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제고용도장(3000737) 크게보기 3D 뷰어
제고용도장(3000737)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금속
용도
도장
소장처
국립전주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도장은 금, 은, 옥, 수정 및 돌, 나무 또는 뿔, 뼈 등의 재료에 글씨, 그림, 문양 등을 조각하여 인주, 잉크 등을 발라 찍음으로써 개인, 단체를 증명할 수 있는 신물을 일컫는다. 우리나라에서 인장을 사용하게 된 확실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신라 때에는 국왕이 바뀔 때 국새를 손수 전한다는 『삼국사기』의 기록이 있어 그 이전부터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 시대에는 인부랑(印符郞)이라는 벼슬이 있어 나라의 인장을 맡아보았다는 기록이 있다. 개인도 인장을 소지한 것으로 보이는데 청자로 만든 도제인장(陶製印章)과 청동인장 등이 전해진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인장 제도는 더욱 정비되어 태조 1년(1392)부터 상서원(尙瑞院)을 두어 새보(璽寶)와 부패(符牌) 등을 관장하게 하였다. 조선시대에는 관인에 대한 제도를 엄격히 하여 관직의 고하에 따라 크기가 달랐고, 관원이 교대할 때에도 중앙과 지방에 따라 관인을 전달하는 방법을 달리하였다. 본 제 고용 도장은 용 모양의 손잡이가 달린 도장으로 사각의 바닥면 위에 글자를 새겨 놓았다. 용은 앞을 응시하고 막 날아오르려는 형태로 등을 둥글게 만들어 손잡이 역할을 하도록 하였다.
활용설명
용을 손잡이로 사용한 도장의 형태를 그대로 활용해서 문구나 완구로 제작하였다. 바닥면에 보이는 글자도 그대로 반영한 모습이다. 부드럽게 처리되었지만 힘이 넘치는 글자 획의 운동감을 통해 시각적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문구나 완구로 제작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