00;03;49;20 감사합니다! 00;04;13;28 - 00;04;15;00 아... 감사합니다. 00;04;15;24 - 00;04;16;24 아 어지러워~ 00;04;24;23 - 00;04;27;13 이번에는 디딤 플레이 한번 체험해보려고 하는데요. 00;04;27;13 - 00;04;29;14 디딤 플레이는 어떤 게임인가요? 00;04;29;24 - 00;04;31;12 이거는 Augmented Reality라고 해서 00;04;31;12 - 00;04;32;17 이게 AR이거든요? 00;04;32;17 - 00;04;35;13 점프라던가, 밟기, 달리기 이런게 있구요. 00;04;35;13 - 00;04;39;00 여기 보시면 간단하게, 체력단련, 기초적인 두뇌훈련 00;04;39;00 - 00;04;41;03 직관적인 헬스게임이 있습니다. 00;04;41;26 - 00;04;46;24 그럼 이것도 한번 체험해 볼 건데 2인용 게임이라고 하니까 00;04;53;19 - 00;04;54;14 검은색일 때 00;05;14;27 - 00;05;17;14 네! 이렇게 오늘은 구리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00;05;17;14 - 00;05;19;15 메타버스 체험관을 이용해보았는데요. 00;05;19;27 - 00;05;22;01 성인인 저도 생각보다 너무 재밌고, 00;05;22;01 - 00;05;24;28 또 메타버스, VR 등 여러 신기술에 대해서 00;05;24;28 - 00;05;27;19 체험해 볼 수 있게 되어서 뜻 깊은 경험이었습니다. 00;05;28;06 - 00;05;31;28 구리 청소년 메타버스 체험관은 12:30~20:30까지 00;05;31;28 - 00;05;34;04 일주일 내내 오픈하고 있으니까, 00;05;34;04 - 00;05;37;09 무더운 여름 실내 체험 공간이 필요할 때 방문해보세요. 00;05;38;14 - 00;05;39;18 그럼 퇴근해보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2-08
  • 생활
  • 대전

(문화PD) ,(쉼표)의 시간, 그리고 CHATGPT

많은 이들에게 건강은 1순위로 여겨지는 중요 이슈이다. 그렇기에 갑작스런 부상이나 질병은 사람들에게 신체적, 정신적 데미지를 남긴다. 이번 영상에서는 실제로 공연 도중에 아킬레스건 완전 파열 부상으로 인하여 수술을 한 댄서가 급작스런 공백기를 가지게 되면서 오게 되는 심리적 슬럼프를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 신기술이 어떻게 녹아들 수 있는지 보여준다. - 사용 음원 전 곡 SUNO ai음원 사용(직접 프롬프트 입력 후 제작, 프로 플랜 구독으로 상업적 이용 가능) 육철호 - 홀로 https://suno.com/s/FZ9tLZmX41qSbaTr 육철호 - 다음 https://suno.com/s/TI2sTbrACfsveLVb - 사용 폰트 페이퍼로지-이주임, 김도균(무료) 학교안심 물결-한국교육학술정보원(무료) 고운바탕체 류양희(무료) 2025.9월 각 폰트 라이센스 및 저작권 범위 확인 완료(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본 콘텐츠는 생성형 AI 챗GPT, SUNO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대본) 00:09 시련은 어느 날 말도 없이 다가왔다. 00:13 평소처럼 공연을 하던 나는 갑자기 왼쪽 발에 무언가가 끊어지는 느낌이 들었고 00:19 참기 힘든 고통과 함께 엄청난 불안감이 엄습했다. 00:24 공연이 끝난 나는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 진료를 받았다. 그리고, 00:30 아킬레스건 완전파열이라는 진단을 받고 수술을 하게 되었다. 00:35 그리고 지금 현재. 00:38 병원을 제외하고는 밖에 나가지 않는 중이다. 00:42 이렇게 하루 종일 누워서 쉬고있는 게 일상. 00:47 방을 돌아다니더라도 목발없이는 다닐 수가 없다. 00:51 낮이고 00:53 밤이고 00:54 똑같다. 00:58 길고 긴 약봉투마냥 내 공백기도 길어져버린 셈이다. 01:06 그런데 내 머리맡에 있던 인형이 나를 보는 데 마치 이런 말을 하는 것 같았다. 01:16 그렇다. 지금이 쉬어가는 시간이더라도 그냥 보낼 수는 없는 모양이다. 01:22 방 안에 혼자 있으니 나와 대신 고민을 나눌 친구가 필요하다. 01:27 gpt의 글들을 목소리로 떠들어줄 페르소나로 이 아이로 선정해야겠다. 01:39 토은영(GPT) : 철호님, 이야기를 들어보니 지금 상황이 정말 힘들고 답답할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댄서로서 몸은 곧 자기 자신인데, 몸이 멈춰버리니 정체성까지 흔들리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죠. 하지만 저는 이 시간을 **강제로 찾아온 공백기가 아니라 새로운 성장의 준비기**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 01:59 토은영(GPT) : 좋습니다, 철호님 ?? 지금 말씀해주신 **무대를 위한 준비 **와 **나라는 사람의 확장**을 동시에 고려해서, 공백기 회복기 컴백기로 이어지는 3단계 로드맵을 짜드릴게요. 목표는 단순히 돌아오는 게 아니라, 완전히 새롭게 변신한 이미지로 컴백하는 것입니다. 02:13 이렇게 인형의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하니까 조금은 더 생생하면서도 쓸쓸하지 않았다. 02:21 그리고 이야기를 다 들어보니 나도 생각이 조금은 정리가 되었다. 02:27 나는 이 시간들을 쉼표의 시간이라고 명하기로 결정했다. 02:33 글의 흐름을 바꿀 때 쓰는 기호, 02:36 그리고 내 이야기를 새롭게 쓰기 전 가지는 이 시간. 02:41 나는 이 시간을 위한 일을 묵묵히 하려고 한다. 02:44 아픔이 끝난 날, 다시 날아오를 수 있게.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2-08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손 끝에 깃든 시간

한 올의 털, 한 자루의 붓 이 영상은 서울시 무형유산 제 5호 백모필장 전상규 보유자의 작업공간을 담은 ASMR 영상입니다. 장인의 손 끝에서 흘러나오는 소리와 시간의 결을 통해, 전통 붓 제작의 감각을 전하고자 합니다. [음원 출처] SUNO pro plan 통해 생성한 음원을 사용하였습니다 [폰트 출처] pretendard - JUNGSU RYU외 글꼴을 이용하였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서울시 무형문화재 백모필장 전상규라고 합니다 백모필은 하얀 염소 털로 만든 우리 전통 붓 저는 66년도 부터 만들었습니다 붓을 만드는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저도 지금 붓을 60년 넘게 했지만 자꾸 긴장을 하죠 우리나라 전통 염소 따로 있습니다 등 털은 한문 글씨 쓰는 것 목 털은 한글 앞가슴 털은 사군자 뒤에 허벅지 털은 산수필이나 한국화 민화 붓은 발굽 털 그럼 어떤 붓을 담아볼까요? 한글 붓을 담을까요? 한문 붓을 담올까요? 본 영상은 붓 제작의 전 과정을 담은 기록이 아닌, 장인의 작업 현장을 담은 ASMR 영상입니다. 전통 붓 제작에 관심 있는 분들은 서울무형유산교육전시장 일일체험을 통해 직접 붓 만들기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무형유산교육전시장 www.seoulmaster.co.kr 지금 제 나이가 내일모레 팔십인데 제가 더 자신감있게 앞으로 제자만 잘 성장해서 했으면 좋겠습니다 [음원 출처] Last Cappuccino in Rio - Chris Haugen - sourced from YouTube Audio Library Mas Cafe - Casa Rosa - sourced from YouTube Audio Library [폰트출처] 본 영상에는 [Pretendard / 작성자: JUNGSU RYU 외] 글꼴을 이용하였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2-08
  • 문화예술
  • 대구

(문화PD) 시대의 흐름에 따른 문화콘텐츠, <대구콘텐츠페어>

과거부터 이어져 온 것부터, 새롭게 만들어졌거나 한 때에는 유해매체였지만 지금은 문화콘텐츠로서 자리를 잡은 수많은 분야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대구콘텐츠페어입니다. 고지 사항 - 사용 음원 Boogie Down The grey Room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Waterfalls DayFox Vlad Gluschenko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 사용 폰트 - 나눔스퀘어 네오 Light (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 나눔스퀘어 ExtraBold Regular (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 페이퍼로지 (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 넥슨 풋볼 고딕(무료) *기관 및 상업적 이용 가능 (대본) 네, 안녕하십니까 문화PD23기 황진성 PD입니다. 추석이 지나고 본격적으로 가을에 접어들면서, 전국 각지에서 굉장히 다양한 축제가 한창인데요,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인 대구에서는 최근 [판타지아 대구 페스타]라는 이름으로 음악부터 시작해서 미술, 사진, 영상, 음식 등을 아우르는 수많은 문화콘텐츠 행사가 대구 전역에서 펼쳐졌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대구 콘텐츠 페어]라는 행사에 다녀왔네요 [대구 콘텐츠 페어]는 게임이나 웹툰, 메타버스 등 각종 크리에이터 분야의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행사로, 각종 전시 외에도 크리에이터 및 전문가의 강연과 컨퍼런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즐길 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사전에 엑스코 측과 문의를 통해서 촬영 허가를 받았고요, 각 부스의 담당자 분들의 허가 아래 촬영을 진행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 번 현장으로 가보도록 하지요. [화면 전환 및 빠른 스케치] 대구 콘텐츠 페어는 9월 26부터 27일까지 총 이틀 동안 진행이 되었고, 저는 첫 째날인 금요일 아침 일찍 현장을 방문 했습니다. 10시부터 오픈이었고, 제가 도착한 시간이 약 10시 30분 이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굉장히 많이 몰려있었어요.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하는 N회사의 게임 부스에 참가하기 위한 인파들로 인한 거였는데, 저도 참여를 해볼까 싶었지만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아쉽지만 걸음을 옮겼습니다. 최대한 많은 곳을 돌아다니면서 이 행사를 여러분들께 소개하고자 하는 게 이번 영상의 목적이니까요. 대구콘텐츠페어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건 바로 게임 분야입니다. 팜플렛을 통해서도 알 수 있고, 입구에 들어오자마자 교육 기관을 비롯한 게임 부스들이 굉장히 많이 즐비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게임 시장이 현재도 거대하고 앞으로의 전망도 굉장히 좋기 때문에 그런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어렸을 때 인기가 많았던 게임들도 현장에서 즐길 수가 있었고, 별다른 절차 없이 그냥 빈 자리에 앉기만 하면 됐기에 접근성도 굉장히 좋았어요. 그리고 그 뒤에 있는 것이 바로 인디게임존, 개인적으로는 이번 행사에서 가장 많이 시간을 보냈던 장소였습니다. 게임이라는 것이 일종의 종합 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 콘텐츠이기에 그 종류 또한 굉장히 다양한데요, RPG, 아케이드, 추리 등등... 약 40여개의 인디 게임들을 즐기는 것 만으로도 오늘 하루가 부족한 수준이었습니다. 역시나 마찬가지로 자리만 비어있으면 앉아서 담당자분의 안내에 따라 게임을 즐기기만 하면 되니 부담없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일시정지] 사실 이렇게만 들으면 거의 게임 행사 같은 느낌이 들 것 같은데, 그렇다고 다른 분야에 소홀한 것은 아닙니다. 우선 게임 존 못지 않게 각종 대학교랑 고등학교에서 마련된 부스들도 눈에 들어왔는데요, 이렇게 각종 교육기관과 시설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다가와주는지를 보면 과거에 비해 이러한 콘텐츠 분야들의 성장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학교들이 더더욱 늘어나면서 미래의 콘텐츠 분야를 책임질 인재를 양성해나갔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제가 갔을 당시에는 아직 사람이 적긴 했지만, 메인 무대에서는 컨퍼런스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출시한 스타트업 기업의 대표님들이 열심히 준비한 내용을 발표하고, 심사위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보다 심도있는 내용을 주고 받았습니다. 이건 중간에 피곤해서 잠시 커피 한 잔. 이때쯤에는 거의 5-6바퀴를 돌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다리가 아프더라고요 그래도 일찍 간 덕에 빠르게 체험할 수 있는 것들은 다 체험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행사에서 인상적이었던 부분이 바로 이 북 존입니다. 즉, 책. 서적이죠. 디지털화로 인해 급격하게 문화콘텐츠 종류가 늘어남에 따라 좀 소홀히 되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책은 먼 옛날부터 우리가 항유해왔던 콘텐츠였습니다. 이번 콘텐츠페어에서 이 북 존이 생각보다 되게 크고 잘 지어져서 좀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다양한 작가님들이 집필한 책을 현장에서 바로 읽어볼 수도 있고, 또 한 곳에서는 작가님의 강연도 이어졌었습니다. 주제가 저작권에 관련된 강의였는데, AI의 출몰로 인해서 최근 저작권과 지적재산권의 개념이 굉장히 모호한 시기 속에서 이런 강연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저희 문화PD 같은 영상 콘텐츠 제작자에게 있어서 저작권이 굉장히 중요하잖습니까? 그래서 한쪽에 마련되어있던 한국저작권협회의 상담 부스에도 방문을 했습니다. 전문 변호사 분과 직접 상담을 할 수 있었던 기회라 제가 평소에 궁금했던 저작권에 관련된 질문들을 몇가지 드리면서 적당히 이야기를 나눴는데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캐리커쳐 대학생분께서 직접 신청자의 얼굴을 보면서 실시간으로 그려주는 부스인데요, 시연 영상을 찍고 싶은데 다른 사람 얼굴 그리는 걸 찍었다간 초상권 침해로 감옥행일 수 있기 때문에 제가 직접 피사체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런 건 여자친구 생기면 커플로 해보고 싶었는데 제 버킷리스트 중 하나가 사라졌네요. 이게 제 얼굴을 토대로 그려주신 캐리커쳐인데 닮은 것 같기도 하지만 엄청난 실력임은 부정할 수가 없겠네요. 작가님께 감사합니다. 네 이렇게해서 2025 대구 콘텐츠 페어를 돌아봤습니다. 어떠셨나요? 사실 이러한 행사를 돌 때마다 저는 좀 신기합니니다. 어렸을 때부터 게임과 만화 같은 것들을 굉장히 좋아했지만, 불과 10여년 전까지만 해도 이러한 종류의 콘텐츠들은 흔히 유해매체라고 불리우면서 배척받는 경향이 강했는데요, 시간이 흐르면서 콘텐츠화 되고,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아 산업으로까지 뻗어나가는 모습을 보면 감회가 언제나 새로운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내년에 시간이 되신다면 대구 콘텐츠 페어만이 아니라 판타지아 대구 페스타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문화콘텐츠 이벤트를 체험해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저는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문화PD 23기의 황진성 PD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12-02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