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은광석(3000912) 크게보기 3D 뷰어
은광석(3000912)
국적/시대
미상/미상
재질
광물/기타
용도
암석
소장처
문경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레진(SLA/DLP)
추천재질 2 : 파우더(SLS/DMLS)
원천유물설명
은광석은 은을 함유한 광석으로 광상에서 채굴되는 광물의 덩어리로 경제적으로 가치가 있는 것을 총칭하며, 광물로서는 휘은석이 가장 많다. 휘은석은 화학성분은 Ag2S이며, 드물게 팔면체나 육면체, 사방십이면체 등의 결정을 나타내지만 보통 미립으로 석영 속에 산점(散點)하여 볼 수 있고, 석영을 검게 염색한다. 비중은 7.20∼7.36, 굳기 2.0∼2.5로 덩어리는 칼로 깎을 수 있는 암석이다. 은광석은 보통은 미세한 입자로서 석영 광맥 속에 산재하여 있다. 은광석은 천연은, 휘은광, 세라지라이트(cerargyrite), 폴리베이사이트(polybasite), 프라우스타이트(proustite), 파이라지라이트(pyrargyrite) 등이 있다. 은광석의 품위는 경제적 관점 및 광석의 상태에 따라 큰 변화를 보이게 된다. 보통 톤당 4~10 온스를 함유하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데 우리나라 은광석의 품위는 톤당 2.6 온스에 지나지 않는다. 볼리비아의 포토시 광산은 은광석의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이 은광석의 크기는 가로 16.5㎝, 세로 11㎝, 높이 7.5㎝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