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디자인문양

연꽃문(6343) 크게보기
연꽃문(6343)
문양명칭
연꽃문
문양구분
개별문양(2D)
국적/시대
한국/조선
원천유물명
-
소장기관
한국문화정보원
원천유물 재질
-
디자인 요소
활짝 핀 연꽃 위에 연꽃봉오리와 연밥이 달려 있는 모습이다. 끝이 뾰족하게 오물어진 연봉오리는 꽃잎이 양 옆을 감싸고 안쪽에는 十자 모양의 수술대가 표현되어 있다. 연밥은 왼쪽으로 휘어졌으며 동그란 씨앗과 세로 방향으로 뻗은 꽃맥을 넣었다. 그 아래에는 꽃잎이 좌우로 활짝 벌어진 연꽃이 배치되어 있다.
적용 제품군
제품디자인>생활용품류>인테리어 소품
제품디자인>귀금속·보석류>시계, 팔찌, 귀걸이, 브로치
패션디자인>의류 및 패션잡화>여성복·남성복 디자인, 언더웨어, 지갑·핸드백
포장/패키지디자인>제품포장디자인>화장품류
건축/실내디자인>실내/인테리어 디자인>주거용 실내 디자인, 실내조명디자인
디자인 방향성
문양 배치가 상하로 구분된 구도로 위쪽에는 연봉오리와 연밥 두 개가 일렬로 배치되어 있고 곧은 줄기를 따라 내려가면 활짝 핀 연꽃 한 송이가 있다. 중앙에 위치한 연봉오리는 여러 겹의 꽃잎으로 감싸져 있고 그 좌우에는 사실적으로 묘사된 연밥이 하나씩 배치되어 있다. 연밥의 내부에는 작은 원을 드문드문 넣어 씨앗을 묘사했다. 가장 아래에 있는 연꽃은 활짝 핀 모습으로 꽃잎이 좌우로 벌어져 있다. 꽃잎의 안쪽에는 꽃잎의 외곽선을 따라 부드러운 곡선을 넣어 양감을 부여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