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터키석(3000856) 크게보기 3D 뷰어
터키석(3000856)
국적/시대
아프가니스탄/시대미상
재질
광물/인산염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목포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터키석은 삼사정계(三斜晶系)에 속한다. 굳기 5∼6, 비중 2.6∼2.8이며 천청색, 청록색, 녹색을 띠고, 조흔색은 백색, 녹백색이다. 아름다운 것은 보석으로 쓰이며, 12월 탄생석이기도 하다. 화학성분 CuAl6(PO4)4(OH)8 ·5H2O인데 결정계를 나타내는 경우는 드물고, 괴상, 신장상, 피각상(皮殼狀)을 이룬다. 괴상의 것은 쪼개짐을 볼 수 없고, 불평탄 또는 패각상(貝殼狀)의 단구(斷口)를 나타낸다. 러시아, 이란, 미국, 중국,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산출된다. 터키석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처음 터키석이 유럽에 들어왔을 때 터키에서 산출된 줄 알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터키석은 장식용으로 가치가 있고, 표면에 있는 미세한 구멍들에 의해 빛이 산란되어 엷은 청색을 띠는 수가 있으며, 표면에 기름이나 왁스를 바르면 색이 짙어진다.
활용설명
터키석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터키석의 표면과 색깔,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터키석의 생성과정과 단면, 활용 등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