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지식전통문양 디자인 (문양의 이해)

전통문양 디자인 (문양의 이해)

2D 문양 구축 과정

벽지료 활용, 타일로 활용, 책 표지로 활용
2D 문양의 정의

우리가 박물관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화재 중에서 예(藝)를 표현하기 위해 미적인 요소를 부가한 부분을 문양이라 한다. 양은 시간이 흐르면서 미외 예의 표현이 점점 확대되고, 예술성 또한 높아진다. 예술성이 한껏 높아진 문양을 문화재의 데이터에 따라 2D문양과 3D문양으로 나누어 문양 부분을 추출한다. 2D문양은 문화재의 2D이미지에서 문양 부분을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여 백터 데이터로 추출한 데이터를 말한다.

2D 문양의 추출과정
  • 문양의 범위 설정

    1단계 문양의 범위 설정

    문화재 2D 이미지에서 문양의 범위를 설정한다. 단, 문화재가 입체적으로 생긴 경우 문양의 왜곡을 최대한 줄여 주기 위해 정면 부분을 위주로 문양의 범위를 결정한다.

  • 외곽선 추출

    2단계 외곽선 추출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여 정렬되어진 대상체 이미지에서 외곽선을 추출한다. 외곽선을 추출 할 때는 문화재의 특징이 되는 부분을 살려주되 문화재의 특징에 따라 구축 되는 문양도 달라진다. 즉, 대상체에서 문양이 회화처럼 평면적으로 표현된 방식이나, 투각이나 와전처럼 입체적으로 표현된 방식에 따라 외곽선을 추출하는방법 또한 달라진다

  • 내곽선 추출

    3단계 내곽선 추출

    문양의 외곽선을 추출한 뒤 안쪽 내각선을 추출한다. 즉, 문양을 바깥쪽에서 안쪽 순서로 구축을 함으로써 문양에 대한 이해도나 문양 추출을 일관성 있게 만들어 낸다.

  • 그룹화 작업

    4단계 그룹화 작업

    문화재의 2D 이미지에서 추출한 문양은 서로의 영역에 맞도록 그룹화한다. 그룹화한 데이터는 한 번의 선택으로 여러 가지를 수정이나 보완이 가능하다.

대상체 2D 이미지 문양 범위 선택

대상체 2D 이미지 문양 범위 선택

2D 문양의 활용방안
  • 명함케이스에 응용

    명함케이스에 응용

  • 거울에 응용

    거울에 응용

  • 도자기에 응용

    도자기에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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