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슴베찌르개(3000977) 크게보기 3D 뷰어
슴베찌르개(3000977)
국적/시대
한국/구석기
재질
석(石)
용도
사냥, 무기
소장처
부산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슴베찌르개는 격지나 돌날을 이용한 석기로, 슴베가 있는 찌르개를 말한다. 구석기시대(약 200만 년 전~1만 년 전)에 주로 이용한 도구들이며, 특히 후기 구석기시대의 대표 유물이라 할 수 있다. 이후 슴베찌르개는 화살촉으로 변화, 발전한다. 슴베찌르개의 형태상 특징은 격지 혹은 돌날의 세로축을 중심으로 대칭을 이루는 양 옆 변에 잔손질을 하여 날카로운 위끝을 만들었고, 그 반대쪽에 자루에 꽂거나 연결할 수 있는 슴베가 있다. 이로써 슴베찌르개는 사냥할 때 이용하는 도구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나라 후기 구석기시대의 대표적인 유적인 수양개 유적에서 출토되면서 주목을 받았고 이후 여러 유적에서 발견되고 있는데 현재 보고된 유적으로는 수양개 유적, 죽산리 유적, 월평 유적, 고례리 유적 등이 있다. 본 슴베찌르개는 밀양 고례리 유적에서 출토되었다. 슴베가 한쪽으로 치우치도록 잔손질을 하였으며, 반대편 쪽도 중앙에서 약간 치우치도록 슴베를 만든 것이 특징이다.
활용설명
슴베찌르개는 구석기시대 유적에서 발견되었으며 사냥에 주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화살촉과 닮은 꼴로 손질한 부분들이 눈에 띄게끔 원래의 모습을 그대로 활용해 완구로 제작하였다. 슴베찌르개를 도구로 활용한 놀이를 통해서 선사시대 사람들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