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내 방으로 들어온 범어사
  • 제작 고병주
  • 재생시간 05분 00초
  • 등록일 2020-07-28
  • 조회수 185
0

내 방으로 들어온 범어사

태그 범어사 RC_RESOLUTION RC_COLOR

상세내용더보기

내 방으로 들어온 범어사

사람들 간의 접촉을 자제하는 언택트 문화가 트랜드로 떠오르는 추세이다. VR 영상을 통해 직접 문화유산이 있는 곳을 가지 않더라도 간 느낌을 주려고 한다.

 

 

#NA

부산광역시 금정산에 위치한 범어사 오늘 이곳 범어사에 문화유산들을 소개시켜 드리려 합니다.

 

처음으로 만날 문화유산은보물 제1461호 조계문입니다.

 

#자막

조계문(曹溪門)

보물 제1461

 

#NA

조계문 보물 제1461

조계문은 만법(萬法)이 갖추어져 일체(一切)가 통한다는 법리가 담겨 있는 문으로 사찰 경내에 들어갈 때 가장 먼저 지나야 하는 문입니다.

 

천왕문

조계문을 지나면 곧장 천왕문을 볼 수 있습니다. 천왕문은 사천왕의 탱화를 봉안하고 있습니다.

 

#자막

천왕문(天王門)

 

#NA

사천왕은 우리의 지상에서 가장 가까운 하늘에 있으면서 동서남북 사방을 담당하여 인간으로서 선을 장려하고 악을 막는 기능을 가진 불법 수호신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불이문

마지막 제3문은 불이(不二)문입니다.

 

#자막

불이문(不二門)

 

#NA

진리가 둘이 아니고 하나임을 강조한 사찰의 상징적인 출입문으로 누구든지 이 문에 들어오면 진리를 깨닫고 잃었던 본바탕을 되찾으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보제루

범어사의 三門을통과하면 보제루를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자막

보제루(普濟樓)

 

#NA

보제루는 높은 석탑 위에 약 6~7미터 높이의벽 석계(石階)를 올라가야 합니다.

이 건물을 보제루라고 하는 것은 삼계에 투망을 놓아 인전의 고기를 건진다는 뜻이 숨어있습니다.

대웅전아래 넓은 마당에 위치한 보제루는 현재 사내에서 가장 큰 건물로 모든 법회 의식이 보제루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제루를 지나 범어사의 큰 마당을 만나게 됩니다.

마당의 오른쪽을 보게 되면 삼층석탑 하나를 볼 수 있습니다.

 

#자막

삼층석탑(三層石塔)

 

#NA

높이 4m. 2층기단 위에 세워진 방형의 삼층석탑으로서 신라석탑의 전형양식을 따르고 있으나 상하기단의 면석에 탱주(받침기둥) 대신 안상을 조각한 것이 특징입니다.

1층 탑신에 비해 2층 이상의 탑신은 매우 작게 줄었으며, 옥개석은 추녀가 수평을 이루나 옥개받침은 4단으로 되었고 평평하고 얇아 신라 하대의 양식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석탑에 옆으로 가게 되면 석등을 하나 볼 수 있습니다.

#자막

석등(石燈)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 16호로

 

#NA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 16호로

통일신라시대 석등의 전형 양식에 속하는 작품입니다.

석등은 금당이나 탑 앞에 놓이는데 그 이유는 사람이 운명하는 순간에 등을 밝히면 삼종명을 얻고 죽은 자를 위하여 탑묘제불 앞에 등을 밝히면 삼십삼천에 태어나며 다섯 가지 청정을 얻는다는 것 등이 지혜·해탈·자비·선행·청정·재생 등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계단을 따라 오르게 되면 대웅전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자막

대웅전(大雄殿)

 

#NA

대웅전은 천지간의 대웅이신 석가존상을 봉안한 집이라는 뜻으로 내부의 목조닷집이나 불단의 조각은 매우 섬세하며 불단의 조각역시 생동감이 흘러넘치며 여러가지 화문(花紋)과 천의를 날리는비천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나타냄으로서 불단의 주변을 화려하게 장식하며 뿐만 아니라 천정에는 보상화문과 연화문등의 조각을 나타내어 불전상에 나오는 천우보화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내부 불단에는 목조 석가모니 삼존불상과 팔상전 석가모니 후불탱화를 모시고있습니다.

목조 석가모니 삼존불상은 석가모니불과 미륵보살, 제화갈라보살의 수기삼존불로 조성되어있으며 내부 좌측 벽면에는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68호 삼장보살도를, 우측 벽면에는 유형문화재 제69호 제석신중도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 문화재가 있는 범어사 잘 둘러 보셨나요?

오늘 제가 소개시켜드린 문화재 뿐만 아니라 범어사에는 또 다른 문화유산들이 존재합니다

뿐만 아니라 금정산에 아름다운 경관도 또한 범어사 주위를 감싸고 있습니다.

문화와 자연이 함께 어우러지는 범어사를 코로나 19로 방문하긴 힘든 지금 랜선으로나마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내 방으로 들어온 범어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감댓글

댓글쓰기 (0 / 140)

전체 0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