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문화영상 (문화직업30)

문화영상 (문화직업30)

[문화직업30] UX디자인컨설턴트 편
  • 제작 관리자
  • 재생시간 5:58초
  • 등록일 2015-12-16
  • 조회수 14,870
0

문화직업30 UX디자인컨설턴트 편

조성봉 / UX디자인컨설턴트

 

영상의 원활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자막을 포함한 대본을 제공합니다.

 

질문> UX디자인 그리고 UX디자이너

 

인터뷰>

UX(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애플사의 아이폰 때문에 유명해지기는 했지만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고 쉽게 말해서 디자인을 할 때 그 대상이 사용자의 경험이라는 점이 UX디자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경험을 디자인한 다음에 그 경험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제품이라든지 UI, , 모양 등이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것이 UX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험을 디자인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의 사용자경험을 리서치 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고, 구체적인 형태나 모양으로 만드는 작업, , 모바일, 제품, 공간, 자동차까지 굉장히 다양한 분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의 목표가 있고 그 디자인을 실제 이용할 사용자들의 리서치를 저희가 합니다. 그들이 현재 어떻게 그것을 쓰고 있고 쓰는 가운데 문제는 무엇이고 새롭게 필요로 하는 니즈는 무엇인지 조사를 해서 그것을 기반으로 문제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디자인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시간이 이어집니다.

 

자막>

2015년 웹월드컨퍼런스 디자인 전략 부문

 

인터뷰>

서비스나 UI측면에서, 제품의 형태나 모양, 구조 측면에서 점진적으로 우리가 제공하고자 하는 사용자 경험을 구체화 시키는 작업이 이어집니다.

 

질문> UX디자인컨설턴트에 대해서

 

인터뷰>

저도 사실 제가 어렸을 때는 이런 직업을 갖게 될지도 몰랐고 이런 직업이 있다는 것도 몰랐는데 컨설팅과 UX디자인을 같이하는 것이라고 쉽게 이야기 할 수 있고 고객이 요청하면 그 요청한 바에 따라서 컨설팅을 하는 것은 다른 여타의 컨설팅과 비슷한데 다만 UX디자인이라는 방법을 이용해서 고객이 원하는 시장의 사용자 혹은 소비자들을 조사해서 제품의 혁신을 만들어내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굉장히 더 각광을 받고 있고 고객스스로도 UX조직을 만들고 있지만 한편으로, 내부에서 해결할 수 없는 한계가 많이 있기 때문에 여러 기업들이 저희 같은 전문 컨설턴트에게 일을 의뢰하는 일들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질문> UX디자인컨설턴트의 가능성

 

인터뷰>

재미있는 것은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만들어 낸다는 측면에서 굉장히 새롭고, 또 그것이 실제 시장에 나타났을 때 얻는 보람도 굉장히 큰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가지 신기술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그 신기술들이 많이 사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 같은 UX디자인컨설턴트가 그런 신기술들이 올바르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고 사람들의 높아져 가는 기대 욕구를 만족시킨다는 면에서는 향후에도 굉장히 더 각광을 받을 수 있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질문> UX디자인컨설턴트의 자질

 

인터뷰>

관찰력인 것 같아요. 누구나 다 다른 사람을 관찰 할 수 있는 능력은 있지만 표면적으로 보이는 것 이상을 관찰해야 하거든요. 마음의 눈, 심안이라고 할까요. 저 사람이 저렇게 행동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저 사람의 생활에서는 어떤 문제가 도사리고 있을까를 읽어내려면 눈으로 보는 것 외에 마음으로 보고 그것을 공감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고 또 하나는 개방적인 사고가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에서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와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장 적합한 게 무엇인지 끊임없이 찾고 실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 UX디자인컨설턴트가 되려면

 

인터뷰>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희 같이 일하는 친구들을 보면 심리학과라든지 산업디자인 쪽도 있지만 인문학 계열도 굉장히 많고 오히려 그러한 인재들을 선호하는 경향도 큽니다. 다만 저희가 하는 일이 워낙 전문적인 분야에 많이 있다 보니까 검증된 인재를 많이 원합니다. 다시 말해서 자신이 스스로 사용자의 문제나 니즈를 찾아서 그것을 해결해본 경험이 적어도 세 가지 정도는 있어야지만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해외의 우수한 대학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다하더라도 쓸 수가 없어요. 왜냐면 검증되지 않은 사람은 실제 문제를 해결할 때 어떤 능력을 보여줄지 저희가 확신할 수 없거든요. 그래서 혼자서라도 아니면 더 좋은 것은 생각이 맞는 사람들끼리 팀을 이뤄서 과제를 해보고 그것을 자신이 증명할 수 있는 계기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 직업안내 > UX 컨설턴트가 되려면?

 

교육/자격/훈련 _UX디자인은 인지공학, 인체공학, 심리학, 산업디자인 등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분야이다. 어떤 하나의 전공에 얽매이기 보다는 사용자의 경험을 리서치하고 그 결과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해야하므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 생활패턴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이 훨씬 더 중요하다. (워크넷 www.work.go.kr 한국직업정보시스템 제공)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직업30] UX디자인컨설턴트 편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마크 - 출처 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감댓글

댓글쓰기 (0 / 140)

전체 0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