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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3
[문화PD] 문화PD, 활동 마무리 기념 Q&A!!!
21기 문화 PD!! 11월 말 6회차 영상 제작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각각의 PD님을 인터뷰하고 제작한 릴레이 인터뷰! 전라 2팀의 종진님을 인터뷰해 보았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저는 문화피디 22개의 김민종제입니다. 저는 뮤직비디오나 광고 등 영상을 만드는 현장에서 촬영이나 미술등의 스태프로 일을 하고 있고요. 요즘에는 영화를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하고 싶었던 활동이었어요. 문화피디는 대학생 때 알게 되었는데요.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또 전문가들이 봐주시고 피드백하고 자기만의 개성 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는 대외활동으로 알고 있어가지고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고 최근에 공고를 보고 지원을 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대학생 때는 떨어지긴 했는데 조금 정비를 다시 하고 지원을 하니까 감사하게도 빚게 된 것 같습니다. 제작과정 중에서 기억에 남는 스토리는 되게 완치만요. 아무래도 각 회차마다 친구나 가족이 도와준 것들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제 영상의 상당수가 제가 직접 등장을 하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직접 저를 찍어줄 사람들이 필요했고 대체로 이 저 의 지인들이 나서서 저를 찍어졌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 1회차 한 고등학교 후배와 대학교 후배가 찍어 줬고요. 4회차 같은 경우는 저희 어머니께서 직접 절 찍어주셨습니다. 그래서 그런데 조금 프로페셔널한 부분들은 좀 부족할 수 있겠지만 그만큼 손때 묻은 영상, 그리고 또 정감 가는 영상들을 뽑아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들과 작업을 하면서 사전에 가서 문화 신기술들을 직접 같이 체험을 해보기도 하고, 또 촬영을 앞두고 촬영이 끝나고 식사도 하고 다양한 이야기를 하면서 좋은 추억들을 쌓았던 것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소개하고 싶은 신기술은 3차로 찍은 문화재청 에 맞는 쓰리디 문화유산 입니다. 쓰리디 문화유산은 문화재청에서 디지털 스캐닝이라는 신기술을 통해서 쓰리디 모델링과 그리고 영상 등을 뽑아내는 건데요. 제가 직접 가서 체크를 해봤지만 상당수가 되게 비슷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대개 유용할 것 같고요. 게임 을 만들거나 그렸고 또 영상을 만들거나 모션그래픽을 하거나 이런 분들 그리고 또 문화재에 대해서 서에 관심이 많고 연구를 해보고 싶은 분들한테는 되게 흡사한 부분들이 많아서 되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다 국민들한테 다 열려있는 서비스 되고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파일들이어서 많은 분들이 알고 활용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한가지 더 있다면 제가 지금 5의 차로 편집 중에 있는 드론축구영상입니다. 드론축구가 한국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는데, 사람들이 드론축구를 드러낸 봤어도 어떤 방식으로 경기가 운영이 되고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그리고 한국에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시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들을 좀 알면 좋을 것 같아서 이 신기술도 대해 소개하고 싶은 기술 중의 하나입니다. 문화비리는 뭔가 되게 창의적인 분들한테 추천드릴 것 같아요. 왜냐면 보통은 관공서나 공공기관에서 이제 영상을 만들거나 기자활동 같은 것을 하다보면 되게 제약사 한 것 제안상이 되게 많은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데 문화정보화에서는 문화비리 같은 경우는 오히려 되게 창의적인 것을 독려해 주시고 권장할 수 있는 부분들이 되게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제 더 좋은 전문가분들한테도 도움을 받아서 좋은 영상들을 만들 수가 있고 색깔 있는 자기만의 영상을 곧 지원금을 통해서 만들 수 있는 기회여서 창의적인 분들한테도 추천을 해 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또 추가로 했다면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으신 분들도 되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뭐가 있을까요? 뭐 제가 쓰는 장비가 그렇게 많진 않은데 그 중에서 가장 소개하고 싶은 장비는 지금 제가 몸에 차고 있는 와이어리스 장비입니다. 이거는 로데사에서 만든 와이어리스 권하는 제품인데요. 목소리가 되게 잘 잡히고 가볍고 활용도가 되게 높 높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제 문화피디영상을 만들다보면 인터뷰 영상도 많고 움직이면서 찍는 영상들이 되게 많기 때문에 이렇게 와이어리스의 제품이 되게 필수적인데 제가 쓰고 있는 이 제품을 가장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인터뷰를 하니까 되게 낯선해요. 되게 떨리고. 그래서 제 답변에 되게 동의 많이 될지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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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4
[문화PD] 게더타운을 활용한 문화피디팀 활동
대현자의 미션으로 대마왕을 물리치기 위해 문화PD 서울2팀 멤버들을 찾는 여행을 담았다. 한 팀이 되기 위해 각 자 미션을 수행하며 대마왕을 물리치기 위한 최종 팀원이 된다. [대본] 선희 : 어명이 떨어졌어 마음을 물리치려면 혼자서는 어렵겠는걸 최고의 문화 PD도 뽑고 마왕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팀을 꾸려야 돼! 친구들을 찾아서 함께 물리쳐야겠어!! 선희: 먼저 전사 태훈이를 만나러 가볼까 이동중 선희: 태훈아 안녕 대현자의 어명이 떨어졌어 같이 마을을 물리치고 최고의 문화 PD를 뽑아보자 태훈: OK! 좋았어! 마왕은 평화로운 우리 세상을 위협하잖아! 그런 녀석을 가만 놔둘 때 없지! 선희: 좋아 태훈아 같은 팀이 되려면 이 미션을 통과해야 돼 첫번째 미션은 문화 PD를 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회차는 어떤 편이야? 태훈: 어 난 아무래도 3회차 영상이었던 거 같아 비대면으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서 너무 좋았고, 무엇보다도 내가 정말 애정하는 국립중앙박물관의 이야기할 수가 있어서 너무 행복했어 선희: 와~~ 진짜 행복했겠다. 그러면 반대로 가장 힘들었던 점은? 태훈: 나는 다른 것보다도 갑자기 독감과 코로나가 걸렸던게 정말 힘들었던 순간이었던 것 같아 우리는 카메라를 들고 촬영을 다녀야 되잖아. 그런데 몸에서 열이 나고 코도 막히고 기침까지 하고 이렇게 3박자가 어우러지니깐 정신을 못 차리겠더라고. 정말 문화피디는 체력관리가 중요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 거 같아. 선희 : 맞아 나도이 부분은 정말 공감에 체력 관리를 못해서 촬영 끝날 때마다 매번 녹초가 됐었거든 그러면 이제 마지막 미션이야 다음에도 이번 팀이 같은 팀이 돼서 문화 PD 작업을 한다면 어떤 걸 하고 싶어? 태훈: 나는 전국에 있는 유적지나 역사공간 있잖아. 그런데로 우리가 다 같이 여행가서 함께 기획하고 촬영하는 시간을 가지면 너무 좋겠어. 너무 멋지지 않을까? 우리가 다 같이 만드는 역사 여행! 선희: 말만 들어도 너무 재밌겠는걸 다음에 같은 팀이 된다면 꼭 역사여행콘텐츠를 만들러 가보자! 대단해! 내 동료가 되라! 우리 힘을 합쳐 마왕을 물리치자 태훈: 근데 우리만으로는 좀 부족한 거 같아. 마법사인 태준이도 부르자. 여기로 가면 태준이가 있을 것 같아~~! 같이 이동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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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5
[문화PD] 문화PD가 문화PD를 만나다! [원성호PD 편]
안녕하세요 문화 충청팀 원성호 PD입니다. 충청팀의 또 다른 PD님이신 문지혜 PD님과 함께 메타버스 어플리케이션 이프랜드 에서 만나 문화PD를 마무리 하는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 동안의 여정, 못 다한 말 등을 함께 보시죠! [대본] 안녕하세요, 충청팀의 문지혜 PD입니다. 저는 이프랜드 맵에서 충청팀의 다른 피디님이신 원성호 PD님을 만나봤습니다. 인사해보실까요?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화 PD, 충청팀의 원성호 PD이고요 마지막을 알리면서 시청자 여러분 앞에 이렇게 서게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쌓는다는 마음가짐과, 새로운 도전을 해야겠다는 생각이었어요. 저는 주로 영화 촬영과 광고 촬영을 하고 있는데. 주변 동기들이나 지인들 보면 또 유튜버로서 성공하신 분들도 계시고. (그래서) 어 나도... 내가 이거 할 줄 아는데 왜 이런 대외활동을 안 하고 있었을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문화PD로써) 제가 생각했던 이상향에 비슷하게 편집했던 건 4회차였어요. 이렇게 카메라 앞에 서서 뭐 할 거고 제가 직접 액션을 취하면서 이것도 체험해보고, 이런저런 대화도 해보고 하는. 일단, 소속감이 생깁니다. 저희가 공식 소속이 한국문화정보원 소속 영상기자단이잖아요. 섭외가 어려웠던 곳에서 섭외가 됐어요. 저한테는 이게 제일 큰 장점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문화 PD를 하면서 첫 인사 전화부터 거절당하진 않는다는. 그 장점이 있습니다. 확실히 첫 세팅 시간이 많이 힘들었어요. 혼자 하니까 기획도 내가 해야하지 컨펌도 내가 받아야 하지. 전화도 내가 돌려야지 전 날 장비도 내가 챙겨야 하지. 가가지고,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고 하니까 그 소요되는 시간들이 많이 힘들었고요. 문화 PD를 꿈꾸시는 예비 PD 여러분! 아 내가 과연 이걸 잘할 수 있을까... 혹은 아... 문화 PD가 좋은 활동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어. 라고 고민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여러분께선 앞으로 6개월간 여섯 편의 영상을 만들며 성장하고 발전하는 자신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예비 PD 여러분. 고민하지 말고, 일단 지원하십시오. 감사합니다. 저는 문화 PD의 원성호 PD였고요. 한국문화정보원과 저희 문화 PD, 그리고 앞으로 지원하실 수많은 문화 PD 여러분도 사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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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6
[문화PD] 문화PD가 나에게 도움이 된 과정들
문화PD 21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시청자 분들에게 문화포털은 어떤 채널이었나요? 저는 제작 과정을 통해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과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알아갔는데요. 다른 문화PD님은 어떠실까 궁금했습니다. 문화PD 김태윤님의 인터뷰를 통해 의의를 알아보겠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경기 문화PD 김민기입니다. 오늘은 특별한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같이 경기 문화PD로 활동하고 계신 분인데요. 다른 PD님은 어떻게 영상을 제작할까?에서 시작된 PD초대석, 김태윤PD님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로 함께한 김태윤이라고 합니다. 2023년 하반기에 활동하면서 드디어 마지막 인터뷰 영상까지 제작하게 됐네요.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거두절미하고 질문 들어가겠습니다! 인상적이었던 장면의 제작과정이 있나요? 저는 가장 애정을 쏟았던 게 2회차 에피소드였는데요 터치 수원이라는 관광 어플을 소개하려고 직접 수원 화성행궁까지 다녀왔거든요. 사실 행궁을 예전부터 좀 가야지 가야지 생각만 하고 있다가 한 번도 못 갔는데 촬영 컨셉을 모바일 어플로 핫플을 즐겨보자로 준비해서 촬영을 핑계로 짧게나마 핫플 투어처럼 했고요. 그래서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1회차 하고 나서 다른 PD님들의 영상을 보니까 다들 실력이 너무 뛰어나신 거예요. 그에 비해서 저는 영상을 제대로 시작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많이 서툴렀어요. 그때 조금 자극을 받아서 아, 2회차는 제대로 해봐야겠다하는 마음으로 임했습니다. 그래서 2회차는 영상 제작 과정 거치면서 진짜 많이 배웠어요. 수원시청 전화해서 허가도 받고 직접 몸으로 부딪히며 만든 영상이라서 시간도 제일 오래 걸렸고요. 여러모로 고생스러웠죠. 그래도 2회차 들어가기 직전에 문화PD 쪽에서 이 영상 기획에 대한 교육 세션을 준비해주셨어요. 그 교육에 참석하고 나서, 기획 단계에서부터 새로운 것을 시도해볼 용기를 얻었던 것 같습니다. 2회차 영상은 핫플의 역사로 가닥을 잡아서 디지털 신기술과 행궁에 얽힌 한국사를 엮은 내용이었습니다. 제가 역사를 좋아하기도 하고 단순히 기술에 대한 설명만 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을까 생각했거든요. 다행히도 기대했던 만큼 영상이 잘 나왔고 정말 많이 배웠고 나중에는 매니저님도 격려해주셔서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태윤님의 열정이 돋보이는 이야기였는데요, 혹시 가장 소개하고 싶은 디지털 신기술이 무엇인가요? 저는 3회차 때 다루었던 경기도박물관의 온라인 전시를 소개하고 싶어요. 경기도박물관의 상설전시를 인터넷에서 거의 똑같이 즐길 수 있는 기술입니다. 박물관 같은 곳을 가면 참 좋지만 또 시간도 없고 막상 가려니 멀고 그런 경우가 많잖아요? 온라인 전시는 어디에서든 접속만 하면 박물관 입장에서부터 안에 유물 관람까지 마치 현장에 방문한 것처럼 그대로 재현되어 있어서 아주 실감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시 역시 주요 유물에는 설명도 다 적혀있으니 자료가 필요하거나 할 때에도 직접 유물들을 보면서 믿을 만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3D 모델링이 따로 되어 있는 것도 있어서 원래는 유리관 너머로 멀리 보이던 유물을 360도, 위아래로까지 돌리면서 자세히 감상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기술인데 아직 덜 알려진 것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경기도박물관의 온라인 전시를 비롯한 이런 문화 디지털 신기술이 더 많은 국민들께 알려져서 박물관 환경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3회차 영상은 게임 스토리 형식으로 컨셉을 잡았습니다. 영상 속에서 온라인 전시를 따라가며 유물 관련 미션을 단계별로 해결해볼 수 있게 되어 있으니 온라인 전시의 조작법이 궁금하다, 인터페이스가 궁금하다, 경기도의 역사가 궁금하다 하시는 분들까지도 해당 영상을 한번 보시거나 경기도 박물관 온라인 전시 사이트에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게임 느낌이 나는 영상이라니...! 개인적으로도 정말 몰입하며 시청했습니다. 다양한 형식으로 영상을 제작하며 느끼신 점이 있으신가요? 글쎄요 뭐든지 배우면 할 수 있다! 는 걸 느낀 것 같아요. 저는 여전히 영상 제작 실력이 많이 미흡하다고 생각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PD를 시작하기 전 지금으로부터 반 년 전만 떠올려봐도 그때와 비교하면 실력이 정말 크게 늘었거든요. 단순히 스킬이 향상됐다는 것보다도 능동적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배우고, 끊임없이 개발하는 여정 자체가 제게는 정말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물론 쉽지만은 않았던 것 같아요. 중간에 난 진짜 부족하구나하면서 좌절감도 종종 느끼고 매달 영상을 하나씩 만드는 게 버거울 때도 분명히 있었지만 결국 지금 인터뷰를 하고 있다는 건 뒤집어 말해서 여기까지 탈 없이 잘 온 거잖아요? 그래서 그 모든 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돌아오게 된 것 같아요. 문화PD 활동뿐 아니라 살아가는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이야기네요. 무엇이든 배우면 할 수 있다는 진취적인 태윤님의 모습을 본받고 싶네요. 마지막으로 나에게 문화PD는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 여쭙고 마치겠습니다. 방금 말한 것보다는 조금 더 실무적인 측면의 이야기를 해보자면 상당히 빡빡한 영상 제작 일정을 매달 쫓아가다보니까 역량은 물론 강화되었던 것 같아요. 엄밀히 말하면 강화되지 않을 수가 없는 여건이었죠. 요즘은 마케팅이든 무엇이든, 어느 분야에서나 영상을 정말 많이 쓰잖아요? 영상을 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하는 능력이 당분간은 하나의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룰 수 있는 툴이 많아질수록 또는 툴을 능숙하게 사용하게 될수록 온라인상에서 무엇인가를 표현할 수 있는 방식이 다양해지는 것 같아요. 나아가서는 온라인상에서 활동할 수 있는 범위까지 넓어지겠고요. 제 실력이 향상되는 데에는 주변의 도움이 컸던 것 같습니다. 실력이 출중하신 동료 PD님들과 매니저님들 멘토님들로부터 많은 피드백과 조언, 그리고 응원을 받았거든요. 저는 비록 영상 전공자나 종사자는 아니지만 문화PD를 통해 이렇게 좋은 분들과 교류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었던 점은 정말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아요. 멋모르고 지원하기는 했지만 나중에 21기 경쟁률이 엄청 치열했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니까 왠지 더 잘해야겠다는 욕심이 생겼는데요. 돌이켜보면 문화PD 활동은 그만큼 다수가 충분히 매력을 느낄 만한 활동이 맞았던 것 같습니다. 협조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며, 태윤씨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네 이상 김태윤이었습니다. 그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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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문화PD] 신성진PD님의 문화PD 최고의 순간은?
서울2팀 문화PD 21기 신성진PD님이 문화PD 활동을 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와 활동하며 느낀 점을 통해 문화PD 활동을 돌아본다. [대본] 오늘의 주인공인 21기 신성진 문화 PD님을 모셨습니다 성진 PD님, 안녕하세요! 오늘 인터뷰하게 되어 기쁩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아이고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활동 중인 예비 틱톡커 신성진 입니다 네 PD님, 반갑습니다. 첫 번째로 문화 PD로 활동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항상 새로운 게 보이면, 관심을 보였던 거 같고 무언가 변화한다거나 혹은 블록버스터한 무언가에 대한 열망이 혹은 블록버스터한 무언가에 대한 열망이 항상 있었던 거 같습니다. 아, 그러셨군요 PD님! 그렇다면 콘텐츠 만들면서 가장 좋았던 때는 언제였나요? 5회차에서 VR 소개 콘텐츠를 만들었는데, 그때 허공에 오 매니저님과 함께 휘적휘적대면서, VR 콘텐츠 를 만들 때가 가장 좋았던 거 같습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혹시 좀 더 소개하고 싶은 기술이 있으신지도 궁금합니다. 사실 언리얼5 프로그램이나 3D 문화재 복원을 직접 해서 손상되거나 사라진 문화재를 직접 AR을 입히 는 작업들을 해보고 싶었는데요. 아무래도 집에 컴퓨터 사양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부족해가지고 그런 걸 하지 못한 게 좀 아쉬웠습니다. 그렇다면 활동하시면서 가장 마음에 든 회차는 어느 때신가요? 서로 이제 경쟁을 할 수 있었던 게 좀 재 밌었던 거 같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문화 PD로서 하고 싶은 한 말씀 부탁드려요! 많은 분들이 만든 레퍼런스와 여러 아이디어를 볼 수 있는 공간이라 영상에 대해 좀 더 스킬 업이라든가 미션을 받고 싶으신 분이라면 누구든 오셔서 즐길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꼭 이 좋은 경험 여러분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성진 PD님 말씀에 매우 공감합니다. 자, 다음 문화 PD는 바로 여러분입니다! 내년 문화 PD님들 모두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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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해외문화PD] 'Rehearsals from the Korean Avant-Garde Performance Archive' 전시
자막 Rehearsals from the Korean Avant-Garde Performance Archive 27 JUNE 19 AUG 2017 Rehearsals from the Korean Avant-Garde Performance Archive 26 June 2017, Korean Cultural Centre UK (2017년 6월 26일, 주영한국문화원) Opening Performance by Kun-Yong Lee - The Method of Drawing 76-2 이근용 오프닝 공연 - 신체 드로잉 Opening Performance by Kun-Yong Lee - Snail’s Gallop 이근용 오프닝 공연 - 달팽이 걸음 인터뷰 그 다음에 또 하나는‘달팽이 걸음’이라는 것인데, 작가가 쪼그리고 앉아서 발바닥으로 조금씩 조금씩 앞으로 움직여 나가면서 자기 앞에 무수히 긋는 그 선의 띠를 갖다가 또 자기 몸이 지워가고 있는 그런 형태입니다. 오늘 날과 같이 모든 것이 너무 지나치게 변화를 가져오는 그런 시대에 있어서 생명의 느린 속도를 갖다가 보여줌으로써 자연스러운 호흡과 생명의 운동을 공감할 수 있는 그런 퍼포먼스가 될 것 같습니다. 자막 Kun-Yong Lee 이건용 / Artist 아티스트 This performance is called ‘Snail’s Gallop’ where the artist squats down and moves forward little by little Kun-Yong Lee 이건용 / Artist 아티스트 to erase the lines that he has drawn in front of him. Everything changes so quickly these days. Kun-Yong Lee 이건용 / Artist 아티스트 Therefore, I wanted to show the slow speed of life so that people can realise a natural breath and the movement of life through this performance. Performance by Zadie Xa - The Sea Child, Octopus and Brass Bell Zadie Xa 공연 30 June 2017, Korean Cultural Centre UK (2017년 6월 30일, 주영한국문화원) Performance by Hyun-Joon Chang - A Conversation without a Counter Part 장현준 공연 - 세대없는 세대의 대화, 상대없는 대화 29 July 2017, Korean Cultural Centre UK (2017년 7월 29일, 주영한국문화원) 제작) 해외문화PD 유승희 (Culture PD Seunghee You) 협조) 갤러리 현대, 아시아나항공, Genesis Imaging, Art Research Center,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National Audio Visual Information Service, 한국정책방송원, KBS,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박물관, Carroll / Fletcher Gallery 음원) John Cage,Langham Research Centre 02. Imaginary Landscape No. 5
유승희
조회수: 1,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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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8
[도쿄/해외문화PD] 한중일문화올림픽 아트포스터전 & 한중일 공동 공연
한중일문화올림픽 아트포스터전 한중일 공동 공연 [내레이션] 지난 8월 2일 주일한국문화원에서는 한국예술종합학교와 함께 한중일문화올림픽-높새바람 프로젝트 일본 순회 행사로 아트포스터 전시를 개막하고 한중일 합작 공연 ‘류류’를 선보였습니다. 한중일문화올림픽은 2018년 평창, 2020년 도쿄, 2022년 베이징에서 연이어 열리는 올림픽을 앞두고,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등 3국의 협력을 통해 동아시아의 문화의 매력을 알리는 프로젝트입니다. 한중일 문화올림픽 프로젝트의 다양한 행사중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과 중국, 일본의 아트 디자이너 100명이 참가하는 ‘100개의 바람, 100인의 바램’ 아트포스터전과 한국, 일본, 중국의 아티스트가 함께 만든 합작 공연을 개최하였습니다. [인터뷰]김경균 기획사무처장전체적인 테마가 바람인데요. 한글 안에는 바람이 부는 바람도 있지만 기원한다는 바램의 의미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중일의 아티스트들이 함께 새로운 바람이 불어서 그 안에서 한중일의 문화교류를 통해 세계의 평화를 바란다는 의미를 말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내레이션]공연을 앞두고 1층 갤러리미 전시장 앞에서는 오프닝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한국예술종합학교의 김봉렬 총장, 김현환 한국문화원장의 개회사, 나카가키 노부오 디자이너의 간단한 축사 후 드라마 「미생」의 타이틀글씨로도 유명한 한글 캘리그래퍼 강병인 선생의 퍼포먼스가 이어졌습니다. [인터뷰] 강병인 한글 캘리그래퍼제목은 한글, 바람 이라고 붙이고 싶은데요예를 들어 ‘춤’ 이런 것들은 정말 덩실덩실 탈춤을 추는 그런 표현도 가능하고요. 길이라는 글자는 리을을 굉장히 길게 써서 우리 민족의 저력, 역동성 이런 것들도 표현할 수 있고요.이러한 글자를 통해서 한글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 새로운 조형을 찾고요. 동시에 한중일이 또 각각의 문자를 통해서 그 나라가 발전을 하는, 발전하면서 또 우정을 쌓아가는 그런 바람을 표현했습니다. [내레이션]완성된 작품에 모여든 관람객들이 테이프를 묶어 하나로 잇는 퍼포먼스로 한중일의 문화 교류, 그리고 하나됨을 표현하였고, 사람들은 작품에 자신의 이름을 써서 그 기운을 받아갔습니다. 「동아시아 예술의 새로운 바람」을 테마로 한 한중일 합작 공연 류류는 3부 구성으로 개최되었습니다.한일중 문화올림픽과 3개국 협업 프로그램내용을 소개하는 1부 토크프로그램을 시작으로, 2부에서는 정영두 일본 릿쿄대 특임교수의 안무와 연출이 녹아든 창작무용 류류를 선보였습니다. 류류는 춤을 통해 3국의 문화와 정신이 한데 어우러지는 과정을 보여주고자 2차에 걸친 한중일합동워크숍을 통해 만들어진 창작 작품입니다.3부에서는 옛부터 춤판이 소통의 무대였다는 것을 증명하듯이 관객들과 함께 어울리는 한국 전통탈춤 무대가 펼쳐졌습니다. 3국의 실력있는 젊은 예술가들로 이루어진 이번 공연과 전시는 실험과 도전, 협업을 주제로 서로의 문화가 다름고 이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문화의 융합을 지향한다는 목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한국, 일본, 중국의 예술가가 참가하는 문화예술의 축제는 앞으로도 계속 됩니다.
이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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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7
[인도/해외문화PD] K-Pop Contest 2017 하이데라바드 예선
2017 K-Pop 월드페스티벌 인도예선 하이데라바드 지역입니다. ----대본---- Goutham Raj Madhulika Gadamsetti Popper Boys Icon Musers Unpredictable Dice Neelima Kadali I am really happy to get this prize and I am really excited to perform in the Delhi Finals actually 이 상을 받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델리에서 열리는 결승전에도 설 수 있어서 흥분 됩니다. I will prepare very well for the delhi Finals 그리고 결승 라운드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열심히 준비할 것입니다. we are really happy to actually come and actually perform. 여기 와서 무대에 설 수 있다는 것이 정말 행복합니다. This is our first time performing in K-pop festival 이 공연이 K-Pop페스티벌에서 첫 공연이었고 and it's really like...we are Unpredictable Dice. You can't predict anything from us. 그리고 음... 우리는 말그대로 예측할 수 없는 주사위(Unpredictable Dice)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도 예상할 수 없어요. you people can't predict us. 예상할 수 없어요! you just roll us and we will show you the world 여러분이 우리를 굴리기만 하면 우리는 여러분께 세상을 보여줄께요 and Delhi! Be prepared, we are coming! 그리고 델리! 준비하세요! 우리가 갑니다! Hyderabad is gonna rock 하이데라바드가 갑니다! Fighting! Thank you
소재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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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인도/해외문화PD] K-Pop Contest 2017 아쌈 예선
2017 K-pop 월드페스티벌 인도예선 아쌈지역입니다. ----대본---- Encore Crew Yashmi Siram Koded Hot issue ROZA V21 We really like great great. We can't even believe we won. 정말 정말 행복합니다. 우리가 우승했다는 것을 믿을 수 없습니다. We didn't expect to win. We were expecting another crew, But still the result is amazing. We can't even believe it. 우리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고 다른 팀이 우승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아직도 우리가 우승을 했다는게 정말 놀랍고 믿어지지가 않습니다. We didn't thought we would win this competition. I mean it was regional round. 우리가 이 대회에서 우승할 줄 예상하지 못했어요. 이 대회는 지역을 대표하는 대회니까요. We are very happy and excited. They were tough competator. 정말 행복하고 기쁩니다. 다른 팀들도 정말 잘하고 멋졌습니다. And really happy that we won this competition this regional round. 이 지역 예선 대회에서 우승을 해서 기쁩니다. 그리고 우리가 And I hope that we will win the finale also. We hope win the finale. 결승 라운드에서 우승하기 또 결승 라운드에서도 우승하고 싶습니다.
소재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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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4
[인도/해외문화PD] K-Pop Contest 2017 델리 예선
2017년 K-pop 월드페스티벌 인도예선 델리 지역입니다. ----대본---- Urvashi Mishra Mali Hauzel Girl Crush We are Family Crew Evolution Crew I did not expect this. and I am really happy. and I think we both didn’t expect that. 이렇게 우승을 할 걸 전혀 생각하지 못했고 정말 행복합니다. 우리 둘 다 이렇게 우승하게 된 것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and I was really nervous and it was really good and the surprise was very good. and We really loved each and every moment and all. 조금 긴장되기도 하는데 그래도 행복하고 정말 놀랍습니다. 지금 이 순간이 정말 좋고 매 순간이 행복합니다. It is not expecting to be on and above first spot. But yeah we got it finally. 댄스 부문에서 1등을 할지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승을 했고 마침내 결승전에 진출합니다. and its like unbelievable right now my hands are shaking right now. So this is amazing we will perform finally for sure we will prepare for the grand finale 이건 정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기쁘고 손이 계속 떨립니다. 우리는 마침내 결승전에서도 무대에 설 수 있게 되었고 준비를 철저히 할 것을 확신합니다. and will do it and will try to get no.1 spot in represent India in K-POP festival … .will do guys. 우리는 그럴 것이고 인도 케이팝을 대표해서 No.1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렇게 할 것입니다.
소재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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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7
[LA/해외문화PD] 민화 전시회 '쇼미전' 개막식
쇼미전 2017년 8월 11일 LA한국문화원, 쇼미그룹, 그리고 홍익민화연구소는 “2017, LA Show Me” 특별전시회 개막식을 개최하였습니다. On August 11th, 2017, The Korean Cultural Center Los Angeles , Show Me Group, and Hongik Minhwa Design Institute held the opening ceremony of the ‘Korean Folk Painting: 2017 LA Show Me. Hyun J. Shim : Director of Ingang Korean solo opera institute Changsoo Song : President (Show Me Group) 이번 전시는 한국에서 열리는 쇼미전의 일환으로 매년 한국에서 1번 미국에서1번 열리는데요. 이번에도 LA의 홍익민화연구소와 한국의 쇼미회원 분들이 함께 미국의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엘에이에 한국 문화의 정수인 민화를 알리기위해 이번 전시를 준비했습니다. This exhibition is part of the ‘Show Me’ of Korea, and the exhibitions are held annually once in Korea and once in America. This time again, KCCLA held ‘Show me’ with members of the Show Me Group and Hongik Minhwa Design Institute to let people know the excellence of Minwha. Yongsoon Choi : Hongik Minhwa Design Institute 항상 큰 작품을 많이 했는데 소품전으로 기호기을 했습니다. 아기자기하면서 새로운 아름다움 이있느것같습니다. 우리 그림을 보면 항상 행복한 마음을 간직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Show Me exhibition has always involved big art pieces, but this time around, we tried to show the small but intricate art works of Minhwa. I hope people will be able to see a different kind of beauty. It’s always a delight to look at Minhwa. Gregory Karahalios : Consul General (Greece Consulate in Los Angeles) 이런 의미있는 전시회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이러한 전시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교류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 때문에 문화를 알리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 am very honored to participate in such a meaningful exhibition. I believe that events like these are crucial for building connections between people and also for promoting diverse cultures. 이번 전시에는 50여점의 전통적인 작품과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작품들이 소개되었으며 This exhibition featured over 50 Korean traditional folk paintings(Minhwa) and contemporary works by members of the Show Me Group and Hongik Minhwa Design Institute. 2017년 8월 12일에는 민화에 대해 소개하고 참가자가 직접 민화를 그려볼 수 있는 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And on August 12th, Korean Cultural Center held a seminar to introduce Minhwa, and participants were able to draw Minhwa in person. Zucker Allan : Visitor (Art Director Actor) 정말 아름다운 전시회에요. 한국 민화는 정말 놀랍네요. 네 놀랍네요. 창의적이고 색감이 화려해요. 처음 와보았는데 저희에게는 정말 색다르고 흥미로운 경험이에요 정말 새로워요. 이번 전시를 통해 민화 속에 담긴 한국의 얼과 문화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This exhibition was a great chance to take a look inside Korea’s heritage and have a better understanding of Korea, its people, and culture.
이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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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5
지방에서 만드는 청년문화, 꿈틀
지방에서 만드는 청년문화, 꿈틀 자막 : 왜 / 왜 / 왜 / 지방에는 / 없죠 / ? / 청년문화 서울은 / 이미 / 포화상태 그렇다면 / 직접 / 만들자 / 바로 / 우리가 / !!!!!!!!!!!!!!!!! 맥주회사 / 직장인 / 조재상 졸업 앞둔 / 대학생 / 정현석 주유소 /? 아르바이트 / 한정민 청춘 / 톡투유 / 톡투유 / 톡투유~ 지방에서 만드는 청년문화 / 꿈틀 인터뷰 : Q1. 꿈틀을 만들게 된 계기A. (정민)제가 목포에서 살면서 문화를 누려본 적이 크게 없었거든요. ?? 그래서 저는 ‘목포의 청춘들을 위해 꿈과 문화를 꿈틀거릴 수 있게 하자’라는 ?? 마음으로 시작하게 됐습니다. Q2. 꿈틀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A. (재상)저희는 주로 강연활동을 하고 있어요. 청년들이 자기 이야기를 풀어냄으로서?? 자존감도 회복하고 자신감도 얻는 그런 강연회를 하고 있고요.?? 반기마다 한 번씩 음악회도 하고 있고 사진, 캘리그라피, 자아정체성 찾기 프로젝트 등?? 의 클래스로 여러 청년들을 만나서 많은 소통을 나누고 있습니다. Q3. 활동하면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요?A. (현석)저희가 목포라는 지역에서 문화활동을 하다 보니 지역에 있는 청소년, 청년들은?? 문화콘텐츠나 활동들이 익숙하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앞으로 더 많은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홍보해서 목포사람들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4. 콘텐츠를 만들고 운영하며 보람을 느꼈던 때는?A. (재상)한 번 방문했던 사람이 다시 재방문했을 때.?? (현석)참가자들이 자기 이야기를 하면서 눈물을 흘릴 때.?? (정민)참가자들이 참가비를 내줄 때 (웃음) Q5. 앞으로 추구하는 목표?A. (정민)저희는 재밌는 문화기획자가 되어서 지역의 문화를 활성화시키고?? 그 활성화된 문화를 통해 청소년과 청년들이 꿈과 문화를 이룰 수 있게 ??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김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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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3
[도쿄/해외문화PD] KOREAN ARTISTS IN JAPAN(일본속에 한국 아티스트)
KOREAN ARTISTS IN JAPAN KOREAN ARTISTS IN JAPAN With Korean Cultural Center series1(2017.5.25 ~ 6.13) series2 (2017.6.15 ~ 7.4) 일본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예술가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이번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에게 해외를 거점으로 활동하는 그들의 고뇌와 작품세계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주일한국문화원에서의 전시 최은경) 이렇게 같이 한국 분들하고 같은 시간에 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제 힘으로는 불가능한, 이원숙) 정말 일본에서 활동하는 작가들과 함께 하는 일이 흔하진 않는데, 송연주) 특히나 한국과, 제 고국과 관련된 공간에서 전시를 할 수 있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김창영) 대한민국 대사관이라는 중압감이 나에게는 작품을 만드는 힘이 되는 것이죠. 그런 점에서 저는 상당히 큰 작품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원숙) 이 계기로 좋은 전시를 열게 되어서 정말 기쁘게 생각합니다. 작품에 대하여 김창영) 이 시리즈는 40년 전부터 해온 시리즈인데, 부산 해운대 집 앞에 모래사장이 있어서 항상 해수욕객들이 와서 뛰어논 다음 저녁 때 다 가고나서 보면 저런 발자국만 남아있는 거에요. 그런 것을 몇 번 보다 보니, 옛날 공룡도 지금은 없는 것처럼, 사람도 언젠간 저렇게 되겠지(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모래는 실물을 쓰는 거에요. 사람의 흔적을 허상으로 남기는 것은 자연과 인간 관계가 모래는 당당하게 존재하고 사람이나 생물은 왔다 지나가는, 빌려서 살다 가는, 그런 이미지이기 때문에 픽션으로 만들었습니다. 송연주) 일단은 전시를 통해서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싶었던 부분은 제가 느낀 바닷속의 느낌을 전시를 보는 사람들에게도 받으셨으면 좋겠고, 저같은 경우는 스킨스쿠버를 예전부터 하고 있어서, 실제 바닷속에서 다이빙을 해서 들어가면 볼수 있는 컬러풀한 산호초 위에 열대어 등 바닷속의 생명체에 대해서 개인적인 느낌을 표현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지영) 삶이라는 작은 여행을 떠나면서 여행객들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고 그 사람들이 했던 말들을 되새겨 볼 일들이 많은데 그것이 저에게는 ‘물들어간다’, 이렇게 해석이 가능하더라고요. ‘물들어가다’라는 것을 어떻게 표현해 볼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같은 것을 바라보고 있는 듯 하지만 미묘하게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는 배로써, 잘은 모르지만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이미지들로 표현해보았습니다. 이원숙) 이번 작품은 전부 목판화로 제가 표현하고 있는데요,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컨셉으로 하고 있고요. 작품 하나하나의 의미는 다르겠지만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풍경을 인간의 얼굴을 형상화 시켜서 얼굴 안에 자연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최은경) 저는 구체적인 사물들을 리얼하게 그리고 있진 않습니다. 그러나 그 배후에 흘러나가고 있는 눈에 보이진 않지만 확실히 존재하고 있는 생명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제 화면을 가까이서 보시면 점이 많아요. 그 점들은 비유하자면 한사람, 한사람을 의미하고,? 가까이서 보면 그 점들이 하나하나 모여서 면을 이루고, 더 나아가 작품의 공간을 이룹니다. 따라서 ‘한사람의 존재가 굉장히 귀하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활동하는 한인작가로서 송연주) 일본 학생들이랑 공부를 하게 되면서 아무래도 그림의 세계관이라든지 공간적인 부분이라든지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어요. 그래서 ‘아, 이런게 한국인의 피가 흐르는구나, 한국인의 정서구나’ 하고 일본에 있으면서 오히려 가장 한국적이고 한국인다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된 것 같아요. 문지영) 두 나라의 사람이나 언어의 소통이 되기 때문에 교류의 장에서는 중심에 서서 역할을 행할 때가 많은데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책임감, 뿌듯함, 고민, 나름 여러가지 그런 것들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최은경) 일본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지만 그림을 만들어내는 구축이라든가, 그런 것을 했을 때 자연스럽게 내가 한국인이라는, 섬나라가 아닌 한반도라는 사람의 기질이 자연히 품어나오는 것 같은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이원숙) 한국에서 가져온 한국적인 색감들을 일본에서 재현했을 때 일본에서 보신 분들은‘이게 한국적인 색감입니까’라고 되묻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일본과 한국이라는 나라가 가지고 있는 색감의 다양성이나 다름을 일본에 전달한 것을 느꼈어요. 문지영) 특히나 만약 한국에서만 작업하면서 살았다면 경험하지 못했을 것을 타국에 와서 살아가면서 많이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작가로서는 굉장히 선물, 축복과 같은 일이 아닌가 생각을 했습니다. 나아갈 길 김창영) 죽을 때까지 건강하게 제작할 수 있는 것이 포부입니다. 송연주) 작가로서는 한국과 일본을 활발하게 오가면서 한국 작가 일본 작가분들과 다리같은 역할을 하는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문지영) 한발 더 넓혀서 유럽, 미국처럼 세계 여러 작가들과 만나서 교류하고 싶다는 바람은 있고요. 그 지역의 작가들을 만나서 그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좀 들여다보는 시간들을 앞으로 더 많이 가졌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원숙) 올해는11월에 동경에서 스물한번째 개인전이 있는데 앞으로도 꾸준히 개인전, 그룹전, 기획전을 토대로 해서 세계적인 작가로 거듭나고 싶은 꿈과 희망이 있습니다. 최은경) 제 그림을 통해서 보는 사람들마다 위로를 받고 ‘열심히 힘을 내어서 하루를 살아가야지’, 하며 힘과 용기, 사랑을 전할 수 있는 그런 작품을 그리고 싶습니다. 예술로써 펼쳐지는 한일문화교류, 주일한국문화원 갤러리미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이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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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7
[이탈리아/해외문화PD] 한국문화의 날 (Pietrasanta)
------ 대 본 ------지난 8월 14일, 주이탈리아한국문화원은 조각의 도시 피에트라 산타에서 한국문화의 날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낮시간 프로그램으로 성아고스티노 교회 정원에서 서예, 사진전, 한복 체험의 장을 열었습니다.서예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인들과 관광객들의 이름을 직접 써주어 한글에 대한 큰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동시에 강원도, 관광 사진 작품들을 전시하여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또 한복을 곱게 차려입어볼 수 있는 체험행사를 통해 한국의 맵시와 고운 빛깔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저녁 프로그램으로는 김덕수 사물놀이패의 공연을 열었습니다.이수명 문화원장님과 다니엘레 마쪼니 부시장님의 축사, 그리고 조각가 박은선 작가님의 인사에 이어김덕수 사물놀이패는 경쾌한 장단을 연주하며 무대로 등장하였습니다. 그 흥겨웠던 무대를 잠시 감상하시겠습니다.김덕수 교수는 한국을 위해 각자 무엇인가 빌어달라는 메세지 함께 관객들을 무대 위로 불러내었고이번 한국주간은 우리 가락에 다함께 몸을 맡긴 채 마무리되었습니다.
김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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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3
[폴란드/해외문화PD] 2017 폴란드 K-POP World Festival
자막2017 폴란드 K-POP World Festival 개최일시: 2017.08.02(수) | 장소: 주폴란드 한국문화원내레이션2017년 8월 2일, 폴란드 최대 케이팝 커버 축제 2017 케이팝 월드 페스티벌이 주폴란드 한국문화원에서 열렸습니다. 올해로 7회를 맞이한 폴란드 케이팝 페스티벌에는 약 450여명의 현지 시민들이 참석하여, 케이팝으로 하나 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내레이션역대 최고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열여섯 팀이 경연 무대에 올라 K-POP 노래와 커버댄스를 선보였습니다.경연 직후에는 케이팝 전문 디제이와 함께하는 케이팝 나이트를 통해, 뜨거운 열기를 한층 더하기도 했습니다.인터뷰Omona! / 폴란드 K-POP 커버댄스팀2년 여간 활동해 온 팀원들과 함께 무언가를 해내고 싶었던 마음으로이번 K-POP Festival 경연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팀원 다섯 명 모두와 함께 이번 경연에 참가할 수 있어서 너무나 뿌듯하고 기쁩니다.내레이션이번 폴란드 경연에서 우승한 팀은 이후 전 세계 각지의 예선 통과팀을 대상으로 한 심사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심사에 통과한 팀은 올해 9월 창원에서 열릴 케이팝 월드 페스티벌 본선에 진출하게 됩니다.자막주폴란드 한국문화원 http://pl.korean-culture.org/
김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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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1
Bravo! My Jazzy Life, 류복성
Bravo! My Jazzy Life, 류복성안녕하세요 여러분, 재즈 아티스트 류복성입니다.제가 연주한 곡들은, MBC 드라마 수사반장 타이틀에서 제가 봉고연주를 했고, 혼자 걷는 명동길, Tequila, Take Five, Come On Jazz Soul, 등등 있습니다 왜 재즈 음악을 (하느냐), 내가 그 때 중학교 2학년 땐데 미 8군 라디오에서 재즈가 나오는데, 딱 듣는 순간 그게 재즈인지도 몰랐(어요). 이런 음악, 바로 이게 음악이구나. 나중에 알고보니까 그게 재즈음악인 거야. 재즈는 세계를 정복했습니다. 그래서 행복합니다. 재즈 만세! JAZZY LIFE60년 전에는 재즈 할 데가 없었어. 황무지 나라니까, 재즈 황무지. 그래서 우린 숨어서 했어. 연습실에서, 재즈 클럽도 일주일에 한번? '올댓재즈'. '올댓재즈'가 최초의 한국 재즈클럽이야. 신촌 시장에 있던 '야누스'가 있었고. 근데 나는 운이 좋아서 워커힐 호텔에서 '류복성 재즈 메신저스'. 재즈 밴드로 워커힐하고 계약을 해서 나는 재즈를 맘대로 할 수 있었지. 1년 6개월 동안. 다른 사람들? 다른 사람들은 재즈 못했어 그땐. 경인고속도로가 나면서 올림포스 호텔에 카지노가 최초로 생기게 되죠. (호텔 회장님이)"밴드 만들어서 와" 그래서 내려갔는데, 류복성 밴드는 춤을 추는 음악이 아니고 감상음악으로 재즈만 연주해라. 그 때 밴드가 4개 있었어. 근데 류복성 재즈 올스타즈는 막간을 이용해서 20분, 30분 연주를 하는데 춤을 못 추게 재즈만 하는 거야. 어떻게 보면 손님 내쫓는 밴드야. 춤을 못 추게 하니까. 그게 바로 정책이었고 영업방침. 재즈만 해라. 난 그 때가 최고 행복했어.ABOUT JAZZ대한민국 재즈는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 뭐 재즈락, 퓨전 재즈, 힙합 재즈까지 나왔잖아. 라틴 재즈, 스윙 재즈, 빅밴드 재즈 다 최고로 발전을 했는데, 좀 더 발전을 해야겠다. 한국 재즈만이 갖고있는 독특함을 살려야지 우리 나름대로의 한국 재즈가 있다. 걱정 되는 거 없이 잘하고 있으니까. 근데 우린 매니지먼트가 전멸이야 재즈 쪽에는. 그게 참 한탄스러운 일이지. 재즈 음악은 1900년부터 계속 발전해서 수 많은 스타일이 있잖아. 재즈를 접하기 제일 쉬운 방법은 유튜브 들어가서, 영어 못해도 돼요, 한글로 치면 뜨니까. 그럼 수많은 게 나와. 연주로 한 거, 노래로 부른 거, 그럼 거기서 찍어서 듣는 거야. 야 이건 좀 난해하다. 그럼 또 다른 거, 다른 거. 그럴 때 자기가 아 이게 음악이로구나 하고 딱 들어오는 게 있어요. 그게 제일 빠른 길입니다. All that JAZZ재즈 음악은 나에게 생활이자 나의 삶이다. 자나깨나 온리 재즈. 내가 만약 재즈가 없었다면 나는 살인, 그렇지 않으면 자살을 했을거야. 나는 이겼어. 분노, 통곡, 한탄...... 희망, 소망(을 재즈가 줬어). 재즈 뮤지션은 연습. 연습이 최고. 일어나자마자 나는 드럼을 칩니다. 튜닝이 조금씩 틀어진 것도 다 알아내거든. 튜닝을 또 다시 하고, 드럼을 한 30분 내지 시간 있으면 두어시간 치고 나서 아침 밥 먹고 시간을 보내며 열심히 살고 있고 앞으로 내가 살아있는 날까지는 열심히 재즈연주를 하며 여러분과 소통하면서 자주 만났으면 합니다. 여러분 사랑합니다.
김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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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장을 느리게, 슬로우 패션
기획의도_ 빠르게 공급하고 소비하는 패스트 패션이 대세인 시대,새로운 트렌드를 형성중인 '슬로우 패션'에 대해 소개한다.천천히 그리고 느리게 즐기는 슬로우 패션 브랜드의 이야기를 통해환경 보호와 더불어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는 패션문화를 제안한다. [옷장을 느리게, 슬로우 패션] [나레이션] 빠르게 공급하고 소비하는 패스트 패션이 대세인 시대, 패션에도 속도가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인터뷰] 레코드 디자이너 남재식 입니다. [인터뷰] 환경을 위한 디자인의 전환으로 단지 리폼이 아닌 패션의 재해석을 통해서 자연을 존중하고 낭비 없는 그리고 가치 있는 소비를 통한 패션 그 이상의 문화를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이미 만들어진 제품들 가운데 최상 상품을 골라내고 해체, 재조합을 통하여 새로운 디자인, 독특한 디자인을 만들어냅니다이렇게 버려지는 제품들에게 저희는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 브랜드입니다. 이런 업사이클링의 가치를 전파하는 브랜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래코드 나눔의 공간은 업사이클링을 직접 느끼고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인데요래코드 나눔의 공간 매니저 한란입니다다양한 환경 도서나 영상을 직접 구경하실수 있고, 업사이클링 작가님 작품을 눈으로 보시면서업사이클링이 뭔지에 대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그리고 주말에는 다양한 공방수업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양말로 인형을 만드는 등의 재미있는 체험 활동들이 있어서 누구나 체험에 활동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슬로우패션은 환경에 최소한의 영향을 끼치면서 적고 느리게 소비하는 패션인데요요즘처럼 빠르게 돌아가는 패션산업에서 굉장히 다량의 옷들이 생산되고 소비되고 있는데적은 옷을 사서 오래오래 아끼면서 입는 것이 더 환경도 생각하면서 즐겁게 패션을 소비할 수 있는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나레이션] 또 하나의 슬로우 패션, 래코드를 만나볼 수 있는 곳 용산구에 위치한 이태원 플래그십 스토어 입니다. 장인의 수작업을 통해 다시 만들어진 래코드의 상품은 같은 디자인이지만 조금씩 디테일의 차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래코드를 소유한다는 것은 어쩌면 전세계 유일한 디자인 제품의 주인공이 된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바쁜 세상 속 옷장을 느리게, 천천히 여유롭게 즐기는 패션 어떠신가요??
김지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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