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장석(3000909) 크게보기 3D 뷰어
장석(3000909)
국적/시대
미상/미상
재질
광물/규산염
용도
암석
소장처
문경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레진(SLA/DLP)
추천재질 2 : 파우더(SLS/DMLS)
원천유물설명
장석은 칼륨(K), 나트륨(Na), 칼슘(Ca), 바륨(Ba)의 알루미노 규산염 광물이다. 화학성분은 (K,Na,Ca,Ba) (Al,Si)4O8이다. 지각이나 달, 운석 속에서 발견되는 화강암의 주요 구성성분이다. 천연으로 산출되는 장석은 대부분 칼륨장석(KAlSi3O8), 나트륨장석(NaAlSi3O8), 칼슘장석(CaAl2Si2O8)의 세 가지 단성분(端成分)의 계열에 속한다. 칼륨장석과 칼슘장석은 거의 어떤 결정체가 다른 결정체에 녹아들어 고르게 섞인 상태의 고체 혼합물인 고용체를 이루지 않지만, 칼륨장석과 나트륨장석 및 나트륨 장석과 칼슘 장석은 연속 고용체(連續固溶體)를 이루며, 각각의 계열을 알칼리 장석 및 사장석(斜長石)이라 총칭한다. 알칼리 장석은 미사 장석(微斜長石, 삼사정계)와 정장석(正長石, 단사정계)으로 대표되며, 산성 화성암의 주성분 광물이다. 담홍색 화강암의 유색 광물은 정장석이다. 사장석은 중성이나 염기성 화성암의 주성분 광물이다. 나트륨과 칼슘의 비율은 연속적으로 변화하여, 산성암에서 염기성암으로 되어감에 따라 나트륨보다도 칼슘이 풍부한 사장석이 많아진다. 나트륨 및 칼슘을 주성분으로 하는 사장석을 각각 조장석(曹長石) 및 회장석(灰長石)이라 하며, 나트륨과 칼슘을 거의 같은 양을 함유한 사장석을 중성 장석이라 한다. 장석의 이 세 가지 종류와 고용체는 분포가 매우 넓어서 그것들을 총계하면, 양은 석영을 능가하며 지각을 구성하는 광물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라고 생각된다. 도자기의 원료가 되는 도토(陶土)는 장석이 풍화한 것이다. 이 장석의 크기는 가로 22㎝, 세로 20㎝, 높이 7㎝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