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똥손도 할 수 있다! 실생활에 유용한 공예 배우기

편집팀 2021-01-15
똥손도 할 수 있다! 실생활에 유용한 공예 배우기

쓰임으로써 아름다움을 더해가는 공예<공예가치>

유튜버 ‘밀라논나’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 장명숙 작가는 우리나라 1세대 패션 디자이너로 이탈리아와 한국을 오가며 활동했던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밀라노에서 유학한 최초의 한국인이자, 페라가모나 막스마라 등 이탈리아의 명품 브랜드를 한국에 론칭하며 이탈리아에서 명예기사 작위를 받기도 했는데요. 20~30대의 롤모델로 꼽히는 장명숙이 공예품의 아름다움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장명숙 디자이너는 생활 속에서 공예품을 직접 사용하는 공예 생활로 남다른 애정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우리 공예가 지닌 가치는 무엇이며 또 우리는 공예품을 어떻게 바라보고 사랑해야 할까요? 평생을 공예와 함께 해왔다는 밀라논나 장명숙이 들려주는 ‘아름다운 공예’ 이야기! 점잖고 조용하면서도 자기 존재감은 확실한, 여기에 현대적 기능을 더해주면 더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공예품의 매력을 만나보세요!

 

한줄꿀팁! 현대적인 아파트부터 한국적인 전통가옥까지, 어디에 두어도 어울리는 한국 공예의 아름다움을 확인해보세요.

 

▶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bD1uwJ

 

집에서 분청사기접시 만드는 법<슬기로운 공예생활>

각종 공예대회에 입상하며 이미 실력을 입증하신 고고공방 남정택 작가님과 함께 하는 집콕 아트! 분청사기를 만드는 기법 중 조화기법을 이용하여 나만의 분청사기접시를 만들어 봅니다. 문화포털에서는 접시에 문양을 그려 넣어 직접 나만의 접시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공개했는데요. 흔히 분청사기 그릇이라고 하면 장인들의 정신이 듬뿍 담긴 비싼 그릇을 생각하기 쉽지만, 이제 집에서도 나만의 개성이 담긴 작품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도자기의 색인 ‘태토’와 도자기를 만드는 백색 점토 ‘백토’가 어우러지도록 구성하여 선으로 그림을 표현하는 방법은 ‘조화기법’이라고 하는데요. 두 가지 대비되는 색의 특징을 이용하여 개성 있는 나만의 분청사기그릇을 만들어 보세요!

 

한줄꿀팁! 한 세트로 구성된 도자기 체험 키트로 쉽게 따라해 볼 수 있어요!

 

▶ 자세히 보기 : https://bit.ly/2Kmnukg

 

누구나 배울 수 있는 <매듭 공예로 만드는 마스크 걸이>

요즘 일상의 필수요소가 된 마스크! 그래서인지 마스크를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목에 거는 마스크스트랩을 하고 다니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우리나라 전통 매듭으로 고급스럽고 독특한 마스크 스트랩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문화포털 콘텐츠 ‘슬기로운 공예생활’에서는 누구든지 한 번만 따라하면 쉽게 익힐 수 있는 외도래 매듭과, 길상의 의미를 담고 있는 전통 매듭을 이용해 나만의 마스크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동립매듭공방의 대표이자 우리나라의 다양한 박물관 재현 제작에 참여하신 매듭 기능 계승자 박신영 작가님이 우리나라의 독특한 문양들과 함께 실에 매듭을 지어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만들기도 쉽고, 색상도 예쁜 마스크스트랩 공예! 숙달이 되시면 다양한 색상과 모양을 응용하여 나만의 작품도 디자인도 만들 수 있다고 하니 꼭 한번 도전해 보세요!

 

한줄꿀팁! 실내디자인으로 사용해도 아름다운 우리나라 매듭 공예의 매력을 느껴보세요!

 

▶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5Fb7qY

 

2020 공예주간 사전행사<다함께 차차차>

차가운 바람에 몸을 데워줄 무엇인가가 그리워지는 계절. 가끔은 마음까지 녹여줄 따뜻한 차 한 잔이 그리워지곤 하는데요. 차를 마신다는 것은 미각 뿐 아니라 차의 향기, 차를 따르는 소리, 찻잔의 모양과 거기에 담긴 차의 색감, 그리고 찻잔을 만지고 따르며 입술에 닿는 촉각까지 모든 오감을 일깨우는 행위입니다. 2020 공예주간 사전 프로그램에서는 차를 마시는 즐거움을 더해주는 ‘다기 세트’를 통해 차를 마시는 즐거움과 공예품을 즐기는 즐거움을 함께 누리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작가들은 찻잎을 우리고 차를 마시는 사이사이에 사람들마다 개성 있게 사용되는 서로 다른 공예품들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차는 단순히 ‘마신다’는 의미만을 지닌 것이 아니라 차를 마시면서 정신을 수양하고 심신을 다스리는 의미도 가지고 있는데요. 차와 관련된 우리나라 전통의 공예품을 만드는 작가들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한줄꿀팁! 공예품을 이용해 나의 내면세계는 물론, 세상과 소통하는 ‘차’의 세계를 느껴보세요.

 

▶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8KRj7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