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공연/전시

  • 전시
  • 경기문화재단
  • 전체 관람가

2019 경기 시각예술 성과발표전 생생화화 生生化化 <다중세계를 향해 작동하는 안테나>

공연기간
2019-12-12~2020-02-09 (종료)
공연시간
평일 11시 ~ 18시 / 주말 및 공휴일 11시 ~ 18시 30분 / * 휴관일 없음
공연가격
3,000원 (카페 이용 시 관람 무료)
장소
경기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관람시간
-
문의
031-992-4400
전시장명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주소
경기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2
전화번호
031-942-4401
 
 
상세주소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홈페이지
https://whiteblock.org/
전시장의 다른전시로 장소명, 기간,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장소명 기간 상세정보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 9기 입주작가 결과보고전 ≪하늘과 바람과 별과 그림≫ 2024.01.19 ~ 2024.04.07 자세히 보기
주변관광지
관광지 위치 연락처
박달산(파주)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장지산로316번길 47-33
심학산 산림공원 경기 파주시 교하읍 동패리 산284-3 일원
파주 DMZ 생태연구소 경기도 파주시 광인사길 17 (문발동) 파주출판도시 좋은생각사람들 401호 031-955-1550
벽초지문화수목원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부흥로 242 031-957-2004
운계폭포 경기 파주시 적성면 설마리 감악산 일대
마장저수지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기산로 207-160 031-957-0723
발랑저수지 경기 파주시 광탄면 발랑리 일원
파주 오두산성 경기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산86 외
율곡선생유적지 경기 파주시 법원읍 자운서원로 204 (동문리)
화석정 경기 파주시 파평면 화석정로 152-72

 



■ 전시 개요


? 전시명: 2019 경기 시각예술 성과발표전 생생화화 生生化化

                《다중세계를 향해 작동하는 안테나》

? 참여작가: 강호연, 김민정, 라오미, 최윤, 황혜인

? 전시기간: 2019. 12. 12.(목) ~ 2020. 2. 9.(일)

? 전시장소: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2)

? 주최: 경기문화재단

? 주관: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 관람료: 3,000원 (카페 이용 시 관람 무료)

? 관람시간: 평일 11:00 ? 18:00ㅣ주말 및 공휴일 11:00 ? 18:30ㅣ휴관일 없음

? 홈페이지: https://whiteblock.org

? 오프닝 리셉션: 2019. 12. 12.(목) 오후 5시



■ 전시 내용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에서는 ‘2019 경기 시각예술 성과발표전 생생화화 生生化化’의 하나로, 《다중세계를 향해 작동하는 안테나》 전시를 개최한다. ‘생생화화 生生化化’는 경기 예술창작지원 중 시각예술분야에 선정된 작가들의 연례 성과발표전으로, 그동안 경기도미술관과 고양문화재단에서 개최하던 것에 이어, 사립미술관으로는 처음으로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이 합류하여 전시를 기획하고 개최하게 되었다. 전시에 참여하는 강호연, 김민정, 라오미, 최윤, 황혜인은 ‘유망작가 신작 창작지원’에 선정되어 제작한 신작을 발표한다. 5개로 구분된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의 전시공간은 다섯 작가가 첨예한 관찰력을 바탕으로 재해석한 각각의 세계를 주제로 개성 있게 연출된다. 태양계로 거대하게 확장된 강호연의 전시실은 화성부터 토성까지 다섯 개의 행성 조각으로 채워진다. 이 행성 덩어리는 욕실 타일이나 나무, 양초, 장판 등의 일상 사물로 덮여있다. 관람객은 매달린 행성 조각의 표면을 가까이에서 마주하며 그 표면을 덮고 있는 재료를 일상에서와는 다른 감각으로 감지하게 된다. 강호연은 이렇게 일상에서 간과하기 쉬운 사물과 환경을 색다르게 인식하도록 유도하여, 작은 일상이 하나의 거대한 우주처럼 확장 지각되는 것을 경험하도록 돕는다. 김민정은 영상 매체를 둘러싼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특성을 활용하여 매체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풍경의 시각성을 탐구한다. 이번 화이트블럭 전시장은 김민정이 기록한 제주의 동굴진지와 그 동굴이 품은 바다 이미지를 다각도로 들여다보도록 연출된다. 김민정은 동굴에 붉은 필터를 달았을 때 동굴 밖의 바다가 붉게 보이는 현상, 그리고 카메라에 붉은 필터를 달았을 때 촬영된 붉은 영상 이미지의 효과를 이번 전시장에 그대로 옮겨온다. 관객들은 전시장에 재현된 붉은 필터를 통해 김민정의 영상을 마주하며, ‘있는 그대로의 이미지’에 관한 의문을 가져보게 된다. 사라져가는 장소나 역사적 인물에 관심이 많은 라오미는 1957년 천막극장으로 시작해 잠시 사라졌다가 지금은 문화공간으로 재개관한 인천의 ‘미림극장’을 주제로 작업을 해왔다. 이번에는 미림극장과 닮은 일본 요코하마의 잭앤베티극장을 방문했던 최근 경험을 바탕으로 작업 반경을 넓혔다. 라오미는 인천과 요코하마라는 개항도시에서 마주한 도시 풍경을 캔버스에 그린다. 북한과 국경이 맞닿아있는 중국의 단둥을 다녀오며 만났던 사람들의 이야기 또한 회화로 발표할 예정이다. 인천과 요코하마, 단둥에서 수집한 역사를 기반으로 한 서사와 사물들은 라오미의 상상력과 얽혀 전시장에 구현된다. 최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자꾸만 눈에 밟히게 되는 기이한 조형들을 포착한다. 이번에는 한국 사회에 스며들어있는 특정 만화 캐릭터, 피카츄가 변종되어 나타나는 모습을 전시장에 소환한다. 나아가 길 위에서 흔히 밟고 지나가는 통신 산업의 광고물을 미술로 환기시킨다. 캐릭터의 일그러진 형태, 그리고 바닥에 밟혀 너덜너덜해지는 광고와 같이 아름답지 않은 조형물에 관심을 둔 최윤은 시각예술가로써 이에 동하게 되는 마음의 근원을 좇아간다. 황혜인은 미군기지가 이전하며 변화를 겪은 평택시 팽성읍 안정리의 풍경을 관찰한다. 미군 관련 집단이 이주하며 ‘작은 미국’처럼 변한 이 도시의 이야기가 황혜인의 사진에 담긴다. 사진은 안정리에 살아온 주민 인터뷰를 바탕으로 하는 <기억과 기록>, 안정리로 이주해 온 사람과 타 지역으로 이사간 사람들의 변화를 담은 <이주와 정착>, 그리고 팽성에 급격하게 증가한 미국 이미지를 아카이빙한 <팽성읍 a.k.a 아메리칸 빌>과 같이 세 가지의 소주제로 전개된다. 황혜인은 이와 같이 리서치와 촬영을 통해 팽성이 지닌 독특한 ‘이주문화지형도’ 그리기를 시도한다.


2019 경기예술창작지원 시각예술분야에 선정된 24명의 우수 및 유망 작가는 창작지원금과 비평가 매칭 비평 프로그램, 그리고 성과발표전시를 지원받는다. 성과발표전시는 10월 23일 고양아람누리의 《가능성의 기술》을 시작으로 12월 12일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의 《다중세계를 향해 작동하는 안테나》, 그리고 12월 13일 단원미술관의 《흩어진 생각, 조합된 경험》를 통해 차례로 개최된다. 세 차례에 걸쳐 경기도 곳곳에서 발표되는 경기도의 우수 및 유망작가의 작품을 감상하며 경기 시각예술의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