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문화영상 (한국문화100)

문화영상 (한국문화100)

[한국문화100] 조선 최고의 의학전서, 동의보감
  • 제작 관리자
  • 재생시간 7분 18초
  • 등록일 2015-10-20
  • 조회수 9,803
0

[한국문화100] 조선 최고의 의학전서, 동의보감

태그 한의약 건강법 동의보감 허준 유네스코

상세내용더보기
현재까지도 인용되는 한의학의 대표서적 <동의보감>, 동의보감은 우리 민족의 의학서로 역사적의의가 높으며 의학지식과 치료법에 관한 백과사전이다. 유네스코 기록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동의보감의 가치를 알아보고 동의보감의 탄생과 역사에 대해 살펴보자.


-----------------------------------------

동의보감 대본
 
1592.
임진왜란으로 전염병이 번지며 백성들이 고통을 받을 때 이를 안타깝게 여긴 선조대왕은
백성들이 스스로 자신의 병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의학 서적을 제작하게 명하였다.
선조대왕은 태의인 신하 허준을 부르시고 의학서를 편찬하라이와 같이 하교하셨다.
이러한 임금의 뜻을 받들어 허준은 왕실이 가지고 있던 여러 의학서들을 꼼꼼하게 살펴보며 의서를 완성했으니, 이 책이 바로 동의보감이다.
 
인터뷰
김요한/ 산의학박물관 학예연구사
Q. 동의보감이랑 무엇인가?
동의보감은 의학서적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단순한 의학 서적이 아니라
그 시대를 집대성한 백과사전인데요, 동의는 중국이 북의와 남의로 나뉘어서
큰 양대 산맥으로 이루고 있었는데 이것과는 또 다른 맥락에서 동의라는
3의 길을 간다는 의미를 띄며, 또 보감이라는 것은 감이라는 글자가
백과사전처럼 명확하게 객관적인 진실 된 내용만 담긴 주로 역사책이나 법전에
쓰이는 단어인데요, 그렇게 해서 이 둘이 합친 것이 동의보감으로, 길게 말하면 중국과는 또 다른 한의학적 길을 가는 백과사전이라는 뜻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나래이션
동의보감은 실제로 환자를 치료하면서 경험한 의학 정보를 정리한 것은 물론이고 중국과 우리나라의 여러 의학 서적을 하나로 모아 집대성한 동양 의학의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일반인들을 위한 의학 서적이다.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의학서적 최초, 세계 기록 유산으로 동의보감이 등재되었다.
세계기록유산 동의보감, 어떻게 구성되어있을까 ?
 
인터뷰
김쾌정/ 허준박물관장
Q. 동의보감은 어떻게 구성 되어있나요?
동의보감은 2525책으로 구성되었으며 크게 5가지로 구분되어있습니다.
내경편, 외형편, 잡병편, 탕액편, 침구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1212가지 방대한 약재가 등장하고 그 가운데서 637가지는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약재를 중심으로 향약명이라고 해서 한글기록으로
일반서민들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제작되어있습니다.


나래이션
동의보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4권으로 구성된 내경편은 인체 내부의 구조와 문제에 대한 기록이 담겨 있으며
외형편은 몸의 겉에서 관찰되는 부위의 기능과 질병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잡병편에는 질병의 원인과 증상 및 이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한 기록이며.
탕액편은 약재 채취와 약을 달이는 내용 등, 또한 백성들을 위한 처방이 담겨 있다.
약재의 효능을 기술할 때 우리 땅에서 나는 향약명을 함께 써서 백성들 또한 약초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침구편에는 침과 뜸을 만드는 법, 혈 자리 찾는 법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목차 2권까지 포함해 동의보감은 모두 2525책으로 완성된 종합 의학 서적이다.
동의보감, 동의보감은 어떻게 활용 되었을까?
동의보감은 처음 목활자로 만들었으나 전하지 않고 이후 목판본으로 출간된 것이 전하고 있다.
글을 잘 쓰는 이가 판목위에 글자본를 작성하고 전문 각수가 글자를 새기게 된다.
글자새김이 끝나면 활판에 먹물을 묻혀 글자를 찍어내는데 방대한 양으로 동의보감은 편찬을마치고도 판각과 인쇄에만 3년이 걸렸다
당시 동의보감이 전국으로 널리 퍼질 수 있었던 이유는 발달된 목판인쇄문화가 있어서 일 것이다.
 
 
 
나레이션
동의보감은 병이 발생하기 전 신체의 조화를 중시여기는 양생에 중심사상을 두고 있다.
동의보감의 한 대목을 살펴보자.
첫째, 하루의 금기는 저녁에 배부르게 먹지 말것
둘째, 한달의 금기는 그믐에 술을 많이 먹지 말것
셋째, 한해의 금기는 겨울에 멀리 가지 말 것
이 기록은 반드시 하지 말아야 금기사항이다.
이와 같이 동의보감에는 조선시대에도 예방차원의 양생법을 중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 사람의 몸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는데 바로 그것이 신형장부도이다.
신형장부도는 살아 있는 사람의 체내에서 정기신의흐름과 오장육부의 운행을 그린 일종의 개념도인 것이다.
동의보감 신형장부도는 자연과 사람의 조화, 오장육부건강을 설명하고 있다.
허준은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할 수 있는 예방법을 기록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게 했다.
얼굴은 자주 만져주면 혈압, 동맥경화 등의 치료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귀는 신장과 관계가 깊다. 장수하기 위해서는 귀를 자주 만지는 것이 좋다.
이러한 예방법등은 인체에 저항력이 충분하다면 병이 생길 수 없다는 기록을 볼 수 있다.
이렇듯 동의보감은 인체 내적인 조화와 균형을 중요하게 여겼고,
간편한 민간요법으로 처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의보감. 동아시아 최고의 의학백서!
독창적이고 명료한 기록,
동의보감에 담긴 건강한 삶과 생명을 이야기는
선조들이 후대에 남겨준 귀중한 기록유산이다.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한국문화100] 조선 최고의 의학전서, 동의보감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제4유형

공감댓글

댓글쓰기 (0 / 140)

전체 0

관련기관 안내