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전통문양

3D 프린팅 콘텐츠

3D 프린팅 콘텐츠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재 및 민속생활용품 등 원천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의 창조적 소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3D프린팅 출력 가능한 디자인 소스 (WRL, OBJ, STL)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행화문한경(3000302)

문양정보

국적/시대
중국/후한
재질
금속/동합금제
용도
화장도구
소장처
경북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중국에서 발달한 금속거울 가운데 한나라 때의 것으로 검은색을 띤다. 크기가 큰 편으로 원형의 뉴가 크며 볼록하게 솟아올랐다. 뉴의 주변에 꽃잎 받침장식이 표현되어 있고 꽃잎 사이사이에 문자가 새겨져 있다. 꽃잎 바깥쪽을 종선문과 면을 이루는 테두리로 둘러싸고 그 바깥쪽에는 여덟 개의 내행화문(內行花文)이 장식되어 있다. 내행화문 사이사이에는 수(壽),여(如), 목(目)과 같은 글자들이 양각되었다. 안쪽에 주문양띠는 사선을 이루는 빗금문에 싸여서 거울테두리와 내행화문사이에 배치되어 있다. 주문양띠에는 여덟 개의 작은 원형과 곡선으로 이루어진 문양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배치되었으며 그 사이사이를 가는 침선 여섯 개를 동심원상으로 채워 넣었다. 글자의 획은 비교적 각이 강하고 거울 테두리의 너비는 넓은 편이다. 상태는 아주 양호하지만 일부 산화되고 글자 하나는 파였다. 두께가 두꺼운 편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중국 후한의 동경은 그 자체로도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될 수 있다. 세부표현에도 집중하여 사실적인 느낌을 강조하였다.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