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관광
  • 충남

모래 위의 예술, 태안 국제 모래조각 페스티벌

제작
최자민
재생시간
3:50
등록일
2016-10-06
모래 위의 예술, 태안 국제 모래조각 페스티벌
 
 

2007, 태안 기름 유출사고는 재산피해만 7,384억 원에 달하는 전무후무한 해양오염사고였습니다. 120만이 넘는 자원봉사자들과 주민들의 노력으로 힘들게 위기를 극복했지만 사람들은 점점 태안을 떠나갔습니다. 그 이후, 태안은 세계적인 해안국립공원으로 인정받기도 하며 관광객들을 다시 맞이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습니다. 그 현장의 중심에 있는 태안 국제 모래조각 페스티벌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내레이션. 바람과 모래가 빚어낸 국내 최대의 해안사구가 있는 태안군 신두리 해변. 매년 여름, 이곳에서는 아주 특별한 축제가 열린다고 하는데요. 바로 태안 국제 모래조각 페스티벌입니다.

 

인터뷰

질문. 태안 국제 모래조각 페스티벌 소개

답변. 김윤석 / 축제 공동 준비 위원장

15년 전에 성신여대 조소과 동아리 팀들이 엠티를 태안군 신두리 해변으로 왔다가 (학생들이 만든) 작품을 보고 그 당시의 군수님의 제안으로 시작을 해서 벌써 한 14회에 이르게 됐습니다. 그동안 1회서부터 13회는 태안군 소재 몽산포 해수욕장에서 하다가 올해 14회를 신두리 해변에서 하게 됐습니다.

 

내레이션. 축제가 생겨나고 4년 뒤에 태안 앞바다는 유조선의 침몰 사고로 일대가 기름으로 뒤덮이는 대참사를 겪었는데요. 그 후로 이 페스티벌에는 태안의 아픔을 극복하려는 기원의 의미, 또 이 해변을 떠났던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초청의 의미가 담겼습니다.

 

이번 모래조각 페스티벌은바람의 언덕, 모래의 향연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국내외 50개팀이 참가해 실력을 겨루는 아름다운 모래 예술의 장으로, 국내 대표적인 모래예술 축제로 각광받으며 매년 전국의 관광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자막. 모래조각 경연대회

 

내레이션. 드디어 축제의 꽃인 모래조각 경연대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순수 아마추어부터 모래조각 아티스트 까지 여러 참가자들이 경연을 펼치고 있습니다. 경연 이외에도 체험 부스에는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막. 페이스 페인팅, 요술풍선, 색모래 체험, 초청작가 사진전시회, 모래 썰매장

 

인터뷰.

강찬묵/ 참가팀 둘셋

이 대회가 지금 14회 짼데 제가 2회 때부터 줄곧 여기를 참가를 하고 있거든요.

 

질문. 작품 소개

작품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제목이 찰칵이라고 해서 여기 오신 관람객들하고 여기 참가하신 분들이 같이 즐길 수 잇는 그런 콘텐츠가 뭘까 생각을 하다가 다같이 사진을 찍으면 더 즐길 수 있는게 적당하겠다 싶어서 만들게 됐습니다.

 

내레이션. 드디어 경연이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바다생물이나 동물, 사람 등 아주 다양한 모래조각을 볼 수 있는데요. 함께 감상 해볼까요?

자막. 경품 추첨

현장음. 5000번 대입니다. 5000번대.

 

자막. 시상식

현장음. 인기상 팀명 둘셋, 작품명 찰칵

 

자막. 대상 해변의 여인들 거북둥둥섬

대상수상자에게 부상으로 300만원이 전달되겠습니다.

 

자막. 노을 음악회

내레이션. 경연 이후에는 신두리 해변 노을 음악회와 샌드 아트 공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막. 샌드 아트

내레이션. 공연을 보며 신두리의 자연과 여름바다의 낭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내레이션. 어린이들에겐 놀이를, 어른들에게 어린 시절 모래 장난을 떠올리게 하는 온 가족의 놀이터 태안 국제 모래조각 페스티벌. 올해 즐기지 못했다면 다음을 기약하는 것은 어떨까요? 즐기는 것을 넘어서 모두가 소통하여 어울릴 수 있는 어울림의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진 자료 출처

태안=뉴시스, MG새마을금고 자원봉사활동, chosun.com , 충청투데이, 성신뉴스, taeanlove

 

사용된 BGM

유투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Festival

Rous ? come to life

About that oldie

Safety net

Where I am From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모래 위의 예술, 태안 국제 모래조각 페스티벌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