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규암(3000904) 크게보기 3D 뷰어
규암(3000904)
국적/시대
한국/미상
재질
광물/기타
용도
암석
소장처
문경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규암은 사암(砂岩)이나 규질암(硅質岩) 등이 변성작용을 받아 형성된 것이다. 정규암(正硅岩)은 지표면 아래의 간격 수(間隔水) 안에 있는 규소와 산소의 화학적 결합체(SiO2)인 실리카가 침전됨으로써 사암이 규암으로 바뀐 것이고, 변성규암(變成硅岩)은 높은 온도와 압력에서 재결정화 작용에 의해 만들어진 규암이다. 규암의 색은 백색, 회색, 홍색, 적색, 갈색, 흑색 등을 띠며, 일반적으로 담색이다. 유리광택이 있다. 백운모, 규선석, 남정석, 녹렴석, 석묵 등의 광물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원래의 사암에 함유되었던 점토질 물질이나 석회질 물질 등이 변성도에 따라 생성된 것이다. 석영질 사암이 변성작용에 의하지 않고, 규산 분이면서 입자가 치밀하게 결합된 암석으로 되는 일이 있는데, 이를 정규암(正硅岩)이라 한다. 이것은 무수규산이 석영 입자 둘레에 결정을 이루어 각 석영 입자가 증대된 듯이 되어 있는 것이 많다. 이 퇴적암에 속하는 규암은 변성암인 규암과 쉽게 구별하기는 힘들지만,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간단히 구별된다. 규암은 대부분 90% 또는 그 이상의 석영을 포함하고 있으며, 어떤 것은 99%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지각에서 실리카의 농도가 가장 크고 가장 순수한 물질이다. 순수한 규암은 광석에서 금속을 추출, 정련하여 사용목적에 적합한 필요한 형상으로 만드는 기술인 야금(冶金)과 실리카 벽돌 제조에서 실리카의 원료로 사용된다. 규암은 포장용 벽돌, 돌담 쌓기 등에서 밑창돌 밑에 지반 보강을 위해 까는 대형의 쇄석인 사석(捨石), 도로포장용 자갈, 철도용 자갈, 지붕용 자갈로도 사용된다. 이 규암의 크기는 가로 32㎝, 세로 27㎝, 높이 11㎝이다. 전라남도 화순군에서 출토되었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광물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