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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자료

문화데이터 상세
제목 이완
내용 정의:북벌정책을 보필하여 국방체계•군비•병력을 정비한 이완에 관한 설화.||역사:이완 장군은 인조반정의 공신 계림부원군 이수일(李守一)의 아들로 태어났다. 설화에는 가난한 집의 자제로 태어나 지혜로 묏자리를 지키거나, 성장기에 사냥을 나가 도둑의 집에 들어가 도둑의 아내를 얻어서 나오는 것이 있다. 이완은 어영대장과 포도대장이 되었을 때 효종이 즉위하면서 북벌계획을 수립하고 신무기를 제조하였으며, 성곽을 보수하고 신축하였다. 설화에서 이완은 아내의 도움으로 어려움을 극복한다. 그런데 효종의 승하로 북벌계획이 중지되면서, 발탁한 인물을 활용하지 못했다는 설화도 있다.||줄거리:크게 세 가지 줄거리가 있다. 첫째, ‘가죽 부대 속의 도둑과 이완 대장’ 유형은 이완이 소를 잃은 사람에게 부잣집의 돈을 재치로 얻어 주어 잘살게 하였다는 내용이다. 둘째, ‘갑옷 챙기고 지도 찾아낸 이완 대장의 부인’ 유형은 이완이 박색 부인의 도움으로 갑옷과 투구를 입고 입시하여 시험을 통과하고, 하사받은 붓통에서 북벌계획서를 발견한다는 내용이다. 셋째, ‘산적의 아내를 차지한 배포 큰 이완 대장’ 유형은 이완 대장이 사냥을 나가 도적의 소굴에 들었다가 도둑의 아내를 데려오고, 도적을 나중에 부하로 삼았다는 내용이다.||변이:첫째 유형의 변이로는 고을 원님을 도둑으로 몰리게 하여 가난한 선비에게 돈을 많이 벌도록 돕는 예도 있다. 셋째 유형에서는 잡아온 도둑을 풀어 주는 데서 끝나거나 여러 번 잡아와 벼슬을 하나 주는 것도 있다.||분석:첫째 유형은 이완이 힘없는 사람들을 배려하고 재치 있는 인물임을 보여준다. 둘째 유형은 여성 지혜담으로, 이완이 박색 부인의 도움으로 명장이 된다. 셋째 유형은 이완의 담력과 용기를 드러낸 동시에 신의가 있음을 보여 준다. 이 밖에도 이완이 북벌정책의 책임자로서 역할에 충실하지만, 탁월한 민중 영웅을 활용하지 못한 것을 비판하기도 한다.||의의:이 설화는 이완이 어렸을 때는 지혜가 있지만, 성인이 되자 자신보다 아내의 능력으로 문제를 통과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즉, 여자를 통해 능력을 발휘하는 한계를 가진 인물로 등장한다. 또 신표(信標) 모티프를 통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신의를 지키는 품성으로 백성이 바라고 기다리는 완벽한 영웅의 모습을 보여 준다. 하지만 민중 영웅인 방울(박탁)을 등용하여 활용하지 못하는 이완의 한계가 드러난다.||출처:承政院日記, 燃藜室記述, 顯宗實錄, 孝宗實錄, 내고장 옛 이야기(홍순석•이인영. 용인문화원, 1985), 전설지(충청북도 문화공보담당관실, 충청북도, 1982), 한국구비문학대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1988) 6-9, 541; 7-3, 78; 8-13, 45.||참고문헌:용인 남부지역의 구비전승(강현모•박종수, 태학사, 1997), 여성지혜담 연구(김옥숙,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연계 기관명 한국민속대백과사전DB
부제
등록일 2017-06-20 00:00
갱신일 2017-06-20
분류 한국민속문학사전>설화>전설
정의 북벌정책을 보필하여 국방체계•군비•병력을 정비한 이완에 관한 설화.
집필자 강현모(姜賢模)
출처 용인 남부지역의 구비전승(강현모•박종수, 태학사, 1997), 여성지혜담 연구(김옥숙,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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