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b로 건너뛰기 인기검색어로 건너뛰기 콘텐츠로 건너뛰기 footer로 건너뛰기
  1. Home
  2. 문화데이터
  3. 문화유산
  4. 민속자료

민속자료

문화데이터 상세
제목 휘모리장단
내용 정의:[산조](/topic/산조)·[민요](/topic/민요)·[무악](/topic/무악) 등 [민속음악](/topic/민속음악)에 사용되는 매우 빠른 [장단](/topic/장단).||악보:![휘모리장단 악보](http://210.204.213.134/upload/img/20170703/20170703095012_t_.jpg)||내용:휘모리장단은 [자진모리장단](/topic/자진모리장단)보다 더 빠른, 매우 빠른 템포의 장단이다. 장단의 명칭은 매우 빠르게 휘몰아 간다고 해서 휘몰이 또는 휘모리장단이라 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3소박 4박자의 자진모리장단을 더 빠르게 몰아가는 장단으로 역시 3소박 4박자로 이해하기도 하나, 흔히 2소박 4박자 구조로 본다. [민속음악](/topic/민속음악) 장르에 따라 휘모리장단은 서로 다른 명칭으로 불리는데, [산조](/topic/산조)에서는 빠른 3소박 4박자를 휘모리장단이라 하고, 2소박 4박자의 빠른 장단을 세산조시 또는 단모리장단이라 한다. [민요](/topic/민요)에서는 빠른 2소박 4박자 장단을 단모리라 하고, [농악](/topic/농악)에서는 3소박 4박자를 ‘자진삼채’ 또는 ‘덩덕궁이’라 하며, 2소박 4박자를 ‘세산조시’ 또는 ‘다드래기’라고 한다. 이 밖에 황해도의 [무악](/topic/무악)에서 2소박 4박자는 ‘자진만세’장단이라고 불린다. 또한 민간음악계에서는 휘모리장단을 외박장단·[당악](/topic/당악)장단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판소리](/topic/판소리)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데, 어떤 상황이 차츰 빨라져서 매우 빠르게 진행되는 대목에서 간혹 쓰인다. 1940년에 발간된 정노식의 『조선창극사』에는 조선 후기의 명창 문석준文錫準이 박통 속에서 돈과 쌀을 정신없이 퍼내는 대목을 특히 잘 불렀다는 기록이 남아있으며, 이를 근거로 문석준이 휘모리장단을 처음으로 판소리화한 인물이라고 보기도 한다. 탈놀이 중에서는 강령탈춤의 제6과장 노승·[취발이](/topic/취발이)춤 중 제3경 취발이춤에서, [소무](/topic/소무)가 낳은 아이에게 취발이가 언문을 가르치며 언문뒤풀이를 부르는데, 이 때 2소박 4박자의 휘모리장단을 [세마치장단](/topic/세마치장단)과 함께 사용한다. 수영야류에서 휘모리장단은 [영감](/topic/영감)·[할미](/topic/할미)과장의 봉사 독경소리와 [사자](/topic/사자)무 과장에서 사자가 담보를 잡아먹는 대목에서 사용되고, 하회별신굿탈놀이에서도 탈놀이가 끝난 이후에 관중들과 [뒤풀이](/topic/뒤풀이)를 할 때 사용된다.||특징 및 의의:휘모리장단은 민속악 장단 중 가장 빠른 템포의 장단으로, [판소리](/topic/판소리)·[산조](/topic/산조)·[무악](/topic/무악)·[농악](/topic/농악)·탈놀이 등 여러 장르에서 두루 사용된다. 민속악 대부분의 장르는 구전된 음악이고, 이론 체계가 마련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로 장단명 역시 각 갈래에 따라 조금씩 달리 불린다. 이에 휘모리장단은 세산조시, 단모리, 외박장단, [당악](/topic/당악)장단, 자진삼채, 덩덕궁이, 다드래기 등 여러 다른 이칭으로 불린다. 여러 다른 이칭을 갖기 때문에 장단의 박자 구조를 제대로 이해해야 이들이 서로 연관되는 장단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휘모리장단은 박자 구조를 3소박 4박으로 보기도 하고, 2소박 4박으로 보기도 하여 하나의 형태로 정의하기에 불명확한 장단의 하나이다. 매우 빠른 템포이므로 3소박보다는 2소박으로 보는 것이 편하다.||참고문헌:[판소리](/topic/판소리) 고법1·2(이보형, 문화재10·11, 문화공보부 문화재관리국,1976), 판소리 [사설](/topic/사설)의 극적 상황에 따른 [장단](/topic/장단)조의 구성(이보형, 예술논문집14, 대한민국예술원, 1975), 한국의 장단(김청만, 민속원, 2002).
연계 기관명 한국민속대백과사전DB
부제
등록일 2017-07-03 00:00
갱신일 2017-07-03
분류 한국민속예술사전>음악
정의 [산조](/topic/산조)·[민요](/topic/민요)·[무악](/topic/무악) 등 [민속음악](/topic/민속음악)에 사용되는 매우 빠른 [장단](/topic/장단).
집필자 신은주(申銀珠)
출처 [판소리](/topic/판소리) 고법1·2(이보형, 문화재10·11, 문화공보부 문화재관리국,1976), 판소리 [사설](/topic/사설)의 극적 상황에 따른 [장단](/topic/장단)조의 구성(이보형, 예술논문집14, 대한민국예술원, 1975), 한국의 장단(김청만, 민속원, 2002).

문화데이터 0

문화데이터
No 제목 내용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