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활용사례 상세

문화데이터와 융합한 새로운 디자인 플랫폼

  • 등록일 2016-01-08
  • 조회수 19,783
문화데이터와 융합한 새로운 디자인 플랫폼  이미지
  • 명칭

    문화데이터와 융합한 새로운 디자인 플랫폼

    활용데이터

    국·공립단체 행사 및 디자인포스터

  • 제공기관

    한국문화정보원

    기업명

    ㈜ 디피플랫폼

  • 홈페이지

    www.diffy.co.kr

    이메일

    admin@diffy.co.kr

  • 소개

    청년디자이너와 기업을 이어주는 실무디자인 프로젝트

    기업과 학생의 디자인 가치를 높이자! 

    ㈜디피플랫폼은 사회, 기업 그리고 청년디자이너의 가교 역할을 하는 디자인 플랫폼 기업으로써 디자인 산업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한국의 디자인 전공학생의 규모는 미국에 이어 2위이며, 매년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IF·Reddot·IDEA)에서 수상하는 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디자인과 졸업생의 취업률은 49.9%로, 비정규직과 시간제 노동을 제외하면 실제로는 30% 수준에 불과하다. ㈜디피플랫폼은 이러한 디자인산업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여 “실무경험이 필요한 대학생들에게는 실무경험을, 중소기업들에게는 그들의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자”라는 해결책을 도출했다. 현재 사회에서 저평가되고 있는 예비디자이너의 디자인 가치를 찾고, 나아가 기업에게는 디자인 효과를 경험시켜주는 일을 하고 있다.

     

    UNICORP PROJECT

    ㈜디피플랫폼의 새로운 디자인 플랫폼은 <UNICORP PROJECT>를 프로토타이핑해 완성되었다. UNICORP은 University에서 UNI를, 기업의 Corporation에서 CORP를 따온 합성어어로, 예비디자이너와 기업을 이어주는 실무디자인 프로젝트이다. 그 과정은 총 10단계로 정리되는데

     


    디자인이 필요한 기업, 경력이 필요한 디자이너의 WIN-WIN 전략

    <UNICORP PROJECT>는 디자인이 필요했으나 투자 지양으로 디자인이 취약했던 중소공 기업에게 예비디자이너의 저비용 디자인 제공이 가능하다. 단순히 저비용일 뿐만 아니라, ㈜디피플랫폼 내 경력디자이너에 의한 수정·보완 단계에 따라 질 높은 디자인이 제공된다. 더불어 10개 이상의 다양하고 참신한 디자인을 제공하여 중소공기업은 취약했던 디자인을 보완하고, 기업 이미지 구축에 따른 소비자의 선호도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예비디자이너의 경우 실무디자인을 경험함과 동시에 개인의 포트폴리오 수준을 높일 수 있으며, 풍부한 스토리텔링이 가능해진다.

     


    문화데이터, 디자인 플랫폼과 융합하다

    ㈜디피플랫폼은 새로운 디자인 플랫폼과 문화데이터를 융합해, 문화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문화포털(www.culture.go.kr)을 통해 통합서비스되고 있는 모든 문화데이터를 디자인이 가미된 콘텐츠로 제공하면 보다 많은 이용자에게 더 큰 효과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디피플랫폼은 디자인이 필요한 기관에 프로젝트를 제안해, 문화데이터를 이용한 디자인을 저비용·고퀄리티로 제공한다. 디자인 투자 효과는 기술 투자의 10배에 이르며, 비용회수 기간은 기술 투자의 3분의 1수준에 불과하다. 또한 디자인 투자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효과는 기술 투자 대비 2배, 매출효과는 3배에 이르는 등 적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 높은 경제적 가치의 실현이 가능하다. ㈜디피플랫폼의 융합 프로세스는 문화데이터의 파급효과를 높여줄 것이며, 이에 따라 그 도달 효과와 2차 활용 활동은 더욱 배가 될 것이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