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누구나 나만의 메타버스 공간을 쉽게 만들 수 있다?!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9:36
등록일
2024-04-08

현실 세계를 초월한 가상 세계에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하고, 오직 하나의

링크로 누구나 멋진 세계에 들어와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

 

[대본]

 

1회차 영상 대본 – ELYPECS

인트로 – 질문 형식으로 인서트와 함께 나레이션
- “알고 계셨나요?
* 현실 세계를 초월한 가상 세계에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하고, 오직 하나의 링크로 누구나 멋진 세계에 들어와 감상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 티켓팅 대기열을 피하고 멀리 떨어져 있어도 무료로 VIP 좌석에서 전시회, 박람회, 콘서트를 실시간 3D로 즐길 수 있는 가상 현실 티켓, 어떠세요?
*  AI가 10초만에 놀라운 다양한 가상 공간을 추천한다면 어떨까요?

오늘 영상을 통해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 회사와 제공하는 서비스, 그리고 직접 체험까지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미래를 향한 환상적이고 경이로운 발견이 가득한 오늘의 여행,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

2. 인터뷰  
인터뷰이 : 올림플래닛 전상욱 부사장(텍스트는 2번째 녹음 부분과 3번째 녹음 부분이 섞여 있습니다. 혹시 몰라 인터뷰 내용 타이핑 해서 전달드립니다 참고해서 자막 부탁드립니다)
1. 엘리펙스 테마 공간은 어떤 공간인가요?
테마라고 하는 공간은 원래 마켓 플레이스라는 공간이었는데 최근 리뉴얼하면서 '테마'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공간 기준으로 카테고리로 나누고 기능 위주로 주제를 나눠서 공간을 쉽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한 서비스입니다. 엘리펙스 닷컴에 들어오시면 상단에 테마라는 카테고리가 있고 이전에 마켓 플레이스라고 하던 공간인데 최근 전면 무료로 리뉴얼했습니다. 일반 유저들이 무료 가격 정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 공간은 공간 분위기나 공간에서 제공하는 기능 위주로 카테고라이징을 해서 제공하고 있는데, 여기에 주제별로 공간을 모아놨습니다. 공간의 목적성에 따라 장소를 구분해서 컨벤션 공간, 야외 공간 등으로 나눠놓았습니다. 가장 많이 선택받은 공간이라는 공간도 있고 비디오 채팅이라는 공간도 있습니다. 분위기가 특별한 공간도 있고 공간의 목적성에 따라서 제공을 해주고 있습니다. 여러 주제를 가지고 공간을 제공하고 있고 이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저희가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공간을 선택해서 (실제 클릭하면서 해보이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간 활용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선택한 사용자가 여러가지 목적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고 우리 공간을 잘 사용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상에서 생성된 URL을 카톡이나 SNS에 사용할 수 있고 생성된 공간에 월에 얼마나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AI엘리펙스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근 공간을 URL로 만들기, AI 추천하기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저희 페이지에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AI가 분석해서 콘텐츠를 추천하고 어울리는 공간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이 서비스를 선보인 이유는 이러한 공간을 만드는 것을 좀 더 쉽고 편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이 좀 더 쉽게 많이 만들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선보였습니다. 
(네이버를 예시로 주소를 입력해서 보여주는 부분)
주소를 입력하면 그 공간을 분석해서 분석을 토대로 공간의 사진과 텍스트가 자동으로 추출되는 서비스입니다. URL을 입력하면 그 사이트의 업종, 주로 사용하는 컬러, 이미지, 텍스트를 추출하고 어울리는 공간을 추천해주는 서비스고 그 공간을 선택하면 공간이 생성되고 자동으로 이미지와 텍스트가 배치되는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토리지 공간에 추출된 이미지가 다 담겨있고 텍스트와 이미지를 자동으로 세팅해주는 서비스입니다. 

3. AI엘리펙스에 앞으로 더 추가할 기능은?
썸네일 이미지를 지금은 추출하는 구조인데, 이제 추출에서 머물지 않고 최근 이미지 생성 기술 AI 기술을 활용해서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해서 썸네일을 작성할 수 있게 하는 걸 준비중입니다. 휴먼 AI라고 해서 사람의 사진 한 장으로 말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지금은 TTS로 목소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라면 앞으로는 휴면 AI로 준비중이고 지금은 b2b에 적용중인데 앞으로는 b2c로도 적용하려고 합니다. 현재 AI 엘리펙스에 올라가는 이미지 중 폭력적, 선정적인 이미지는 알아서 걸러지도록 하는 시스템도 준비 중입니다. 

인터뷰이 : 올림플래닛 안호준 부사장 (오늘 촬영 후 전달드리는 인터뷰 대본으로 실제 녹음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해서 자막 부탁드립니다)
1. 올림플래닛은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가요?
올림플래닛은 3D 가상공간 SaaS 서비스 엘리펙스를 통해서 온라인 상의 비즈니스 공간 혁신의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회사입니다. 2015년 1월 설립하였으며 누구나 3D 가상공간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경험하는 새로운 트랜드와 문화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저희 비전은 전 세계 모든 사업자들의 회사, 제품, 서비스 및 고객경험을 가장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글로벌 No.1 3D 가상공간 웹빌더 SaaS 서비스로 도약하는 것입니다. 

2. 메타버스 플랫폼 엘리펙스란 어떤 서비스인가요?
엘리펙스는 올림플래닛이 제공하는 서비스 브랜드입니다. 메타버스 웹3D 빌더플랫폼으로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쉽고 간편하게 SaaS 형태로 3D 가상공간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건설,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박람회, 미술 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몰입형 3D가상공간을 구축하여 정보를 경험하는 새로운 온라인 공간문화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엘리펙스에서 선보인 tvN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체험관을 통해 142개국에서 다양한 팬들이 시공간을 초월해 90년대 말의 레트로한 느낌을 경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수원 컨벤션센터에서는 메타버스 수원 MICE CITY를 통해 전시 공간 뿐 아니라 전세계 누구나 수원의 아름다운 자연경관 및 관광명소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가상공간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3. 앞으로 엘리펙스를 통해 시민들에게 어떤 경험을 주고 싶은가요?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읽는 것보다는 보는 것과 경험하는 것을 통해 정보를 쉽게 인지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타버스, 실감콘텐츠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콘텐츠 소비의 변화를 보면 텍스트/이미지로 정보를 전달하는 시대에서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시대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엘리펙스는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3D 가상공간 서비스를 제공하여 정보를 경험하는 새로운 문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AI기술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엘리펙스는 가상공간을 통해 이러한 기술들을 쉽고 간편하게 사용하여 공간의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올림플래닛은 엘리펙스로 향후 더 많은 사람들이 3D가상공간을 통해 그들의 정보를 매력적으로 제공하고 소통하는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삼성 강남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메타 설명 
강남역 핫 플레이스!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토어 비스포크 홈메타 체험존 방문!
비스포크 홈메타는 내 집의 평형, 구조, 인테리어와 비슷한 환경에서 비스포크 제품을 가상공간에서 비치해보고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엘리펙스로 구축한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메타는 복잡한 설치 과정없이 휴대폰, PC 뿐 아니라 안드로이드, IOS 등 모든 운영 환경에서 별도 세팅없이 사용합니다! 또, 삼성스토어 대치, 서초, 홍대, 청담 매장에서 VR 체험존을 통해 더욱 실감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엘리펙스로 구축한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메타는 빠른 속도로 온라인에서 제품 정보 확인 및 시뮬레이션, 체험을 가능하게 해 더욱 편리하게 가전 구매를 할 수 있는 가전 인테리어 경험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 자료 화면 보여주면서 공간에 대한 설명 텍스트를 자막으로 넣기 
* 수원 MICE CITY 
엘리펙스로 구축한 수원 MICE CITY는 수원을 가상공간에 구현하고 수원특례시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한 메타버스 메타버스 모티프의 가상 수원입니다. 메타버스 수원 MICE CITY는 전체 공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가상의 수원 MICE 맵을 통해 각 건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전체 공간은 MICE 복합단지, 수원의 관광 콘텐츠를 담은 VISIT SUWON, 호수공원 위에 세워지는 가상의 오디토리움 온라인 전시·컨벤션센터, 수원컨벤션센터를 소개하는 공간인 수원컨벤션뷰로관 로비, 수원 MICE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수원컨벤션뷰로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메타버스 수원 MICE CITY를 통해 각종 수원의 대표 상징물 오브제 등 관광 콘텐츠와 함께 수원시 관광 및 숙박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vN 스물하나 스물다섯 메타버스 체험관 
tvN 스물하나 스물다섯 메타버스 체험관은 드라마 배경인 태양고 아지트와 주인공 희도의 방을 메타버스 공간으로 구축했습니다. 가상공간에서 드라마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 MZ세대에게 통하면서 전세계 팬들이 방문하며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드라마의 감성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한 점과 드라마 속 주인공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MZ세대의 감성을 자극한 것으로 보입니다.

> 다양한 미술 전시 갤러리, 메타버스 도슨트 등 
이 외에도 엘리펙스를 통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구현한 다양한 미술 전시 등 갤러리는 시공간의 제약없이 온라인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문화 감상과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앙리 마티스 서거 70주년 기념 전시회에서 엘리펙스로 '메타버스 도슨트'를 선보여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도슨트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작품 감상과 도슨트 해설을 함께 즐길 수 있고 작품에 대한 감동을 보다 오래 간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디에도 없던 새로운 메타버스 도슨트를 지금 '앙리 마티스' 전시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앙리마티스 메타버스 도슨트 영상으로 따실 수 있도록 코드를 휴대폰으로 전달드리겠습니다. 보안이 중요한 사항이라 외부로 유출되지 않고 조심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3. 마지막 멘트와 아웃트로 - (위에 소개 했던 기술들 체험 하는 영상) 지금까지 설명 드렸던 기술을 통해 이미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 와 AI를 통해 일상 생활을 해결 해나가는데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고, 날마다 발전 는 이 메타버스가 앞으로 우리의 삶에 어떤 변화를 줄지 기대가 됩니다. (마지막 끝날 때에 카메라가 태양으로 향하며 화면이 회색이 되고 영상 마무리)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누구나 나만의 메타버스 공간을 쉽게 만들 수 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