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유개대부소호(3000694) 크게보기 3D 뷰어
유개대부소호(3000694)
국적/시대
한국/가야
재질
토제/경질
용도
부장품
소장처
경상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플라스틱(FDM/FFF)
추천재질 2 : 파우더(SLS/DMLS)
원천유물설명
배가 부르고 목이 짧은 굽다리가 달린 작은 항아리이다. 단지는 청동기시대의 고인돌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초기에는 제사의식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이 중 채색 단지는 고운 점토로 몸체를 만들고 그 위에 흑연을 안료로 발라 구운 것으로 갈색의 몸체 위에 검은 무늬가 나타나도록 한 것이고, 홍도 단지는 흑연 대신 산화철을 전면에 칠해 연마(硏磨)하여 구워 붉은 색을 낸 것이다. 이러한 제작 과정으로 미루어 이때의 단지는 신석기시대의 토기보다는 한 단계 발전한 새로운 기법으로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시작된 단지는 원삼국시대에 이르면 주머니처럼 생긴 주머니 단지(높이 15.7㎝)가 등장한다. 주머니 단지는 대개 경주에서 출토되고 있는데, 입이 과장되고 아래가 푹 퍼진 형태에 몸 중간이 각진 것처럼 되어 있다. 삼국시대에 이르면 단지는 그 입을 높게 하거나 낮게 세운 것, 또는 밖으로 벌어지게 한 것 등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게 된다. 이후 삼국시대 말기에는 목이 짧아지고 배가 부른 다양하고 안정된 형태의 단지가 나타나고 이것은 고려 시대까지 이어지게 된다. 고려에서는 질그릇 단지뿐만 아니라 청자로도 만들어졌다.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고려청자의 뒤를 이어 분청사기와 백자가 만들어지면서, 질그릇 단지와 함께 분청사기와 백자의 공정(工程)으로도 단지가 만들어 사용하였다. 이 유개 대부 소호의 뚜껑은 완형으로서 소성 양호한 도질 토기이다. 태토는 사립이 다량 혼입된 점토를 사용하였다. 회청색을 띠며 개신 외면과 구연의 내면은 회전 물 손질하였고, 개신 내면은 물 손질하였다. 개신은 안으로 둥글게 굽으며 외경하다가 드림부에서 수직으로 내려온다. 단추형 꼭지가 개신 중앙에서 약간 비켜나서 제작되었는데 끝이 날카롭고 중앙이 약간 파여져 있다. 굽다리 항아리는 완형으로서 소성 양호한 도질토기이다. 태토는 사립이 다량 혼입된 점토를 사용하였다. 회청색을 띠며 구연 내외면과 대각 내 외면에 회전 물 손질한 흔적이 남아있고, 동체부에 평행타날흔적이 희미하게 남아있다. 경부는 둥글게 처리되어 외경하다가 구연부 가까이에서 내경한다. 동체 중앙에 1조의 돌대가 돌아간다. 내면에 구연과 동부의 접합흔이 관찰된다.
활용설명
유개 대부 소호를 그대로 활용해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기로 제작하였다. 단추형 꼭지와 둥근 몸통을 중심으로 항아리의 특징을 잘 살렸다. 굽다리를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고 있다. 항아리는 지금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물건으로 장식용품, 생활소품 등으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