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산업
  • 대구

청년들의 색다른 도전 ‘북성로 공구골목’

제작
권준범
재생시간
2:31
등록일
2016-08-19
쇠퇴해가던 '북성로 공구골목'이 지역시민들과 청년들의 도전으로 다시 살아나고 있습니다.
본 영상은 낡고 어두운 이미지에서 새로운 복합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북성로 공구골목'의 주요 장소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그 속에 담긴 다양한 정보를 시청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 대 본 ------------------------------------------------
 
제목: 청년들의 색다른 도전 ‘북성로 공구골목’
 
 
사용된 BGM
1. Alternate - https://www.youtube.com/audiolibrary/music
 
 
자막 : 청년들의 색다른 도전 ‘북성로 공구골목’
 
내레이션 :
‘북성로 공구골목’은 삼성그룹의 발상지인 ‘삼성상회’의 정신이 남아있는 곳이며, 70~80년대는 전국 최대의 공구골목으로 전성기를 누렸습니다.
 
자막 : 삼성상회 터
 
내레이션 :
하지만 이 거리는 IMF 위기 이후 점점 쇠락의 길로 빠져들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쇠퇴해가는 ‘북성로 공구골목’을 살리기 위해 지역주민들과 청년들이 협력하여 다양한 문화공간을 만들면서 ‘북성로 거리’가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그 변화를 이끈 문화 공간 중 하나가 바로 일제 강점기에 지어졌던 낡은 옛 건물을 새롭게 리노베이션하여 만든 '카페 삼덕상회'입니다.
 
자막 : ‘카페 삼덕상회’ 70년 넘게 골목을 지켜온 공구상 ‘삼덕상회’ 건물을 카페로 개조
 
 
사용된 BGM
2. Bumper_Tag - https://www.youtube.com/audiolibrary/music
 
 
인터뷰 :
Q : 이곳은 어떤 곳인가요?
A : 천진한 / 매니저 , ‘카페 삼덕상회’
(대구)시와 사회적기업 육성단체에서 프로젝트를 통해서 문화공간과 예술공간으로 다시 재탄생하게 된 공간입니다.
 
내레이션 > 
카페 삼덕상회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는 새로운 시도를 펼치고 있는 소셜 벤처가 있습니다.
 
 
사용된 BGM
3. Jazz_Me_Blues - https://www.youtube.com/audiolibrary/music
 
 
자막 : ‘마을기업 더 폴락’ 독립 출판물 서점이자,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복합 문화공간
 
인터뷰 :
Q : 이곳은 어떤 곳인가요?
A : 김인혜 / ‘소셜벤처 더 폴락’
이곳은 독립출판물 서점 ‘더 폴락’과 그리고 대구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미술작가들의 공예품을 판매하고 있는 소셜마켓이 함께 운영되고 있는 곳입니다.
 
내레이션 :
낡고 어두운 이미지에서 새로운 복합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북성로 공구골목’
 
이곳은 오늘도 젊은이들과 소셜 벤처들의 도전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청년들의 색다른 도전 ‘북성로 공구골목’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