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디자인문양

디자인문양

연꽃문(9722) 크게보기
연꽃문(9722)
문양명칭
연꽃문
문양구분
개별문양(2D)
국적/시대
한국/신라
원천유물명
와당
소장기관
한국문화정보원
원천유물 재질
토제/경질
디자인 요소
활짝 핀 연꽃의 정면 모습을 표현한 문양이다. 중앙에는 원으로 씨방을 표현했으며 그 안쪽에는 작은 원을 일정한 간격으로 넣어 씨앗을 묘사했다. 원 테두리 바깥쪽에는 아주 작은 원을 일렬로 빼곡하게 채워 장식성을 높였다. 씨방을 따라 여섯 장의 꽃잎이 둘러져 있는데 꽃잎은 끝의 중앙이 오목하게 들어간 부채모양으로 꽃잎의 안쪽에는 두 개의 선을 넣어 양감을 주었다. 꽃잎과 꽃잎 사이에는 길쭉한 사이 잎을 하나씩 넣었다.
적용 제품군
제품디자인>생활용품류>인테리어 소품
제품디자인>귀금속·보석류>시계, 팔찌, 귀걸이, 브로치
패션디자인>의류 및 패션잡화>여성복·남성복 디자인, 언더웨어, 지갑·핸드백
포장/패키지디자인>제품포장디자인>화장품류
건축/실내디자인>실내/인테리어디자인>주거용 실내 디자인
디자인 방향성
세 종류의 연꽃문양을 번갈아가며 세 개씩 붙인 후 세 줄로 배치한 문양이다. 연꽃은 단순하고 간결한 형태로 표현했지만 꽃의 특징을 살려 화려하게 장식했다. 연꽃의 중앙에는 큰 씨방이 있으며 안쪽에는 작은 점을 찍어 씨앗을 묘사했다. 꽃잎의 중앙부분이 오목하게 들어가 마치 꽃잎 두 장이 붙은 모양의 꽃잎을 여섯 장 돌려주었고 꽃잎과 꽃잎 사이에는 길쭉한 사이 잎을 넣었다. 꽃의 바깥쪽에는 동그란 곡선을 육각 형태로 돌려 육각형 구도의 문양으로 만들었다. 일정한 반복적 패턴 안에서 문양의 모양에 변화를 주어 단조로운 느낌을 없앴고 아름답고 여성스러운 꽃의 이미지를 살려주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