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메인
3D프린팅콘텐츠
크게보기
3D 뷰어
장석(3001067)
- 국적/시대
- 한국/시대미상
- 재질
- 광물/규산염
- 용도
- 전시, 연구
- 소장처
-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 3D프린팅 가이드
-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장석은 가장 흔한 광물로서 지각 체적의 60% 정도를 차지한다. 지각이나 달, 운석 속에서 발견되는 화강암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풍화에는 비교적 약하다. 일반적으로 흰색 또는 투명하며 경도(굳기)는 6이다. 장석은 칼륨, 나트륨, 칼슘, 바륨을 함유한 알루미늄 규산염광물로 칼륨 장석, 나트륨 장석, 칼슘 장석의 세 가지 단성분의 계열로 주로 산출된다. 칼륨 장석과 나트륨 장석 및 칼슘 장석과 나트륨 장석은 연속고용체를 이루는데, 각각을 알칼리장석, 사장석이라 총칭한다. 장석의 이 세 가지 종류와 고용체는 분포가 매우 넓어서, 그것들을 총계하면, 양은 석영을 능가하며, 전체 광물의 약 39% 정도를 차지하여 지각을 구성하는 광물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라고 생각된다. 도자기의 원료가 되는 도토(陶土)는 장석이 풍화한 것이다.
활용설명
장석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광물의 모습과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광물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장석에 대한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