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b로 건너뛰기 인기검색어로 건너뛰기 콘텐츠로 건너뛰기 footer로 건너뛰기
  1. Home
  2. 문화데이터
  3. 문화유산
  4. 민속자료

민속자료

문화데이터 상세
제목 이몽학
내용 정의:임진왜란 때에 충청남도 홍산 지역에서 반란을 일으킨 이몽학에 관한 설화.||역사:문헌에는 이몽학이 서울에서 천민의 서자로 태어나 아비에게 쫓겨난 성질이 흉악하고 교활한 인물로 나타나는데, 설화에는 홍산 인근에서 태어나 성실하게 성장한 인물로 설정되어 있으며, 성장기의 활동도 이곳과 관련되어 있다. 이몽학은 한현(韓絢)을 만나 임진왜란 중인 1596년(선조 29년 [7월](/topic/7월)에 충남 홍산에서 민란을 일으켜 삽시간에 호서 일원을 장악하고 한양을 위협하였다. 이몽학은 민중의 협조를 받아 홍성까지 진격하였다가 홍가신에게 패배하여 부하에게 죽임을 당했는데, 그 과정에서 생겨난 이야기가 지금까지 전승된다.||줄거리:이몽학은 홍산 인근에서 홀어머니 밑에서 누이와 함께 태어난다. 태몽에서 누이는 북을 치고 올라갔다가 내려오는데 이몽학은 올라가기만 하고 태어난다. 그는 신이한 능력을 타고났는데, 노력으로 자신의 능력을 더욱 키웠다. 하루는 홍수가 난 하천을 건너가는 신이한 능력을 선생에게 보여 주어 버림을 받는다. 이몽학은 능력이 발각된 후 난을 일으키거나 힘내기에서 도움 줄 대상들을 제거하지만, 최후에 민란을 일으켜 실패함으로써 부하에게 죽임을 당한다. 민중은 묏자리를 통해 새로운 영웅 인물의 탄생 가능성을 제시한다.||변이:이몽학의 탄생담을 보면, 태몽 이외에도 홍산의 정기를 받거나 묏자리의 지기로 태어난다. 그리고 홍수물 건너기 삽화(揷話)도 능력을 드러내지 말라는 금기 모티프의 파괴를 보여 주는 것 외에 단순하게 능력을 드러내는 목적도 있다. 또한 (오뉘힘내기) 삽화는 다양한 변이양상을 보이며, 최후담은 그가 역적으로 죽었다는 한계 때문에 변이될 수 없음에도 구멍으로 도망쳐 살도록 변형되기도 한다.||분석:이몽학은 태몽이나 풍수지리에 의해 홍산 인근에서 신이한 능력을 지니고 태어난다.그는 신화적 주인공과 다르게 어려서부터 신이한 능력을 드러내지 않고 성장기에는 성실하게 능력을 닦기 위해 노력하지만, 홍수물을 건너는 신이한 능력을 선생에게 드러내 버림받는다. 이는 지혜의 성장이 멈추게 되는 기아 모티프 현상이다. 이몽학은 오뉘힘내기나 이적과 같은 무사적 측면에서는 탁월한 능력을 보여 주지만, 지혜의 측면에서는 욕심 많고, 조급하게 서두르며, 질투심이 많은 인물로 나타난다. 결국 이몽학은 두 측면의 부조화로 최후에 패배한다.||의의:설화에는 이몽학이 반란을 일으킨 인물임에도 지역에서 민중적 영웅으로 부각되어 있다. 이 점은 한 인물에 대하여 지배층과 다른 민중 입장에서 바라본 역사적 시각을 제시한다. 또 (이몽학설화)는 일생담으로 재구성하였을 때 성장기에 버려졌지만, 영웅으로 죽는 서사구조를 통해 민중의 영웅 기대 심리를 드러낸다.||출처:한국구비문학대계(한국정신화연구원, 1980~1988) 4-5, 234; 694; 723; 816.||참고문헌:이몽학설화고(윤재근, 한국문화연구2,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1985), 이몽학 설화의 연구(강현모, 동아시아문화연구,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1988), 장수설화의 구조와 의미(강현모, 역락, 2004).
연계 기관명 한국민속대백과사전DB
부제
등록일 2017-06-20 00:00
갱신일 2017-06-20
분류 한국민속문학사전>설화>전설
정의 임진왜란 때에 충청남도 홍산 지역에서 반란을 일으킨 이몽학에 관한 설화.
집필자 강현모(姜賢模)
출처 이몽학설화고(윤재근, 한국문화연구2,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1985), 이몽학 설화의 연구(강현모, 동아시아문화연구,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1988), 장수설화의 구조와 의미(강현모, 역락, 2004).

문화데이터 0

문화데이터
No 제목 내용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