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갑게수리(3000599) 크게보기 3D 뷰어
갑게수리(3000599)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나무, 금속
용도
생활용품, 보관함
소장처
원주역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갑게수리는 보물이나 보석, 문서 등을 넣어두는 가구를 말한다. 앞 판은 외 문짝, 또는 2개의 문짝으로 되어 견고한 장식이 부착되어 있고, 내부에는 많은 서랍이 달려 있다. 보통 괴목, 참나무 등의 단단한 나무로 만드는데, 백골에 어피, 짐승의 가죽, 대나무 등을 덧입히고 여기에 여러 가지 장식을 하여 치장하기도 한다. 휴대하기 편하도록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어떤 것은 2개의 몸통에 경첩을 달아 서랍 부분이 서로 맞닿게 하여 놓기도 하고, 뒤집어서 나란히 놓으면 서랍 부분만 정면을 향하도록 된 것도 있다. 이 갑게수리는 직사각형으로 정면에 두 개의 문짝이 있으며 측면에 금속으로 손잡이를 달아 대칭을 이룬다. 문에는 경첩을 달아서 여닫기 쉽게 만들었다. 모서리마다 금속을 덧대어 나무를 보호하고 장식효과를 높였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갑게수리를 그대로 재현해 인테리어상품으로 제작하였다. 수납용 가구로 고풍스러운 모습을 그대로 표현해 시각적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만들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