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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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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3
[문화PD] 문화PD, 활동 마무리 기념 Q&A!!!
21기 문화 PD!! 11월 말 6회차 영상 제작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각각의 PD님을 인터뷰하고 제작한 릴레이 인터뷰! 전라 2팀의 종진님을 인터뷰해 보았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저는 문화피디 22개의 김민종제입니다. 저는 뮤직비디오나 광고 등 영상을 만드는 현장에서 촬영이나 미술등의 스태프로 일을 하고 있고요. 요즘에는 영화를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하고 싶었던 활동이었어요. 문화피디는 대학생 때 알게 되었는데요.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또 전문가들이 봐주시고 피드백하고 자기만의 개성 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는 대외활동으로 알고 있어가지고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고 최근에 공고를 보고 지원을 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대학생 때는 떨어지긴 했는데 조금 정비를 다시 하고 지원을 하니까 감사하게도 빚게 된 것 같습니다. 제작과정 중에서 기억에 남는 스토리는 되게 완치만요. 아무래도 각 회차마다 친구나 가족이 도와준 것들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제 영상의 상당수가 제가 직접 등장을 하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직접 저를 찍어줄 사람들이 필요했고 대체로 이 저 의 지인들이 나서서 저를 찍어졌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 1회차 한 고등학교 후배와 대학교 후배가 찍어 줬고요. 4회차 같은 경우는 저희 어머니께서 직접 절 찍어주셨습니다. 그래서 그런데 조금 프로페셔널한 부분들은 좀 부족할 수 있겠지만 그만큼 손때 묻은 영상, 그리고 또 정감 가는 영상들을 뽑아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들과 작업을 하면서 사전에 가서 문화 신기술들을 직접 같이 체험을 해보기도 하고, 또 촬영을 앞두고 촬영이 끝나고 식사도 하고 다양한 이야기를 하면서 좋은 추억들을 쌓았던 것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소개하고 싶은 신기술은 3차로 찍은 문화재청 에 맞는 쓰리디 문화유산 입니다. 쓰리디 문화유산은 문화재청에서 디지털 스캐닝이라는 신기술을 통해서 쓰리디 모델링과 그리고 영상 등을 뽑아내는 건데요. 제가 직접 가서 체크를 해봤지만 상당수가 되게 비슷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대개 유용할 것 같고요. 게임 을 만들거나 그렸고 또 영상을 만들거나 모션그래픽을 하거나 이런 분들 그리고 또 문화재에 대해서 서에 관심이 많고 연구를 해보고 싶은 분들한테는 되게 흡사한 부분들이 많아서 되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다 국민들한테 다 열려있는 서비스 되고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파일들이어서 많은 분들이 알고 활용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한가지 더 있다면 제가 지금 5의 차로 편집 중에 있는 드론축구영상입니다. 드론축구가 한국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는데, 사람들이 드론축구를 드러낸 봤어도 어떤 방식으로 경기가 운영이 되고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그리고 한국에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시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들을 좀 알면 좋을 것 같아서 이 신기술도 대해 소개하고 싶은 기술 중의 하나입니다. 문화비리는 뭔가 되게 창의적인 분들한테 추천드릴 것 같아요. 왜냐면 보통은 관공서나 공공기관에서 이제 영상을 만들거나 기자활동 같은 것을 하다보면 되게 제약사 한 것 제안상이 되게 많은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데 문화정보화에서는 문화비리 같은 경우는 오히려 되게 창의적인 것을 독려해 주시고 권장할 수 있는 부분들이 되게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제 더 좋은 전문가분들한테도 도움을 받아서 좋은 영상들을 만들 수가 있고 색깔 있는 자기만의 영상을 곧 지원금을 통해서 만들 수 있는 기회여서 창의적인 분들한테도 추천을 해 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또 추가로 했다면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으신 분들도 되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뭐가 있을까요? 뭐 제가 쓰는 장비가 그렇게 많진 않은데 그 중에서 가장 소개하고 싶은 장비는 지금 제가 몸에 차고 있는 와이어리스 장비입니다. 이거는 로데사에서 만든 와이어리스 권하는 제품인데요. 목소리가 되게 잘 잡히고 가볍고 활용도가 되게 높 높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제 문화피디영상을 만들다보면 인터뷰 영상도 많고 움직이면서 찍는 영상들이 되게 많기 때문에 이렇게 와이어리스의 제품이 되게 필수적인데 제가 쓰고 있는 이 제품을 가장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인터뷰를 하니까 되게 낯선해요. 되게 떨리고. 그래서 제 답변에 되게 동의 많이 될지 모르겠어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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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4
[문화PD] 게더타운을 활용한 문화피디팀 활동
대현자의 미션으로 대마왕을 물리치기 위해 문화PD 서울2팀 멤버들을 찾는 여행을 담았다. 한 팀이 되기 위해 각 자 미션을 수행하며 대마왕을 물리치기 위한 최종 팀원이 된다. [대본] 선희 : 어명이 떨어졌어 마음을 물리치려면 혼자서는 어렵겠는걸 최고의 문화 PD도 뽑고 마왕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팀을 꾸려야 돼! 친구들을 찾아서 함께 물리쳐야겠어!! 선희: 먼저 전사 태훈이를 만나러 가볼까 이동중 선희: 태훈아 안녕 대현자의 어명이 떨어졌어 같이 마을을 물리치고 최고의 문화 PD를 뽑아보자 태훈: OK! 좋았어! 마왕은 평화로운 우리 세상을 위협하잖아! 그런 녀석을 가만 놔둘 때 없지! 선희: 좋아 태훈아 같은 팀이 되려면 이 미션을 통과해야 돼 첫번째 미션은 문화 PD를 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회차는 어떤 편이야? 태훈: 어 난 아무래도 3회차 영상이었던 거 같아 비대면으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서 너무 좋았고, 무엇보다도 내가 정말 애정하는 국립중앙박물관의 이야기할 수가 있어서 너무 행복했어 선희: 와~~ 진짜 행복했겠다. 그러면 반대로 가장 힘들었던 점은? 태훈: 나는 다른 것보다도 갑자기 독감과 코로나가 걸렸던게 정말 힘들었던 순간이었던 것 같아 우리는 카메라를 들고 촬영을 다녀야 되잖아. 그런데 몸에서 열이 나고 코도 막히고 기침까지 하고 이렇게 3박자가 어우러지니깐 정신을 못 차리겠더라고. 정말 문화피디는 체력관리가 중요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 거 같아. 선희 : 맞아 나도이 부분은 정말 공감에 체력 관리를 못해서 촬영 끝날 때마다 매번 녹초가 됐었거든 그러면 이제 마지막 미션이야 다음에도 이번 팀이 같은 팀이 돼서 문화 PD 작업을 한다면 어떤 걸 하고 싶어? 태훈: 나는 전국에 있는 유적지나 역사공간 있잖아. 그런데로 우리가 다 같이 여행가서 함께 기획하고 촬영하는 시간을 가지면 너무 좋겠어. 너무 멋지지 않을까? 우리가 다 같이 만드는 역사 여행! 선희: 말만 들어도 너무 재밌겠는걸 다음에 같은 팀이 된다면 꼭 역사여행콘텐츠를 만들러 가보자! 대단해! 내 동료가 되라! 우리 힘을 합쳐 마왕을 물리치자 태훈: 근데 우리만으로는 좀 부족한 거 같아. 마법사인 태준이도 부르자. 여기로 가면 태준이가 있을 것 같아~~! 같이 이동하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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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5
[문화PD] 문화PD가 문화PD를 만나다! [원성호PD 편]
안녕하세요 문화 충청팀 원성호 PD입니다. 충청팀의 또 다른 PD님이신 문지혜 PD님과 함께 메타버스 어플리케이션 이프랜드 에서 만나 문화PD를 마무리 하는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 동안의 여정, 못 다한 말 등을 함께 보시죠! [대본] 안녕하세요, 충청팀의 문지혜 PD입니다. 저는 이프랜드 맵에서 충청팀의 다른 피디님이신 원성호 PD님을 만나봤습니다. 인사해보실까요?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화 PD, 충청팀의 원성호 PD이고요 마지막을 알리면서 시청자 여러분 앞에 이렇게 서게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쌓는다는 마음가짐과, 새로운 도전을 해야겠다는 생각이었어요. 저는 주로 영화 촬영과 광고 촬영을 하고 있는데. 주변 동기들이나 지인들 보면 또 유튜버로서 성공하신 분들도 계시고. (그래서) 어 나도... 내가 이거 할 줄 아는데 왜 이런 대외활동을 안 하고 있었을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문화PD로써) 제가 생각했던 이상향에 비슷하게 편집했던 건 4회차였어요. 이렇게 카메라 앞에 서서 뭐 할 거고 제가 직접 액션을 취하면서 이것도 체험해보고, 이런저런 대화도 해보고 하는. 일단, 소속감이 생깁니다. 저희가 공식 소속이 한국문화정보원 소속 영상기자단이잖아요. 섭외가 어려웠던 곳에서 섭외가 됐어요. 저한테는 이게 제일 큰 장점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문화 PD를 하면서 첫 인사 전화부터 거절당하진 않는다는. 그 장점이 있습니다. 확실히 첫 세팅 시간이 많이 힘들었어요. 혼자 하니까 기획도 내가 해야하지 컨펌도 내가 받아야 하지. 전화도 내가 돌려야지 전 날 장비도 내가 챙겨야 하지. 가가지고,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고 하니까 그 소요되는 시간들이 많이 힘들었고요. 문화 PD를 꿈꾸시는 예비 PD 여러분! 아 내가 과연 이걸 잘할 수 있을까... 혹은 아... 문화 PD가 좋은 활동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어. 라고 고민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여러분께선 앞으로 6개월간 여섯 편의 영상을 만들며 성장하고 발전하는 자신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예비 PD 여러분. 고민하지 말고, 일단 지원하십시오. 감사합니다. 저는 문화 PD의 원성호 PD였고요. 한국문화정보원과 저희 문화 PD, 그리고 앞으로 지원하실 수많은 문화 PD 여러분도 사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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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6
[문화PD] 문화PD가 나에게 도움이 된 과정들
문화PD 21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시청자 분들에게 문화포털은 어떤 채널이었나요? 저는 제작 과정을 통해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과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알아갔는데요. 다른 문화PD님은 어떠실까 궁금했습니다. 문화PD 김태윤님의 인터뷰를 통해 의의를 알아보겠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경기 문화PD 김민기입니다. 오늘은 특별한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같이 경기 문화PD로 활동하고 계신 분인데요. 다른 PD님은 어떻게 영상을 제작할까?에서 시작된 PD초대석, 김태윤PD님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로 함께한 김태윤이라고 합니다. 2023년 하반기에 활동하면서 드디어 마지막 인터뷰 영상까지 제작하게 됐네요.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거두절미하고 질문 들어가겠습니다! 인상적이었던 장면의 제작과정이 있나요? 저는 가장 애정을 쏟았던 게 2회차 에피소드였는데요 터치 수원이라는 관광 어플을 소개하려고 직접 수원 화성행궁까지 다녀왔거든요. 사실 행궁을 예전부터 좀 가야지 가야지 생각만 하고 있다가 한 번도 못 갔는데 촬영 컨셉을 모바일 어플로 핫플을 즐겨보자로 준비해서 촬영을 핑계로 짧게나마 핫플 투어처럼 했고요. 그래서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1회차 하고 나서 다른 PD님들의 영상을 보니까 다들 실력이 너무 뛰어나신 거예요. 그에 비해서 저는 영상을 제대로 시작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많이 서툴렀어요. 그때 조금 자극을 받아서 아, 2회차는 제대로 해봐야겠다하는 마음으로 임했습니다. 그래서 2회차는 영상 제작 과정 거치면서 진짜 많이 배웠어요. 수원시청 전화해서 허가도 받고 직접 몸으로 부딪히며 만든 영상이라서 시간도 제일 오래 걸렸고요. 여러모로 고생스러웠죠. 그래도 2회차 들어가기 직전에 문화PD 쪽에서 이 영상 기획에 대한 교육 세션을 준비해주셨어요. 그 교육에 참석하고 나서, 기획 단계에서부터 새로운 것을 시도해볼 용기를 얻었던 것 같습니다. 2회차 영상은 핫플의 역사로 가닥을 잡아서 디지털 신기술과 행궁에 얽힌 한국사를 엮은 내용이었습니다. 제가 역사를 좋아하기도 하고 단순히 기술에 대한 설명만 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을까 생각했거든요. 다행히도 기대했던 만큼 영상이 잘 나왔고 정말 많이 배웠고 나중에는 매니저님도 격려해주셔서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태윤님의 열정이 돋보이는 이야기였는데요, 혹시 가장 소개하고 싶은 디지털 신기술이 무엇인가요? 저는 3회차 때 다루었던 경기도박물관의 온라인 전시를 소개하고 싶어요. 경기도박물관의 상설전시를 인터넷에서 거의 똑같이 즐길 수 있는 기술입니다. 박물관 같은 곳을 가면 참 좋지만 또 시간도 없고 막상 가려니 멀고 그런 경우가 많잖아요? 온라인 전시는 어디에서든 접속만 하면 박물관 입장에서부터 안에 유물 관람까지 마치 현장에 방문한 것처럼 그대로 재현되어 있어서 아주 실감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시 역시 주요 유물에는 설명도 다 적혀있으니 자료가 필요하거나 할 때에도 직접 유물들을 보면서 믿을 만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3D 모델링이 따로 되어 있는 것도 있어서 원래는 유리관 너머로 멀리 보이던 유물을 360도, 위아래로까지 돌리면서 자세히 감상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기술인데 아직 덜 알려진 것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경기도박물관의 온라인 전시를 비롯한 이런 문화 디지털 신기술이 더 많은 국민들께 알려져서 박물관 환경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3회차 영상은 게임 스토리 형식으로 컨셉을 잡았습니다. 영상 속에서 온라인 전시를 따라가며 유물 관련 미션을 단계별로 해결해볼 수 있게 되어 있으니 온라인 전시의 조작법이 궁금하다, 인터페이스가 궁금하다, 경기도의 역사가 궁금하다 하시는 분들까지도 해당 영상을 한번 보시거나 경기도 박물관 온라인 전시 사이트에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게임 느낌이 나는 영상이라니...! 개인적으로도 정말 몰입하며 시청했습니다. 다양한 형식으로 영상을 제작하며 느끼신 점이 있으신가요? 글쎄요 뭐든지 배우면 할 수 있다! 는 걸 느낀 것 같아요. 저는 여전히 영상 제작 실력이 많이 미흡하다고 생각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PD를 시작하기 전 지금으로부터 반 년 전만 떠올려봐도 그때와 비교하면 실력이 정말 크게 늘었거든요. 단순히 스킬이 향상됐다는 것보다도 능동적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배우고, 끊임없이 개발하는 여정 자체가 제게는 정말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물론 쉽지만은 않았던 것 같아요. 중간에 난 진짜 부족하구나하면서 좌절감도 종종 느끼고 매달 영상을 하나씩 만드는 게 버거울 때도 분명히 있었지만 결국 지금 인터뷰를 하고 있다는 건 뒤집어 말해서 여기까지 탈 없이 잘 온 거잖아요? 그래서 그 모든 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돌아오게 된 것 같아요. 문화PD 활동뿐 아니라 살아가는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이야기네요. 무엇이든 배우면 할 수 있다는 진취적인 태윤님의 모습을 본받고 싶네요. 마지막으로 나에게 문화PD는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 여쭙고 마치겠습니다. 방금 말한 것보다는 조금 더 실무적인 측면의 이야기를 해보자면 상당히 빡빡한 영상 제작 일정을 매달 쫓아가다보니까 역량은 물론 강화되었던 것 같아요. 엄밀히 말하면 강화되지 않을 수가 없는 여건이었죠. 요즘은 마케팅이든 무엇이든, 어느 분야에서나 영상을 정말 많이 쓰잖아요? 영상을 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하는 능력이 당분간은 하나의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룰 수 있는 툴이 많아질수록 또는 툴을 능숙하게 사용하게 될수록 온라인상에서 무엇인가를 표현할 수 있는 방식이 다양해지는 것 같아요. 나아가서는 온라인상에서 활동할 수 있는 범위까지 넓어지겠고요. 제 실력이 향상되는 데에는 주변의 도움이 컸던 것 같습니다. 실력이 출중하신 동료 PD님들과 매니저님들 멘토님들로부터 많은 피드백과 조언, 그리고 응원을 받았거든요. 저는 비록 영상 전공자나 종사자는 아니지만 문화PD를 통해 이렇게 좋은 분들과 교류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었던 점은 정말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아요. 멋모르고 지원하기는 했지만 나중에 21기 경쟁률이 엄청 치열했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니까 왠지 더 잘해야겠다는 욕심이 생겼는데요. 돌이켜보면 문화PD 활동은 그만큼 다수가 충분히 매력을 느낄 만한 활동이 맞았던 것 같습니다. 협조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며, 태윤씨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네 이상 김태윤이었습니다. 그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관리자
조회수: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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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문화PD] 신성진PD님의 문화PD 최고의 순간은?
서울2팀 문화PD 21기 신성진PD님이 문화PD 활동을 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와 활동하며 느낀 점을 통해 문화PD 활동을 돌아본다. [대본] 오늘의 주인공인 21기 신성진 문화 PD님을 모셨습니다 성진 PD님, 안녕하세요! 오늘 인터뷰하게 되어 기쁩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아이고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활동 중인 예비 틱톡커 신성진 입니다 네 PD님, 반갑습니다. 첫 번째로 문화 PD로 활동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항상 새로운 게 보이면, 관심을 보였던 거 같고 무언가 변화한다거나 혹은 블록버스터한 무언가에 대한 열망이 혹은 블록버스터한 무언가에 대한 열망이 항상 있었던 거 같습니다. 아, 그러셨군요 PD님! 그렇다면 콘텐츠 만들면서 가장 좋았던 때는 언제였나요? 5회차에서 VR 소개 콘텐츠를 만들었는데, 그때 허공에 오 매니저님과 함께 휘적휘적대면서, VR 콘텐츠 를 만들 때가 가장 좋았던 거 같습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혹시 좀 더 소개하고 싶은 기술이 있으신지도 궁금합니다. 사실 언리얼5 프로그램이나 3D 문화재 복원을 직접 해서 손상되거나 사라진 문화재를 직접 AR을 입히 는 작업들을 해보고 싶었는데요. 아무래도 집에 컴퓨터 사양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부족해가지고 그런 걸 하지 못한 게 좀 아쉬웠습니다. 그렇다면 활동하시면서 가장 마음에 든 회차는 어느 때신가요? 서로 이제 경쟁을 할 수 있었던 게 좀 재 밌었던 거 같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문화 PD로서 하고 싶은 한 말씀 부탁드려요! 많은 분들이 만든 레퍼런스와 여러 아이디어를 볼 수 있는 공간이라 영상에 대해 좀 더 스킬 업이라든가 미션을 받고 싶으신 분이라면 누구든 오셔서 즐길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꼭 이 좋은 경험 여러분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성진 PD님 말씀에 매우 공감합니다. 자, 다음 문화 PD는 바로 여러분입니다! 내년 문화 PD님들 모두 화이팅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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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35
2020 한국문화정보원 이야기
2020 한국문화정보원 이야기 한국문화정보원의 2020년을 돌아보며, 올 한 해 한국문화정보원의 주요 사업을 엮은 성과영상입니다. 2020 한국문화정보원 이야기 한국문화정보원 창립기념일 1월 January 1월 문화빅데이터부 빅데이터 플랫폼 개소식 1월 경영관리부 사업설명회 2월 February 2월 공공저작물부 공공누리 다음 카카오 갤러리 오픈 4월 April 4월 경영관리부 내 나무 갖기 캠페인 4월 정책기획부 태권도원 체험관 콘텐츠 개발 및 체험관 구축 사업 온라인 제안 요청 설명회 5월 May 5월 경영관리부 가족의 달 5월 공공저작물부 공공누리 교육단 위촉식 및 교육 6월 June 6월 공공저작물부 시흥시 공공저작물 신탁 계약 체결식 6월 문화정보진흥부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사업화 지원 6월 문화정보진흥부 18기 문화PD 온라인 발대식 6월 문화정보서비스부 큐레이팅봇 구축 사업 착수 보고 6월 공공저작물부 공공저작물 담당자 포럼 6월 문화정보서빕스부 전시 안내 로봇 큐아이 확대 운영 예정 7월 July 7월 정책기획부 2019년도 문화정보화 수준평가 우수기관 시상식 7월 문화정보진흥부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워크숍 8월 August 8월 문화정보진흥부 해외문화PD 8기 해단식 8월 문화정보진흥부 문화N티켓 박물관미술관 쿠폰 8월 정책기획부 2020년 제1회 문화정보화협의회 9월 September 9월 문화정보진흥부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해커톤 프로그램 경진대회, 사업화지원 비대면 심사 9월 문화정보서비스부 추석 집콕 문화생활 9월 문화정보진흥부 신문 구독료 소득공제 설명회 9월 문화정보진흥부 문화N티켓, 중소규모 문화예술인 릴레이 인터뷰 10월 October 10월 공공저작물부 한컴오피스 안심글꼴 적용 10월 문화빅데이터부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 워크샵 10월 부서별 사회공헌활동 11월 November 11월 경영관리부 제8대 홍희경 원장님 취임식 11월 문화빅데이터부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11월 문화빅데이터부 광명도시공사, (주)한국체육산업개발 문화데이터 구축 및 활용 활성화 업무협약식 11월 공공저작물부 안심글꼴 이용활성화 업무협약식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시상식 및 포럼 11월 정책기획부 문화가 있는 달 박물관 관람 12월 December 12월 문화정보진흥부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 12월 20년도 반부패 주간 청렴 토크 콘서트 #WE대한약속 챌린지 올 한 해는 어땠나요? 2020을 마무리하며 Q. 올 한 해는 어땠나요? 정책기획부 최가은 주임 가고 싶은 곳도 못 가고 만나고 싶은 사람들도 못 만나서 많이 아쉬운 한 해였습니다. 경영관리부 박형민 주임 정말 다사다난하고 정신이 없었던 한 해였던 것 같은데요. 내년 2021년에는 저 뿐만 아니라 여러분들 모두 행복하고 좋은 한 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정보서비스부 김자희 주임 지금 연말에 코로나가 더 유행되고 있는데 연말연시 집콕 문화생활 특별전 많이 이용해주세요. 정보자원지원부 박은진 주임 저에게 올 한 해는 신세계였습니다.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환경에서, 또 새로운 일을 배울 수 있어서 정말 뜻깊은 한 해가 된 것 같습니다. 문화빅데이터부 김미진 주임 올 한 해 한국문화정보원에서 함께 일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모두들 내년에도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문화정보진흥부 김종현 주임 취직 걱정이 많았는데 한국문화정보원에서 직장생활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한 명의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어서 너무 뜻깊은 한 해였습니다. 사이버안전부 김상유 주임 올 한 해는 코로나로 인해 평범했던 우리 일상에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우리 원을 포함한 모두가 힘을 모아 하루 빨리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길 바라며, 2020년도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문정원 화이팅! 공공저작물부 김효은 변호사 코로나 때문에 힘든 한 해였지만 여기 한국문화정보원에 입사해서 함께 일할 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2021년에도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발전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한국문화정보원의 2020년, 그리고 2021년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 2020년 어려운 일 많았지만 모두가 함께라서 이겨내었습니다. 2021년도 우리 한국문화정보원, 소처럼 힘차게 뚜벅뚜벅 나아가겠습니다. 아쉬움도 행복도 많았던 2020년 2021년에는 더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KCISA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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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7
'20년도 반부패 주간 행사, 한국문화정보원도 함께했습니다
#반부패주간 #청렴세상 #국민권익위원회 #한국문화정보원 지난 10일, 20년도 반부패 주간을 맞아, 한국문화정보원이 반부패주간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된 청렴 토크 콘서트를 한국문화정보원 직원들은 각자 자리에서, 홍희경 원장님을 비롯한 부서장들은 사회적거리두기를 실천하며 별도 교육장에서 교육을 시청했습니다. 90년대생이생각하는공정이란?을주제로진행된반부패주간 청렴 토크 콘서트는 약1300명이동시시청하는등많은관심속에진행되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도부패방지와청렴한공직사회실현에 동참하고자본행사에참여하였습니다. 또한한국문화정보원은 반부패주간을 맞아 청렴콘서트 시청 뿐만 아니라, 노사가 함께한 #We대한약속 챌린지에도 참여한 바 있습니다 부패없는청렴사회 한국문화정보원이앞장서겠습니다! #자막 20년도 반부패 주간 행사, 한국문화정보원도 함께했습니다 지난 10일, 20년도 반부패 주간을 맞아, 한국문화정보원이 반부패주간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먼저 반부패주간 행사 중 청렴 토크 콘서트를 전직원이 시청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된 청렴 토크 콘서트를 한국문화정보원 직원들은 각자 자리에서, 홍희경 원장님을 비롯한 부서장들은 사회적거리두기를 실천하며 별도 교육장에서 교육을 시청했습니다 90년대생이생각하는공정이란?을주제로진행된반부패주간 청렴 토크 콘서트는 약1300명이동시시청하는등많은관심속에진행되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도부패방지와청렴한공직사회실현에 동참하고자본행사에참여하였습니다 또한한국문화정보원은 반부패주간을 맞아 청렴콘서트 시청 뿐만 아니라, 노사가 함께한 #We대한약속 챌린지에도 참여한 바 있습니다 공정사회의기본,청렴입니다! 문화정보서비스부 김범환 부장 실천하는청렴가꿔가는한국문화정보원 노훈철 검사역 실장 청렴한한국문화정보원 문화정보진흥부 김소연 부장 공공저작물부 고미라 부장 부패없는세상 정보자원지원부 정인훈 부장 청렴한세상 경영관리부 양경모 부장 한국문화정보원이함께하겠습니다 정책기획부 한창은 부장 부패없는세상청렴한조직 한국문화정보원이이루겠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장 홍희경 부패없는청렴사회 한국문화정보원이앞장서겠습니다! 더자세한이야기는문화포털에서확인하세요 www.cultur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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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3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
지난 12월 1일,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발열체크, QR확인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였으며, 온라인 생중계를 통한 전면 비대면 방식으로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님은 별도의 공간에서 영상을 통해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인사말에 이어 문화데이터 개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주신 6개 우수기관과제8회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작 14개 팀의 시상이 진행되었습니다. 현장에 시상자가 참석하지 못하는 대신,수상기업들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수상작을 소개하고, 상패와 상장 수여식 역시 비대면 방식으로 생중계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대상을 수상한 문화상상연구소의 우수사례 발표와 신경식 이화여대 교수님, 마이크로소프트 신용녀 상무님의 특별강연을 끝으로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문화데이터 활용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자막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 20.12.01 지난 12월 1일,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발열체크, QR확인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였으며, 온라인 생중계를 통한 전면 비대면 방식으로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님은 별도의 공간에서 영상을 통해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문화데이터 개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주신 6개 우수기관과 제8회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작 14개 팀의 시상이 이어졌습니다 문화데이터 경진대회는 문화포털 및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문화데이터의 민간활용확산 및 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진행되었으며 제품개발창업분야와 아이디어 분야의 공모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장에 시상자가 참석하지 못하는 대신, 수상기업들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수상작을 소개하고 상패와 상장 수여식 역시 비대면 방식으로 생중계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한 문화상상연구소의 우수 사례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문화상상연구소는 초중등생을 위한 역사여행 플랫폼 놀토VR을 제작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경식 이화여대 교수님과 마이크로소프트 신용녀 상무님의 특별강연을 끝으로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문화데이터 활용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문화포털에서 확인하세요 www.cultur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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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4
드론과 함께하는 현대사회
기획서 영상 대본 4차 산업시대에서 주목되고있는 드론 드론이란 무엇이며, 드론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또한, 드론봉사대원의 인터뷰와 함께 드론이 현재 현대 사회에서 어떤 전망을 갖고있는지 알아보자 ------대본------- 드론 드론(Drone)은 본래 꿀벌, 개미 등 벌목과 곤충의 수컷을 칭하는 영어 단어입니다. 이를 비유하여 현재는 무인기를 지칭하는 단어로도 사용됩니다. 현 우리나라에선 드론을 초경량비행장치 중 무인비행장치로 분류하고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현대 사회와 함께하는 드론 오늘은 드론이 만든 문화와 현대 사회에 드론이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최근에는 드론을 주변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드론은 본래 우리나라에는 군사 목적으로 들어섰으나 지금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되었기 때문이죠 농업, 산업, 물류, 방송,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드론은 2017년까지 항공법에 의해 분류되어 규제받았으나 현재는 항공안전법, 항공사업법, 공항시설법에 의해 통제받고 있습니다. 드론은 사용자의 용도에 따라 나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고 이로 인한 위험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렇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드론을 비행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먼저, 비행하기 전, 비행 신고와 드론기체 신고를 하셔야합니다 드론의 신고접수는 2020년 12월 10일부터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업무가 이관되어 무인 초경량 비행 장치는 드론 원스탑 민원 홈페이지에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신고만 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비행이 가능한 지역인지를 체크하여야 하며 KP 즉, 지구자기장 수치가 높거나, 날씨가 안 좋거나, 야간일 경우엔 드론 비행이 불가합니다 12kg을 초과하는 드론을 사용 시에는 반드시 드론조종자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하고 드론 장치 신고대상입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는 최대 이륙중량 2kg을 초과하는 기체로 장치신고대상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신고하지 않고 비행 시 항공안전법 161조에 의해 6개월 이하의 징역 또른 500만원 이하의 벌금 신고번호를 표시하지 않고 비행 시 항공안전법 166조에 의해 최대 1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드론이 까다로워 보이지만, 대다수의 드론은 취미, 오락, 촬영용으로 12kg 이하이고 자격증 취득 대상이 아닙니다. 그럼 드론자격증을 취득한 봉사단원을 만나 드론봉사단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부산드론 모임에서 봉사활동 및 취미생활을 하고있는 단원,강사 입니다. Q. 드론자격증을 취득한 후 어떤 일을 하고계신가요? A. 예전에 TV에 김건모씨가 낚시할 때 드론을 사용하여서 낚시용으로 사용을 많이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신대요 드론은 기본적으로 촬영을 하기위해서 사용합니다. 드론 촬영을 통하여 환경오염 감시, 불법건축물 단속, 사람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 안전점검, 재개발지역 및 산불 위험지역에서 범죄 및 화재 감시활동 방제드론을 이용한 농촌 방제작업 및 수중드론을 통한 수중촬영 등을 하고있습니다. Q. 드론자격증 취득 후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드론자격증 하나만으로 직업을 삼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다른 일에 부수적으로 사용되는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일반인들의 경우 관련된 봉사활동이나 취미생활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론을 이용한 봉사활동은 안전과 관련된 행위가 주를 이뤘습니다. 경찰업무에서도 또한 드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드론 봉사와 마찬가지로 실종자 수색 교통, 경비 등의 다양한 업무에서 활용이 되고있습니다. 4차 산업에 이르러 외국에서는 무인 택배 배달로봇을 시범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무인배달로봇에 많은 시도가 있습니다 그러나, 길이 험하고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울수록 배달로봇보다는 드론의 입지가 올라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시대의 드론은 앞으로 현대사회에 포괄적으로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누구나 드론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시대가 올 수도 있죠 4차 산업 시대 여러분은 어떻게 예상하고 계시는가요? 사용된 BGM 1. Endless Way - SilentCrafter [Free Copyright-safe Music] https://youtu.be/jeEqz8pIf8g 2.You I - Soyb Amine Maxwell [Free Copyright-safe Music] https://youtu.be/NS71HLgd9q4 3.[PIANO] 오디오 라이브러리 - 저작권 없는 음악 저작권 무료 음악 무료 음악 무료 음원 무료 BGM 무료 브금 https://youtu.be/DXj4pLFQnoA
박지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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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0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웨스트브릿지
2020 문화데이터 사업화지원 대상 기업인 웨스트브릿지를 소개합니다. 공연장 감성을 고스란히 손 안에, 단추! 웨스트브릿지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회사로서 공연기획 및 제작, 방송제작, 음악유동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웨스트브릿지가 제작한 글로벌 온라인 공연관람 플랫폼 단추는 온라인 공연 티켓을 판매하여 오프라인 공연에 참가하지 못하는 관객에게도 관람 기회를 제공하고, 공연 개최 리스크가 발생해도 온라인을 통해 정상 개최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공공 문화데이터 중 저작권이 자유로운 공연 관련 영상데이터를 자사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웨스트브릿지 편 Q 웨스트브릿지는 어떤 기업인가요? 저희 회사는 공연이나 방송을 주로 만들고 있는데요 CD, LP 그리고 디지털음악 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유통하고 영상을 만드는 등 문화예술과 커머스가 결합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Q 웨스트브릿지의 서비스 내용은 무엇인가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서 저희가 주력을 하고 있는 오프라인 공연 사업 파트가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었는데요 어떻게 하면 이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온라인 공연관람 플랫폼을 기획하고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단추라는 플랫폼인데요, 우리나라의 공연을 해외에서 또는 해외 공연을 국내에서 자국어로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공연과 관련된 상품까지 구매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이 플랫폼이 이번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지원에 선정되었습니다. Q 웨스트브릿지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공공기관에서 제작한 공연 관련 영상 저작물인데요 공연 실황이 될 수도 있고 음악별 클립영상이 될 수도 있겠죠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단추 플랫폼을 준비하면서 해외에 소개할 다양한 공연관련 영상콘텐츠가 필요했는데요 우연히 문화포털과 같은 공공데이터 플랫폼을 보게 되었는데 저도 모르는 사이에 빠져들어서 보고 있게 되는 좋은 콘텐츠들이 참 많더라고요. 그런데 플랫폼도 콘텐츠도 생각보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듯 보였어요 그래서 우리가 단추에서 이 좋은 콘텐츠를 한번 알려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지원받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민간저작물은 수익성에 중점을 둘 수 밖에 없는 구조로 인해서 다양한 장르의 새로운 시도를 하기가 쉽지가 않은데요, 공공저작물은 이보다 예술성이 짙고 보편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활용할 경우에 플랫폼을 더욱 깊이 있고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컨텐츠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기업들은 한번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 생각이 됩니다. Q 웨스트브릿지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요즘 드라마나 영화 같은 컨텐츠들은 10년 전 20년 전 컨텐츠도 유튜브, 넷플릭스, 왓챠 등에 플랫폼을 통해서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는데요. 공연 컨텐츠의 경우 바로 작년 공연도 다시 볼 수 있는 플랫폼이 많지가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데뷔 공연, 해외 공연, 또는 작년에 내가 봤던 공연의 추억을 다시 꺼내볼 수 있는 그런 플랫폼을 만들고자 합니다. 거리가 멀어서 시간이 안 돼서 또는 티켓가가 부담스러워서 공연을 보지 못하는 분들이 보다 편리하게 관람하실 수 있는 새로운 공연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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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5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주)동네서점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주)동네서점을 소개합니다. 취향 기반 독립서점 추천검색 가이드, 동네서점지도! 동네서점은 내 취향의 이웃을 발견하고 만나는 로컬컬쳐 플랫폼을 만듭니다. 동네서점지도에서 40여 개의 취향 및 활동 태그를 기반으로 내 취향의 책방을 더 쉽게 찾고 방문할 수 있습니다. 동네서점지도 데이터는 이용자 제보를 통한 추천, 관련 정부기관, 기업 등과 협력 개발 및 제공 데이터를 활용하며 지금까지 온오프라인의 1백만여 독자에게 동네서점의 즐거움을 전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동네서점 편 Q 동네서점 어떤 기업인가요? 동네서점지도 운영하는 남반장입니다. 동네서점은 내 취향의 이웃을 발견하고 만나는 로컬컬쳐 플랫폼Local Culture Platform을 만듭니다. 동네에서 유일하게 동네사람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지도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오프라인 도서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동네서점지도는 내 취향의 책방 추천 검색 서비스입니다. 20여 개의 취향 및 활동 태그로 동네서점을 분류해서 이용자가 더 쉽게 내 취향의 책방을 검색하고 방문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이용자 제보를 통해 추천받은 데이터를 콘텐츠 편집과 검증 과정을 거쳐 콘텐츠로 제작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와 인천시 문체부 등 출반관련 협회 등 정부기관과 협력개발한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동네서점 뿐만 아니라 내 주변의 가볼만한 전국의 공공 도서관과 작은도서관 문화공간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모바일 자동 출판앱을 개발하다가 독립출판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동네서점 운영자 분들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운영자분들이 독립출판 서점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모바일 앱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해서 재미삼아 만들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2015년 9월에 처음 70여개의 독립출판물 서점을 시작으로 5년여 간 운영하고 있고 현재는 600여 개의 동네서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Q 동네서점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전국 동네서점의 독서모임과 워크샵 등 활동을 소개하는 북클럽 서비스로 확장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이런 활동을 통해서 더 많은 사람이 자연스럽게 책은 지루한 것이 아니라 책은 즐거운 것으로 인식하도록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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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9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호인스컴퍼니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호인스컴퍼니를 소개합니다. 한국 전통예술을 활용한 이미지 변환 서비스, 한국 전통예술의 아름다움이 내 사진 속으로! 호인스컴퍼니의 서비스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한국 전통 예술작품이 가진 아름다움과 미적 요소를 분석해 데이터화하고, 이를 개인이 촬영한 이미지의 색감, 스타일 변환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국립중앙바물관의 e-뮤지엄에서 제공하는 한국 전통예술 소장품 정보와 이미지 등의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자동 이미지 변환을 통해 단순히 작품을 보는 것에서 벗어나 일상생활 속에서 한국의 문화를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작품에 대한 작품 정보, 관람 정보, 관광 정보 등을 연계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호인스컴퍼니 편 Q 호인스컴퍼니는 어떤 기업인가요? 호인스컴퍼니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더 재미있고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호인스컴퍼니는 제주도에 위치한 스타트업 기업으로써 AI기술을 활용한 전문가 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도 쉽고 재미있게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 호인스컴퍼니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콘텐츠 기획과 제작, 운영에 이르는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과 서비스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전통예술을 활용한 이미지 필터 생성 기술, 인공지능을 활용한 VR, AR 편집 도구 등 전문가는 물론 보통 사람들이 더 쉽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호인스컴퍼니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한국전통예술, 특히 회화 작품의 고화질 이미지와 작품 정보, 관람 정보 등의 문화데이터를 활용하였습니다. 인공지능 엔진을 통한 학습에는 고화질의 이미지가 필수적인데, 문화데이터를 통해 이와 같은 소스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개인적으로 박물관 관람을 정말 좋아하는데, 실제 보는 것도 좋지만, 문화데이터 정보에 가정이나 직장에서도 즐기고 관람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정보들이 많았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이와 같은 정보를 이용해 직접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이번 아이템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문화데이터라고 하면 흔히 수 만개의 숫자와 텍스트의 집합 같은 딱딱하고 어려운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처음에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만, 실제 문화 데이터를 하나씩 살펴보면 기술개발이나 서비스 운영에 활용할 것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직접 체험해 보고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Q 호인스컴퍼니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요즘은 다양한 콘텐츠가 정말 많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고 편하고 빠르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만, 오히려 기술 수준이 높아지고, 기능이 발전하면서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기는 더 복잡하고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저희는 기술을 통해 보통 사람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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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팀리액트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팀리액트를 소개합니다. AR과 모션인식을 결합한 게이미피케이션 앱 서비스, 리액트! 팀리액트는 체력적으로 힘들고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부모님들과 신체활동을 충분히 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콘텐츠를 서비스한다고 하는데요. 모션인식과 AR로 즐기는 유아 신체놀이 콘텐츠 서비스, 리액트는 아이들이 혼자서도 재미있게 신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이미피케이션 결합 콘텐츠입니다.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과 아르코예술기록원의 미술작가 500인의 회화 작품들을 활용하여 문화 예술적 요소를 덧입혔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팀리액트 편 Q 팀리액트는 어떤 기업인가요? 주식회사 팀리액트는 아이들을 너무 좋아해서 이 서비스를 만들기 시작했고, 아이들이 신나게 뛰놀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은 대학생들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입니다. Q 팀리액트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리액트 플레이 앱은 유아들이 가정에서도 즐겁게 신체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 서비스입니다. 지친 부모님들을 대신하여 아이들이 집에서도 신체 에너지를 방출하고 또 놀이하면서 자연스러운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Q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의 ARTE 라이브러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미술작가 500인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을 사용해서 콘텐츠를 제작했고요, 국립국악원, 국악 아카이브에서 국악기 디지털 음원, 국악기 360도 이미지 체험 자료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가 만든 콘텐츠 예시로는 동물의 사육제 콘텐츠와 개미와 베짱이 콘텐츠 등이 있고요, 그 안에서 아이가 직접 주인공이 되어서 악기 연주를 통해 개미를 도와주거나, 국악기(타악기)를 치면서 동물의 사육제 음원을 재가공하는 그런 콘텐츠들을 제작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예술작품을 활용한 콘텐츠를 기획 중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저희가 초기 스타트업이다보니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저작물을 찾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마침 다행히도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문화데이터 중에서 많은 예술 작품과 국악기 음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화데이터들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자료의 공공저작물과 문화데이터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 대중들에게 공개되어 있는 자료들이 많으니 문화예술 관련 사업을 하는 다른 기업에서도 잘 활용하면 경진대회 뿐만 아니라 콘텐츠나 서비스에 적절하게 활용했을 때 정말 좋은 결과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팀리액트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팀리액트는 다음달 중으로 앱 출시 사전 예약 이벤트와 베타 버전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앱서비스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아 놀이서비스까지 확장하여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이자 비전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팀 리액트 잘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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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54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플라이북(FLYBOOK)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플라이북(FLYBOOK)을 소개합니다. 당신만을 위한 맞춤형 도서문화정보 추천 서비스, 플라이북 스크린! 플라이북은 책과 사람을 더 가까이라는 비전 아래 IT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독서를 더 즐겁게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플라이북 스크린은 이용자 맞춤형 도서를 추천하고, 그 책과 함께 들으면 좋은 음악, 그 책을 읽고 보면 좋은 공연, 그 책 속의 주인공이 여행했던 장소 등 함께 즐기면 좋은 다양한 문화 정보까지 소개합니다. 도서 데이터와 도서관 정보, 문화 예술 데이터와 공연/전시 정보까지, 다양한 문화데이터를 연계하여 더 나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플라이북 편 Q 플라이북은 어떤 기업인가요? 네 플라이북은 책과 사람을 가까이라는 비전 아래 IT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독서를 도와드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플라이북의 주요 상품 내용은 무엇인가요? 네 플라이북은 현재 3가지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독서를 새롭게 시작하고 싶어하는 사람들 또는 책을 고르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을 발견할 수 있고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그런 도서 커뮤니티 앱을 출시를 하였고, 현재 6년째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매달 꾸준히 책을 읽고 싶어하는 분들을 위해 도서 정기구독 멤버쉽 플라이북 플러스를 런칭을 하였고, 책은 도서관 이용자분들에게 책을 골라드리는 AI도서 추천 키오스크 플라이북 스크린을 출시를 하여 현재 전국 공공도서관에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Q 플라이북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네 저희가 책을 다루는 서비스를 운영하다 보니 도서관련 데이터들을 활용하였습니다. 매년 신간이 출간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저희는 문화데이터에서 제공하는 도서정보 데이터를 주로 사용하였고, 또한 사람들이 저희 서비스를 통해서 책을 실제 대여할 수 있도록 주변 공공도서관에 대한 정보 또는 도서 대출정보 데이터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처음 저희 서비스 취지와 비전에 공감을 해주셨고, 그래서 저희가 필요한 도서 정보와 실시간 대출 정보 등에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실제 API형태로 제공을 해주셨고 이를 통해서 저희 서비스 이용자들에 독서 경험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문화데이터들을 활용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기존에 제공하는 데이터 뿐만 아니라 혹시 서비스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데이터들이 있다면, 그 서비스의 목적과 그 필요한 데이터를 함께 요청을 해서 같이 만들어 나간다고 생각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플라이북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희 플라이북은 설립취지와 같이 앞으로도 조금이나마 사람들이 책과 가까워지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책을 기반으로 영화, 음악, 공연, 전시 등과 같이 다양한 문화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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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주)문화상상연구소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대상을 수상한 (주)문화상상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역사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해주는 플랫폼, 놀토VR! 문화상상연구소가 제작한 초중등생을 위한 역사여행 플랫품 놀토VR은 역사 여행 및 체험을 추천, 현장에서 꼭 봐야 할 역사콘텐츠를 제공하고 현장보고서 작성 템플릿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한국관광공사와 전국의 국립박물관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상에게 맞는 역사여행 추천 및 코스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현재 VR 기술을 이용하여 역사 여행 및 체험을 실내에서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탑재하여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문화상상연구소 편 Q 문화상상연구소는 어떤 기업인가요? 저희는 전문가와 함께하는 역사체험 전문 회사 문화상상연구소입니다. 저희는 오프라인에서 역사교육, 역사탐방, 문화재 활용 사업 등을 하고 있으면서 온라인에서는 대상에 맞는 역사체험, 교육 등을 추천해주는 놀토VR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화재청에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어 다양한 계층에 문화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저희 놀토VR 플랫폼은 대상에 맞는 역사여행, 역사교육, 체험지 등을 추천해주는 플랫폼입니다. 현장에 가서 아이들이 무엇을 봐야 할지 기존 시장에서는 잘 알지 못했으나 대상에 맞게 현장에서 꼭 봐야 하는 역사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돌아와서는 아이들이 꼭 하게 되는 현장학습 보고서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관광정보 서비스이며 두 번째는 문화유산 관련으로 해서 전국에 있는 국립박물관의 관련된 정보를 활용하였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 이 서비스를 론칭하기 위해서는 전국에 있는 관광지와 문화유산 데이터가 필요했습니다. 사실 초기에 작은 기업에서 이러한 일들을 처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문화데이터 홍보자료를 보고 그 데이터를 확인하게 되었고 이를 비즈니스와 접목해 구체화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아무래도 다양한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초기 기업 같은 경우에는 비용, 인력, 시간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러한 점에서 이미 공공기관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다면 많은 비즈니스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AI라든지 빅데이터 관련된 분야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 역시 데이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초기 기업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데이터 수집이 어렵기 때문에 문화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상당히 좋은 점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최근에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 같은 곳에서 왜곡된 역사정보가 상당히 많이 퍼지고 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전문가가 검증하는 역사 콘텐츠를 재미나게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에게 역사의 참 재미를 느끼게 하고 한편으로는 올바른 역사인식을 확립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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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37
2020 문화데이터 개방 현황 및 성과
문화데이터는 문화예술, 문화유산,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만들어진 공공데이터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40개 기관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문화포털을 통해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데이터의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 발굴을 위해 매년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문화데이터 활용기업의 사업화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더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를 구축, 개방, 연계, 확산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자막 권강 대표 팀리액트 제8회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인터뷰 아무래도 저희가 초기 스타트업이다보니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작물들을 찾는 데 어려움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마침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문화데이터 중에서 많은 예술 작품과 국악기 음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내레이션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데이터,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핵심에는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융합과제로 구성되어 있는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 회복을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로 비대면 수의 급증으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입니다. 한국판 뉴딜을 통해 앞으로 빅데이터 플랫폼이 30개로 확대되고, 공공데이터 14만 2천 개가 개방될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140여 개의 소속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각종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 8,500만 건의 데이터를 연계하고 일반 국민들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문화데이터란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도서관, 여건조성, 홍보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만들어진 공공데이터를 뜻하는 말입니다. 현재 문화체육관광부는 소속 및 산하 66개 기관과 타부처 및 지자체 74개 등 총 140개 기관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문화포털을 통해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OPEN API로도 제공하고 있어, 지난해에는 1만여건의 OPEN API 신청 건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개방된 많은 문화데이터의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발굴을 위하여 매년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지난 2013년도 1회를 시작으로 2020년 현재까지 매년 총 8회를 개최해 제품 개발/창업 분야 467건, 아이디어 분야 1,717건으로 총 2,184건의 민간 활용 사례를 발굴하였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제품개발, 창업 및 아이디어 각 부문 별로 서비스 내용이 보다 구체적이고 완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전문가 컨설팅 및 교육을 제공하는 등 이전 경진대회와 차별화를 두고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올해는 처음으로 아이디어 분야에 대한 해커톤 대회도 진행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참가자별 별도 룸을 마련하여 전문가들의 1대1 컨설팅을 받아서 최종 아이디어 분야 수상작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기업들의 사업확장과 지원을 위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을 별도로 진행했습니다. 경진대회와 별도 공모를 통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 대상을 선정하여 맞춤형 전문가 컨설팅, 사업화지원금 제공, 홍보 등 코로나19로 인해 얼어붙은 내수경제 속에 창업자들의 성장과 역량강화를 위하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사업화지원금 각 2천만 원씩을 지원했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디지털 강국으로서의 새로운 대한민국 미래의 모습. 이를 위해 앞으로도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모아 가공하고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과 일자리 창출은 지속될 것입니다. 더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를 구축, 개방, 연계, 확산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자막 4차 산업혁명 핵심 키워드 데이터 DATA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BIG DATA 한국판 뉴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융합과제 한국판 뉴딜 경기회복을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 향후계획 빅데이터 플랫폼 30개로 확대 공공데이터 14만 2천 개 개방 문화체육관광부 140여 개의 소속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각종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 8,500만 건의 데이터를 연계하고 일반 국민들에게 개방 문화 데이터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도서관 여건조성 홍보지원 문화체육관광부 140개 기관의 데이터 수집(소속 및 산하 66개, 타부처 및 지자체 74개) 문화포털을 통해 서비스 제공(www.culture.go.kr) OPEN API 제공 지난해 1만여건의 OPEN API 신청건수 기록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 발굴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2013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2013년도 1회를 시작으로 2020년 8회 개최 제품개발,창업 분야 누적 467건 아이디어 분야 누적 1,717건 총 2,184건 기업별 1대1 컨설팅 제공 개별 코칭 서비스 제공 아이디어 해커톤대회 진행 참가자별 별도 룸 마련 전문가들의 1대1 컨설팅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기업들의 사업확장과 지원을 위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 사업화 지원 대상 선정 경진대회와 별도 공모를 통해 01 신청접수 02 서류심사 03 발표심사 04 최종발표 전문가 컨설팅, 지원금 제공, 홍보 제공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사업화 지원금 각 2천만 원씩 지원 인공지능, 빅데이터, 디지털강국 대한민국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 데이터 혁신적인 서비스개발과 일자리창출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 구축, 개방, 연계, 확산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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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5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연말정산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본편)
#문화비소득공제#연말정산문화비#도서연말정산#공연연말정산#박물관미술관연말정산#신문구독료연말정산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 도서, 공연티켓, 박물관 미술관 입장료로 사용한 금액 연말정산 때 최대 100만원 소득공제 한도인정되니 모두 돌려받으세요~ 2021년 부터는 신문 구독료도 포함돼요! 자세한 내용은 문화비소득공제 홈페이지에서 ▶https://www.culture.go.kr/deduction 내레이션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돌려받자! 책을 살 때도 전자책 중고책도 가능 공연 티켓을 예매할 때도 연극부터 무용까지 가능 박물관미술관을 관람할 때도 일일 교육 체험비도 가능 온라인/오프라인 어디서든 한국문화정보원에 등록된 사업장이라면 누린만큼 돌려주니까 연말정산할 때 모두 문화비 소득공제 가능! 그렇다면 우리 동네 문화비 소득공제 등록 사업장 어떻게 찾나요? 문화비 소득공제 홈페이지에서 사업자 검색하면 한번에 끝 매장에 붙여진 식별마크로도 확인 가능해요 알고 보면 우리 동네 곳곳에 있는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장 문화비 소득공제로 문화생활 더 누리세요 문화로 행복한 대한민국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는 신문 구독료도 가능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자막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 책을 살 때도 #서점 #동네서점 #대형서점 전자책 중고책도 가능 (중고책서점) 공연 티켓을 예매할 때도 #연극 #음악 #콘서트 #뮤지컬 #아동극 #무용 연극부터 무용까지 가능 (공연장에서 티켓 형태로 판매할 경우) 박물관미술관을 관람할 때도 #박물관미술관입장료 #일일교육체험 일일 교육 체험비도 가능 온라인/오프라인 어디서든 #한국문화정보원(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사업장이라면! 최대 100만원 소득공제 한도 인정 연소득 7천만원 이하 근로소득자 대상 도서 구입비 공연 관람비 박물관미술관 입장료 모두 연말정산 할 때 문화비 소득공제 가능! 우리 동네 문화비 소득공제 등록 사업장 어떻게 찾나요? 문화비 소득공제 홈페이지 www.culture.go.kr/deduction 사업자 검색 식별마크로 확인 문화공간 박물관미술관 공연장 도서 신문 전국 3,900여개 사업자가 함께 (2020년 12월 기준) 문화생활 더~ 누리세요! #문화비소득공제 문화로 행복한 대한민국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신문 구독료 소득공제 시행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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