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로그인
온라인
문화체험
문화체험
문화공감
문화지식
문화알리미
문화데이터개방
회원가입
온라인 문화체험
온라인 공연ㆍ전시
전체
뮤지컬
콘서트
연극
클래식
무용
스포츠
전시/행사
국악
어린이콘텐츠
온라인 교육ㆍ체험
온라인 도서ㆍ체육
VR콘텐츠
문화체험
공연ㆍ전시
전체
음악/콘서트
뮤지컬/오페라
연극
국악
무용/발레
아동/가족
전시
기타
행사ㆍ축제
교육ㆍ체험
문화릴레이티켓
문화공간ㆍ단체
문화시설
체육시설
서점
문화예술단체
문화생활네비게이션
문화공감
공감리포트
문화영상
국내외문화영상
문화TV
한국문화100
문화직업30
문화예보
기관별영상
인문학강연
카드뉴스
웹진
문화마루 게시판
문화정보분석
문화지식
전통문양 디자인
디자인 문양
형태별 문양
용도별 문양
활용 디자인
전통문양활용
활용 가이드
문양의 이해
전통문양 사용신청
3D프린팅콘텐츠
예술지식백과
연극
음악
무용
미술
영상
문학
건축
축제ㆍ문화
예술용어사전
연구교육자료
문화포털 API
문화알리미
이벤트
초대이벤트
문화포털 이벤트
당첨자 발표
채용ㆍ자원봉사모집
연계기관채용
자원봉사 모집
정책뉴스ㆍ지원사업
정책뉴스
지원사업
공지사항
이용안내
사이트소개
자주찾는질문
서비스문의
마이페이지
개인정보수정
나의 게시물
나의 이벤트
나의 예매내역
전통문양신청내역
회원탈퇴
문화후기
바로가기
English
문화융성카드
문화데이터개방
공공문화정보 오픈 API
공지사항
참여광장
회원가입
회원가입
문화포털
검색
검색어
검색
이전
정지
재생
다음
전체메뉴
전체메뉴 펼쳐보기
온라인 문화체험
온라인 공연ㆍ전시
뮤지컬
콘서트
연극
클래식
무용
스포츠
전시/행사
국악
어린이콘텐츠
온라인 교육ㆍ체험
온라인 도서ㆍ체육
VR콘텐츠
문화체험
공연ㆍ전시
음악/콘서트
뮤지컬/오페라
연극
국악
무용/발레
아동/가족
전시
기타
행사ㆍ축제
교육ㆍ체험
문화릴레이티켓
문화공간ㆍ단체
문화시설
체육시설
서점
문화예술단체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자
문화생활네비게이션
문화공감
공감리포트
문화영상
국내외문화영상
문화TV
한국문화100
문화직업30
문화예보
기관별영상
인문학강연
카드뉴스
웹진
문화SNS지도
문화마루 게시판
문화정보분석
문화지식
전통문양 디자인
디자인 문양
형태별 문양
용도별 문양
활용 디자인
전통문양활용
활용 가이드
문양의 이해
전통문양 사용신청
3D프린팅콘텐츠
예술지식백과
연극
음악
무용
미술
영상
문학
건축
축제ㆍ문화
예술용어사전
연구교육자료
문화포털 API
문화알리미
이벤트
초대이벤트
문화포털 이벤트
당첨자 발표
채용ㆍ자원봉사모집
연계기관채용
자원봉사 모집
정책뉴스ㆍ지원사업
정책뉴스
지원사업
공지사항
이용안내
사이트소개
자주찾는질문
서비스문의
마이페이지
개인정보수정
나의 게시물
나의 이벤트
나의 예매내역
전통문양신청내역
회원탈퇴
문화후기
바로가기
English
문화융성카드
문화데이터개방
공공문화정보 오픈 API
공지사항
참여광장
온라인문화체험
온라인 공연·전시
어린이콘텐츠
온라인 교육·체험
온라인 도서·체육
VR콘텐츠
문화체험
공연·전시
행사·축제
교육·체험
문화릴레이티켓
문화공간·단체
문화생활네비게이션
문화공감
공감리포트
문화영상
카드뉴스
웹진
문화 SNS 지도
문화정보분석
문화지식
전통문양디자인
3D 프린팅 콘텐츠
예술지식백과
연구교육자료
문화포털 API
문화알리미
이벤트
채용·자원봉사 모집
정책뉴스ㆍ지원사업
공지사항
이용안내
마이페이지
문화데이터개방
공공문화정보 오픈 API
공지사항
참여광장
로그인
메뉴펼쳐보기
공감리포트
문화영상
카드뉴스
웹진
문화SNS지도
문화마루 게시판
문화정보분석
문화N티켓
티켓 예매 발권 서비스
문화후기
관람 후기 공유
홈
문화공감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주소복사
인쇄
국내외문화영상
문화TV
한국문화100
문화직업30
문화예보
기관별영상
인문학강연
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
04:06
한푸가 아니라 한복, 우리의 한복 이야기
한류에 대한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증가한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 하지만 한국의 역사와 전통 문화와 관련된 논란 역시 증가하고 있는데 그 중 최근 한복에 대한 유래와 역사에 대해 생긴 논란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복에 대한 고유한 미와 정신에 대해 소개한다. #프롤로그 NAR 한복을 아이템으로 출시한 중국 게임회사가 갑자기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한복이 한국의 전통 옷이 아니라는 중국 유저들의 항의 때문이었는데요 한복은 명나라 때 입던 한푸에서 유래된 옷이라는 주장이었습니다. 드라마 킹덤에 등장하는 한국의 갓 문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의 무대의상인 한복까지 최근 K팝, K드라마 등 한국의 문화가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자연스럽게 등장하는 한국의 전통문화 역시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런 한복이 한국이 아닌 명나라의 전통 옷이라고? 그럼 지금부터 한복이 한국의 전통 옷이라는 증거부터 한복에서만 볼 수 있는 아름다움까지 한복에 관련된 재밌는 이야기들을 알아볼까요? # 본문 1 - 한복의 시작과 유래 NAR 한복의 유래는 삼국시대 때부터 시작됩니다 삼국시대에 그려진 벽화 속 사람들의 모습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한복을 입고 있습니다 한복 하면 흔히 생각하는 바지, 저고리의 모습은 기원전 중앙아시아에서 활동한 유목민족인 스키타이 문화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손목, 발목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태는 말을 타거나 사냥을 하기에 아주 적합한 복장인데요. 이는 바지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긴 겉옷의 특징을 가진 중국의 민족, 한족의 전통 옷과는 구별됩니다 그 후, 한복은 삼국시대, 통일신라, 고려, 조선 시대를 거쳐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한복으로 발전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한복 역시 유행을 타기도 하고 주변국들의 영향을 받았지만 기본적인 형태는 유지해왔는데요 원나라 때 고려 시대의 문화와 의복, 풍습이 유행한 고려양의 영향으로 한복의 여성 복식이 한푸와 유사했지만 명백하게 한족의 전통 의상인 한푸와는 구별되는 점들이 존재합니다 오히려 중국 역사서 속자치통감에서는 사방의 의복과 모자, 기물이 고려를 모방해, 온 세상이 미친 것처럼 들썩이고 있다.라는 기록으로 원나라에 유행한 한복이 오히려 명나라 초기 때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전해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한복이 논란이 된 이유는 최근 한 중국 게임 개발사에서 출시한 한복 아이템 때문인데요 이를 두고 중국 유저들은 한복은 명나라의 한푸 혹은 조선족의 고유의상이지 한국의 고유의상이 아니다 를 주장하며 반발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주장에 반대해 우리나라의 네티즌들도 #한복 챌린지 #Korea-hanbok-challenge와 같은 해시태그들로 한복이 한국의 전통 의상이라는 메시지를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본문 2 - 한복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 NAR 지난 11월 15일부터 30일까지 서울웨이브 아트센터에서 열린 한복극장전에서는 한복의 세계화에 앞장선 영화와 드라마에 사용된 다양한 한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전시회는 실제로 배우들이 착용한 한복을 AR기술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특별합니다 우리는 흔히 한복을 생각하면 우아함, 단아함, 부드러운 느낌을 떠올립니다 대체 한복의 어떠한 점들이 이러한 아름다움을 떠올리게 하는 걸까요? 먼저 한복의 곡선과 직선의 조화로운 형태가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둥근 어깨선과 한복 소매의 배래, 살짝 올라간 섶코, 볼록하게 펼쳐지는 치마 등 곡선의 미학을 볼 수 있는 한복 특히 이 곡선의 미학은 한국의 둥근 산, 살짝 들린 처마와 같이 전반적인 한국의 전통문화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한복에 사용되는 자연 친화적인 옷감과 자연에서 얻은 염료들을 이용한 색감이 한복의 자연미와 우아함을 살려줍니다 #클로징 NAR 다양한 문화 콘텐츠 속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전통문화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역사에 대한 고증과 인식의 부족으로 잘못 소비되는 우리나라의 문화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처럼 우리가 먼저 전통문화에 대해 알고 배우려는 노력이 세계로 뻗어 나가는 한국의 문화를 바르게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BGM The truth - Ann Domini Beats https://www.youtube.com/watch?v=5yheuXhJdGw
노진아
조회수: 128
▶
04:05
지금 인천공항에는, "인공지능 공무원"이 있다?!
지금 인천공항에는, 인공지능 공무원이 있다?! 오랜시간 가지 못했던 공항, 그곳에 뉴 페이스들이 있다! 인천공항에 이전보다 더! 많은 수가 등장하게 된 안내 로봇 직원들, 그리고 직원들도 이용한다는 24시간 AI 챗봇 서비스까지! 문화PD가 속성 취재했습니다. -----대본----- #나레이션. 속보입니다. 그리운 설렘이 가득한 공간, 인천 공항에 신개념 공무원이 떴다는 소식인데요. 아니, 어떻게 이들은 이 어려운 시기, 인천 공항에 등장할 수 있었을까요? 설마 낙하산이 아니냐는 풍문이 돌고 있습니다. 이들의 정체를 확인하기 위해, 문화PD 특파원이 현장에 나갔습니다. #나레이션. *비장한 발걸음* *두리번 두리번* 저 공익적 모습.. 혹시?! 저기요!!!! 혹시 인터뷰 좀 부탁드려도 되겠습니까? 에어스타, 인천공항 2년차 선임 안내로봇 #인터뷰. Q. 먼저, 인천공항 로봇 직원들은 무슨 일을 하나요? A. 네, 저희는 여러 기능을 가지고 각자 역할에 맞는 일을 하고 있는데요. 먼저, 신입 에어포터는! 여러분의 짐을 들어드릴 수 있는 친구에요. 여러분의 짐을 편안하게 들어드릴 뿐만 아니라, 먼 곳에서도 여러분을 착실히 따라다닐 수 있는 똑똑한 친구랍니다. 게다가 귀엽기까지 하죠? ㅎㅎ 또다른 신입 에어라이드도 정말 핫한 친구인데요. 공항 안에서 드라이브 하기, 상상해보셨나요? 수많은 카메라와 감지 센서로 장애물을 피하면서, 인공지능을 통한 최적의 경로 설정을 통해 교통약자 분들과 시민 분들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모셔다드릴 수 있죠! Q. 그런데 에어스타 님께서는 무슨 일을 하시는거죠? 무엇을 안내하시나요? A. 앗, 저는 무슨 일을 하냐구요? 안내로봇인 저, 에어스타 4세대는! 여러분의 항공편 정보, 지도 출국장 혼잡도와 기내 유의사항 등 편의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드릴 뿐만 아니라! 여러분과 기념 사진을 찍기도 해요. 같이 많이 찍어요ㅎㅎ *하트 표정도 할 수 있다구요~ 사진은 물론 폰으로도 전송되는 센스! Q. 그리고, 듣기로는 가상공간에서 일하는 직원도 있다구요? A. 맞습니다~ 스마트폰 속에서 일하는 인천공항 어플의 챗봇 에어봇은, 공항 안과 밖! 24시간 어디서나, 인공지능을 통해 학습한 매끄러운 소통으로 공항의 정보들은 전달해드릴 수 있어요. 그래서, 상주직원님들도 유용하게 쓰시고 계시다고 합니다! Q. *흠, 이렇게 알찬 구성이라니... 제법인걸?* Q. 마지막 질문입니다. 혹시, 앞으로의 계획은 어찌 되실까요? A. 흠, 흠. 자세한건 업무 비밀이고요! 인천공항에서는 앞오르의 4차 산업 혁명에 대비해서, 더욱 안전한 운항을 위한 드론 탐지 시스템 등, 여러 신기술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Q. 감사합니다! 혹시, 이렇게 친절하게 많은걸 알려주시는 에어스타님의 워라밸은...? A. 앗, 제 워라밸*일work-삶life의 균형balance*은 어떻냐구요! 저도 교대근무를 하고 있어서, 때가 되면 퇴근을 하고 푹~ 쉰답니다! Q.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에어스타 님이었습니다~! A. 별 말씀을요ㅎㅎ PD님도 좋은 퇴근 되세요~ #나레이션. 흠, 이 어려운 시기에 어떻게 등장했나 했더니, 역.시. 제법이네요. 대단한 뉴페이스들의 활약, 앞으로도 기대해보겠습니다. 어느덧 가까워진 4차 산업 생활 환경, 함께 느껴보기 위해선 머지않은 날, 건강하게 만날 수 있도록 해야겠죠! 건강하게 다시 만나요! -----사용 음원----- 1. End of the Rainbow - Quincas Moreira 2. Higher Kiss - TrackTribe (유튜브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제공)
조유빈
조회수: 142
▶
02:37
나홀로 즐기는 북촌 한옥에서 하룻밤 보내기
나홀로 떠나는 북촌 한옥 여행을 통해 한옥의 아름다움과 여유를 느껴본다 본 영상은 코로나 19 방역지침에 준수하여 안전하게 촬영하였습니다 어디를 가는 길일까요? 바로 바로....! 아날로그 게스트 하우스 가는길 챠란 아날로그 한옥에 도착했습니다 하루종일 디지털 세상에 갇혀 있는 사람들에게 한옥과 아날로그적인 소품으로 힐링을 주는 게스트 하우스 댕댕이 출몰!!! 귀여워 ㅠㅠㅠㅠㅠㅠ 귀여운 건 길게 감상해볼까용 (뽀시래기) (나 간식주라) 빈티지한 라디오와 공용공간이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음악도 들으며 조용히 하루를 마무리 해봅니다 방은 1인 독방으로 혼자서 여행오기 굉장히 좋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공용공간에서는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한옥의 밤풍경 참 좋아요 :) 이제 씻고 잘 준비를 해볼까요? 욕실에는 편백나무로 만들어진 욕조도 있어서 정말 따뜻하게 힐링을 할 수 있었어요 어메니티 키트까지 완-벽- 그 자체 물을 틀어보니 나무가 따뜻한 물을 만나서 나무 향이 퍼지더라구요 누구인가 누가 편백나무 향기를 내었어! (향기 솔솔~) 누었을 때 보이는 한옥의 천장 (샤워 끝) 온돌이 정말 따뜻해서 푹 잘 수 있었습니다 (잘 준비 끄읕-) 굿나잇! 굿모닝~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 북촌 문화센터를 방문해보았습니다 안전하게 큐알코드를 찍고 들어가네요 이곳에는 한옥의 역사와 한옥을 짓는 모습 등이 자세히 나와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자, 이제! 북촌에서 유명한 다운타우너라는 햄버거집을 가볼 예정입니다 아보카드 햄버거라는 제품이 있어서 너무 궁금했는데 기대가 됩니다 매장은 위험하기 때문에 포장을 해서 한옥에서 먹을 예정입니다 한옥에서 먹는 햄버거라니 정말 새로운 조합인 것 같네요 얼른 한옥으로 맛있어요! 체크아웃 시간에 맞춰 커피 한잔을 마셨습니다 가끔 이렇게 혼자 여행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이종욱
조회수: 206
▶
05:09
문화교육의 도시 얼쑤동래
문화교육의 도시 얼쑤동래 부산에서 교육문화특구로 지정된 동래구 동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동래에서 트래킹 장소로도 유명한 금강공원 금강공원에서는 금정산을 오를 수 있습니다 금정산을 오르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걸어서 금정산 정상까지 오르는 방법과 케이블카를 타고 이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케이블카를 타면 동래의 모습들을 보며 올라갈 수 있습니다 케이블카에 내리면 전망대로 갈 수 있는데요 탁 트인 전망대에 올라 시원한 바람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은 동래시장입니다 시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느낌을 받으며 여러 물품, 먹거리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시장을 따라 걷다 보면 주변과는 다른 건축물을 만날 수 있는데요 이곳이 바로 동래부 동헌입니다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관아 건물로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제 제 1호입니다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안쪽을 구경할 수는 없는 것이 아쉽지만 코로나가 종식이 되면 동래부 동헌에 들어가 구경하는 것은 어떨까요? 동래 복천박물관 앞에는 고분군이 있습니다 복천동 고분군에는 고분군 산책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짧은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고분군의 중심에는 야외 전시관이 있습니다 야외 전시관에는 무덤 내부에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삼국시대 가야의 구덩식돌넛무덤, 돌방무덤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울타리처럼 둘러져 있는 곳들이 무덤이었던 자리입니다 도심 안에 위치한 고분군이지만 어느 정도의 높이가 있어 시내를 한 눈에 담을 수 있는 풍경이 나옵니다 산책도 하고 사진도 찍을 수 있는 명소입니다 고분군에서 주위를 둘러보면 산성이 보이는데요 동래 읍성입니다 통일신라시대 경덕왕 때 쌓은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동남쪽으로는 동남해안으로 흘러가는 수영강이 흐르고 있어 대외, 군사적으로 요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시원한 바람과 강을 따라 산책할 수 있는 곳 이곳은 온천천입니다 온천천은 동래구, 연제구, 금정구를 흐르는 도심 하천입니다 온천천이 흐르는 구간 중 전국적으로 유명한 온천동이 있어 온천천이라는 이름이 생겼습니다 온천천은 봄에 사람이 가장 붐비는데요 온천천을 따라 조성된 벚꽃들을 보러 사람들이 옵니다 봄이 오면 벚꽃도 구경하고 온천천 위쪽에 있는 카페에 들러 맛있는 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2021년도에 이쁘게 핀 벚꽃나무 아래에서 사진을 찍으러 오는 것은 어떨까요?
최형규
조회수: 575
▶
04:41
오늘의 북구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부산의 북구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북구는 이름이 북구이지만 부산에서 제일 북쪽에 위치하지 않고 있다는 것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북구는 이러한 이유로 현재 구 명칭 변경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러 모습이 담겨있는 북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화명 수목원 화명 수목원입니다. 큰 면적으로 조성된 화명 수목원은 입장료 없이 관람할 수 있으며 이쁜 꽃, 나무 등을 볼 수 있는 좋은 곳입니다. 산책을 즐기기 좋은 공간일뿐더러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시설들도 있습니다 덕천생활체육공원 덕천생활체육공원에는 인공 암벽장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사전에 신청하고 개인 장비를 가져와 야외에서 클라이밍을 즐길 수 있는 좋은 공간입니다 오늘 클라이밍 한번 어떠세요? 만덕 은행나무길 도로명이 은행나무로인 이곳 가을이 되면 북구에는 아주 이쁜 길이 만들어집니다 북구 디지털도서관 앞쪽에 위치한 은행나무길인데요 은행나무가 활짝 피었을 때 축제도 한다고 하니 놓치지 말고 꼭 가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구포 왜성입니다 구포 왜성을 보러 올라가다 보면 육교가 하나 있는데요 그곳에선 이런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임진왜란 때 일본군이 만든 것이라 하는데요 노을이 질 때 한번 올라와 사진을 남기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화명동에는 아주 큰 공원이 있습니다 바로 화명생태공원입니다. 갈대가 많은 화명생태공원 역시 노을이 질 때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여러 체육시설이 조성되어 있으니 이쁜 풍경을 보며 산책을 즐기는 것은 어떨까요 여유롭고 힐링이 되는 이곳 화명생태공원입니다 많이 돌아다니다 보면 허기가 질 수 있습니다 허기를 달래기 위해 맛있는 냄새를 쫓아가 보면 구포시장이 있는데요 구포시장에서 허기를 달래는 것은 어떨까요? 북구에서의 마무리는 당연 만덕고개길에서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만덕고개길에 올라 볼 수 있는 야경 야경을 바라보며 행복했던 하루를 회상하며 마무리하는 것은 어떤가요?
최형규
조회수: 546
전체메뉴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체육
관광
생활
총
59
건
검색정보 입력
전체
국내
해외
지역
7거리
볼거리
탈거리
살거리
놀거리
느낄거리
먹을거리
잠잘거리
검색
▶
07:35
2020 한국문화정보원 이야기
2020 한국문화정보원 이야기 한국문화정보원의 2020년을 돌아보며, 올 한 해 한국문화정보원의 주요 사업을 엮은 성과영상입니다. 2020 한국문화정보원 이야기 한국문화정보원 창립기념일 1월 January 1월 문화빅데이터부 빅데이터 플랫폼 개소식 1월 경영관리부 사업설명회 2월 February 2월 공공저작물부 공공누리 다음 카카오 갤러리 오픈 4월 April 4월 경영관리부 내 나무 갖기 캠페인 4월 정책기획부 태권도원 체험관 콘텐츠 개발 및 체험관 구축 사업 온라인 제안 요청 설명회 5월 May 5월 경영관리부 가족의 달 5월 공공저작물부 공공누리 교육단 위촉식 및 교육 6월 June 6월 공공저작물부 시흥시 공공저작물 신탁 계약 체결식 6월 문화정보진흥부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사업화 지원 6월 문화정보진흥부 18기 문화PD 온라인 발대식 6월 문화정보서비스부 큐레이팅봇 구축 사업 착수 보고 6월 공공저작물부 공공저작물 담당자 포럼 6월 문화정보서빕스부 전시 안내 로봇 큐아이 확대 운영 예정 7월 July 7월 정책기획부 2019년도 문화정보화 수준평가 우수기관 시상식 7월 문화정보진흥부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워크숍 8월 August 8월 문화정보진흥부 해외문화PD 8기 해단식 8월 문화정보진흥부 문화N티켓 박물관미술관 쿠폰 8월 정책기획부 2020년 제1회 문화정보화협의회 9월 September 9월 문화정보진흥부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해커톤 프로그램 경진대회, 사업화지원 비대면 심사 9월 문화정보서비스부 추석 집콕 문화생활 9월 문화정보진흥부 신문 구독료 소득공제 설명회 9월 문화정보진흥부 문화N티켓, 중소규모 문화예술인 릴레이 인터뷰 10월 October 10월 공공저작물부 한컴오피스 안심글꼴 적용 10월 문화빅데이터부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 워크샵 10월 부서별 사회공헌활동 11월 November 11월 경영관리부 제8대 홍희경 원장님 취임식 11월 문화빅데이터부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11월 문화빅데이터부 광명도시공사, (주)한국체육산업개발 문화데이터 구축 및 활용 활성화 업무협약식 11월 공공저작물부 안심글꼴 이용활성화 업무협약식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시상식 및 포럼 11월 정책기획부 문화가 있는 달 박물관 관람 12월 December 12월 문화정보진흥부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 12월 20년도 반부패 주간 청렴 토크 콘서트 #WE대한약속 챌린지 올 한 해는 어땠나요? 2020을 마무리하며 Q. 올 한 해는 어땠나요? 정책기획부 최가은 주임 가고 싶은 곳도 못 가고 만나고 싶은 사람들도 못 만나서 많이 아쉬운 한 해였습니다. 경영관리부 박형민 주임 정말 다사다난하고 정신이 없었던 한 해였던 것 같은데요. 내년 2021년에는 저 뿐만 아니라 여러분들 모두 행복하고 좋은 한 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정보서비스부 김자희 주임 지금 연말에 코로나가 더 유행되고 있는데 연말연시 집콕 문화생활 특별전 많이 이용해주세요. 정보자원지원부 박은진 주임 저에게 올 한 해는 신세계였습니다.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환경에서, 또 새로운 일을 배울 수 있어서 정말 뜻깊은 한 해가 된 것 같습니다. 문화빅데이터부 김미진 주임 올 한 해 한국문화정보원에서 함께 일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모두들 내년에도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문화정보진흥부 김종현 주임 취직 걱정이 많았는데 한국문화정보원에서 직장생활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한 명의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어서 너무 뜻깊은 한 해였습니다. 사이버안전부 김상유 주임 올 한 해는 코로나로 인해 평범했던 우리 일상에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우리 원을 포함한 모두가 힘을 모아 하루 빨리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길 바라며, 2020년도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문정원 화이팅! 공공저작물부 김효은 변호사 코로나 때문에 힘든 한 해였지만 여기 한국문화정보원에 입사해서 함께 일할 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2021년에도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발전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한국문화정보원의 2020년, 그리고 2021년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 2020년 어려운 일 많았지만 모두가 함께라서 이겨내었습니다. 2021년도 우리 한국문화정보원, 소처럼 힘차게 뚜벅뚜벅 나아가겠습니다. 아쉬움도 행복도 많았던 2020년 2021년에는 더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KCISA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1,003
▶
01:17
'20년도 반부패 주간 행사, 한국문화정보원도 함께했습니다
#반부패주간 #청렴세상 #국민권익위원회 #한국문화정보원 지난 10일, 20년도 반부패 주간을 맞아, 한국문화정보원이 반부패주간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된 청렴 토크 콘서트를 한국문화정보원 직원들은 각자 자리에서, 홍희경 원장님을 비롯한 부서장들은 사회적거리두기를 실천하며 별도 교육장에서 교육을 시청했습니다. 90년대생이생각하는공정이란?을주제로진행된반부패주간 청렴 토크 콘서트는 약1300명이동시시청하는등많은관심속에진행되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도부패방지와청렴한공직사회실현에 동참하고자본행사에참여하였습니다. 또한한국문화정보원은 반부패주간을 맞아 청렴콘서트 시청 뿐만 아니라, 노사가 함께한 #We대한약속 챌린지에도 참여한 바 있습니다 부패없는청렴사회 한국문화정보원이앞장서겠습니다! #자막 20년도 반부패 주간 행사, 한국문화정보원도 함께했습니다 지난 10일, 20년도 반부패 주간을 맞아, 한국문화정보원이 반부패주간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먼저 반부패주간 행사 중 청렴 토크 콘서트를 전직원이 시청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된 청렴 토크 콘서트를 한국문화정보원 직원들은 각자 자리에서, 홍희경 원장님을 비롯한 부서장들은 사회적거리두기를 실천하며 별도 교육장에서 교육을 시청했습니다 90년대생이생각하는공정이란?을주제로진행된반부패주간 청렴 토크 콘서트는 약1300명이동시시청하는등많은관심속에진행되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도부패방지와청렴한공직사회실현에 동참하고자본행사에참여하였습니다 또한한국문화정보원은 반부패주간을 맞아 청렴콘서트 시청 뿐만 아니라, 노사가 함께한 #We대한약속 챌린지에도 참여한 바 있습니다 공정사회의기본,청렴입니다! 문화정보서비스부 김범환 부장 실천하는청렴가꿔가는한국문화정보원 노훈철 검사역 실장 청렴한한국문화정보원 문화정보진흥부 김소연 부장 공공저작물부 고미라 부장 부패없는세상 정보자원지원부 정인훈 부장 청렴한세상 경영관리부 양경모 부장 한국문화정보원이함께하겠습니다 정책기획부 한창은 부장 부패없는세상청렴한조직 한국문화정보원이이루겠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장 홍희경 부패없는청렴사회 한국문화정보원이앞장서겠습니다! 더자세한이야기는문화포털에서확인하세요 www.culture.go.kr
관리자
조회수: 678
▶
03:30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웨스트브릿지
2020 문화데이터 사업화지원 대상 기업인 웨스트브릿지를 소개합니다. 공연장 감성을 고스란히 손 안에, 단추! 웨스트브릿지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회사로서 공연기획 및 제작, 방송제작, 음악유동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웨스트브릿지가 제작한 글로벌 온라인 공연관람 플랫폼 단추는 온라인 공연 티켓을 판매하여 오프라인 공연에 참가하지 못하는 관객에게도 관람 기회를 제공하고, 공연 개최 리스크가 발생해도 온라인을 통해 정상 개최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공공 문화데이터 중 저작권이 자유로운 공연 관련 영상데이터를 자사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웨스트브릿지 편 Q 웨스트브릿지는 어떤 기업인가요? 저희 회사는 공연이나 방송을 주로 만들고 있는데요 CD, LP 그리고 디지털음악 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유통하고 영상을 만드는 등 문화예술과 커머스가 결합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Q 웨스트브릿지의 서비스 내용은 무엇인가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서 저희가 주력을 하고 있는 오프라인 공연 사업 파트가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었는데요 어떻게 하면 이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온라인 공연관람 플랫폼을 기획하고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단추라는 플랫폼인데요, 우리나라의 공연을 해외에서 또는 해외 공연을 국내에서 자국어로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공연과 관련된 상품까지 구매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이 플랫폼이 이번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지원에 선정되었습니다. Q 웨스트브릿지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공공기관에서 제작한 공연 관련 영상 저작물인데요 공연 실황이 될 수도 있고 음악별 클립영상이 될 수도 있겠죠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단추 플랫폼을 준비하면서 해외에 소개할 다양한 공연관련 영상콘텐츠가 필요했는데요 우연히 문화포털과 같은 공공데이터 플랫폼을 보게 되었는데 저도 모르는 사이에 빠져들어서 보고 있게 되는 좋은 콘텐츠들이 참 많더라고요. 그런데 플랫폼도 콘텐츠도 생각보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듯 보였어요 그래서 우리가 단추에서 이 좋은 콘텐츠를 한번 알려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지원받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민간저작물은 수익성에 중점을 둘 수 밖에 없는 구조로 인해서 다양한 장르의 새로운 시도를 하기가 쉽지가 않은데요, 공공저작물은 이보다 예술성이 짙고 보편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활용할 경우에 플랫폼을 더욱 깊이 있고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컨텐츠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기업들은 한번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 생각이 됩니다. Q 웨스트브릿지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요즘 드라마나 영화 같은 컨텐츠들은 10년 전 20년 전 컨텐츠도 유튜브, 넷플릭스, 왓챠 등에 플랫폼을 통해서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는데요. 공연 컨텐츠의 경우 바로 작년 공연도 다시 볼 수 있는 플랫폼이 많지가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데뷔 공연, 해외 공연, 또는 작년에 내가 봤던 공연의 추억을 다시 꺼내볼 수 있는 그런 플랫폼을 만들고자 합니다. 거리가 멀어서 시간이 안 돼서 또는 티켓가가 부담스러워서 공연을 보지 못하는 분들이 보다 편리하게 관람하실 수 있는 새로운 공연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606
▶
02:25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주)동네서점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주)동네서점을 소개합니다. 취향 기반 독립서점 추천검색 가이드, 동네서점지도! 동네서점은 내 취향의 이웃을 발견하고 만나는 로컬컬쳐 플랫폼을 만듭니다. 동네서점지도에서 40여 개의 취향 및 활동 태그를 기반으로 내 취향의 책방을 더 쉽게 찾고 방문할 수 있습니다. 동네서점지도 데이터는 이용자 제보를 통한 추천, 관련 정부기관, 기업 등과 협력 개발 및 제공 데이터를 활용하며 지금까지 온오프라인의 1백만여 독자에게 동네서점의 즐거움을 전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동네서점 편 Q 동네서점 어떤 기업인가요? 동네서점지도 운영하는 남반장입니다. 동네서점은 내 취향의 이웃을 발견하고 만나는 로컬컬쳐 플랫폼Local Culture Platform을 만듭니다. 동네에서 유일하게 동네사람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지도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오프라인 도서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동네서점지도는 내 취향의 책방 추천 검색 서비스입니다. 20여 개의 취향 및 활동 태그로 동네서점을 분류해서 이용자가 더 쉽게 내 취향의 책방을 검색하고 방문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이용자 제보를 통해 추천받은 데이터를 콘텐츠 편집과 검증 과정을 거쳐 콘텐츠로 제작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와 인천시 문체부 등 출반관련 협회 등 정부기관과 협력개발한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동네서점 뿐만 아니라 내 주변의 가볼만한 전국의 공공 도서관과 작은도서관 문화공간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모바일 자동 출판앱을 개발하다가 독립출판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동네서점 운영자 분들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운영자분들이 독립출판 서점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모바일 앱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해서 재미삼아 만들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2015년 9월에 처음 70여개의 독립출판물 서점을 시작으로 5년여 간 운영하고 있고 현재는 600여 개의 동네서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전국 동네서점의 독서모임과 워크샵 등 활동을 소개하는 북클럽 서비스로 확장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이런 활동을 통해서 더 많은 사람이 자연스럽게 책은 지루한 것이 아니라 책은 즐거운 것으로 인식하도록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532
▶
02:49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호인스컴퍼니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호인스컴퍼니를 소개합니다. 한국 전통예술을 활용한 이미지 변환 서비스, 한국 전통예술의 아름다움이 내 사진 속으로! 호인스컴퍼니의 서비스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한국 전통 예술작품이 가진 아름다움과 미적 요소를 분석해 데이터화하고, 이를 개인이 촬영한 이미지의 색감, 스타일 변환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국립중앙바물관의 e-뮤지엄에서 제공하는 한국 전통예술 소장품 정보와 이미지 등의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자동 이미지 변환을 통해 단순히 작품을 보는 것에서 벗어나 일상생활 속에서 한국의 문화를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작품에 대한 작품 정보, 관람 정보, 관광 정보 등을 연계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호인스컴퍼니 편 Q 호인스컴퍼니는 어떤 기업인가요? 호인스컴퍼니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더 재미있고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호인스컴퍼니는 제주도에 위치한 스타트업 기업으로써 AI기술을 활용한 전문가 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도 쉽고 재미있게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 호인스컴퍼니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콘텐츠 기획과 제작, 운영에 이르는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과 서비스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전통예술을 활용한 이미지 필터 생성 기술, 인공지능을 활용한 VR, AR 편집 도구 등 전문가는 물론 보통 사람들이 더 쉽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호인스컴퍼니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한국전통예술, 특히 회화 작품의 고화질 이미지와 작품 정보, 관람 정보 등의 문화데이터를 활용하였습니다. 인공지능 엔진을 통한 학습에는 고화질의 이미지가 필수적인데, 문화데이터를 통해 이와 같은 소스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개인적으로 박물관 관람을 정말 좋아하는데, 실제 보는 것도 좋지만, 문화데이터 정보에 가정이나 직장에서도 즐기고 관람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정보들이 많았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이와 같은 정보를 이용해 직접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이번 아이템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문화데이터라고 하면 흔히 수 만개의 숫자와 텍스트의 집합 같은 딱딱하고 어려운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처음에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만, 실제 문화 데이터를 하나씩 살펴보면 기술개발이나 서비스 운영에 활용할 것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직접 체험해 보고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Q 호인스컴퍼니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요즘은 다양한 콘텐츠가 정말 많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고 편하고 빠르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만, 오히려 기술 수준이 높아지고, 기능이 발전하면서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기는 더 복잡하고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저희는 기술을 통해 보통 사람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256
▶
03:04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팀리액트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팀리액트를 소개합니다. AR과 모션인식을 결합한 게이미피케이션 앱 서비스, 리액트! 팀리액트는 체력적으로 힘들고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부모님들과 신체활동을 충분히 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콘텐츠를 서비스한다고 하는데요. 모션인식과 AR로 즐기는 유아 신체놀이 콘텐츠 서비스, 리액트는 아이들이 혼자서도 재미있게 신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이미피케이션 결합 콘텐츠입니다.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과 아르코예술기록원의 미술작가 500인의 회화 작품들을 활용하여 문화 예술적 요소를 덧입혔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팀리액트 편 Q 팀리액트는 어떤 기업인가요? 주식회사 팀리액트는 아이들을 너무 좋아해서 이 서비스를 만들기 시작했고, 아이들이 신나게 뛰놀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은 대학생들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입니다. Q 팀리액트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리액트 플레이 앱은 유아들이 가정에서도 즐겁게 신체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 서비스입니다. 지친 부모님들을 대신하여 아이들이 집에서도 신체 에너지를 방출하고 또 놀이하면서 자연스러운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Q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의 ARTE 라이브러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미술작가 500인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을 사용해서 콘텐츠를 제작했고요, 국립국악원, 국악 아카이브에서 국악기 디지털 음원, 국악기 360도 이미지 체험 자료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가 만든 콘텐츠 예시로는 동물의 사육제 콘텐츠와 개미와 베짱이 콘텐츠 등이 있고요, 그 안에서 아이가 직접 주인공이 되어서 악기 연주를 통해 개미를 도와주거나, 국악기(타악기)를 치면서 동물의 사육제 음원을 재가공하는 그런 콘텐츠들을 제작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예술작품을 활용한 콘텐츠를 기획 중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저희가 초기 스타트업이다보니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저작물을 찾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마침 다행히도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문화데이터 중에서 많은 예술 작품과 국악기 음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화데이터들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자료의 공공저작물과 문화데이터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 대중들에게 공개되어 있는 자료들이 많으니 문화예술 관련 사업을 하는 다른 기업에서도 잘 활용하면 경진대회 뿐만 아니라 콘텐츠나 서비스에 적절하게 활용했을 때 정말 좋은 결과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팀리액트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팀리액트는 다음달 중으로 앱 출시 사전 예약 이벤트와 베타 버전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앱서비스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아 놀이서비스까지 확장하여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이자 비전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팀 리액트 잘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247
▶
04:14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핑크(PINK)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핑크(PINK)을 소개합니다. 대중교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여행 계획부터 이동까지 사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 행(HANG)! 핑크(PINK, public transportation link)는 빅데이터 기반 대중교통 여행 플랫폼 서비스 행을 통해 국내외 영행객들에게 그 어떤 여행보다도 여행다운 대중교통 여행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한국관광공사의 Tour API를 활용하여 맞춤형 여행지 코스 추천부터 대중교통 최적 경로 추천, 여행 일정 공유 기능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다국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의 관광정보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핑크 편 대중교통 여행 막막한가요? 어디로 가지? 버스, 기차 시간은? 얼마나 머물러야 하지? 이 경로가 맞나? 행 하나로 설레고 알찬 여행계획 계획부터 여행이니까 커플여행도, 우정여행도! 2명이든, 3명이든! 나에게 딱 맞는 대중교통 여행 코스 추천 Q 핑크는 어떤 기업인가요? 핑크의 기업명은 public transportation link의 약자이며 대중교통 여행을 위한 사용자 맞춤형 추천 서비스 행(HANG)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여행을 계획하는 데 있어서 수많은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만큼 많은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해야 하지만, 그런 관점에서 무엇을 타고 어떻게 이동할지에 대한 문제는 가장 어렵고 지루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핑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대중교통 여행의 계획에서부터 이동까지 여행답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6월에 설립되어, 현재 구성원 모두 석사급 이상의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9 예비창업패키지 2020 초기관광벤처에 선정되면서 사업성을 인정받았습니다. Q 핑크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핑크의 서비스 행(HANG)은 사용자, 관광지, 대중교통 데이터로 구성된 대중교통 여행 빅데이터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추천 서비스입니다. 주요내용은 크게 세 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사용자 맞춤형 관광지와 대중교통 여행 코스 추천이 있고, 두 번째 사용자가 원하는 다수의 관광지에 대하여 대중교통 빅데이터와 특허출원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대중교통 최적 경로를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기능은 이렇게 계획된 경로들을 함께 여행하는 여행객과 혹은 다른 여행객들에게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Q 핑크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핑크는 자체적인 대중교통 여행 빅데이터를 구축해나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문화데이터에 해당하는 TourAPI, 또 대중교통 공공데이터 API 등이 기반이 되었습니다. 특히 한국관광공사 Tour API의 70여만 건의 관광, 여행 정보관광지 기본정보 뿐만 아니라, 그 중에서도 관광지 유형, 규모, 공공편의 시설 유무 등을 특별히 많이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희의 서비스가 데이터 기반에서 제공되는 사용자 맞춤형 추천 서비스이다보니 자연스럽게 공공데이터를 먼저 조사 및 분석하였고, 구성인원들 대부분이 데이터 전문가에 준하는 인력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공공데이터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문화데이터를 포함해서 공공데이터가 상당히 많이 공개되어 있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본인이 원하는 데이터를 알게 되었다 하더라도 공공데이터 상에서 찾기 힘들 수도 있고, 찾았다 하더라도 기대에 부흥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부분에서 새로운 시장기회를 발굴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원하는 데이터를 찾았다 하더라도 해당 데이터를 단순히 디스플레이 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고 다른 데이터와 융합해서 더 나은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핑크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지역 관광 공급자와 소비하는 여행객이 함께하는 스마트 대중교통 여행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대한민국 대중교통 여행 문화와 행 문화를 확신하기 위해 영향력을 가질 것이며, 행 로고만 보더라도 누구나 여행의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 나아갈 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187
▶
02:54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플라이북(FLYBOOK)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플라이북(FLYBOOK)을 소개합니다. 당신만을 위한 맞춤형 도서문화정보 추천 서비스, 플라이북 스크린! 플라이북은 책과 사람을 더 가까이라는 비전 아래 IT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독서를 더 즐겁게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플라이북 스크린은 이용자 맞춤형 도서를 추천하고, 그 책과 함께 들으면 좋은 음악, 그 책을 읽고 보면 좋은 공연, 그 책 속의 주인공이 여행했던 장소 등 함께 즐기면 좋은 다양한 문화 정보까지 소개합니다. 도서 데이터와 도서관 정보, 문화 예술 데이터와 공연/전시 정보까지, 다양한 문화데이터를 연계하여 더 나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플라이북 편 Q 플라이북은 어떤 기업인가요? 네 플라이북은 책과 사람을 가까이라는 비전 아래 IT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독서를 도와드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플라이북의 주요 상품 내용은 무엇인가요? 네 플라이북은 현재 3가지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독서를 새롭게 시작하고 싶어하는 사람들 또는 책을 고르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을 발견할 수 있고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그런 도서 커뮤니티 앱을 출시를 하였고, 현재 6년째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매달 꾸준히 책을 읽고 싶어하는 분들을 위해 도서 정기구독 멤버쉽 플라이북 플러스를 런칭을 하였고, 책은 도서관 이용자분들에게 책을 골라드리는 AI도서 추천 키오스크 플라이북 스크린을 출시를 하여 현재 전국 공공도서관에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Q 플라이북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네 저희가 책을 다루는 서비스를 운영하다 보니 도서관련 데이터들을 활용하였습니다. 매년 신간이 출간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저희는 문화데이터에서 제공하는 도서정보 데이터를 주로 사용하였고, 또한 사람들이 저희 서비스를 통해서 책을 실제 대여할 수 있도록 주변 공공도서관에 대한 정보 또는 도서 대출정보 데이터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처음 저희 서비스 취지와 비전에 공감을 해주셨고, 그래서 저희가 필요한 도서 정보와 실시간 대출 정보 등에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실제 API형태로 제공을 해주셨고 이를 통해서 저희 서비스 이용자들에 독서 경험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문화데이터들을 활용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기존에 제공하는 데이터 뿐만 아니라 혹시 서비스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데이터들이 있다면, 그 서비스의 목적과 그 필요한 데이터를 함께 요청을 해서 같이 만들어 나간다고 생각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플라이북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희 플라이북은 설립취지와 같이 앞으로도 조금이나마 사람들이 책과 가까워지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책을 기반으로 영화, 음악, 공연, 전시 등과 같이 다양한 문화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180
▶
03:12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주)문화상상연구소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대상을 수상한 (주)문화상상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역사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해주는 플랫폼, 놀토VR! 문화상상연구소가 제작한 초중등생을 위한 역사여행 플랫품 놀토VR은 역사 여행 및 체험을 추천, 현장에서 꼭 봐야 할 역사콘텐츠를 제공하고 현장보고서 작성 템플릿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한국관광공사와 전국의 국립박물관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상에게 맞는 역사여행 추천 및 코스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현재 VR 기술을 이용하여 역사 여행 및 체험을 실내에서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탑재하여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문화상상연구소 편 Q 문화상상연구소는 어떤 기업인가요? 저희는 전문가와 함께하는 역사체험 전문 회사 문화상상연구소입니다. 저희는 오프라인에서 역사교육, 역사탐방, 문화재 활용 사업 등을 하고 있으면서 온라인에서는 대상에 맞는 역사체험, 교육 등을 추천해주는 놀토VR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화재청에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어 다양한 계층에 문화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저희 놀토VR 플랫폼은 대상에 맞는 역사여행, 역사교육, 체험지 등을 추천해주는 플랫폼입니다. 현장에 가서 아이들이 무엇을 봐야 할지 기존 시장에서는 잘 알지 못했으나 대상에 맞게 현장에서 꼭 봐야 하는 역사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돌아와서는 아이들이 꼭 하게 되는 현장학습 보고서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관광정보 서비스이며 두 번째는 문화유산 관련으로 해서 전국에 있는 국립박물관의 관련된 정보를 활용하였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 이 서비스를 론칭하기 위해서는 전국에 있는 관광지와 문화유산 데이터가 필요했습니다. 사실 초기에 작은 기업에서 이러한 일들을 처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문화데이터 홍보자료를 보고 그 데이터를 확인하게 되었고 이를 비즈니스와 접목해 구체화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아무래도 다양한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초기 기업 같은 경우에는 비용, 인력, 시간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러한 점에서 이미 공공기관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다면 많은 비즈니스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AI라든지 빅데이터 관련된 분야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 역시 데이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초기 기업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데이터 수집이 어렵기 때문에 문화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상당히 좋은 점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최근에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 같은 곳에서 왜곡된 역사정보가 상당히 많이 퍼지고 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전문가가 검증하는 역사 콘텐츠를 재미나게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에게 역사의 참 재미를 느끼게 하고 한편으로는 올바른 역사인식을 확립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101
▶
04:37
2020 문화데이터 개방 현황 및 성과
문화데이터는 문화예술, 문화유산,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만들어진 공공데이터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40개 기관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문화포털을 통해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데이터의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 발굴을 위해 매년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문화데이터 활용기업의 사업화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더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를 구축, 개방, 연계, 확산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자막 권강 대표 팀리액트 제8회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인터뷰 아무래도 저희가 초기 스타트업이다보니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작물들을 찾는 데 어려움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마침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문화데이터 중에서 많은 예술 작품과 국악기 음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내레이션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데이터,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핵심에는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융합과제로 구성되어 있는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 회복을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로 비대면 수의 급증으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입니다. 한국판 뉴딜을 통해 앞으로 빅데이터 플랫폼이 30개로 확대되고, 공공데이터 14만 2천 개가 개방될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140여 개의 소속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각종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 8,500만 건의 데이터를 연계하고 일반 국민들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문화데이터란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도서관, 여건조성, 홍보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만들어진 공공데이터를 뜻하는 말입니다. 현재 문화체육관광부는 소속 및 산하 66개 기관과 타부처 및 지자체 74개 등 총 140개 기관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문화포털을 통해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OPEN API로도 제공하고 있어, 지난해에는 1만여건의 OPEN API 신청 건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개방된 많은 문화데이터의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발굴을 위하여 매년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지난 2013년도 1회를 시작으로 2020년 현재까지 매년 총 8회를 개최해 제품 개발/창업 분야 467건, 아이디어 분야 1,717건으로 총 2,184건의 민간 활용 사례를 발굴하였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제품개발, 창업 및 아이디어 각 부문 별로 서비스 내용이 보다 구체적이고 완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전문가 컨설팅 및 교육을 제공하는 등 이전 경진대회와 차별화를 두고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올해는 처음으로 아이디어 분야에 대한 해커톤 대회도 진행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참가자별 별도 룸을 마련하여 전문가들의 1대1 컨설팅을 받아서 최종 아이디어 분야 수상작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기업들의 사업확장과 지원을 위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을 별도로 진행했습니다. 경진대회와 별도 공모를 통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 대상을 선정하여 맞춤형 전문가 컨설팅, 사업화지원금 제공, 홍보 등 코로나19로 인해 얼어붙은 내수경제 속에 창업자들의 성장과 역량강화를 위하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사업화지원금 각 2천만 원씩을 지원했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디지털 강국으로서의 새로운 대한민국 미래의 모습. 이를 위해 앞으로도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모아 가공하고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과 일자리 창출은 지속될 것입니다. 더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를 구축, 개방, 연계, 확산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자막 4차 산업혁명 핵심 키워드 데이터 DATA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BIG DATA 한국판 뉴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융합과제 한국판 뉴딜 경기회복을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 향후계획 빅데이터 플랫폼 30개로 확대 공공데이터 14만 2천 개 개방 문화체육관광부 140여 개의 소속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각종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 8,500만 건의 데이터를 연계하고 일반 국민들에게 개방 문화 데이터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도서관 여건조성 홍보지원 문화체육관광부 140개 기관의 데이터 수집(소속 및 산하 66개, 타부처 및 지자체 74개) 문화포털을 통해 서비스 제공(www.culture.go.kr) OPEN API 제공 지난해 1만여건의 OPEN API 신청건수 기록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 발굴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2013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2013년도 1회를 시작으로 2020년 8회 개최 제품개발,창업 분야 누적 467건 아이디어 분야 누적 1,717건 총 2,184건 기업별 1대1 컨설팅 제공 개별 코칭 서비스 제공 아이디어 해커톤대회 진행 참가자별 별도 룸 마련 전문가들의 1대1 컨설팅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기업들의 사업확장과 지원을 위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 사업화 지원 대상 선정 경진대회와 별도 공모를 통해 01 신청접수 02 서류심사 03 발표심사 04 최종발표 전문가 컨설팅, 지원금 제공, 홍보 제공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사업화 지원금 각 2천만 원씩 지원 인공지능, 빅데이터, 디지털강국 대한민국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 데이터 혁신적인 서비스개발과 일자리창출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 구축, 개방, 연계, 확산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101
▶
02:21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푸드컬쳐랩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푸드컬쳐랩편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푸드컬쳐랩을 소개합니다. 푸트컬쳡랩에서 만든 제품은 김치유산균을 바탕으로 전세계 최초로 젓갈 등 동물성 원료가 들어가 있지 않은 뿌려먹는 비건 김치시즈닝~! 종교, 건강 혹은 신념등의 이유로 동물성 제품을 드시지 않는 분들도 편하게 드실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라면에서부터 바베큐까지 어디서든 쉽고 편하게 뿌려먹는 만능소스 라는 점! 가장 한국적인 것을 제품에 녹여내고자 오방색을 사용하여 디자인만봐도 한국 제품이라는 것을 알아볼 수 있고, 해외 반응이 뜨겁다고 합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푸드컬쳐랩 편 Q 푸드컬쳐랩은 어떤 기업인가요? 한국 음식의 가장 특별한 기술인 김치유산균을 바탕으로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KFOOD 제품을 만드는 푸드컬쳐랩입니다. 전세계 최초로 젓갈 등 동물성 원료가 들어가 있지 않은 뿌려먹는 비건 김치시즈닝으로서, 종교, 건강 혹은 신념 등의 이유로 동물성 제품을 드시지 않는 분들도 편하게 드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 라면에서부터 바베큐까지 어디서든 쉽고 편하게 뿌려먹는 만능소스입니다. Q 푸드컬쳐랩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언인가요? 전세계 유사 브랜드들과 경쟁하기 위해 가장 한국적인 것을 제품 디잔인에 녹여내고자 일반 식품 디자인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오행의 각 기운과 직결되는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의 다섯가지의 순수하고 섞음이 없는 색인 오방색을 사용하였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전세계에서 사랑 받는 케이팝 스타들이 한복을 입으면서 한국적인 미를 알리기 시작했고 저희 회사의 근간인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생각으로 공공저작물 사용 방안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우선 해외에서 한번도 본 적 없는 색감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하다보니 해외 분들의 눈을 단번에 사로잡았고, 디자인만 보고 한국 제품이라는 것을 알아보며 디자인적인 부분에 극찬을 많이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우리나라 고유의 공공저작물을 활용하여 세계에서 사랑받는 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나길 기대합니다. Q 푸드컬쳐랩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전세계에서 KFOOD를 대표하는 회사이자 브랜드로서 성장하고 싶습니다. 한국 음식만이 가진 고유의 기술 김치, 발표, 숙성 방식 등을 제대로 알리며 음식으로만 국한되지 않고 음식과 문화를 접목하는 회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248
▶
00:52
안심글꼴 이용 활성화 업무협약식 현장을 가다
지난 27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 한글과컴퓨터가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번 협약은 안심글꼴파일 이용 활성화를 통한 글꼴 저작권 생태계 조성을 위해 체결되었습니다. 안심글꼴은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하며, 상업적 용도 이용과 글꼴 파일 전달이 모두 가능한 글꼴입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속적인 협력을 이루어 안심글꼴 확대와 보급을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건강한 저작권 생태계 조성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자막 20.11.27 안심글꼴 이용 활성화 업무협약식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정보원-한글과컴퓨터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한글과컴퓨터가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번 협약은 안심글꼴파일 이용 활성화를 통한 글꼴 저작권 생태계 조성을 위해 체결되었습니다 먼저 한국문화정보원 공공저작물부 고미라 부장의 안심글꼴 사업 추진 경과와 협약 내용 발표가 있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글꼴의 권리 관계를 검토하여 안심글꼴을 민간에 개방하였고 현재까지 총 141종의 안심글꼴이 개방되어 136만 회 이상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한글과 컴퓨터는 안심글꼴의 쉽고 편리한 활용을 위해 한컴오피스 2018, 2020버전에 별도노출기능 개발하였습니다 안심글꼴은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하며 상업적 용도 이용과 글꼴 파일 전달이 모두 가능한 글꼴입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속적인 협력을 이루어 안심글꼴 확대와 보급을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건강한 저작권 생태계 조성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문화포털에서 확인하세요 www.culture.go.kr
관리자
조회수: 205
처음
이전
1
2
3
4
5
다음
마지막
관련기관 안내
이전
정지
재생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