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동검(3000736) 크게보기 3D 뷰어
동검(3000736)
국적/시대
한국/청동기~초기철기
재질
금속/동합금제
용도
군사, 무기
소장처
국립전주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동검은 구리에 주석이나 아연, 납을 섞어 합금한 청동으로 만든 칼을 말한다.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이며, 일부 지역에서는 철기시대까지 사용되었다. 동아시아에는 검신과 자루가 한데 붙어 있는 중국식, 스키타이식 동검과, 따로따로 만들어져 조립하도록 되어 있는 세형동검(細形銅劍)이 있다. 세형동검에도 만주식(遼寧式)과 한국식이 있는데, 한국식은 만주식에 비해 검신이 좁고 직선적이며 척살(刺殺)을 위한 단검으로는 더 발달된 형식을 보여준다. 만주식 동검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독특하게 발달한 한국식 동검은 한국의 청동기 문화를 대표하는 것으로 청천강 이남에서만 발견되었다. 본 동검은 세형동검으로 30㎝ 안팎의 검신(劍身)에 길이 2~3㎝의 짧은 자루가 달려 있는데, 여기에 특별한 형태의 칼집을 씌워서 사용한다.
활용설명
어린이들은 좋아하는 장난감 중에 칼이 있다. 칼은 바람직한 놀이도구는 아니다. 때문에 청동기시대의 돌칼의 느낌을 활용하여 문구나 완구를 개발한다면, 날카로운 부분은 가급적 무디게 표현할 필요가 있다. 다만 이를 통해 고대인들의 생활상을 엿보고 어린이들에게 역사적인 관심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칼자루와 날의 특성, 전체적인 형태미를 잘 활용하게 되면 현대의 실생활 용품이나 장식용품으로 개발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