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용도별문양

형태별문양

문양설명
하회탈 중에서도 양반탈이다. 반탈은 조형적인 면에서 볼 때 얼굴형이나 눈썹, 코, 볼, 입 등이 대단히 부드러운 선으로 묘사되어 있고, 전체적으로 여유있는 표정을 하고 있다. 즉, ‘양반은 길을 가다가 소나기를 만나도 경망스럽게 뛰어다니지 않는다.’, ‘대추 세 알 먹고도 배부르다.’, ‘양반은 냉수 마시고도, 이빨 쑤신다.’ 라는 말 등과 매우 일치되는 표정이라 하겠다. 또한, 시각을 달리하여 돌출된 선들과 음각된 면을 동시에 보면 허풍스러운 면도 엿볼 수 있다. 허풍과 여유는 서로 다른 느낌이나, 보는 관점에 따라 미묘하게 작용하여 허풍스럽게도 여유 있게도 보이게 된다. 하회별신굿 탈놀이에서 탈 쓴 광대의 동작에서 나타나는 표정을 보면 양반(양반탈을 쓴 광대)이 기분이 좋거나 고개를 뒤로 젖히고 크게 웃는 동작을 취하면 이때 위 얼굴과 아래턱이 크게 벌어지며 윗입술과 아랫입술의 양 언저리 쪽이 부드럽게 위로 올라가 박장대소하는 듯한 표정을 띠게 되고, 고개를 숙이며 반대로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탁 붙으면서 노한 표정을 띠게 된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