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메인
3D프린팅콘텐츠
크게보기
3D 뷰어
암모나이트(3000401)
- 국적/시대
- 한국/중생대
- 재질
- 화석
- 용도
- 표본, 교육
- 소장처
- 목포자연사박물관
- 3D프린팅 가이드
-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암모나이트의 껍데기의 형태는 평면 나선으로 감겨 있는 것이 보통이다. 감기기 시작한 부분에는 구형이나 타원형의 배(胚)껍데기가 있고 각 빈 방을 연결하는 연실세관(連室細管)은 대체로 가늘고 배 쪽으로 편재해 있으며 벽금(壁襟)은 보통 앞쪽으로 뻗는다. 격벽은 앞쪽으로 볼록면을 이루고 바깥껍데기와 만나는 곳에서 주름모양으로 습곡이 이루어지므로 복잡한 봉합선을 이룬다. 나환(螺環)의 감긴 수가 많은 종류, 감긴 수가 적은 종류, 또는 감긴 것이 풀리거나 뻗은 것 등의 이상형(異常型)을 나타낸 것도 있다. 바깥쪽의 나환이 안쪽의 나환을 덮는 정도, 나환 횡단면의 모양과 배쪽에 용골(龍骨)이나 홈이 있고 없고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 밖에 껍데기의 장식도 여러 가지이다. 봉합선은 데본기나 석탄기의 종류에서는 단순한 1차의 요철(凹凸)만으로 이루어져 고니아타이트형 봉합선이라고 한다. 페름기나 트라이아스기에는 골밑에서 가는 자국이 들어가기 시작하는 케라타이트형의 봉합선을 나타낸다. 쥐라기·백악기 종류의 대부분은 골과 마루의 양쪽에 가는 자국이 들어가는 복잡한 암모나이트형 봉합선을 가진다. 또 암모나이트류의 껍데기에 잘록한 부분이 있는 종류나 드물게 동심줄무늬나 방사줄무늬 흔적이 껍데기에 남아 있는 것도 있다. 성체의 껍데기 크기는 지름 2㎝ 이상의 것에서 2~3㎝의 것까지 있다.
활용설명
암모나이트 화석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화석에서 보이는 암모나이트의 형상을 그대로 재현한 것으로 화석에 대해 공부하거나 암모나이트의 진화를 설명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