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디자인문양

매미문(9248) 크게보기
매미문(9248)
문양명칭
매미문
문양구분
개별문양(2D)
국적/시대
한국/조선
원천유물명
-
소장기관
한국문화정보원
원천유물 재질
-
디자인 요소
양 날개를 펼치고 있는 매미를 표현한 문양이다. 매미의 얼굴은 타원형으로 표현했으며 작은 두 눈과 눈에서 뻗어 나오는 한 쌍의 더듬이가 묘사되어 있다. 몸통의 중간지점에는 날개가 달려있는데 부드러운 곡선을 이용하여 꽃잎 모양으로 표현했다. 날개의 안쪽은 별다른 장식 없이 깔끔하게 처리했다. 날개의 아래에는 몸통의 끝부분이 살짝 보인다.
적용 제품군
제품디자인>생활가전류>DVD
제품디자인>귀금속·보석류>반지, 목걸이, 팔찌, 귀걸이, 브로치
제품디자인>취미 및 레저용품류>테니스라켓, 자전거, 스포츠용품
패션디자인>섬유류>침구류
건축/실내디자인>실내/인테리어 디자인>주거용 실내 디자인, 실내조명디자인
디자인 방향성
날개 부분을 화려하게 장식한 매미문양이다. 매미의 머리에는 작은 두 눈을 넣고 눈에서부터 뻗어 나오는 더듬이는 끝이 안으로 강하게 말려있다. 매미의 양 날개는 전체적으로 이등변 삼각형 구도를 갖는데 가장자리를 볼록볼록한 곡선으로 표현하여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날개의 안쪽에는 원형으로 둘러진 물방울 문양과 작은 원으로 화려하게 장식했다. 날개와 날개 사이에는 매미의 꼬리 부분이 살짝 보이고 꼬리의 끝에는 원을 하나 달아 장식성을 높였다. 예부터 여성용품에 많이 이용되었던 매미문양에 장식성을 높여준 문양으로 여성용품과 인테리어 용품에 활용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