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화성행궁-완성형-별주
다운로드화면 본 수1
다운로드 수0
-
공공누리 제1유형
제 1유형: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주의 : 기관사용자는 공공누리 유형마크를
다운로드 후 사용시 지정된 유형마크 파일명 변경을 금지
- 소장기관한국문화정보원
- 데이터유형3D데이터에셋-3D모델
- 공통분류건축
개요 상세
- 키워드 별주 , 수원화성행궁 , 수원화성행궁완성형
- 추천테마 K-전통 건축물
- 명칭수원화성행궁-완성형-별주
- 설명2024년 수원 화성 행궁 별주를 광대역 3D 스캔장비로 실측하여 제작한 3D디지털 에셋이다. 별주(別廚)는 정조의 수원화성 행차 시 음식을 준비하고 임금의 수라와 관련한 제반 사항을 관리 감독했던 곳이다. 1793년(정조 17)에 지어졌으며, 지금의 건물은 2023년 복원되었다. 별주는 ㄱ자형 형태의 별주대청과 행각이 마주하고 있으며, 업무공간인 별주대청에는 문서를 보관하고 행각에는 식재료와 각종 그릇과 물품 등을 보관했다. 1795년(정조 19)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 당시 별주는 잔치에 들어가는 식재료와 수라의 찬품 수, 각종 물품을 총괄하고 관리했던 관서로서 음식을 직접 조리했던 곳은 아니다. 정조와 혜경궁을 위한 음식은 별주와 비장청 주변에 임시 건물을 세워 준비했으며, 신하와 내빈들의 음식은 별주 서북쪽 공터와 서리청 주변에서 만들었다. 정조 승하 후 화성행궁 별주는 분봉상시(分奉堂寺)로 바뀌어 현륭원, 건릉, 화령전의 제향에 필요한 물품과 문서를 관리하는 곳으로 사용되었다. 별주의 모습은 『화성성역의궤』(1801)의 「행궁전도」, 『뎡니의궤』(1797-1801 사이 추정)의 「행궁전도」, 《화성전도》(1796-1800년 사이 추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9년 발굴조사에서 《화성전도》와 동일한 형태의 건물지가 확인되어 별주 복원의 근거가 되었다.
- 부가설명 2024년 수원 화성 행궁 별주를 광대역 3D 스캔장비로 실측하여 제작한 3D디지털 에셋입니다
산출물 다운로드 상세
* 파일을 클릭하시면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zip 파일 제외)
- 최종산출물 (0)
-
3DAssetFbx파일명 SM_Byeolju.fbx
용량 589835824
3DMax파일명 SM_Byeolju.max용량 43982498
- 단계산출물(0)
출처표기 상세
공공누리 제1유형
제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 주의 : 기관사용자는 공공누리 유형마크를 내려받기 후 사용시 지정된 유형마크 파일명 변경을 금지
공공누리의 제 1유형 개별조건
출처표시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해야 됩니다.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다음과 같이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ex) "본 저작물은 'OOO(기관명)'에서 'OO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O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OOO)'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 OOO(누리집 주소)'에서 무료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기관명과 누리집 주소, 작성자명 기입 온라인에서 출처 웹사이트에 대한 하이퍼링크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한 경우에는 링크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이용자는 공공기관이 이용자를 후원한다거나 공공기관과 이용자가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유의사항 상세
이용자가 가지는 권리
- 온·오프라인 상에 공유 및 이용 :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공유 및 이용 가능
- 저작물 변경 : 2차적 저작물로 변경하여 이용 가능
-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물 사용 조건
출처 표시 :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합니다.
❖ 공공기관이 후원 한다고 하거나 공공기고나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 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알아야할 사항
- 이용조건의 표시 및 변경
- 이용자가 공공누리 저작물 활용 시 출처표시를 꼭 해 주셔야 합니다.
- 공공누리 저작물의 이용조건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이용조건 변경 전 사용하셨다면 해당저작물 한해 용도변경 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용조건의 위반
- 이용자가 공공누리 이용조건을 위반할 경우 그 즉시 이용허락이 종료됩니다.
- 이용자가 이용조건 위반 후 지속적으로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가 성립되므로 형사상, 민사상 책임을 부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