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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디지털 영상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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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부안 바다에 꽃을 피우다

특별한 순간과 마주하기 위해서는 한 대상을 오랜 시간 동안 응시해야 됩니다. 한 대상을 오랜 시간 동안 응시하게 되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선을 갖게 됩니다. 무심코 지나쳤던 우리 곁에 있던 특별한 예술을 만나는 공간, 이곳은 부안 작은미술관입니다. [대본] 부안 바다에 꽃을 피우다_부안 역사문화과(부안 작은미술관) 특별한 순간과 마주하기 위해서는 한 대상을 오랜 시간 동안 응시해야 됩니다 한 대상을 오랜 시간 동안 응시하게 되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선을 갖게 됩니다 한 대상을 오랜 시간 바라보며 다름을 느끼는 순간 이곳은 부안 작은미술관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부안군문화재단에서 일하고 있는 전민정이라고 합니다 Q. 이곳은 어디인가요? 부안군문화재단 전민정 국장 일제시기에 부안 금융조합이라고 했던 은행 역할, 대부 역할을 했던 공간이고요 근대건축물이 갖고 있는 아름다움 이런 특색들이 있는 공간입니다 부안의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중요한 어떤 역사적 사건 인물 장소 이런 것들을 자료로 정리되어 있는 공간이고요 저희 작은 미술관은 공간 자체의 독특함이 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예술작품을 중심으로 한다기보다는 우리 지역의 역사와 관련된 이야기를 예술작가들이 시각예술이든 영상작업이든 이렇게 풀어내는 그런 콘셉트의 미술관 작은 미술관으로 기획을 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다의 꽃, 곰소염전 안녕하세요 이부안 작가입니다 이번 전시는 세 명의 회화 설치 사진작가들이 자기만의 시선으로 곰소염전을 표현한 전시회입니다 Q. 어떤 작품을 준비하셨나요? 바다의 꽃, 곰소염전 이부안 작가 저는 이번에 소금꽃이라는 회화 작품을 출품하였습니다 바닷물이 태양빛을 받아 결정체가 만들어졌을 때 소금꽃이 피었다는 표현을 합니다 뜨거운 태양빛을 받아 활짝 핀 아름다운 소금꽃을 형상화한 작품입니다 아름다운 소금꽃이 활짝 피기 위해서는 강렬한 태양빛이 필요합니다 이는 염부의 짙은 노동과 삶과 연결됩니다 예술이란 특별한 대상 특별한 장소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마주치는 대상들 흔한 장소들이 어느 순간 특별한 순간으로 다가올 때가 있습니다 이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특별한 순간과 마주하기 위해서는 한 대상을 오랜 시간 동안 응시하게 되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선을 갖게 됩니다 무심코 지나쳤던 우리곁에 예술들을 만나는 공간 이곳은 부안 작은미술관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5-27
  • 생활
  • 전체

[문화PD] 헬스 트레이너쌤이 내 방에 왔다? ai신기술과 함께 하는 홈트!

밖에서 하던 운동들이 펜데믹 이후 집에서하는 홈트레이닝으로 대체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 AI 신기술이 더해지면 얼마나 더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지 알리고 싶다. [대본] 우리는 밖에서 하던 운동들이 펜데믹 이후 집에서하는 홈트레이닝으로 대체하는 사람들을 심심 치 않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초보자 혼자 운동을 시작하기에는 많은 어려움들이 있는데요? 이를 위해 최근에는 증강현실,사물인터넷,인공지능 등 다양한 첨단기술이 홈트레이닝에 스며들 며 일명 홈테크니스라는 새로운시장을 만들어냈다고합니다. 그중에서 엘리스 헬스케어에서 만든 윌로는 수백가지의 동작과 수백만의 이미지를 학습한 ai가 카메라로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 후 매칭하여 자세를 교정해준다 고합니다 저는 오늘 윌로를 이용해보려고합니다 일단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런식으로 여러 가지 운동루틴 을 선택해서 운동을 할수있게 되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카메라로 나오는 몸을 ai가 실시간으로 인식을 하는모습을 볼 수 있고 스캔이 끝나면 운동하는 방법을 알려주는영상이나옵니다 그이후에는 한쪽화면으로 운동영상을보면서 따라할 수 있고 ai가 제가 하는 운동의 개수도 세어 주고 응원도해주고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이 끝나면 쉬는시간도 알려주고 체계적으로 이렇게 세트가 끝나면 쉬는시간도 체크해주고 준비운동도 알려주는걸 보니 헬스장에가서 트레이 너에게 배우지않고도 집에서도 충분히 즐겁게 운동을 할 수 있게도와주는 디지털 신기술이 우리 생활에 가까이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ai를 통한 홈트레이능을 해보았는데 생각보다 만족스러워서 vr을통한 피트니스에도 궁금 증이 늘어났는데 확실이 이런 생각이 드는걸보면 디지털신기술이 도입된 운동이 그냥 하는 운동 보다 재미있고 운동의 지속가능 성을 늘려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안녕하세요, 문화 PD 21기 한태의입니다 앞서 소개시켜드린 홈테크니스는 별다른 도구없이 맨몸으로 하는 홈테크니스였는데요 사실 도구를 활용하는 홈테크니스도 매우 다양합니다 먼저 스마트 펀치백 라이트 복서는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복싱인데요 각종 센서가 달린 스마트 펀치백을 통해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타격점과 세기를 분석하고 점수 측정까지 하며 권투 트레이닝을 할 수 있는 홈테크니스입니다 다음으로 소개드릴 도구를 활용한 홈테크니스는 바로 스마트 덤벨 무브벨 입니다 무브벨에는 센서가 탑재 되어 있어 운동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해주며, 전용 앱을 연동하여 운동량과 신체 변화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넓지 않은 공간에서도 무브벨 하나만 있으면 근력 운동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기에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는 홈테크니스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홈테크니스는 브이후프인데요 브이후프는 스마트 훌라후프로서 총 8개의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고 쉽게 분리, 조립할 수 있기 때문에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균형 잡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신기술을 활용하여 이용자에 맞는 적절한 무게를 설정할 수 있어 초급자부터 상급자까 지 모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5-27
  • 체육
  • 전체

[문화PD] 드론으로 축구를 한다고? 드론축구의 모든 것

여러분!! 드론축구에 대해서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사실 드론축구는 대한민국에서 처음 태어난 스포츠입니다. 드론축구는 어떻게 진행 하는 것인지? 드론축구는 어디서 배울 수 있는지? 등 문화PD가 드론축구에 대 한 모든 것들을 파헤쳐봤습니다!! [대본] 자, 문제입니다.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종목인 축구 축구의 종주국은 어디일까요? 맞습니다. 바로, 영국이죠 그러면 다음 문제. 드론축구의 종주국은 어디일까요? 어렵나요? 바로 정답은 대한민국입니다. 드론으로 축구? 종주국이 대한민국? 조금 생소하시죠. 그렇다면 지금부터 드론축구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드론으로도 축구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드론축구는 완벽하게 보호된 드론볼을 이용하여 원형으로 매달린 골에 더 많은 득점을 하는 팀이 이기는 미래형 스포츠입니다. 한 팀은 5대의 드론으로 구성되며 이 중 상대의 골을 통과하여 득점할 수 있는 드론은 스트라이커로 지정된 단 한 대 뿐이죠. 드론볼은 외장프레임과 내장프레임으로 구성되어있고, 지름은 40~42cm이며 경기참가시 1100g 미만의 무게여야만 합니다. 드론축구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개발되었습니다. 2016년 한중드론산업전에서 첫 선을 보인 후 미국 중국 일본 영국 등 전세계적으로 즐기게 되었습니다. 이밖에도 어디에서 배울 수 있는지, 어떤게 재밌는 포인트인지 등등 궁금한게 참 많은데요. 그래서 문화PD가 직접 드론축구대회현장에 나가 물어봤습니다. 어때요? 관심이 조금 생기셨나요? 드론축구는 점차 대중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2025년 전주에서 드론축구월드컵 개최를 위해 열심히 준비중에 있다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많관부~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5-27
  • 체육
  • 전체

[문화PD] 메타버스에서 홈트 해봤니?!

홈트는 가장 편리하고 저렴한 운동 방법이죠. 여기 메타버스 신기술을 이용해 아바타가 직접 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콘텐츠가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홈트를 즐기는 색다른 방법은 어떠실까요? [대본] 코로나 이후 운동도 다양한 신기술과 합쳐서 집에서 즐기는 홈트레이닝 서비스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K사의 스마트 00의 ai 동작 추론과 Y사의 000이 집에서 사이클을 하는 게 대표적이죠. 근데 메타버스 속에서 아바타가 되어 직접 운동을 할 수 있는데요. 바로 메타버스 홈트, FI 0입니다 혼자 운동을 하게 된다면 규칙적이지 않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이 메타버스는 여러 사람들과 정해진 시간에 함께 하면서 얼굴은 가려진 채로 아바타로 함께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유일한 아쉬움은 아직은 A사에서만 구동이 가능하다는 점이구요. 먼저 아바타를 만들어보면서 체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바타가 단순하면서도 귀여운 게 매력적입니다. 그 다음 닉네임을 정해주시구요 ! 저는 꿀꿀이라고 이름을 정해보았습니다. 이렇게 자유롭게 운동도 가능하고, 정해진 시간에 맞춰 라이브로도 가능한데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잘 보이게 하는 게 중요한 이 메타버스! 제작한 분을 만나 물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G사의 대표 이서희라고 합니다. Q.메타버스 홈트 컨텐츠를 만들게 된 이유 홈트는 가장 편리하고 저렴한 운동 방법이지만, 혼자 하기 때문에 동기부여가 어렵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꼽힙니다. FI00는 함께 운동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보다 끈기를 가지고 재밌게, 꾸준히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SNS상의 #오운완 게시물이나 커뮤니티를 통해 사람들과 서로 운동을 인증하는 방식도 있지만, 운동 과정 자체를 함께하지는 않기 때문에 본질적인 경험의 개선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메타버스는 운동하는 과정 자체가 함께하기 때문에 즐겁고 몰입할 수 있는 경험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한 번 하는 운동, 어차피 해야하는 운동, 웃으면서 집중해서 제대로 할 수 있으면 훨씬 좋잖아요! Q.제작에 들어간 기술에 대해 소개 FI00는 시각 인공지능을 활용한 동작인식 기술을 사용합니다. 보다 정확하게는 자세 추론 (pose estimation) AI라고 불립니다. 카메라 영상에서 사람의 관절 위치를 추론하는 인공지능이에요. 그렇게 추출된 관절 위치를 다시 3D 아바타에 입혀서 유저와 실시간으로 똑같이 움직이는 아바타를 만들어냅니다. 저희 G사는 S사 사내벤처 출신으로 동작인식 AI에 대한 기술력과 노하우가 탄탄한 팀입니다. S사 AI 개발자들이 핵심 인력으로 자리하고 있어요. 때문에 높은 품질의 아바타 움직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Q.더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 FI00는 자유 운동과 라이브 클래스가 있는데요, 라이브 클래스를 듣는 게 훨씬 재미있어요! 실시간으로 강사님과 상호작용을 하기도 하고, 다른 멤버분들과 이야기도 주고받으며 운동하면 30분 운동이 10분처럼 느껴지실 거에요. 근력 운동, 요가, 스트레칭, 발레핏, 필라테스까지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해서 지겨울 틈이 없답니다. 혼자 하게 되는 홈트는 대충 움직임만을 따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라이브로 같이 진행하니 서로 하는 모습도 확인하게 되고, 여럿이 할 때의 시너지가 좋은 것 같아요! 이제 집에서 편안한 티셔츠를 입고 운동을 해도 전혀 티 나지 않는 귀여운 아바타로 다 함께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이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서로 대화도 가능하답니다. 마지막에 인증샷도 남겨보면서 정말 재미있었어요. 같이 시간을 공유하고 있다는 느낌 ? 그래서 피0을 좀 더 찾게 되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속에서 익명성이 보장되면서 조금 더 재미있게 운동하고 싶다면 다 함께 하는 이 시간은 어떠신가요?

제작
김성은
등록일
2023-12-11
  • 문화예술
  • 충북

[문화PD] 공예품이 없는 공예전시?

공예품이 없음에도 미디어 아트전시로 전통공예에 대해 전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미디어아트의 미적인 부분과 기획의도를 PD의 시각으로 전달하고, 기획자의 인터뷰도 함께 보여줌 [대본] 공예품이 없는 공예전시 상상이 가시나요? 청주공예비엔날레에 전통공예를 주제로 공예품 없이 전시하는 곳이 있는데요. 전시 공간을 채우는 것은 공예품이 아니라 미디어 아트입니다. 청주 공예비엔날레 기간 동안 동부 창고 6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실내공간 300평의 대규모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전시로 공존, 전통공예: 우리와 함께 한 시간입니다. 입장하면 보이는 큰 벽면을 통해 이번 전시의 네가지 주제에 대해 보여줍니다. 이렇게 터치하면 밝아지며 귀여운 일러스트가 움직입니다. 1관, 자연으로부터 전시에서는 공예의 탄생을 보여줍니다. 자연소재로부터 얻게 되는 아름다운 전통 공예품들이 입체적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아나몰픽 전시로 인지적 착시를 활용해 평면의 이미지를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 학습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AI딥러닝 기술로 공예품이 다양한 소재와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2관 생의 찬미에서는 암막 공간에 단지 두 개의 상자가 놓여있습니다. 이 상자에 이미지를 맵핑하여 목가구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주고, 사람과 공예가 함께한 삶의 순간들을 미디어파사드로 보여줍니다. 마치 사물의 기억을 들여다 보는듯 합니다. 3관 윤슬의 시간에서는 자연의 아름다운 순간을 보여주는 전시입니다. 윤슬의 뜻은 강이나 호수 등에 햇빛이나 달빛에 비치어 보이는 잔물결로서 자연의 아름다운 순간처럼 빛나는 나의 순간을 기록하는 체험 공간입니다. 이 공간은 포토부스인데요 여기서 사진을 찍으면 직접 사진도 출력이 가능하고, 찍은 사진 중에 한 장을 전시 공간에 띄울 수도 있습니다. 4관은 영원으로 라는 주제로 키네틱아트를 선보입니다. 키네틱아트란 작품 자체가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을 넣은 예술작품으로 한지를 이용하여 만든 도자기들이 거울로 이루어진 끝없는 공간에서 계속 움직입니다. 오늘날까지 함께해 온 전통공예가 앞으로도 우리와 영원히 함께할 것이라는 것을 계속적으로 움직이는 키네틱아트로 표현하였습니다. 인터뷰 전통공예를 미디어 아트 전시로 기획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이 있다면 어떤것이 있을까요? 우리 전통공예품이 갖고 있는 고유의 아름다움이 있잖아요. 그런 것을 디지털로 재해석해서 표현해야하기 때문에 우리 문화유산을 갖고 있는 본질을 해치지 않으면서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사람들이 디지털 기술에 익숙해지고 있어서 저희 재단에서는 문화유산을 보다 쉽게 전달하고 그것을 활용 보급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데요. 지금 디지털 기술로는 AI를 이용한 딥러닝 인공지능으로 아나몰픽 영상을 만들었거나 입체 구조물에 프로젝션 맵핑을 해서 저희가 공예품을 확대해서 보여드리는 기술로 활용해서 하고 있고요 그 외에도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전시도 제작하고있습니다. 앞으로 미디어 아트나 대형전시 위주로 관객들에게 다가갈 예정입니다. 공예품이 없는 공예 전시 어떠셨나요? 앞으로 신기술이 우리에게 어떤 경험을 하게 만들지 기대를 해보며 이번 영상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5-28
  • 문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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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약자프렌들리를 위한 디지털 어플, 어떤게 있을까?

현시대의 빠른 발전 약자프렌들리와 그들을 위한 디지털 기술 챕터 1. 이동적 약자를 위한 디지털어플 챕터 2. 시각적으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어플 챕터 3. 텍스트를 목소리로 변환 할 수 있는 어플 [대본] 안녕하세요 문화피디 21기 양지환입니다 벌써 4회차예요 4회차에는 여러분들께 어떤 주제로 다가왔냐 바로 약자프랜들리를 위한 디지털 기술이 무엇일까? 그런 주제로 찾아왔습니다 약자프랜들리란 바로 신체적 그리고 어떤 이동적 제약이 있는 사람들 저희가 실생활에서 많이 보편화된 바로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서 어떠한 어플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동적 어플 시각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세 번째로 청각 TTS 같은 그런 어플들 그런 것들을 여러분들께 한번 소개해드리고 저희가 직접 여기서 체험해 보면서 실생활에서 많이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그리고 그 후에는 이제 디지털 기술과 발전되고 있는 AI기술 그런 것들을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이동의 자유 배리어의 위치 그리고 휠체어 충전장소 이렇게 우리가 이동했을 때 사전에 잘 모르는데 이렇게 표시를 해주는 어플이에요 횡단보도에 돌출물 마감 노약자 시각장애인은 이용하기 어렵다 이런 식으로 지금 사전에 이렇게 다 나와 있는 높이가 불안정한다거나 통행 폭이 좁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해주세요 예시로 이동의 불편을 겪고 계신 장애인분들이 영화 또는 공연과 같은 문화생활을 즐기기 위해 어떠한 장소를 방문하려 했지만 이러한 이동부분에 있어서 불편한 점을 미리 파악하지 못했다면 문화생활을 즐기기 어려웠을 것 입니다. 이제는 사전에 미리 파악가능한 이러한 디지털 기술로 모든 사람들이 문화생활을 겪는데 어려움이 없는 세상이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두번째 어플은 be my eyes 입니다 시각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한 어플 어플을 설치하면 이처럼 자원봉사자 / 도움요청하기 모드로 설치 하실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자 도움요청하기를 누르면 현재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이 활성화되어 이 어플이 설치된 다른 이용자의 도움을 얻게 됩니다 그러면 시각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청각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고 많은 이용자들이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어떤 말을 하고 싶은가요? 여기에 글자를 적으면 말을 해주는 그런 어플입니다 안녕하세요 버스를 타려면 어디로 가야하죠? 이런 식으로 다시 재생도 가능하고 음성저장도 되고 공유도 됩니다 실제로 많이 쓰는 말이면 저장을 해서 계속 필요할 때마다 바로 쓸 수 있는 그런 편리한 도구인 거죠 실제로 TTS 사업에 개발되었고 개발 중인 여러 사업체 AI기술과 통합하여 등장하는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술들을 통해 신체적으로 장애를 가지신 분들이 문화생활을 하는데 현실 속에서 어려움이 많이 개선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5-27
  • 문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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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외로운 이들과 함께하는, 돌봄로봇

점점 더 고령화 되어가는 지금의 사회, 그런 우리에게 도움이 될 ai 신기술이 나왔다고 합니다. 인공지능 돌봄로봇을 소개합니다. *본 영상은 나레이션이 없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4-09
  • 문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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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E스포츠대회에서 등장한 VR게임! 그리고 K-디지털신기술 게임까지 알아봐요~

2021년 한국콘텐츠진흥원 기준 국내 E스포츠 산업 매출액이 20조 9913억원으로 20조원을 첫돌파했다고 밝혔다. 두뇌 스포츠이자 여가, 문화콘첸츠로 주목받는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는 8만2000여명, 지난해 수출액은 9조 9254억원에 달한다. 대회 참가는 2007년 이전 출생한 전국 장애인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시는 장애인 E스포츠대회에 휠체어 전용 VR게임을 포함하여 PC,콘솔,VR 3개의 종목에서 그동안 닦아온 기량을 겨뤄 우열을 가리며 이번 대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우르는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하였다. 국내 e스포츠 산업에 VR등 다양한 디지털 게임을 소개하고 e스포츠의 성장과 K디지털 콘텐츠의 참여를 독려한다. [대본] E-SPORT 최강국이자 페이커 보유국 대한민국 최근 롤드컵을 통해 다시 한번 E스포츠의 최강국임을 증명해냈죠 이런 명성에 걸맞게 E-스포츠 수출액은 무려 33억 3,033만 달러로 국가 콘텐츠산업의 수출액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국민적인 관심도 뜨겁다는 거겠죠 그래서 E스포츠에 진심인 13년차 골드 원딜러 이 공PD가 광주 E스포츠경기장에서 열리는 장애인 E스포츠 대회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리그오브레전드 게임부터 PC게임과 콘솔게임, 그리고 VR게임도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이 VR게임이 E스포츠 대회에 적용됬다는게 정말 낯설었는데요 VR종목은 장애인 휠체어레이싱과 인도어로잉 두 종목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졌습니다 현장에 많은 분들이 직관오셔서 저도 정말 재밌게 직관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VR게임들을 직관하니 문득 디지털신기술 관련 게임들이 궁금해지더라고요 VR관련 자료들을 찾다 저도 놀라웠던게 우리에게 익숙치 않은 국산 VR게임들이 해외에서 많은 성과를 내고 있더라고요 국내 스마일O에서 개발한 이VR게임은 최근 북미/유럽 스토어 판매 1위를 기록할 만큼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국산VR게임들이 북미지역에서 80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높은 게임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IDC에 따르면 세계VR/AR게임 규모가 2026년엔 509억 달러(약66조)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는데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국산VR게임! 우리에게 보다 더 친숙하게 다가왔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OO터즈 김강입니다 어머니가 휠체어를 타시는데 헬스장에 가기도 어렵고 집에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장비나 서비스도 전무하다 보니까 이휠체어 트리드밀 휠리엑스를 개발하게 되었고요 많은 분들의 의견을 수렴해 보니까 게임이 있으면 내가 꾸준히 할 수 있겠다라는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그래서 게임을 만들기 시작했고요 실감형 콘텐츠와 게임이 접목이 됐을 때 단순히 운동만 할 수 있는게 아니고 행복해하는 모습들을 보다 보니까 더 많은 개발을 하게 된 거 같습니다 저희는 본인의 휠체어를 탄 채로 할 수 있는 무동력 트레드밀 베이스에요 무동력 트레드밀에다가 앞뒤 좌우를 센싱을 해주는 센서 모드까지 개발을 하였고요 그 센서 모듈이 블루투스로 송신을 해서 앱이나 웹베이스의 플랫폼에 연결이 되고요 그러면 이제 화면에서 가상현실 게임을 할 수 있게 되는거죠 거기에 이제 저희는 휠체어 바퀴를 움직여야 하는데 이걸 마치 조이스틱으로 활용해서 아케이드나 다양한 게임들을 할 수 있거든요 그러면 언제 어디서든 휠체어를 올라타서 한국에 있는 유저가 독일에 있는 유저와 선의의 경쟁을 하고 게임을 할 수있고 그 가치와 힘은 정말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의 조금한 피트니스 설루션이 전 세계의 장애인들을 위한 건강을 도모하는 커뮤니티가 되길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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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05-28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선생님들이 트렌드에 적응하는 법(feat.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AI+ 교육연수)

갈수록 우리의 삶과 가까워지고 있는 디지털 신기술! 요즘, 예술/창작분야에서도 디지털 신기술이 점점 대세가 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신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선생님들은 이런 트렌드를 어디에서 배워오는 걸까요? 이번 영상에서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AI+ 교육 연수에 대해 알아봅니다! [대본] 최근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우리의 일상에 자리잡으며 많은 것들이 변화하고 있는데요, 예술이나 창작분야에서도 인공지능을 포함한 여러 가지 신기술을 활용한 교육들이 진행되고 있죠. 그렇다면 그 교육을 진행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새로운 디지털 신기술과 예술, 창작 분야를 결합한 것들을 준비하실 수 있었던 걸까요? 예술 분야에서도 더 가까이에서 디지털 신기술을 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궁금해진 지금,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인공지능과 예술에 관한 연수를 진행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바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함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과 디지털 신기술의 결합에 어떤 기여를 하고 있었는지 알아볼까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모든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양질의 문화예술 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여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과 국가적 문화 역량을 늘리는 데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는 기관이었는데요, 저의 눈길을 끈 것은 바로 AI+, 교육연수사업이었습니다. 문화예술과 AI의 활용 방안에 대해 일곱 개의 개별 과정으로 함께 탐색하며 실습하는 문화예술교육자를 위한 연수라니, 문화예술과 디지털 신기술이 함께 우리의 일상에 녹아들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었던 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AI+ 연수를 직접 진흥원에 방문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연수센터에서 아르떼아카데미 연수를 담당하고 있는 김지원이라고 합니다. 저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모든 국민의 일상 가까이에서 양질의 문화예술 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사업을 운영하는 전문기관입니다. 그 중 주요 사업인 아르떼아카데미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을 이끌어 갈 우수한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2006년부터 약 10만여명의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올해 아르떼 아카데미에서 진행한 AI 시리즈연수는 AI는 어떻게 문화예술교육의 도구가 되는가?를 주제로 총 7개의 연수가 진행이 되었는데요, 기술, 음악, 미술, 문학 등 다양한 예술 분야를 주제로 연수가 기획되었습니다. AI 시리즈 연수에서는 기술과 더불어서 음악, 미술, 문학 등 다양한 예술 분야를 주제로 연수가 운영이 되었는데요, 먼저 AI 시리즈 연수의 시작을 알린 AI는 어떻게 문화예술교육의 도구가 되는가? 연수의 경우에는 앞으로 진행될 AI 시리즈의 연수 전반에 소개하고, 문화예술교육자로서 AI를 대하는 태도와 철학, 문화예술교육에서 AI를 어떻게 영리하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경계없이 계획안 작성하는 방법 연수에서는 Chat GPT, 미드저니 등을 활용하여 AI와 기획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상상해 보았습니다. 저희가 이런 거를 다 같이 지금부터는 해 볼 거예요. 그래서 지메일 다 가입하셨죠? 이 외에도 국악분야에서 AI와 VR 등의 활용방법을 탐구한 스마트한 문화예술교육 수업만들기, 그리고 AI와 상호 소통하며 작곡을 배워보는 1분만 투자하면 나도 작곡가 연수를 진행하였고, 머신러닝에 기반한 창작 도구들로 이미지를 창작하는 AI로 창작하는 그림 연수와, 언어와 문학의 세계에서 Chat GPT의 의미와 활용을 고찰하는 Chat GPT, 마법과 마술 사이에서 연수도 운영되었습니다. 저희 아르떼아카데미에서는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연수에서 직접 일반인분들을 만나지는 않고 있는데요, 그렇지만 저희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에 참여하신 분들이 또 전국 각지에 있는 학교나 복지관 등을 비롯한 지역 사회로 들어가게 되시고, 문화예술을 매개로 다양한 분들을 만나고 계십니다. AI 시리즈 연수를 통해 기존의 문화예술 교육을 더욱 다채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내용의 범위가 확대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고요, 이러한 성과들이 문화예술교육을 직접 경험하시는 참여자 분들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을 포함한 다양한 기관에서 문화예술교육과 디지털 신기술의 융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저희 같은 일반인들도 더 많은 분야에서 문화예술과 디지털 신기술의 만남을 경험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예술과 디지털 신기술 만남의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만큼 새로운 시도를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5-28
  • 문화예술
  • 대구

[문화PD] 대구 경북 최초의 작은미술관, 문경작은미술관 틔움

대구 경북에서 1호로 개관한 문경작은미술관 틔움을 다녀왔습니다. 예술을 만나는 것은 우리가 행복해지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하셨던 지태섭 초대 관장님의 말씀처럼 조금 더 예술을 가까이 해보시면 어떨까요? 작가님들의 멋지고 의미 있는 작품들처럼, 방문하실 여러분들의 이야기들도 아름답게 틔워지길 바라겠습니다. [대본] 인트로 - 작은미술관 인트로 + 문경의 모습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의 도시 경상북도 문경 이곳에 대구 경북 1호의 작은미술관이 개관했다고 합니다 어떤 이야기들과 작품들이 있을지 함께 가보시죠 전개1 - 지태섭 관장 인터뷰 틔움미술관의 초대 관장을 맡은 지태섭입니다 저 역시 그림을 그리는 작가로서 미술의 소외지역인 문경에 어떻게 예술을 소통 시킬까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틔움의 원래 의미는 막혀있던 것을 통하게 한다라는 의미와 함께 정리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미술관이 처음으로 생긴 이곳에 작가들이나 시민들에게 예술을 정립하고 소통시키는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전개2 - 이경복 예술감독 인터뷰 이번 문경 작은미술관 프로젝트에서 예술감독을 맡고있는 이경복입니다 이번 문경 작은미술관 틔움의 첫 번째 개관전은 문경을 간 보다라는 타이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문경을 간 보다라는 말 안에는 지금 지방 소멸 시대에 작은미술관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라는 부분들에 대한 고민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가 어떻게 지역에 대한 질문을 하고 그 질문을 예술로서 드러내고 많은 지역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냐 라는 부분들을 생각하고 있고요 이번 전시는 이러한 질문을 쥐고 그 고민들을 작품으로 풀어낸 일곱명의 작가의 작품이 현재 전시돼 있습니다 전개3 - 이두나 일러스트레이터 인터뷰 네 안녕하세요 저는 문경에서 그림으로 말하는 사람 일러스트레이터 이두나입니다 나에게 문경이란? 주제를 주어주셨어요 그럼 도대체 문경은 나에게 뭘까?라고 생각했을 때 문경은 바로 집이었거든요 저에게 10년 전에 돌아가면 그때 우리가 젊은 작가들이 와서 많은 활동을 집에서 했거든요 마을 벽화를 그린다던지 아니면 마을 음악회를 한다던지 그래서 그때 집을 짓게 되었어요 마당 한켠에 황토방을 짓게 되었는데 그때 미쳐하지 못했었던 상량식이 떠올랐죠 그래서 그 상량식을 이번 작업을 통해서 한번 녹여봐야겠다 해서 상량목을 구하고 그 다음에 그때 당시에 날짜를 써서 상량문을 쓰고 그 다음에 축문도 써서 그 집으로 부터 이렇게 많은 활동들이 파생 되고 내 삶이 성장하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서 이런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개4 - 정지연 작가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문경에서 오전에는 빵을 굽고 오후에는 그림을 그리는 작가 정지연입니다 전반적인 주제는 교환이라는 큰 대주제를 가지고 작업을 했고요 그리고 오전에는 빵을, 오후에는 그림을 그리는 저의 모습을 두 작품으로 만들었습니다 저기는 배고픈 작가에게는 빵을 주는 사진이고 여기는 마음의 위로가 필요한 제빵사에게는 그림을 주는 두 가지 사진이 있고요 그리고 중간 작업들은 제가 빵과 그림을 서로 서로 교환하는 순서대로 작업을 한 사진 작업입니다 빵을 팔아서 물감을 사고 그 물감으로 멋있는 그림을 그리고 그 물감으로 멋있는 그림을 그리고 이 일련의 과정들이 정말 조화롭게 잘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이런 작업을 했습니다 엔딩 - 미술관 방문객들에게 예술은 우리가 행복해지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여러분들이 미술관에 자주 들러서 더욱 예술과 가까이하시면 좋겠습니다 여기는 모든 분들에게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지역분들이 많이 방문하셔서 이곳의 작가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번 기회 통해서 혹시 각자 본인들에게 나에게 집이란 뭐지? 라는 질문을 해보실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조금 편하게 들어오셔서 보셨으면 좋겠고 세상이 다 비슷비슷해 보이지만 안을 들여다봤더니 다들 다양한 생각들로 자기 삶의 이야기를 만들어 가고 있구나 그런 것들을 좀 많이 보셨으면 좋겠어요 다들 자기 안에 자기 얘기가 있는 사람들의 얘기를 그럼 본인의 얘기도 또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네 그렇습니다 문경과 작가님들의 이야기가 다양한 예술을 통해 담겨 있는 틔움작은미술관 여러분들 도 직접 방문하셔서 작품도 감상하시고 나만의 이야기도 한번 틔워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5-27
  • 문화산업
  • 대전

[문화PD] 메타버스로 뻗어나가는 K-컬처

메타버스를 활용해 전통문화를 알리는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창덕궁은 물론 수궁전 속 수궁까지 가볼 수 있는 아름다운 맵과 내가 원하는 전통 건축물의 3D 데이터를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 등 트렌디하게 전통문화를 알리는 메타버스 콘텐츠를 직접 체험해보세요! [대본] 요즘 핫한 신기술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메타버스 디지털 신기술의 대표주자인 만큼 IT 사업에서 주로 활용될 것 같은데요 메타버스를 활용해 우리의 전통문화를 알린 사례를 소개합니다 - 여기서 잠깐! 메타버스란? 현실처럼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 - 비원, 정조의 산책길은 MZ세대 및 글로벌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제작된 콘텐츠로 창덕궁 후원 부용지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월드예요 이용하는 방법은 앱 접속 후 하단의 [월드] 클릭 검색창에 비원 검색 접속하면 끝! 맵 내에는 다양한 전통문화 콘텐츠가 있습니다 인정문, 숙장문 등 창덕궁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콘텐츠부터 왕의 행렬을 체험해보고 우리나라의 전통의상을 입어볼 수 있는 체험존이 마련되어 있어요 왕의 옷을 입고 왕좌에 앉아볼 수도 있답니다 (이게 권력의 맛인가...) 이밖에 세시풍속과 관련된 김치퀴즈, 소원을 이루어주는 풍등 날리기 체험, 수궁전의 토끼와 자라를 타보는 체험 등 눈과 귀 모두 즐거운 놀 거리가 많았습니다 특히 수궁 풍경이 정말 아름다우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 Z세대를 대상으로 한국전통생활문화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자 한 메타버스 콘텐츠 출시 후 한 달 동안 440만 건이 넘는 콘텐츠가 생성될 만큼 많은 인기를 얻었다고 해요 이용하는 방법은 앱 접속 후 하단의 [만들기] 클릭 검색창에 팥죽 또는 전통 검색 검색 후 원하는 비디오 부스/ 포토부스를 선택하여 촬영하면 끝! 비디오 부스를 활용해 이렇게 재밌는 영상을 만들 수 있어요 - 해외에 떨어져 있어 물리적 소통이 어려운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한국어로 소통할 수 있는 가상공간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어요 메타버스 강의실, 도서관은 물론 가상의 한국에서 한국어를 연습할 수 있도록 시장, 한강 등 실생활과 비슷하게 구현된 장소가 많았습니다 한국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게임들도 정말 재밌었습니다 (실력은 무시해주세요 ^^...) - 문화공공데이터광장 홈페이지에 들어간 후 데이터 개방 메타버스 데이터랩을 클릭해 이용할 수 있어요 누구든지 K-컬처 메타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곳으로 건축물 부품부터 완성형 건축물 데이터까지 다운받을 수 있고 VFX 효과나 의복, 석탑 등 공간을 꾸밀 수 있는 소품도 있습니다 쉽게 구하기 힘든 전통 관련 데이터를 다운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지금까지 메타버스를 활용해 우리 전통문화를 알리는 데 기여한 사례들을 만나보았는데요 모두 지금도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곳이니 직접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제작
김창윤
등록일
2023-12-11
  • 체육
  • 전체

[문화PD] VR체험이 가능한 찾아가는장애인스포츠버스

VR체험이 가능한 찾아가는장애인스포츠버스 소외지역 취약계층을 위해 찾아가는 장애인스포츠버스에서 디지털 신기술을 이용한 VR체험을 할 수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건강체크를 통해 운동처방을 받을 수 있는 장애인스포츠버스 함께 보실까요? [대본]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은 일반적으로 건물, 조형물 또는 다양한 표면에 비디오나 이미지를 투사하여 그 표면을 하나의 대화형 디스플레이로 만드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 기술은 주로 이벤트, 전시회, 공연, 마케팅,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프로젝션 맵핑은 특별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투사할 이미지를 대상 표면의 형태에 맞게 왜곡시키고, 정확한 위치와 각도로 투영함으로써 3차원 공간에 입체적인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이를 통해 건물이나 조형물의 표면을 활용하여 다양한 시각적 효과, 상호작용, 또는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션 맵핑은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사용되며, 특히 대규모 이벤트나 예술적 퍼포먼스에서 많이 적용됩니다. 자료화면 : Artlist 안녕하세요. 문화피디 김수호 피디 입니다. 오늘 소개할 장소는 전라북도 아트플랫폼 낙서창고입니다. 이곳은 전라북도 정읍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프로젝션 맵핑을 주제로 전시와 교육을 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특별하게 하나의 벽과 하나의 유리창에 프로젝션 맵핑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유리창이 버튼 하나로 투명유리였다가 흰 벽으로 변하는 스마트 윈도우여서 관객들이 버튼을 누르면 흰 스크린처럼 변해 모든 공간에서 프로젝션 맵핑을 느낄 수 있어 지금까지 보던 프로젝션 맵핑과는 다른 느낌을 주었습니다. 유리 벽 안에서 관람을 하니 프로젝션 맵핑 터널 속에 있는 느낌이어서 새로웠습니다. 함께 간 저희 아이들도 굉장히 좋아하더라고요. 그리고 프로젝션 맵핑 작가들의 작품을 사진으로 출력해 두었는데요 그것을 카메라로 촬영하면 AR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도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는 요소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바로 SNS에 업로드 할 수 있게 해줘서 신기했습니다. 전라북도 아트플랫폼 낙서창고에 다녀온 소감은 이런 작은 도시에도 이런 공간이 있다는 것이 참 좋았고, 디지털 신기술인 프로젝션 맵핑전시와 AR 체험뿐만 아니라 교육프로그램도 되어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런 디지털 신기술이 전국 어디서든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도록 이런 공간들이 더 많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문화피디 김수호 였습니다. 전북아트플랫폼 낙서창고 운영시간 (화~토) 오전 10 ~ 오후 5시 안녕하세요. 문화피디 김수호 피디 입니다. 오늘은 찾아가는 장애인 스포츠 버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찾아가는 장애인 스포츠 버스는 소외지역 취약계층에게 찾아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버스인데요. 여기에 디지털 신기술이 접목해 VR 체험도 할 수 있게 되어있어서 찾아가는 곳마다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찾아간 곳은 전라남도 목포 종합운동장인데요. 전국 장애인체육대회가 한창인 시기였습니다. 찾아가는 장애인 스포츠 버스는 강원도장애인체육회가 운영하는 버스인데 전국체전을 위해서 전남 목포까지 왔다고 합니다. 소외지역에 취약계층에게 찾아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장애인 스포츠 버스 잘 보셨나요? 이분들의 열정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정말 밝은 표정으로 서비스를 하는 모습을 보니 저 또한 기분이 좋았습니다 장애인분들이 계시는 곳이라면 어디라도 이동해서 찾아가는 장애인 스포츠 시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냥 버스 한 대인데요 이버스안에는 많은 것들이 감춰져 있습니다 장애인분들께서 체력측정도 하실수 있고요 이안에서 VR체험도 하실수 있고요 장애인 전용 복합체육시설 이렇게 보시면 맞을 것 같습니다 저희 스포츠 버스에는 들어오시면 키와 몸무게를 잴 수 있는 측정기와 혈압을 잴 수 있는 혈압계 이제 올라가서 실질적으로 체성분을 측정하는 인바디기계와 특히 저희 장애인 스포츠 버스라고 해서 가장 중요한 물건인 BWA 이것은 휠체어에 탑승하신 분들은 서서 측정을 하실수가 없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앉아서 누워서도 측정할 수 있는 기계라고 보시면 되고요 이쪽 공간은 측정을 통해서 여기서 상담을 진행해서 맞춤형 운동을 처방하는 장소이고요 여기 뒤편에는 휠체어 탑승하신 분들의 몸무게를 잴 수 있는 앉아계시면은 측정할 수 있는 기계입니다. 이쪽 공간으로는 저희 장애인분들을 위해서 만들어놓은 공간이지만 비장애인분들도 체험하시다가 장애인 인식개선 할 수 있는 홍보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두공간은 홍보관으로 만들었고요 지금 현재는 여기는 기기를 이용해서 스포츠 체험할 수 있는 그런 장소로 만들었습니다 뒤에를 보시면 저희 장애인스포츠 버스에서 가장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VR체험존입니다 여기 VR체험존은 디지털 신기술을 이용해서 실질적으로 신체를 움직이지 못하는 장애인분들이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놨습니다. 밑에 휠체어를 탑승하신 분들은 여기 경사로를 통해 올라오셔서 저희 VR기기를 이용해서 다양한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되겠습니다 찾아가는 장애인 스포츠 버스를 제가 촬영하고 느낀 점은 여기에 일하시는 분들이 정말 열정적이었다는 것이었고 그리고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VR 체험이 가장 인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많은 분이 이런 체험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문화PD 김수호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작
김수호
등록일
2023-12-11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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