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다리미(3000374) 크게보기 3D 뷰어
다리미(3000374)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금속/주철
용도
생활용품
소장처
옛길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다리미는 열과 압력, 섬유의 적당한 습기를 이용해서 의복의 구김살을 펴고 주름을 잡는데 쓰이는 용구를 일컫는다. 다림질을 할 때 온도가 높기 때문에 살균효과가 있고 곰팡이나 해충의 알도 죽이므로 섬유를 오랫동안 보존할 필요가 있을 때도 이용한다. 이 다리미는 숯을 넣어서 사용하는 숯다리미로 오목한 그릇모양으로 제작되었다. 주철로 만들어졌으며 바닥면은 편평하고 주철로 만든 짧은 손잡이에 나무로 만든 손잡이를 끼워서 사용하였다. 내부 바닥면은 삼(三)자를 중심으로 여덟 개의 선들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방사선을 이루고 있다. 손잡이가 달린 숯다리미의 다림질 방법은 다림질감을 다림질 판에 놓고 다리는 것이 아니라 두 사람이 다림질감을 마주 잡아당기면서 그 위를 문질러 다림질한다. 이 때 여러 번 문지르지 않아야 하며 뜨거운 다리미로 단번에 습기를 말리면서 다려야 풀도 서고 곱게 다려진다.
활용설명
숯다리미의 형태를 그대로 살린 인테리어 소품이다. 다리미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생활필수품으로 이 숯다리미는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되는 것이다. 삼(三)자와 선들, 손잡이에 끼운 나무 등을 그대로 살렸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