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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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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3
[문화PD] 문화PD, 활동 마무리 기념 Q&A!!!
21기 문화 PD!! 11월 말 6회차 영상 제작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각각의 PD님을 인터뷰하고 제작한 릴레이 인터뷰! 전라 2팀의 종진님을 인터뷰해 보았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저는 문화피디 22개의 김민종제입니다. 저는 뮤직비디오나 광고 등 영상을 만드는 현장에서 촬영이나 미술등의 스태프로 일을 하고 있고요. 요즘에는 영화를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하고 싶었던 활동이었어요. 문화피디는 대학생 때 알게 되었는데요.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또 전문가들이 봐주시고 피드백하고 자기만의 개성 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는 대외활동으로 알고 있어가지고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고 최근에 공고를 보고 지원을 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대학생 때는 떨어지긴 했는데 조금 정비를 다시 하고 지원을 하니까 감사하게도 빚게 된 것 같습니다. 제작과정 중에서 기억에 남는 스토리는 되게 완치만요. 아무래도 각 회차마다 친구나 가족이 도와준 것들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제 영상의 상당수가 제가 직접 등장을 하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직접 저를 찍어줄 사람들이 필요했고 대체로 이 저 의 지인들이 나서서 저를 찍어졌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 1회차 한 고등학교 후배와 대학교 후배가 찍어 줬고요. 4회차 같은 경우는 저희 어머니께서 직접 절 찍어주셨습니다. 그래서 그런데 조금 프로페셔널한 부분들은 좀 부족할 수 있겠지만 그만큼 손때 묻은 영상, 그리고 또 정감 가는 영상들을 뽑아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들과 작업을 하면서 사전에 가서 문화 신기술들을 직접 같이 체험을 해보기도 하고, 또 촬영을 앞두고 촬영이 끝나고 식사도 하고 다양한 이야기를 하면서 좋은 추억들을 쌓았던 것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소개하고 싶은 신기술은 3차로 찍은 문화재청 에 맞는 쓰리디 문화유산 입니다. 쓰리디 문화유산은 문화재청에서 디지털 스캐닝이라는 신기술을 통해서 쓰리디 모델링과 그리고 영상 등을 뽑아내는 건데요. 제가 직접 가서 체크를 해봤지만 상당수가 되게 비슷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대개 유용할 것 같고요. 게임 을 만들거나 그렸고 또 영상을 만들거나 모션그래픽을 하거나 이런 분들 그리고 또 문화재에 대해서 서에 관심이 많고 연구를 해보고 싶은 분들한테는 되게 흡사한 부분들이 많아서 되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다 국민들한테 다 열려있는 서비스 되고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파일들이어서 많은 분들이 알고 활용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한가지 더 있다면 제가 지금 5의 차로 편집 중에 있는 드론축구영상입니다. 드론축구가 한국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는데, 사람들이 드론축구를 드러낸 봤어도 어떤 방식으로 경기가 운영이 되고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그리고 한국에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시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들을 좀 알면 좋을 것 같아서 이 신기술도 대해 소개하고 싶은 기술 중의 하나입니다. 문화비리는 뭔가 되게 창의적인 분들한테 추천드릴 것 같아요. 왜냐면 보통은 관공서나 공공기관에서 이제 영상을 만들거나 기자활동 같은 것을 하다보면 되게 제약사 한 것 제안상이 되게 많은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데 문화정보화에서는 문화비리 같은 경우는 오히려 되게 창의적인 것을 독려해 주시고 권장할 수 있는 부분들이 되게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제 더 좋은 전문가분들한테도 도움을 받아서 좋은 영상들을 만들 수가 있고 색깔 있는 자기만의 영상을 곧 지원금을 통해서 만들 수 있는 기회여서 창의적인 분들한테도 추천을 해 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또 추가로 했다면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으신 분들도 되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뭐가 있을까요? 뭐 제가 쓰는 장비가 그렇게 많진 않은데 그 중에서 가장 소개하고 싶은 장비는 지금 제가 몸에 차고 있는 와이어리스 장비입니다. 이거는 로데사에서 만든 와이어리스 권하는 제품인데요. 목소리가 되게 잘 잡히고 가볍고 활용도가 되게 높 높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제 문화피디영상을 만들다보면 인터뷰 영상도 많고 움직이면서 찍는 영상들이 되게 많기 때문에 이렇게 와이어리스의 제품이 되게 필수적인데 제가 쓰고 있는 이 제품을 가장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인터뷰를 하니까 되게 낯선해요. 되게 떨리고. 그래서 제 답변에 되게 동의 많이 될지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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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4
[문화PD] 게더타운을 활용한 문화피디팀 활동
대현자의 미션으로 대마왕을 물리치기 위해 문화PD 서울2팀 멤버들을 찾는 여행을 담았다. 한 팀이 되기 위해 각 자 미션을 수행하며 대마왕을 물리치기 위한 최종 팀원이 된다. [대본] 선희 : 어명이 떨어졌어 마음을 물리치려면 혼자서는 어렵겠는걸 최고의 문화 PD도 뽑고 마왕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팀을 꾸려야 돼! 친구들을 찾아서 함께 물리쳐야겠어!! 선희: 먼저 전사 태훈이를 만나러 가볼까 이동중 선희: 태훈아 안녕 대현자의 어명이 떨어졌어 같이 마을을 물리치고 최고의 문화 PD를 뽑아보자 태훈: OK! 좋았어! 마왕은 평화로운 우리 세상을 위협하잖아! 그런 녀석을 가만 놔둘 때 없지! 선희: 좋아 태훈아 같은 팀이 되려면 이 미션을 통과해야 돼 첫번째 미션은 문화 PD를 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회차는 어떤 편이야? 태훈: 어 난 아무래도 3회차 영상이었던 거 같아 비대면으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서 너무 좋았고, 무엇보다도 내가 정말 애정하는 국립중앙박물관의 이야기할 수가 있어서 너무 행복했어 선희: 와~~ 진짜 행복했겠다. 그러면 반대로 가장 힘들었던 점은? 태훈: 나는 다른 것보다도 갑자기 독감과 코로나가 걸렸던게 정말 힘들었던 순간이었던 것 같아 우리는 카메라를 들고 촬영을 다녀야 되잖아. 그런데 몸에서 열이 나고 코도 막히고 기침까지 하고 이렇게 3박자가 어우러지니깐 정신을 못 차리겠더라고. 정말 문화피디는 체력관리가 중요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 거 같아. 선희 : 맞아 나도이 부분은 정말 공감에 체력 관리를 못해서 촬영 끝날 때마다 매번 녹초가 됐었거든 그러면 이제 마지막 미션이야 다음에도 이번 팀이 같은 팀이 돼서 문화 PD 작업을 한다면 어떤 걸 하고 싶어? 태훈: 나는 전국에 있는 유적지나 역사공간 있잖아. 그런데로 우리가 다 같이 여행가서 함께 기획하고 촬영하는 시간을 가지면 너무 좋겠어. 너무 멋지지 않을까? 우리가 다 같이 만드는 역사 여행! 선희: 말만 들어도 너무 재밌겠는걸 다음에 같은 팀이 된다면 꼭 역사여행콘텐츠를 만들러 가보자! 대단해! 내 동료가 되라! 우리 힘을 합쳐 마왕을 물리치자 태훈: 근데 우리만으로는 좀 부족한 거 같아. 마법사인 태준이도 부르자. 여기로 가면 태준이가 있을 것 같아~~! 같이 이동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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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5
[문화PD] 문화PD가 문화PD를 만나다! [원성호PD 편]
안녕하세요 문화 충청팀 원성호 PD입니다. 충청팀의 또 다른 PD님이신 문지혜 PD님과 함께 메타버스 어플리케이션 이프랜드 에서 만나 문화PD를 마무리 하는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 동안의 여정, 못 다한 말 등을 함께 보시죠! [대본] 안녕하세요, 충청팀의 문지혜 PD입니다. 저는 이프랜드 맵에서 충청팀의 다른 피디님이신 원성호 PD님을 만나봤습니다. 인사해보실까요?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화 PD, 충청팀의 원성호 PD이고요 마지막을 알리면서 시청자 여러분 앞에 이렇게 서게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쌓는다는 마음가짐과, 새로운 도전을 해야겠다는 생각이었어요. 저는 주로 영화 촬영과 광고 촬영을 하고 있는데. 주변 동기들이나 지인들 보면 또 유튜버로서 성공하신 분들도 계시고. (그래서) 어 나도... 내가 이거 할 줄 아는데 왜 이런 대외활동을 안 하고 있었을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문화PD로써) 제가 생각했던 이상향에 비슷하게 편집했던 건 4회차였어요. 이렇게 카메라 앞에 서서 뭐 할 거고 제가 직접 액션을 취하면서 이것도 체험해보고, 이런저런 대화도 해보고 하는. 일단, 소속감이 생깁니다. 저희가 공식 소속이 한국문화정보원 소속 영상기자단이잖아요. 섭외가 어려웠던 곳에서 섭외가 됐어요. 저한테는 이게 제일 큰 장점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문화 PD를 하면서 첫 인사 전화부터 거절당하진 않는다는. 그 장점이 있습니다. 확실히 첫 세팅 시간이 많이 힘들었어요. 혼자 하니까 기획도 내가 해야하지 컨펌도 내가 받아야 하지. 전화도 내가 돌려야지 전 날 장비도 내가 챙겨야 하지. 가가지고,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고 하니까 그 소요되는 시간들이 많이 힘들었고요. 문화 PD를 꿈꾸시는 예비 PD 여러분! 아 내가 과연 이걸 잘할 수 있을까... 혹은 아... 문화 PD가 좋은 활동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어. 라고 고민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여러분께선 앞으로 6개월간 여섯 편의 영상을 만들며 성장하고 발전하는 자신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예비 PD 여러분. 고민하지 말고, 일단 지원하십시오. 감사합니다. 저는 문화 PD의 원성호 PD였고요. 한국문화정보원과 저희 문화 PD, 그리고 앞으로 지원하실 수많은 문화 PD 여러분도 사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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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6
[문화PD] 문화PD가 나에게 도움이 된 과정들
문화PD 21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시청자 분들에게 문화포털은 어떤 채널이었나요? 저는 제작 과정을 통해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과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알아갔는데요. 다른 문화PD님은 어떠실까 궁금했습니다. 문화PD 김태윤님의 인터뷰를 통해 의의를 알아보겠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경기 문화PD 김민기입니다. 오늘은 특별한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같이 경기 문화PD로 활동하고 계신 분인데요. 다른 PD님은 어떻게 영상을 제작할까?에서 시작된 PD초대석, 김태윤PD님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로 함께한 김태윤이라고 합니다. 2023년 하반기에 활동하면서 드디어 마지막 인터뷰 영상까지 제작하게 됐네요.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거두절미하고 질문 들어가겠습니다! 인상적이었던 장면의 제작과정이 있나요? 저는 가장 애정을 쏟았던 게 2회차 에피소드였는데요 터치 수원이라는 관광 어플을 소개하려고 직접 수원 화성행궁까지 다녀왔거든요. 사실 행궁을 예전부터 좀 가야지 가야지 생각만 하고 있다가 한 번도 못 갔는데 촬영 컨셉을 모바일 어플로 핫플을 즐겨보자로 준비해서 촬영을 핑계로 짧게나마 핫플 투어처럼 했고요. 그래서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1회차 하고 나서 다른 PD님들의 영상을 보니까 다들 실력이 너무 뛰어나신 거예요. 그에 비해서 저는 영상을 제대로 시작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많이 서툴렀어요. 그때 조금 자극을 받아서 아, 2회차는 제대로 해봐야겠다하는 마음으로 임했습니다. 그래서 2회차는 영상 제작 과정 거치면서 진짜 많이 배웠어요. 수원시청 전화해서 허가도 받고 직접 몸으로 부딪히며 만든 영상이라서 시간도 제일 오래 걸렸고요. 여러모로 고생스러웠죠. 그래도 2회차 들어가기 직전에 문화PD 쪽에서 이 영상 기획에 대한 교육 세션을 준비해주셨어요. 그 교육에 참석하고 나서, 기획 단계에서부터 새로운 것을 시도해볼 용기를 얻었던 것 같습니다. 2회차 영상은 핫플의 역사로 가닥을 잡아서 디지털 신기술과 행궁에 얽힌 한국사를 엮은 내용이었습니다. 제가 역사를 좋아하기도 하고 단순히 기술에 대한 설명만 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을까 생각했거든요. 다행히도 기대했던 만큼 영상이 잘 나왔고 정말 많이 배웠고 나중에는 매니저님도 격려해주셔서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태윤님의 열정이 돋보이는 이야기였는데요, 혹시 가장 소개하고 싶은 디지털 신기술이 무엇인가요? 저는 3회차 때 다루었던 경기도박물관의 온라인 전시를 소개하고 싶어요. 경기도박물관의 상설전시를 인터넷에서 거의 똑같이 즐길 수 있는 기술입니다. 박물관 같은 곳을 가면 참 좋지만 또 시간도 없고 막상 가려니 멀고 그런 경우가 많잖아요? 온라인 전시는 어디에서든 접속만 하면 박물관 입장에서부터 안에 유물 관람까지 마치 현장에 방문한 것처럼 그대로 재현되어 있어서 아주 실감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시 역시 주요 유물에는 설명도 다 적혀있으니 자료가 필요하거나 할 때에도 직접 유물들을 보면서 믿을 만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3D 모델링이 따로 되어 있는 것도 있어서 원래는 유리관 너머로 멀리 보이던 유물을 360도, 위아래로까지 돌리면서 자세히 감상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기술인데 아직 덜 알려진 것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경기도박물관의 온라인 전시를 비롯한 이런 문화 디지털 신기술이 더 많은 국민들께 알려져서 박물관 환경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3회차 영상은 게임 스토리 형식으로 컨셉을 잡았습니다. 영상 속에서 온라인 전시를 따라가며 유물 관련 미션을 단계별로 해결해볼 수 있게 되어 있으니 온라인 전시의 조작법이 궁금하다, 인터페이스가 궁금하다, 경기도의 역사가 궁금하다 하시는 분들까지도 해당 영상을 한번 보시거나 경기도 박물관 온라인 전시 사이트에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게임 느낌이 나는 영상이라니...! 개인적으로도 정말 몰입하며 시청했습니다. 다양한 형식으로 영상을 제작하며 느끼신 점이 있으신가요? 글쎄요 뭐든지 배우면 할 수 있다! 는 걸 느낀 것 같아요. 저는 여전히 영상 제작 실력이 많이 미흡하다고 생각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PD를 시작하기 전 지금으로부터 반 년 전만 떠올려봐도 그때와 비교하면 실력이 정말 크게 늘었거든요. 단순히 스킬이 향상됐다는 것보다도 능동적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배우고, 끊임없이 개발하는 여정 자체가 제게는 정말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물론 쉽지만은 않았던 것 같아요. 중간에 난 진짜 부족하구나하면서 좌절감도 종종 느끼고 매달 영상을 하나씩 만드는 게 버거울 때도 분명히 있었지만 결국 지금 인터뷰를 하고 있다는 건 뒤집어 말해서 여기까지 탈 없이 잘 온 거잖아요? 그래서 그 모든 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돌아오게 된 것 같아요. 문화PD 활동뿐 아니라 살아가는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이야기네요. 무엇이든 배우면 할 수 있다는 진취적인 태윤님의 모습을 본받고 싶네요. 마지막으로 나에게 문화PD는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 여쭙고 마치겠습니다. 방금 말한 것보다는 조금 더 실무적인 측면의 이야기를 해보자면 상당히 빡빡한 영상 제작 일정을 매달 쫓아가다보니까 역량은 물론 강화되었던 것 같아요. 엄밀히 말하면 강화되지 않을 수가 없는 여건이었죠. 요즘은 마케팅이든 무엇이든, 어느 분야에서나 영상을 정말 많이 쓰잖아요? 영상을 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하는 능력이 당분간은 하나의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룰 수 있는 툴이 많아질수록 또는 툴을 능숙하게 사용하게 될수록 온라인상에서 무엇인가를 표현할 수 있는 방식이 다양해지는 것 같아요. 나아가서는 온라인상에서 활동할 수 있는 범위까지 넓어지겠고요. 제 실력이 향상되는 데에는 주변의 도움이 컸던 것 같습니다. 실력이 출중하신 동료 PD님들과 매니저님들 멘토님들로부터 많은 피드백과 조언, 그리고 응원을 받았거든요. 저는 비록 영상 전공자나 종사자는 아니지만 문화PD를 통해 이렇게 좋은 분들과 교류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었던 점은 정말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아요. 멋모르고 지원하기는 했지만 나중에 21기 경쟁률이 엄청 치열했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니까 왠지 더 잘해야겠다는 욕심이 생겼는데요. 돌이켜보면 문화PD 활동은 그만큼 다수가 충분히 매력을 느낄 만한 활동이 맞았던 것 같습니다. 협조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며, 태윤씨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네 이상 김태윤이었습니다. 그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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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문화PD] 신성진PD님의 문화PD 최고의 순간은?
서울2팀 문화PD 21기 신성진PD님이 문화PD 활동을 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와 활동하며 느낀 점을 통해 문화PD 활동을 돌아본다. [대본] 오늘의 주인공인 21기 신성진 문화 PD님을 모셨습니다 성진 PD님, 안녕하세요! 오늘 인터뷰하게 되어 기쁩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아이고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활동 중인 예비 틱톡커 신성진 입니다 네 PD님, 반갑습니다. 첫 번째로 문화 PD로 활동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항상 새로운 게 보이면, 관심을 보였던 거 같고 무언가 변화한다거나 혹은 블록버스터한 무언가에 대한 열망이 혹은 블록버스터한 무언가에 대한 열망이 항상 있었던 거 같습니다. 아, 그러셨군요 PD님! 그렇다면 콘텐츠 만들면서 가장 좋았던 때는 언제였나요? 5회차에서 VR 소개 콘텐츠를 만들었는데, 그때 허공에 오 매니저님과 함께 휘적휘적대면서, VR 콘텐츠 를 만들 때가 가장 좋았던 거 같습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혹시 좀 더 소개하고 싶은 기술이 있으신지도 궁금합니다. 사실 언리얼5 프로그램이나 3D 문화재 복원을 직접 해서 손상되거나 사라진 문화재를 직접 AR을 입히 는 작업들을 해보고 싶었는데요. 아무래도 집에 컴퓨터 사양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부족해가지고 그런 걸 하지 못한 게 좀 아쉬웠습니다. 그렇다면 활동하시면서 가장 마음에 든 회차는 어느 때신가요? 서로 이제 경쟁을 할 수 있었던 게 좀 재 밌었던 거 같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문화 PD로서 하고 싶은 한 말씀 부탁드려요! 많은 분들이 만든 레퍼런스와 여러 아이디어를 볼 수 있는 공간이라 영상에 대해 좀 더 스킬 업이라든가 미션을 받고 싶으신 분이라면 누구든 오셔서 즐길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꼭 이 좋은 경험 여러분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성진 PD님 말씀에 매우 공감합니다. 자, 다음 문화 PD는 바로 여러분입니다! 내년 문화 PD님들 모두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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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패션업계 최고의 업무 효율템 「디지털 의류제작 툴」
업무 속도 24배 상승 및 비용 70% 절감이 가능한 디지털 의류제작 툴 [대본] [주의끌기] 24시간이 꼬박 걸리는 일을 단 1시간 만에 처리할 수 있는 업무 도구가 있습니다. 비용도 무려 6~70%나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바로 패션업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인데요. 오늘은 패션업계의 디지털 의류제작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설명] 이를 위해 옷이 제작되는 과정 중 의류 샘플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디자이너가 패션 일러스트를 그립니다. 이는 디자이너 머릿 속의 이미지를 표출하는 과정입니다. 둘째, 디자인을 기반으로 의류 패턴을 제작합니다. 의류 패턴은 의류 제작을 위한 설계도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셋째, 샘플 제작입니다. 제작한 패턴을 기반으로 원단을 자르고, 바느질로 연결합니다. 이렇게 완성된 샘플을 모델에게 입힙니다. 그리고 디자이너가 처음에 의도했던 디자인과 비교하여 디자인과 핏 등을 수정 합니다. 수정된 부분을 반영하기 위해 다시 의류 패턴을 제작합니다. 이런 과정을 여러 번 거치면서 최종 패턴과 샘플이 완성됩니다. 셔츠 1장을 만드는데도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데 다른 옷들은 얼마나 복잡할까요? 그리고 샘플 제작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과 낭비되는 원단은 얼마나 되는걸까요? 이렇게 소요되는 시간과 낭비되는 원단을 아낄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그 기술은 바로 디지털 의류제작 툴입니다. 한국 회사에서 만든 이 디지털 의류제작 툴을 이용하면 샘플 제작 단계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인터뷰] 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패션 테크 회사에서 3D 모델링에서 필요한 패턴 제작 업무와 CLO 3D 교육을 하고 있는 강사 이기태입니다. 2. 디지털 의류제작 툴의 주요 기능은? (가상으로) 패턴을 봉제하고, 아바타에 착장해서 가상의 3D 모델링을 완성하는 기능은 당연히 있고요. 이에 맞춰 패턴을 수정하기 위한 3D 캐드 기능들 원단을 더 실제와 가깝게 표현하기 위한 텍스처링 표현 실제 원단이 가지고 있는 물성을 그 대로 3D로 옮기는 물성 기능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니트의 늘어남이라던지 이런 것들을 실제처럼 적용을 하는거죠. 3. 디지털 의류제작 툴이 실제로 활용이 되나요? 처음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어요. 물성 부분에서도 실제와 같은 표현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패션업계에 계신 분들은 이 런 툴들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디지털 디지털 의류제작 툴들이 계속 개발되고 발전하면서 의상 제작을 함에 있어서 더욱 정확한 표현들이 가능해 졌어요. 또 패턴과 봉제에 대한 지식이 많이 늘어났고, 그래서 실제 샘플과 비슷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사용자 스스로가 찾아 내고 만들어 내면서 많은 분들이 물성 면에서도 디지털툴들이 (실제 샘플제작 과정을) 대신할 수 있겠다라는 그럼 믿음이 생겨났습니다. 4. 단점 또는 한계점은? 99.9% 똑같이 만들 수 있는 옷들도 굉장히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 원단의 종류가 너무나 많고 다양하기 때 문에 이에 맞춰서 프로그램 개발자분들이 이제 (패션)업계분들과 많이 소통을 하고 더 정확한 물성을 제작할 수 있도록 개 발을 끊임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완벽하게 만들 수 없다는 게 단점이자 한계점이고요. 또 작업자가 얼마나 (실제) 패턴과 봉제에 대한 지식이 있는지에 따라서도 옷의 형태가 굉장히 다르게 나옵니다. 학생들을 데려다 놓고 수업을 하면서 똑같은 파일을 줬는데 옷의 형태가 다 다르게 나와요. 이렇게 보면은 이제 작업자가 얼마나 지 식이 있는 지 알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본인이 정말로 정확한 표현을 원한다면 구성파트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게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5. 디지털 의류제작 툴의 전망? 저는 (전망은) 좋게 보고 있습니다. 왜냐면 여러 기능이 계속 추가가 될 거고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것이기 때문에 그렇고 요. 이런 프로그램의 사용을 요구하는 직업군이 또 생겨날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또 하나의 경쟁력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소개] - CLO3D의 전망을 소개하며, 현재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정부사업 소개하며 마무리 디지털 의류제작 툴의 보급과 패션 산업의 디지털 전화(DX)를 위해서 정부에서는 관련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으로 한국섬유산업연합회에서 진행하는 3D 가상의류 디자이너 양성과정이 있습니다. (다양한 인력) 양성 과정 등에 관심이 있다면, 한국섬유산업연합회 홈페이지에서 뉴스레터를 신청하면 관련 교육 사실을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문화PD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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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
[문화PD] 가상 인싸들의 등장, 버츄얼 유튜버
화제의 중심에서 상위권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가상인싸들의 등장, 버츄얼 유튜버!!이 세계 아이돌, 헬로플레이브 등 가상현실에서의 아바타를 활용한 콘텐츠들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이처럼 버츄얼 콘텐츠는 아는 사람만 즐기던 성향을 넘어 하나의 새로운 K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버츄얼 콘텐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실제로 버츄얼 캐릭터를 만들 어 활용하는 방법까지 배워볼까요? [대본] 수많은 인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1인 방송의 황금시대, 이런 레드오션에서 꾸준히 상위권을 잡는 인플루언서들은 바로... 캐릭터?? 이세계 아이돌, 헬로플레이브 등 요즘 떠오르고 있는 방송인으로 자리잡고 있는 버튜얼 유튜버, 버츄얼 유튜버란, 컴퓨터 그래픽과 모션캡쳐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캐릭터를 만들고, 이 캐릭터를 활용해 유튜브나 트위치 등의 플랫폼에서 방송을 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인데요. 현재 트위치에서 버튜버들의 순위가 상위권에 위치함과 동시에 한 한국 버튜버가 진행한 실시간 콘서트는 동시 접속자 수 순위 전세계 1위를 찍을만큼, 한국에서의 버츄얼 콘텐츠들은 새로운 K-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버튜버가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비대면 기술의 발달과 영상플랫폼의 활성화로 인해 사람들의 디지털 환경 접근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방송이 특별한 사람들의 전유물이라 여겨졌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은 일반인들도 마음만 먹으면 바로 개인방송을 시작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 버튜버의 인기에 한몫을 했다는 거죠. 두 번째는 서브컬쳐 산업이 과거와 달리 고수익 시장으로 주목받게 된 현상에 있습니다. 이젠 일반인들도 팬덤을 형성하고,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대인데요? 그런 이유에서인지 지난 3월엔 버츄얼 보이그룹이 데뷔를 알리며 앨범 발매부터, 팬사인회까지 진행한 일이 있었구요. 지난 2월 강서구에선 마스코트 캐릭터로 버튜버 새로미를 내세우며, 소개영상이 15만 조회수를 넘어서는 일도 일어나고 있죠. 세 번째, 프라이버시가 보장된다는 장점입니다. 사실 세 번째 이유가 버츄얼 유튜버의 최대 강점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연예계는 물론, 1인 방송인들 사이에서도 초상권 및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는 여전히 심각한 문제죠. 하지만 버튜얼 유튜버는 가상캐릭터를 세워 방송을 진행하기 때문에 그럴 걱정이 없다는 거죠! 그래서 대중 앞에 나서기 어렵거나 외모에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들도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만하면, 버츄얼 유튜버가 새로운 K-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 이해가 되시겠죠? 여기서 잠깐, 혹시 영상 내내 옆에 보이던 캐릭터, 다들 보셨나요? 맞습니다, 이 친구는 버츄얼로 제 모션을 캡쳐하여 움직이는 저만의 캐릭터였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버츄얼유튜버 되는 법을 가르쳐드리겠습니다. 새로운 K-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는 가상아바타 방송시스템, 버츄얼유튜버!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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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7
[문화PD] DID 기술융합공작소 | 스마트제조혁신의 새로운 시작 [디지털 신기술 X파일]
안녕하세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사건을 조사하는 경찰 심관우입니다. 최근 모션 캡처 기술과 3D 프린팅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해당 기술들을 국민들이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관이 등장했다는 사건을 듣고 제가 직접 수사에 나섰는데요! 과연 어떤 사건일지 영상을 통해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 [대본] #1 사건 브리핑하는 관우 관우: 안녕하십니까, 저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사건을 집중적으로 수사하는 형사 심관우입니다. 오늘은 DID 기술융합공작소 사건에 대해서 브리핑을 해드리도록 할 텐데요. 최근 모션 캡처 기술과 3D 프린팅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해당 기술들을 국민들이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관이 등장해 해당 사건을 집중적으로 제가 수사를 해봤습니다. 수사를 한 영상을 제가 가져왔는데요. 해당 영상 잠깐 시청하고 오시겠습니다. #2 DID 기술융합공작소에 대한 소개를 해 주는 연구원 연구원: 안녕하세요. 저희 DID 기술융합공작소는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개인 사업자 등 도움을 필요로 하는 회사들에게 지원을 해 드릴 수가 있고요. 포토 스튜디오, 크로마키 스튜디오, 모션 캡처 등 스튜디오에서 지원해 드릴 수 있는 분야에서 최대한 지원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제품 촬영 및 다양한 콘텐츠 촬영이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저에게 연락을 주시면 최대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원: 여기는 저희 3D 프린터 섹션입니다. 저희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해 주신 모든 분들께서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시고요. 저희는 안전한 FDM 방식의 필라멘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모를 조금의 가스 누출을 대비하여 세이프티 박스를 설치해서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게끔 구비해 놓았습니다. 연구원: 여기 있는 장비는 DID에 있는 3D 스캐너입니다. 내부에 들어가면 144개의 카메라가 있는데, 그 카메라들이 각기 다른 각도에서 촬영을 해서 3D 파일로 변환을 시켜서 컴퓨터로 전송시켜줍니다. 그 데이터를 받아서 조금의 가공을 통해서 3D 데이터로 만들 수 있는 그런 장비입니다. 연구원: 이거는 SLS 방식으로 출력한 3D 프린트 결과물인데요. 파우더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어떠한 형태든 출력이 가능하고, 이렇게 말캉말캉한 탄성을 지니고 있어요. 모델링을 잘 해서 하시면 이 정도로 얇게 탄성이 좋은 시제품을 출력하실 수가 있어요. 이 파우더 형식같은 경우에는 열에 강한 장점이 있는 대신에 데미지에 조금 약합니다. 충격에 약할 수 있으니 개발 중이신 시제품에 맞게끔 요청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연구원: 이쪽에 있는 3D 프린트는 SLA 방식의 프린트기로서 레진이라는 액체의 재료를 사용합니다. 액체가 쌓여있을 때 위에서 레이저로 막 쏴주면서 적층으로 쌓여요. 그렇다 보면 이제 섬세하고, 복잡한 형태도 출력이 가능한 형식이고요. 레진이다 보니까 열에는 다소 약하지만 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외부 충격에도 꽤나 버틸 수 있는 제품이에요. 이 프린트기가 큰 만큼 650x550x450 사이즈까지 저희가 출력이 돼요. 이 시제품은 크기가 큰데 잘라서 출력할 수가 없다 하실 때 저희를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DID 기술융합공작소 관련 연구원 인터뷰 Q: DID 기술융합공작소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연구원: 저희 DID 기술융합공작소는 꿈을 가지신 분들의 꿈을 만들어드리는 장소입니다. 작은 아이디어라도 난 이걸 꼭 만들어보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모르겠어 라고 하시는 분들께 멘토링부터 시작해서 설계, 디자인까지 도와드릴 수 있고요. 양산을 진행하실 때 양산하는 업체까지는 저희가 연결시켜 드릴 수 있습니다. 행여 양산을 해서 제품이 출시하게 되면 콘텐츠 제작도 도와드리고, 홍보도 도와드릴 수 있으니까 아이디어를 가진 모든 분들이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모션 캡처 스튜디오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고 있나요? 연구원: 저희 모션 캡처 스튜디오는 이제 문화에 대한 데이터 보존 및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서 지원을 해드리고 있고요. 한국무용, 태권도 등의 데이터를 함께 수집해서 저장한 사례가 있고요. 대전에 있는 꿈돌이의 웹드라마를 저희 DID 기술융합공작소의 모션 캡처 스튜디오에서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많은 콘텐츠들과 문화들을 저희가 보존하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고요. Q: 3D 프린팅실은 어떤 용도로 사용되고 있나요? 연구원: 저희 DID 기술융합공작소에는 3가지 프린팅 섹션이 있습니다. 그래서 2층에는 FDM 방식의 필라멘트를 사용하는 3D 프린트기가 있고요. 이 장비 같은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해 주시면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십니다. 그 외 분진으로 되어있는 SLS 방식과 액상으로 되어있는 SLA 방식은 홈페이지에 요청을 주시면 저희가 제작을 해 드리고 있는데, 저희 전문가들만 사용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홈페이지에 제작 신청을 해주시면 저희가 설계 파일을 보고서 출력 대행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저희에게 상담을 주시면 적합한 재료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설계했을 때 더 잘 나올 수 있는지에 대한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시작이 어려우시다면 일단 저희에게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K-콘텐츠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연구원: 과거에는 소품종 다량생산을 해왔다가 근래에 들어와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바뀌었었는데, 더 미래에 가서는 이제 개인의 개성에 맞는 자신이 만드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생각해요. 메타버스, AR, VR, XR 이렇게 개인의 정서가 중요시되다 보니 내가 필요한 것을 내가 만들 수 있는 그러한 시대가 오고 있는 거 같아요. 오프라인, 온라인 모두 본인이 원하는 것을 본인이 만들어 가는 그런 세상이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사건 브리핑을 마치는 관우 관우: 사건 조사 영상은 잘 보셨나요? 과거에는 모션 캡처 기술 및 3D 프린팅 기술 활용 분야도 적고, 제작할 수 있는 시설 또한 많이 구비되어 있지 않아 일반 시민들이 직접 제작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환경이었을 텐데요. 현재는 디지털 신기술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서 일반 국민들도 모션 캡처 기술 및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끔 도와주고자 DID 기술융합공작소가 등장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따라서 해당 사건은 K-콘텐츠가 디지털 신기술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생겨난 사건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앞으로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시설들이 많이 생겨나서 K-콘텐츠가 더욱더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사건 브리핑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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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6
[문화PD]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포레스트 시티 게임 파헤치기!
LX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디지털 트윈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디지털 트윈 기반 자료를 중심으로 개발된 게임 포레스트 시티를 통해 신기술이 결합된 K-콘텐츠를 알아본다. --- 대본 ---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탐정 Lee입니다 여러분들은 우리 동네를 배경으로 한 게임이 나온다면 어떠신가요? 바로! 접속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탐정Lee 인트로) / 오늘 탐구할 주제는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게임 사례입니다 한국국토정보공사와 협업하여 전라북도 전주를 배경으로 제작된 게임! 포레스트 시티 를 직접 해보았습니다 먼저 캐릭터를 골라줍니다 탐정Lee의 feel이 느껴지는 캐릭터로 선택 포레스트 시티의 기본 세계관은 미세먼지가 가득한 마을에 나무를 심어 살기좋은 마을로 변화시키는 게임인데요 나무 심기 외에도 시티 입장을 통해 전주시 덕진구의 동네를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저~기 동네 슈퍼마켓도 보이네요! 트랙 운동장이 있는 학교를 지나 덕진 공원 다리 위에서 댄스타임 / 게임 개발사인 펀잇은 한국국토정보공사의 디지털 트윈 자료를 받아 게임 제작을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디지털 트윈? 그게 뭘까요? 단어 그대로 직역하면, 디지털 쌍둥이라는 뜻으로 현실 세계의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요소를 복제시킨 가상 현실 세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현실 세계를 디지털화하였을까요? 디지털 트윈의 구조를 살펴보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현실을 재현한 가상 공간 시스템에서 원하는 환경 변화 시뮬레이션을 진행합니다 분석 결과에 따른 실시간 정보 수집을 통해 현실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구조가 완성됩니다 전주시는 스마트 시티 분석 플랫폼을 통해 나무 심기 효과 분석, 불법 주정차 단속 경로 지원, CCTV 사각지대 분석 등 다양한 방면으로 디지털 트윈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정부, 항공우주, 자동차, 의료 등 여러 분야에서 디지털 트윈 기술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디지털 트윈 기술을 통해 건강하고 스마트한 세상이 계속되길 바라며 문화PD 탐정Lee는 사라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신기술 탐구 시간에 만나요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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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7
[문화PD] 빠르게 변하는 현대사회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은 뭐가 있을까?
문화 신기술의 발전이 빨라지고 있어 따라가지 못하는 제가 직접 문화에 영향을 준 신기술이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 나섰습니다! 여러분은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 어떤 것을 알고 계신가요? -- 대본 -- 00;00;07;28 - 00;00;09;12 반갑습니다 티준신입니다 00;00;09;12 - 00;00;12;16 여러분 제가 이번에 여러분들한테 보여드릴 영상은 00;00;12;20 - 00;00;13;13 신기술 00;00;13;13 - 00;00;14;10 신기술이에요 00;00;14;12 - 00;00;16;24 요즘 시대가 되게 빠르게 발전하면서 00;00;16;24 - 00;00;18;15 신기술이 되게 많이 나오고 있는데 00;00;18;15 - 00;00;19;14 그 중에서도 00;00;19;18 - 00;00;22;12 우리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 00;00;22;15 - 00;00;24;22 이것에 대해서 이번 영상으로 소개하려고 해요 00;00;24;28 - 00;00;27;13 저도 워낙 요즘 빠르게 변하다 보니까 00;00;27;13 - 00;00;28;15 아는 게 그렇게 많지 않아요 00;00;28;16 - 00;00;29;18 뭐 말해봤자 00;00;30;03 - 00;00;32;17 vr, ar, 챗gpt 00;00;32;17 - 00;00;34;21 그리고 이번에 AR 선글라스가 나왔다 00;00;34;21 - 00;00;36;06 이 정도 밖에 모르는데요 00;00;37;05 - 00;00;40;02 그래서 어떤 다양한 게 있을까 알아가는 게 00;00;40;18 - 00;00;42;08 저 혼자는 조금 힘들 것 같아요 00;00;42;08 - 00;00;45;11 그래서 다양한 사람들한테 한번 물어보려고 합니다 00;00;45;16 - 00;00;48;26 어떠한 우리 문화에 영향을 주는 디지털 신기술이 있을지 00;00;48;26 - 00;00;50;26 모르면 물어보는게 더 괜찮잖아요 00;00;50;26 - 00;00;53;04 그럼 한번 사람들한테 물어보러 가보겠습니다 00;00;53;05 - 00;00;53;23 갈까요 00;00;53;23 - 00;00;54;25 렛츠 고오 00;00;56;18 - 00;00;58;12 근데 이것도 들어가지 않나요? 00;00;58;12 - 00;00;59;15 이게 전기차인데 00;00;59;15 - 00;01;02;02 이것도 어떻게 보면 신기술로 들어갈 것 같은데 00;01;02;17 - 00;01;03;18 해당되지 않나요? 00;01;04;27 - 00;01;06;05 신기술을 맞지만 00;01;06;09 - 00;01;09;01 문화에 영향을 주지 않아서 해당되지 않습니다 00;01;09;10 - 00;01;11;21 아 신기술이긴 한데 00;01;11;26 - 00;01;15;26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에는 포함이 안 되니까 00;01;16;17 - 00;01;18;21 아~~ 그럼 이게 안 되겠네요 그럼~ 00;01;19;16 - 00;01;20;09 이것도 00;01;20;12 - 00;01;21;02 이거 00;01;21;16 - 00;01;22;13 이거도 안 되겠죠 00;01;22;20 - 00;01;26;05 이거 전기스쿠터긴 한데 이것도 안 되겠죠..? 00;01;26;08 - 00;01;29;18 아....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 00;01;30;04 - 00;01;30;26 어쩔 수 없죠 00;01;30;27 - 00;01;32;00 그럼 걸어가겠습니다 00;01;33;08 - 00;01;33;28 안녕하세요 00;01;34;03 - 00;01;34;26 안녕하세요~ 00;01;35;15 - 00;01;40;14 어떠한 신기술이 우리 삶에 도움을 줄 까요? 00;01;40;20 - 00;01;42;05 제 생각에는 AI 가 00;01;42;05 - 00;01;45;04 우리 삶에 도움을 많이 주는거 같아요 00;01;45;04 - 00;01;46;15 쳇GPT 같은거요? 00;01;46;15 - 00;01;47;08 네~ 00;01;48;14 - 00;01;49;28 그런게 도움이 많이 되죠 00;01;50;03 - 00;01;52;26 아이디어가 생각이 안날때 00;01;52;26 - 00;01;54;09 많이 도움되는거 같아요 00;01;54;09 - 00;01;56;24 좋은 장소를 가는데 도움을 줘요 00;01;56;28 - 00;01;59;24 좋은 장소를 알았는데 가는 방법을 모를때 00;02;01;28 - 00;02;07;05 당황스러운 상황이 안생기게 AI는 길찾는데 도움 되죠 00;02;07;25 - 00;02;11;16 신기술이 우리 삶에 도움을 준게 어떤게 있을까요? 00;02;12;12 - 00;02;16;19 너무 좋죠 지하철 탈때 너무 도움되요 00;02;16;19 - 00;02;18;21 AI 나 VR 같은거요? 00;02;17;16 - 00;02;18;07 네~ 00;02;19;20 - 00;02;23;00 좀더 구체적으로는 우리는 불어랑 영어를 하는데 00;02;23;29 - 00;02;25;18 AI 가 엄청 도움을 줘요 00;02;26;26 - 00;02;27;14 네~ 00;02;26;26 - 00;02;27;14 네~ 00;02;29;06 - 00;02;32;27 여행에서 현지인들이 하는 말을 알아 들을 수 있게해줘요 00;02;25;18 - 00;02;26;25 그럼 프랑스분들 이세요? 00;02;32;02 - 00;02;32;27 맞아요~ 00;02;33;11 - 00;02;34;08 정말 도움 많이 되요 00;02;34;19 - 00;02;37;06 한국말로 번역이 가능하죠? 00;02;37;04 - 00;02;37;22 네~ 00;02;37;22 - 00;02;39;06 AI 덕분이죠 00;02;40;22 - 00;02;44;20 우리 삶에 도움을 준 신기술은 뭐가 있을까요? 00;02;44;29 - 00;02;45;14 오케이 00;02;45;20 - 00;02;48;05 몇몇 기술을은 도움이 되죠 00;02;49;21 - 00;02;50;07 AI 같은거요 00;02;50;08 - 00;02;51;02 네 AI 요 00;02;51;06 - 00;02;52;26 완전 새로운 기술이고요 00;02;54;17 - 00;02;57;24 여러 개발과 글쓰는데 도움 되고있어요 00;02;58;08 - 00;02;59;22 본인에게 도움된건 뭐가 있어요? 00;02;59;22 - 00;03;02;16 여러 과제하는데도 도움 되고 00;03;02;19 - 00;03;05;18 프롬에 대해 적을때도 도움되요 00;03;06;12 - 00;03;08;00 친구는 어때요? 00;03;08;01 - 00;03;08;25 저요? 00;03;08;22 - 00;03;09;11 네~ 00;03;11;17 - 00;03;14;21 엄마가 저는 찾는데 사용해요 00;03;15;01 - 00;03;17;18 저를 안잃어버리려고요 00;03;17;26 - 00;03;19;18 이렇게 사람들한테 물어보니까 00;03;19;18 - 00;03;21;13 우리 문화에 영향을 준 신기술 00;03;21;13 - 00;03;23;19 디지털 신기술이 어떤 것들인지 00;03;23;19 - 00;03;26;11 어떻게 영향을 줬는지 조금은 이해가 가는 것 같아요 00;03;27;17 - 00;03;30;02 이렇게 물어보니까 배도 고픈데 밥 먹으러 갈까요 00;03;30;20 - 00;03;32;04 어우 배고파.. 가시죠 00;03;33;28 - 00;03;34;29 제가 여기를 왜 왔냐 00;03;35;00 - 00;03;36;17 보여주고 싶은게 있어서 왔는데 00;03;36;22 - 00;03;38;24 지금 주문하려고 이쪽 옆에 보시면 00;03;38;24 - 00;03;40;12 생각해보니까 키오스크 00;03;40;24 - 00;03;41;28 이것도 신기술이죠 00;03;41;28 - 00;03;44;05 어떻게 보면 이것도 신기술일 수 있을 것 같아서요 00;03;44;05 - 00;03;45;10 이것도 신기술 맞나요?? 00;03;45;26 - 00;03;49;26 네 키오스크도 문화에 영향을 준 신기술 맞습니다 00;03;49;29 - 00;03;50;29 아 네 맞네요 00;03;50;29 - 00;03;51;11 그죠 00;03;51;11 - 00;03;52;04 이거도 맞고 00;03;52;04 - 00;03;53;26 이 안에보시면 또 이렇게 00;03;54;09 - 00;03;55;11 QR코드가 있어요 00;03;55;17 - 00;03;57;02 그런데 이런 QR코드 00;03;57;13 - 00;04;00;13 스캔방식도 어떻게 보면 다 신기술이라고 생각하는데 00;04;00;19 - 00;04;01;14 여기 보시면 00;04;01;14 - 00;04;04;14 QR코드 찍고 3초 게임 하면 다양한 상품 드려요 00;04;04;15 - 00;04;05;04 있는데 00;04;05;16 - 00;04;06;06 신기술이죠 00;04;06;06 - 00;04;08;10 이거 한번 제가 게임 한번 해볼게요 00;04;08;15 - 00;04;10;08 그치 옛날엔 이런것도 없었는데 00;04;10;08 - 00;04;11;19 이렇게 QR코드 찍으면 00;04;11;24 - 00;04;15;04 이렇게 게임도 나오는거 보면 이게 다 신기술이죠 00;04;17;09 - 00;04;18;24 맛보기 군만두 대박 ! 00;04;18;26 - 00;04;20;16 맛보기 군만두 받았어요 00;04;20;16 - 00;04;23;26 그래서 지금 간단하게 와보니까 제가 알게 된 신기술 00;04;24;06 - 00;04;26;03 키오스크랑 QR코드 이렇게 두개가 있는데 00;04;26;03 - 00;04;28;13 제가 이 식당에 온 건 이것 때문에 온 게 아니라 00;04;28;18 - 00;04;31;04 다른 여러분들한테 보여주고 싶은 신기술이 있어요 00;04;31;22 - 00;04;33;08 주문하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00;04;33;21 - 00;04;34;19 렛스 고~! 00;04;35;07 - 00;04;37;02 이제 아까 제가 여기 온 이유 00;04;37;12 - 00;04;39;02 신기술이 이제 오고 있거든요 00;04;45;22 - 00;04;47;15 이야... 이거 ! 00;04;47;15 - 00;04;49;17 주문하신 음식이 나왔습니다 00;04;49;19 - 00;04;51;06 일단 음식 받을게요 00;04;55;03 - 00;04;56;11 맛있게 드세요~ 00;04;57;29 - 00;04;59;25 와 이러고 돌아가기까지해?? 00;05;01;15 - 00;05;03;03 지금 보여드린 이 서빙로봇 00;05;03;10 - 00;05;05;24 이게 우리 문화에 영향을 주는 신기술 00;05;06;04 - 00;05;08;23 딱! 적합한 거라고 생각해서 이 식당에 온 겁니다 00;05;09;00 - 00;05;10;22 그리고 아까 보여드린 QR코드로 00;05;10;22 - 00;05;13;13 이렇게 이벤트 게임 해서 군만두까지 받았어요 00;05;14;17 - 00;05;16;18 신기술이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00;05;16;18 - 00;05;18;24 가까이 있다는 걸 또 이렇게 한번 느낍입니다 00;05;19;01 - 00;05;20;14 그럼 저는 먹으러 갈게요 00;05;20;25 - 00;05;22;03 아 맛있겠다 00;05;24;24 - 00;05;25;11 음~! 00;05;25;25 - 00;05;26;25 그럼 다 먹었고 00;05;27;02 - 00;05;29;09 문화에 영향을 준 신기술 그 두 번째 00;05;29;11 - 00;05;32;07 제가 생각하는 두 번째는 여기도 해당될 것 같아요 00;05;32;16 - 00;05;33;23 거기로 한번 가보겠습니다 00;05;34;09 - 00;05;34;27 이동할게요 00;05;35;11 - 00;05;38;21 그럼 한국인이면 또 밥 먹고 나서 카페 빠질 수 없죠 00;05;38;22 - 00;05;40;20 그래서 지금 카페 왔습니다 00;05;41;04 - 00;05;42;22 어디냐 하면 바로 보여드릴게요 00;05;42;27 - 00;05;43;28 그럼 도착했는데요 00;05;43;28 - 00;05;45;14 바로 이 친구입니다 00;05;45;16 - 00;05;47;25 지금 앞에 보이는 로봇 커피 머신이에요 00;05;47;25 - 00;05;48;29 오 막 인사하고있네 00;05;48;29 - 00;05;49;22 안녕~~ 00;05;51;25 - 00;05;52;14 웃어~! 00;05;52;24 - 00;05;54;25 여기 표정 보여요? 막 웃고 있어요 00;05;56;16 - 00;05;58;04 이 정도로 똑똑한 줄 몰랐네 00;05;58;05 - 00;06;01;24 제가 지금 2번째로 온 우리 문화에 영향을 주는 신기술 00;06;01;24 - 00;06;04;20 지금 보이는 커피를 만들어주는 커피로봇이에요 00;06;06;01 - 00;06;07;29 제가 몇번 사용해 봤는데 00;06;07;29 - 00;06;09;02 이 친구도 되게 00;06;09;02 - 00;06;11;19 우리 생활을 편하게 해주는 신기술이지 않나 해서 00;06;11;19 - 00;06;12;25 지금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00;06;13;03 - 00;06;15;12 항상 마실 때마다 아메리카노만 마셔왔어요 00;06;15;12 - 00;06;17;17 근데 이 친구가 얼마나 잘 만드는지 00;06;18;00 - 00;06;21;07 아이스 꿀자몽 블랙티 저거 한번 마셔볼게요 00;06;21;17 - 00;06;24;08 지금 저 뒤에 보면 제 음료수 만들고 있네요 00;06;32;11 - 00;06;33;25 입구가 완전히 열리면 00;06;33;25 - 00;06;35;08 음료를 꺼내주세요 00;06;35;29 - 00;06;37;26 시럽음료는 저어 드시면 00;06;37;26 - 00;06;39;13 더욱 맛있습니다~! 00;06;42;25 - 00;06;44;13 맛있게 커피를 타줬어요 00;06;44;13 - 00;06;47;13 이런 편리한 신기술도 우리 문화의 영향을 주는 00;06;47;19 - 00;06;48;27 신기술일 수 있겠죠 00;06;49;05 - 00;06;50;18 얼마나 편해졌는지 00;06;50;18 - 00;06;52;27 이렇게 직원분한테 물어보려고 했는데 00;06;52;29 - 00;06;53;27 직원도 없어요 00;06;53;27 - 00;06;56;01 진짜 얘 혼자 이렇게 다 합니다 00;06;56;09 - 00;06;57;08 너무 신기하죠 00;06;57;15 - 00;07;00;19 지금 제가 보여드린 건 로봇 위주로 보여드렸는데 00;07;00;19 - 00;07;03;16 이제 진짜 우리 신기술로 더 재미를 볼 수 있는것 00;07;03;16 - 00;07;04;09 그게 뭔지 00;07;04;17 - 00;07;06;08 그쪽 가서 조금 더 보여드릴게요 00;07;06;10 - 00;07;07;06 이동하겠습니다 00;07;07;06 - 00;07;08;11 레스 고오~ 00;07;09;01 - 00;07;09;27 어우 맛있다 00;07;10;00 - 00;07;13;12 제가 말씀드린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 00;07;13;24 - 00;07;16;22 그 가장 대표적인 곳이 여기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00;07;16;22 - 00;07;17;17 바로 여기 00;07;17;17 - 00;07;18;26 VR 게임장 입니다 00;07;19;06 - 00;07;22;23 저 어릴 때만 해도 PC방, 오락실 이 정도 밖에 없었는데 00;07;22;24 - 00;07;25;05 디지털 신 문화가 이렇게 발전 되면서 00;07;25;22 - 00;07;27;03 VR게임장도 생겼죠 00;07;27;03 - 00;07;28;20 그래서 여기가 대표되는 것 같아서 00;07;28;20 - 00;07;30;26 여기 한번 저도 체험해 보겠습니다 00;07;31;02 - 00;07;31;26 가볼게요 00;07;43;18 - 00;07;45;22 이야... 여러분 어렵네요.. 00;07;45;22 - 00;07;47;14 어렵고 확실히 생생하고 00;07;47;14 - 00;07;49;16 요즘 디지털 신기술이 진화했다 00;07;49;16 - 00;07;52;05 진짜 수준 높아졌다 이런 거 많이 본 것 같습니다 00;07;52;13 - 00;07;54;22 그럼 너무 재미있었고 들어가 보도록 할게요 00;07;54;29 - 00;07;55;24 이동하겠습니다 00;07;56;08 - 00;07;57;04 그럼 이렇게 해서 00;07;57;04 - 00;07;59;25 우리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 00;07;59;25 - 00;08;02;16 에 대해서 같이 이렇게 알아보고 찾아봤는데요 00;08;02;19 - 00;08;04;02 확실한 건 저 혼자 00;08;04;02 - 00;08;06;13 이게 뭐지? 어떤게 좋을까? 하고 생각하는 것보다 00;08;06;13 - 00;08;08;02 다양한 사람들한테 물어보니까 00;08;08;02 - 00;08;11;22 이런게 디지털신문화고 이런게 우리 문화에 영향을 주는구나 00;08;11;22 - 00;08;12;24 조금 더 알게 된 것 같아요 00;08;13;02 - 00;08;16;17 실제로 서빙 로봇을 사용하고 있는 직원분들한테 물어보니까 00;08;16;17 - 00;08;18;04 처음에는 조금 어려웠는데 00;08;18;04 - 00;08;20;28 익숙해지니까 이게 직원 한명 쓰는 것보다 00;08;20;28 - 00;08;24;04 그 이상의 몫을 한다고 되게 편하다고 얘기해 주셨고요 00;08;24;04 - 00;08;26;07 그리고 VR존 VR게임장도 00;08;26;07 - 00;08;28;22 예전보다 확실히 요즘 신기술이 발전하니까 00;08;28;22 - 00;08;30;07 그만큼 VR에 대해서 00;08;30;07 - 00;08;31;21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고 00;08;31;21 - 00;08;34;01 찾아주는 고객들이 많다 라고 합니다 00;08;34;01 - 00;08;35;21 이 모든 과정을 통해서 00;08;35;21 - 00;08;37;22 문화 디지털 신기술 이라는게 00;08;38;00 - 00;08;41;07 우리 삶에 가까이 있으면서 우리 삶을 편안하게 해준 00;08;41;07 - 00;08;42;15 그런 신기술이 바로 00;08;42;15 - 00;08;44;25 문화 디지털 신기술이라는 걸 알게 됐는데요 00;08;44;25 - 00;08;47;01 이제 다음 영상 부터는 조금 더 00;08;47;05 - 00;08;49;26 디지털 신기술이면서 우리 문화에 가까이 있는건 00;08;49;26 - 00;08;50;27 어떤게 있을지 00;08;50;27 - 00;08;53;26 문화피디로써 좀 더 다양한 영상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0;08;53;28 - 00;08;55;06 이번영상 여기까지 였고요 00;08;55;09 - 00;08;56;19 다음영상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00;08;57;00 - 00;08;58;01 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00;08;58;06 - 00;08;58;25 안녕~!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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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6
[문화PD] 챗GPT로 공부 빼고 다하는 법
코딩 잘하고, 공대 쪽 사람들만 잘 쓸 것 같은 챗GPT! 어렵게 느껴지고 마냥 유익할 것만 같던 챗GPT로 공부 빼고 다 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챗GPT #챗GPT꿀팁
김창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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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55
[문화PD] 디지털 신기술 인재가 탄생하는 곳! 대학에서도 쉽게 디지털 신기술 배워보아요.
대학에서 디지털 신기술을 전공에 상관없이 경험하고 공부할 수 있다? 첨단분야혁신융합대학은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XR(확장현실), HCI(사람과 컴퓨터 상호작용), UX(사용자경험), 메타버스(Metaverse), 등 디지털 신기술과 디자인, 게임, 콘텐츠, 문화 예술, 창업, 경영,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체계적으로 융합하는 전문 교육을 통하여, 글로벌 수준의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사업단입니다. 그 사업단에서 만들어 낸 매력적인 공간 X-SPACE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립니다. 각종 신식 장비들과 교육 공간이 한 자리에?! 2023년 4월 3일에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3층에 새로 개관한 융합 X-SPACE를 김민수 문화PD와 함께 탐방해 보아요:) #첨단분야혁신융합대학 #계명대학교 #XSPACE
김민수
조회수: 2,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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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3
2022 한국문화정보원 큐레이팅봇 홍보영상_ 내 남자친구는 로봇해설사? (With 큐아이)
남자친구인 큐아이를 만나러 공주박물관에 간 주희. 그곳에서 새로운 큐아이를 만나게 되는데... 주희를 두고 국회박물관에서 펼쳐지는 큐아이들 간의 대결! 과연... 그 승자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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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3
2022 한국문화정보원 큐아이 결과보고회
2022년 12월 13일 (화) 국회박물관 2층 체험관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해설 로봇 구축사업 큐아이 결과보고회를 진행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이 축사를 해주었으며, 국회사무처 이광재 총장이 환영사를 해주셨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 김은미 책임이 사업 추진경과 보고를 진행했으며 신규 구축된 큐아이에 대한 홍보영상을 상영했습니다 국회박물관 로봇 해설사로 정식으로 임명하기 위한 면접을 진행했으며 큐아이에게 공무원증을 수여하여, 큐아이를 제 1호 로봇 해설사로 정식 임명했습니다 국회박물관 제1전시실로 이동하여 큐아이 현장시연을 진행했습니다 [2부] 에서는 결과보고 및 관계자 종합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나누면서 행사를 마무리 했습니다 앞으로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해설 큐아이 서비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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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2022 한국문화정보원 제2차 문화정보화협의회
2022년 12월 9일 (금)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 이번 협의회는 지능 정보화 주요 정책과 계획을 공유하고, 정보시스템 연계 및 데이터베이스의 공동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문체부 소속공공기관 정보화 담당자들이 참석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백정기 정보화담당관이 축사를 해주셨으며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이 환영인사를 해주셨습니다 올 한 해 문화정보화 발전에 기여한 문체부 소속공공기관 정보화 담당자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진행된 특별강연으로 미래채널 MyF의 황준원 대표가 디지털로 보는 문화체육관광의 미래 라는 주제로 초거대 인공지능을 활용한 문화예술분야 창작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이어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박상현 본부장께서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과 디지털플랫폼 정보를 소개하고 신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아닌,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문체부에서 문화 디지털혁신 기본계획 2027를 소개하고, 22년 문화정보화 수준평가 시행계획 안내를 통해서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디지털혁신 추진전략과 방향을 살펴보고 내년도에 진행되는 소속공공기관의 문화정보화 수준 점검과 평가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이후 문화정보원은 내년 2023년에 추진할 예정인 다양한 문화정보화 지원사업에 대해 발표하면서 행사를 마무리 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디지털전환 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관리자
조회수: 5,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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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0
[문화PD 첨단기술로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공간, 디지털시민안전체험관
[대본] 여러분은 서울시에, 첨단디지털기술들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특별한 공간이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이곳은 바로 서울 반포역 지하1층에 위치하고 있는 디지털시민안전체험관인데요. 이곳에서는 누구나 무료로 실감나는VR체험과 더불어 지하철을 직접 운행하는 게임을 통해 직접 안전을 배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울 지하철의 발자취와 원리,그리고 모형까지 볼 수 있어다양한 즐길 거리가 준비되어 있는 테마 공간이기도 한데요. VR체험관, CPR체험관,전동차운전체험관,안전홍보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곳은 최첨단 디지털 기술들을 활용했다는 것이 특히 눈길을 끕니다. 인터뷰: 황보준호 [지하철을 사용하는 시민들이 실제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 체험관이 개관되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전체험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VR 체험 같은 경우에는 가상공간이지만 실제처럼 꾸며놓은 공간이기 때문에 실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좀 더 당황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체험관에서 할 수 있는 VR 체험이나 전동기 운전 체험이 주변에서 흔하게 할 수 없는 체험이기 때문에 어린이 친구들이 오시면 정말 만족스럽고 재밌게 진행을 하고 가고요. 그리고 부모님들 같은 경우에도 그런 전동차 운전 체험뿐만이 아니고 심폐소생술이랑 자동 제세동기 교육이랑 그리고 마스크 착용법, 이런 유익한 내용을 전달 드리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 친구들이랑 부모님 전부 다 만족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안전교육에도 첨단기술들이 활용되고 있는 만큼, 우리도 많은 참여를 비롯한 교육들을 통해 디지털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반포역 지하1층에 들려 지하철의 역사와 안전교육을 배워보면 어떨까요?
김태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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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6
[문화PD] 게임으로 학습할 수 있다고? - 게임 리터러시
[대본] 디지털 속에서 자라난 아이들에게 게임은 더 이상 통제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게임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수용하여 궁극적으로 게임을 통한 창의적으로 활용하게 만들어 주는 게임 리터러시에 대해서 알아보고 올바른 게임 사용법에 대해서 이해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게임 리터러시 미디어를 읽고 쓰는 능력의 뜻인 미디어 리터러시에서 파생된 게임 리터러시는 게임을 문화적으로 이해하고 게임이 일상생활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성찰하며, 게임을 통해 세계와 인간을 이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미학적으로 감상하는 능력의 교육과 더불어 게임을 통한 교육도 함께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에 교육적 가치를 가미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게임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에서 만들어진 청렴 어드벤쳐라는 게임입니다. 청렴 어드벤쳐은 초등학생들에게 청렴을 학습시기키 위하여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크게 두 가지의 스토리라인을 주제로 플레이 할 수 있었는데 저학년(1~3학년)에게는 아기사자의 심부름을 고학년(4~6학년)에게는 청렴의 용사라는 주제에 적합한 난이도와 교육 요소가 담겨있습니다. 아기사자의 심부름은 아기사자가 훌륭한 지도자가 되기 위하여 공정, 정직, 배려, 절제, 책임, 약속의 여섯가지 발자국을 모으는 스토리입니다. 아기사자가 여러 동물들을 만나며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저학년에 맞추어 올바른 선택지를 찾으면 클리어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청렴의 용사는 조금 더 복잡하고 고찰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클린국왕이 용사를 소환하여 부패의 마왕을 잡아달라는 이야기로 여러 마을을 돌아다녀 청렴의 마법도구를 획득하여 부패의 마왕을 잡으러 다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게임 도중에 미니게임을 통하여 재미요소를 가미하였고 교훈과 목적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었다는 것이 청렴 어드벤쳐의 큰 장점입니다. 게임을 통하여 재미있게 청렴을 교육할 수 있었고 이는 게임을 통한 교육, 게임 리터러시의 적절한 사례입니다. 더욱 많은 이들이 게임의 순기능을 이용하고 건강한 게임을 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길 바랍니다.
김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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